1) 예수를 시인하며(omologhoh" kurin jIhsoun)
이 당시에 (kurio":큐리오스)라는 영어는 신성시 된 존재에게 쓰여진 용어로, 로마의 황제와 이방의 들에게도 쓰여졌다. 그러나 예수를 주로 고백한다는 것에는 원대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성육신하신 그가 인간을 대신하여 인간의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난을 당하시고 죽으셨다가 사망의 권세를 물리치고 부활하셨다. 그리고 승천하셔서 전우주적인 통치자가 된 그분을 믿음으로 자연스럽게 나오는 고백이다. 이 고백은 예수님의 주되심(Lordship)을 인정하는 것으로서 모든 것을 그에게 맡기는 것이다. 이 고백은 곧 초대 교회의 신앙의 기초이다.
2) 구원을 얻으리니(swqhoh)
이것의 전제는 입으로의 고백과 마음의 신앙이 된다. 신앙의 결과가 구원이란 뜻이다. 이 구원은 종말론적이고, 영원한 생명을 상속받는 것으로서 여기에 사용된 원어 (swxw:소조)는 '구원하다'의 미래 수동태이다. 여기서 사용된 동사로 고려하여 볼 때 구원은 현재적으로 계속 이루어질 것이고, 자신의 능력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고백과 신앙의 결과로 선물을 받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네가 말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으로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9,10). 사도 바을은 본문을 통하여 구원의 조건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이 가능합니다(참조;요3:16). 그런데 본문에서 바울은 믿음의 방법을 '입으로 시인하고 마음으로 믿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외적인 고백이 동반되어야 함을 말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외적 고백에 대하여 상고해 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인정한다는 것은 곧 삼위일체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며, 이것은 기독교 신앙의 기본입니다.
1) 그리스도께서 중보자이심을 인정해야 합니다
인간의 단절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셨다는 사실은 인간에게 가장 큰 축복이요, 하나님께서 주신 커다란 선물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인하여 속죄의 피를 흘리신 사건은 성부 하나님의 계획 속에 이루어진 사건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구속의 사건을 인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십자가의 사건이 없다면, 또 그러한 십자가의 사건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는 부활의 소망이 없으며, 나아가 기독교는 존재하지 못할 것입니다.
3) 부활의 주를 인정해야 합니다
믿음의 내용을 말한다면 예수님의 죽으심과 그가 다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입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면 성도의 부활도 절대로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하신 사건이야말로 기독교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진리임을 인식해야 하겠습니다.
4) 재림의 주를 인정해야 합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반드시 이 땅에 다시 재림하신다는 사실에 우리는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가 재림하실 때는 영광스런 왕으로서 공의로우신 심판주로 오실 것입니다.
2.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방법
1) 자시에게 시인해야 합니다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롬10:10). 마음으로 믿을 수 있는 것은 자신에게 확신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입으로 고백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마음속에서 이미 믿겠다고 결정된 상태를 시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으로 믿는다는 것은 진실이 포함된 의지의 표출인 것이며, 그것은 의에 이르는 지름길입니다.
2) 사람 앞에서 시인해야 합니다
오늘날 많을 성도들이 환경에 이끌려 그리스도를 시인하기를 거부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마10:32)이라고 말씀하시면서 당신을 증거하기를 요구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는 질문에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5,16).라고 고백함으로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올바르게 시인하였습니다. 가람 앞에서 그리스도를 시인한다는 것은 곧 그리스도를 향한 확고한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시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불신자 앞에서 시인해야 합니다
바울은 디모데를 향하여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딤전6:12)고 권면합니다. 불신자를 향하여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불신자를 향하여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것은 성도의 의무이며 책임입니다. 이 사명은 그리스도의 공생애의 마지막 유언의 말씀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마28:19). 불신자를 향하여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것은 성도의 궁극적 삶의 모습입니다,
3. 그리스도를 시인한 결과
1)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를 입술로 시인하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 누구라도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한 은혜를 주시기 때문입니다(참조;롬10:12).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입술로 시인한다는 사실은 성도로서의 온전한 삶을 사는 것이요, 참된 행복을 누리는 방법인 것입니다.
