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구원을 이루는 성도의 의무/엡4:1-3

제이비젼 2014. 10. 4. 07:49


 ·힘써 지키라(spoudazonte" threin)

 바울은 교회가 하나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이 편지를 에베소 교회에 보냈다. 그의 다른 부분에서 언급하는 편지 내용들을 고려하여 볼 때 이 하나 됨은 기계적이고 획일적인 하나 됨이 아니라 제각기의 다양성을 십분 발휘하는 개성적인 총화로의 하나 됨을 뜻한다. 바울이 이같이 하나 되기를 힘쓰라고 강권하는 그 내용은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에 중점을 둔다. 성령의 은사와 열매는 각기 다르다. 그러나 그 제각기의 은사, 열매들이 궁극을 향한 교회의 목적 속에 조화될 때 평안의 줄이 주어지는 것이다. '힘써 지키라'는 바울의 권면적 동사인 원문 (spoudazonte" threin:스푸다존테스 테레인)을 문자적으로 직역하면 '지키는 것에 노력하는'이 된다. 즉 (spoudazonte":스푸다존테스)가 '서둘다, 눈에 띄게 하다, 노력하다'라는 원형 (speudw:스퓨도)의 주격 현재 분사이고 (threinjjj:테레인)은 '경계를 보다, 주의를 기울이다, 엄격히 지켜나가다'라는 동사 (threw:테레오)의 부정사이다. 이미 평화의 기초를 그리스도가 놓아주셨고 성령이 확증 작업을 진행시키고 계시므로 성도는 이를 지키고 확산시킬 의무가 있다.

 



  구원받은 성도는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할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의 권능으로 홍해 바다를 건너 구원시킨 후에는 시내 산에서 율법을 주심으로써 구원받은 백성들이 지켜야 할 의무를 명하신 것과 같습니다. 구원은 값없이 주셨지만 구원받은 자에게는 의무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성도의 의무는 내적 의무와 외적 의무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적 의무는 자기 심령의 단련과 훈련, 그리고 자기 부정을 통한 내적 생명의 성숙을 말하고, 외적 의무는 성도로서 해야 할 도덕적 의무와 종교적 의무를 가리킵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성도의 내적 의무


1) 심령의 단련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롬5:3,4). 성도는 환난 중에도 즐거워할 수 있는 심령의 강인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인내를 통하여 연단되고 그 연단을 받는 속에서 소망을 키워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바울은 또 이렇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방으로 에워쌈은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핍박을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고후4:8,9).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삶을 살았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이 세상에서 가장 강인한 생명력의 소유자이어야 합니다.그러면서 겸손하고 온유해야 하며 오래 참고 사랑으로 용납하고 평안과 연합하여 일치를 도모해야 합니다(참조;엡4:2-6). 한마디로 성도는 중생한 이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도움 속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훈련되어가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어린아이와 같은 연약한 믿음이 아니라 어떤 죄악의 세력과도 싸워 이실 수 있는 장부와 같은 믿음을 갖기 위해서입니다(고전16:13).


2) 자기 부정을 통한 성숙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막8:34). 그리스도인의 '자기 부정'은 그가 그리스도인 다워지는 가장 기본적인 필수 조건입니다. 끊임없는 자기 부정을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해 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나는 이제 내가 산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피를 흘리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참조;갈2:20). 그리스도인은 자기 부정을 통해서 성령의 사람으로 성숙해 갑니다. 성령의 사람은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갈5:22)의 사람입니다. 그것이 곧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 가는 삶입니다(참조;골:10).


2. 외적 의무


1) 도덕적 의무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투쟁과 시기하지 말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13:13,14). 이러한 명령은 곧 그리스도인의 도덕적 의무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가 그리스도인이므로 모든 불신자보다 도덕적이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으로 당연히 도덕적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세상의 소금', '세상의 빛'(마5:13,14)으로서 그리스도인은 우수한 도덕적 존재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선한 이웃'(눅10:36,37)으로 그 삶의 공동체에 기여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의 불행이 나와 상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종교적 의무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12:1).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들이 이행해야 할 종교적 의무가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삶 전체가 하나님께 드릴 산제사가 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에 나타나야 할 의무들을 구분해 보면, 예배와 전도, 교육과 봉사로 나눌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①예배의 의무를 잘 이행해야 합니다.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본질이며 원천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예배로 시작하여 예배로 마쳐야 합니다. 인간은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과 만나며 교제합니다. 그로부터 삶의 활력과 비젼을 얻고 실천할 지혜와 능력을 얻습니다. 언제나 영감의 지배를 받으며 삶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가치를 창조해 갑니다.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생명 활동입니다. ②전도하는 일입니다. 전도는 우리를 구속해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입니다. 예수의 영을 받은 성도는 전도하는 사람입니다. 성령은 전도하는 영이시기 때문입니다(참조;행1:8). 전도는 그리스도에 대한 성령의 증언이며 성도의 신앙 고백입니다. 전도는 그리스도에 대한 성령의 증언이며 성도의 신앙 고백입니다. 전도는 성도의 자기 생명 확대이고, 혼이 살아 있다는 자기 고백입니다. ③교육입니다. 교육은 성도를 부단히 배우고 성장하는 삶으로 인도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배우고 자기 충실을 기한다는 것을 의무로 생각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것은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만큼 자기 충실을 기해야 할 사람은 다시 없습니다. 그것은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5:48)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배우면서 또한 가르치는 의무도 함께 지니고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④봉사하는 일입니다. 봉사는 인간 본연의 삶의 형태입니다(참조;창2:18). 인간은 봉사함으로써만 동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성도가 봉사하는 기준은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마19:19) 데 있습니다. 진정한 봉사는 모든 이웃을 나의 '분신'으로, 나의 '형제'와 '자매'로 인식할 때 비로소 가능합니다.

