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입으로 고백함으로 구원받음/롬10:9,10

제이비젼 2014. 9. 10. 19:53


 1) 네 입으로…시인하며(omologhoh" en tw stomati sou kurion  jIhsoun)

 본문은 두 개의 조건절로 구성된다. 여기서 조건절의 순서는 '네 입으로'(tw stomati sou:토 스토마티 수)가 먼저이고, 다음에 '네 마음으로'(th kardia sou:테 카르디아 수)가 나온다. 또한 LXX(70인역)의 신30:14에도 이런 순서로 되어 있다. 그러나 바울은 본문 다음 절에서 그 순서를 반대로 기록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을 볼 때 바울에게는 순서보다 그 내용이 더욱 중요했던 것이라고 Cranfield는 설명하고 있다. 한편 본문의 시인하다라는 원문 (omologhoh":호모로게세스)는 '고백하다'의 뜻이며 이 단어는 빌2:11에도 나온다. 그러면 바울이 입으로 고백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주로서의 예수' 또는 '예수는 주시다'이다. 여기서 '주'라는 (kuroio":퀴리오스)는 그리스도의 성육신, 부활, 죽음, 승천을 전제로 하며, 그가 전 우주적인 통치권을 가지자임을 의미한다.  


2) 구원에 이르느니라(swqhoh)

 '구원하다' (swzw:소조) 이 단어는 2인칭 단수 미래직설법 수동형이며, 롬1:16;롬5:9,10에도 나온다. 이것은 영원한 삶이 부여되는 종말론적 구원을 의미한다(참조;롬5:9). 동시에 이것은 또한 미래의 종말을 믿는 현재의 사람들에게도 그 구원의 영광이 반영됨을 의미한다(롬5:2).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바울은 이 말씀에서 입으로 하는 신앙 고백의 중요성을 '구원'과 관련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고백'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께 대한 것이지만 '고백'은 인간 앞에서 그 '믿음'을 '시인', '증거' 또는 '표명'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사람들 앞에서 당신을 시인하면 하나님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나 그렇지 아니하면 그를 시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참조;마10:32-33). 여기서 '시인'한다는 말씀은 '신앙 고백'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러면 고백의 내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고백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그리스도가 구주임을 고백해야 합니다


1)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여야 함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명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리라'(요일4:15).

 신앙 고백의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시인하는데 있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화육'을 믿는 신앙이 전제되어 있어야 하고(참조;요1:14), 성령에 의하지 않고는 이러한 고백이 불가능한 것입니다(참조;고전12:3). 베드로는 그의 유명한 신앙 고백을 이렇게 했습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라'(마16:16).


2) 그리스도가 대속주이심을 고백하여야 함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5:21).

 신앙 고백 속에는 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십자가 위에서 대속의 제물이 되셨음을(참조;막10:45) 포함해야 합니다. 인간이 구원받게 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고 인정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참조;롬5:9).


3) 그리스도가 심판주이심을 고백하여야 함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요5:22). 만물의 심판자이신(참조;히12:23) 하나님은 그 심판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수행하십니다. 무죄한 자만이 심판할 자격이 있고(참조;요일3:5), 죽음에서 부활한 자만이 '죽은 자와 산 자'를 심판할 권세를 갖습니다(참조; 행17:31, 행10:42, 딤후4:1). 그리스도는 그에게 맡기신 심판권을 행사하기 위하여 세상 끝날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참조;마25:31-46). 그리스도의 심판은 불의에 대한 정의의 승리이며 죄악에 대한 거룩의 승리이고 거짓에 대한 참의 승리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가 이러한 심판주라는 것을 고백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사람들 앞에서 신앙을 고백해야 합니다


1) 자기 자신에게 신앙을 고백해야 함

 자기의 신앙을 자신에게 고백하는 방법으로 우리는 '기도'를 들 수 있습니다. 내가 하나님께 기도한다는 것은 동시에 자기 자신에게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 됩니다. 거기에는 자신의 죄에 대한 고백도 포함됩니다. 또한 성도는 그 행동으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해야 합니다. 행함으로 자신의 믿음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참조;약2:17-18). 기도와 행동, 그것은 성도 자신의 신앙 고백입니다.


2) 사람들 앞에서 신앙을 고백해야 함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고 예수께서는 분부하셨습니다. '전도'는 진리를 전파한다는 목적과 함께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드로나 바울의 전도에는 자기 신앙의 고백이 들어 있었습니다(참조;행2:32-33,행27:23-25). 전도는 자기 신앙의 고백이며 열매입니다. 구원받은 자의 자기 증언입니다.


3) 박해자 앞에서 신앙을 고백해야 함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성도의 신앙 고백이 궁극적으로 필요한 때는 바로 박해자 앞에서입니다. 진실로 이 때의 신앙 고백은 그 생명의 구원과 멸망의 갈림길이 됩니다.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든가, 아니면 '부인하고' 멸망에 이르든가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러한 때 두려워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성령께서 '마땅히 할 말을 가르쳐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참조;눅12:11-12). 그러나 박해자 앞에서의 신앙 고백을 순교를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순교'는 성령의 권능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것이며(참조;행1:8,행7:52-60),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 은혜를 베푸시는 자에게 한합니다.