2) 아버지 앞과 천사들 앞에서 시인을 받습니다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계3:5). 그리스도를 입술로 시인하는 자는 그리스도께서도 아버지 앞에서 시인하신다는 말입니다(참조;마10:32). 역절적으로 그리스도를 부인하면 그리스도께서도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부인하신다는 말씀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참조;마10:33).
3)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롬10:13)는 말씀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입술로 시인하는 자는 궁극적으로 영생의 축복인 구원을 누리게 됨을 기억해야 합니다.
맺는말
그리스도를 입술로 시인한다는 사실은 흔들리지 아니하는 확고한 믿음을 얻기 위한 최고의 방법입니다. 성도는 그리스도를 온전히 시인함으로 아름다운 신앙의 열매를 맺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입술로 시인함
a. 그리스도를 시인함은 곧 신앙 고백이 됨(마16:16)
b. 그리스도를 시인함은 구운 사실을 믿는 것임(롬10:9)
1.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인정해야 함
a. 죄에서 구원할 자이기 때문(마1:21)
b. 영적으로 병든 자이기 때문(마5:31)
c. 죄인이기 때문(마5:32)
d. 그는 참 빛이기 때문(요1:9)
e. 우리 영생을 얻게 함(요3:17)
f. 그가 세상의 구주이기 때문(요4:42)
g. 그의 송에 생명이 있기 때문(요5:26)
h. 그는 생명의 떡이기 때문(요6:35)
i. 그에게 오는 자를 내어 쫓지 않기 때문(요6:37)
j. 그는 참된 양식이요 음료이기 때문(요6:55)
k. 영생의 말씀이 있기 때문(요6:68)
l. 세상의 빛이기 때문(요9:5)
m. 선한 목자이기 때문(요10:11)
n. 영원히 우리를 멸망시키지 않기 때문(요10:38)
o. 아버지께로 갈 수 있기 때문(요14:6)
p. 우리를 의인으로 만들기 때문(롬5:19)
q. 우리의 소망이기 때문(딤전1:1)
r. 우리 죄를 없이하기 때문(요일3:5)
2.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방법
a. 예수의 부활을 믿음으로(막16:14)
b. 믿고 세례 받음으로(막16:17)
c. 두려워하지 않고 믿음으로(눅8:50)
d. 예수님을 보내신 자를 믿음으로(요5:24)
e. 예수님의 말씀에 거함으로(요5:38)
f. 인자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으로(요6:53)
g. 예수님의 말씀을 지킴으로(요8:51)
h. 예수님이 행하신 이적을 믿음으로(요10:38)
i. 예수님을 보지 않고도 믿음으로(요20:29)
j.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으로(롬1:16)
k. 예수님이 우리의 화목제물임을 믿음으로(롬3:25)
l. 그가 우리를 의롭다 하신 것을 믿음으로(롬4:5)
m. 마음으로 맏고 입으로 시인함으로(롬10:10)
n. 주의 이름으로 부름으로(롬10:13)
o. 믿음으로 살아나감으로(갈3:11)
p. 하나님께 당당히 나아감으로(엡3:12)
q. 예수를 위해 고난을 받음으로(빌1:29)
3. 그리스도를 입술로 시인하는 결과
a. 우리에게 이김을 준다(롬15:57)
b. 아들이 된다(갈4:7)
c. 위업을 얻는다(갈4:7)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을 말미암아 유업(遺業)을 이을 자니라
d. 생명의 약속을 얻음(딤후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약속(約束)대로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된 바울은
e. 그가 우리의 목자가 되심(벧전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f. 영원한 영광에 들어감(벧전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곧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g. 우리를 살리심(요일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獨生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h.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게 함(계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樂園)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i. 생명책에 기록됨(계21:27) 무엇이든지 속(俗)된 것이나 가증(可憎)한 일 또는 거짓말을 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生命冊)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드로의 고백/눅9:18-20 (0) | 2014.09.10 |
---|---|
죄를 고백함/요일1:7-10 (0) | 2014.09.10 |
입으로 고백함으로 구원받음/롬10:9,10 (0) | 2014.09.10 |
죄에 대해 무감각한 자/롬7:9 (0) | 2014.08.30 |
성령을 훼방하는 자/ 막3:28-29 (0) | 2014.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