 



 ·성도들의 의무


1. 인내


a. 인내를 구성하는 것

㉠선한 마음(눅8:15)  ㉡믿음의 시련들(약1:3)  ㉢소망(롬8:25)

b. 인내의 결과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심(마10:22)  ㉡연단이 됨(롬5:3,4)  ㉢약속을 기업으로 확보함(히10:36)


2. 겸손


a. 겸손의 특징

㉠하나님의 모형임(빌2:3-11)  ㉡신자들의 행동 규범이 됨(롬12:16)  ㉢그리스도께서 본을 보이심(요13:3-5)

b. 겸손이 갖는 의미들

㉠죄인임을 인식(눅18:13,14)  ㉡자신의 무가치를 발견(눅15:17-21)  ㉢인간의 한계를 인식(왕상3:6-14)  ㉣하나님의 의를 깨달음(빌3;4-7)


3. 사모


a. 성도가 사모하는 대상

㉠주의 말씀(시119:40)  ㉡주의 구원(시70:4)  ㉢주의 날(암5:18)

b. 성도에 있어 금지된 사모 사항

㉠돈(딤전6:10)  ㉡우상(겔20:24)


4. 소망


a. 소망의 종류들

㉠영생에 대하여(딛1:2)  ㉡물질에 대하여(행24:26)

b. 소망의 근거

㉠하나님의 말씀(시119:42-81)  ㉡하나님의 약속(행26:6,7)

c. 소망의 대상들

㉠하나님(시39:7)  ㉡그리스도(고전15:19)  ㉢구원(롬5:1-5)  ㉣부활(행23:6)  ㉤영생(딛1:2)  ㉥그리스도의 재림(롬8:22-25)


5. 자기를 부인


a. 자기 부정은 성도의 의무임(롬12:1,2)

b. 자기 부정에는 하나님의 보상이 따름(눅18:28-30)

c. 자기 부정은 세상 정욕을 버리고 근신하는 것(딛2:12)

d. 자기 부정은 자기 소유를 포기하는 것(눅14:33)

e. 자기 부정의 내용

㉠탐식에서(잠23:2)  ㉡자기 집착에서(마16:24-26)


6. 노력


a. 죄를 벗어 버리기 위하여(히12:1)

b. 영광을 얻기까지(고전9:24)

c. 면류관을 쓰기까지(딤후4:8)

d. 노력해야 할 종류들

㉠사랑으로(신6:5)  ㉡순종으로(시119:2)  ㉢신뢰하는 마음으로(잠3:5)


7. 자기 십자가를 감당


a. 십자가의 상징

㉠그리스도의 고난(골1:20)  ㉡구원(고전1:18) ㉢의무(마10:28)  ㉣화해(엡2:16)  ㉤문자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마27:32)


8. 좁은 문


a. 문의 종류

㉠진문(출32:26,27)  ㉡성문(삿16:3)  ㉢성소문(겔44:1,2)  ㉣무덤문(마27:60)  ㉤감옥문(행12:5)

b. 문이 상징하는 것

㉠사망(사38:10)  ㉡구원(마7:13)  ㉢천국(계21:25)


9. 세상을 사랑 말 것


a. 세상과 하나님

㉠하나님이 창조하심(렘10:12)  ㉡세상을 구속하심(요3:16)  ㉢세상을 심판하심(시96:13)

b. 세상의 염려들

㉠말씀이 막히게 함(마13:7)  ㉡마음이 둔해지게 함(눅21:34)  ㉢복음을 방해함(눅14:18-20)


10. 복음 전파


a. 만민을 대상으로(막16:15) 

b. 어디서든지(롬15:19,20)

c. 절박한 심정으로(고전9:16)

d. 담대하게(엡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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