3. 은총에 대한 찬송으로 고백해야 함


1) 기쁨 중에 찬송해야 함

 '여호와를 찬송함이 영원히 있으리로다'(시111:10). 하나님께 대한 찬송은 그 은총에 대한 영원한 고백입니다. 그것은 구원에 대한 고백인 동시에 구원을 이루어 가는 기도입니다. '찬송' 속에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영광과 지혜와 존귀와 능력이 들어 있습니다(참조;계7:12). 하나님의 나라는 찬송으로 충만하고 구원받은 성도의 마음 또한 찬송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2) 환난 중에 찬송해야 함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롬5:3). 찬송으로 하는 고백은 환난 중에도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변함없는 신앙의 고백이어야 하기 때문이며 하나님의 위로와 격려가 솟아나는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입으로 고백함


a. 거듭난 자의 입

㉠기도하는 입(삼상1:12)  ㉡율법을 떠나지 않는 입(수18)  ㉢찬송하는 입(시34:1)  ㉣복음을 증거하는 입(엡6:19)

b. 거듭나지 못하는 자의 입   

㉠거짓말하는 입(왕상22:13)  ㉡저주하는 입(시10:7)  ㉢궤사를 일삼는 입(시144:8)


1. 그리스도를 입으로 시인


a. 그리스도의 신적인 속성

㉠임마누엘의 표현(사7:14)  ㉡만군의 여호와(사8:13)  ㉢전능자 하나님(사9:6)  ㉣하나님(시102:24)  ㉤주(시110:1)  ㉥하나님의 아들(계26:63-67)  ㉦독생자(요1:14)  ㉧거룩한 자(행3:14)  ㉨구주 예수 그리스도(딛2:13)  ㉩처음과 나중(계1:17)  ㉪만왕의 왕(계17:14)

b. 사역 속에 나타난 신적 속성

㉠죄를 사하여 주심(마1:21)  ㉡질병을 치유하심(마11:1-6)  ㉢이적을 나타냄(마14:25-33)  ㉣만물을 창조하심(요1:3)  ㉤성령을 보내심(요14:16)  ㉥심판하심(고후5:10)

c.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증거들

㉠예언되어 왔음(사9:6)  ㉡천사들이 증거하였음(마1:23)  ㉢귀신들이 증거함(마8:29)  ㉣세례자 요한이 증거(요1:29-34)  ㉤성경이 증거하고 있음(마3:17)  ㉥그리스도 스스로 자신을 증거(요20:28,29)  ㉦사도들이 증거(롬9:5)


2. 개인의 죄과를 입으로 시인


a. 죄과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죄짓지 못하게 명령하심(창20:6)  ㉡죄에 대하여 보응으로 응답(슥13:1)  ㉢죄를 도말하심(사44:22)  ㉣죄를 용서하심(출34:7)  ㉤새 개명 속에서 죄과를 기억 않으심(렘32:34,35)

b. 거듭난 자의 죄에 대한 태도

㉠자기 죄를 인정(시32:5)  ㉡자기 죄를 고백(시51:3,4)  ㉢자기 죄를 슬퍼함(시38:18)  ㉣죄의 노예에서 해방됨(롬6:6)  ㉤죄를 이김(롬6:14-22)  ㉥ 죄를 벗어남(히12:1)  ㉦죄와 더불어 싸워야 함(히2:4)

c. 죄에 대한 정의

㉠불법을 행하는 것(요일3:4)  ㉡불의를 행하는 것(요일5:17)  ㉢당연한 의무를 행치 않는 것(약4:7)  ㉣신앙이 없는 것(롬14:23)  ㉤미련한 생각들(잠24:9)

d. 죄의 근거

㉠아담의 최초 범죄(롬5:12-16)  ㉡인간들의 욕심(약1:15)  ㉢인간들의 심성(마15:19,20)  

㉣마귀(요8:44)  ㉤인간들의 출생(시51:5)


3. 베드로의 고백


a. 부름을 받기 이전의 베드로

㉠요한의 아들로서 바요나 시몬이었음(마16:17)  ㉡아내가 있었음(막1:30)  ㉢무식한 자였음(행4:13)  ㉣어부의 신분이었음(마4:18)

b. 부름받은 후의 베드로

㉠게바로 이름이 바뀜(요1:42)  ㉡사도라 불리움(마10:2-4)  ㉢물위를 걸음(마14:28-33)  

㉣예수의 신성을 고백(마16:13-19)  ㉤예수를 세 번이나 부인(마26:69-75)  ㉥심히 통곡함(마26:75)

c. 베드로의 변화

㉠겁장이에서 용감한 사람으로(마26:58,행4:18)  ㉡충동적인 사고에서 겸손한 사고로(요18:10,벧후1:1)  ㉢무지에서 총명한 자로(마16:21,22,행2:14-40)  ㉣자기 자랑에서 예수 자랑으로(마26:33,34,행3:6)

d. 베드로의 의의

㉠제자들 중 수제자(마17:24-27)  ㉡예수에 의해 영적 상태 회복(요21:15-19)  ㉢초대 교회에서 지도자가 됨(행3: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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