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은 무엇이냐(ti oun o nomo")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있어서 율법이 차지하는 의미를 언급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말하는 '율법'인 (nomo":노모스)는 천사와 모세에 의하여 전달된 계시를 말한다. 이 율법의 유효 기간은 그리스도의 오심까지이며 모세 이전부터 행하여져 온 수많은 인간들의 범죄 행위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에 의하여 제정된 성문법을 말한다. 율법 그 자체만을 가지고 인간의 부패에서 따르는 무능력 때문에 절망만 가져오게 한다. 율법의 준엄한 심판은 인간의 무력을 구제하기보다 정죄만 가져온다. (nomo":노모스)는 '율법'이란 의미로 통상 쓰이지만 요10:34에서는 구약 전체를 가리켜 쓰이기도 한다. 또 롬3:27에서는 이 용어가 일반적 '법률'을 의미하고 있으며 갈6:2에는 '삶의 법칙'을 가리켜 쓰기도 한다.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율법을 주신 목적은 죄의 규명을 드러내기 위한 것에 있으며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고자 함에 있다. 이 율법의 역할은 그리스도가 오시기 이전까지 인도의 역할을 하여 왔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강림으로 율법의 기능은 완성되어졌다.
하나님은 의로우시기 때문에 인간에게서도 의로움을 요구하십니다. 인간이 의롭게 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율법이 주어졌습니다. 이 율법은 인간이 의롭게 되는 길을 제시하고는 있으나 아무도 의롭게 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생각해 봄으로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의
1) 의롭지 못한 인간
사람이 의롭게 되어야 한다는 말 속에는 이미 사람은 의롭지 못한 존재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의롭지 못하게 된 것은 그의 죄 때문입니다. 죄로 인하여 불의하게 된 인간은 불의를 좋아하게 되었고(참조;살후2:12) 또한 불의의 삯을 사랑하여 불의의 값을 받게 됩닌다(참조;벧후2:13,15). 이런 불의한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참조;고전6:9). 이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어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참조;시1:4-6).
2) 의롭게 되어야 할 인간
사람이 의롭지 못하기 때문에 그는 의롭게 되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의롭게 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의로우시기 때문에 사람이 의롭지 않고서는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란 깨끗하고 순결하며, 정직하고 진실한 것이며(참조;욥4:17,렘4:2),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는 것입니다(참조;고후6:14). 즉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합당해야 의롭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율법
1) 의롭게 되는 방법으로서의 율법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의롭게 되는 방법으로서 율법을 행하도록 하셨습니다. 율법은 사람으로 하여금 죄를 짓지 못하도록 하고 선을 행하도록 하는 법도였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그 율법대로만 행한다면 완전하고 의로운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아무도 율법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는 못했습니다. 인간은 율법에 있어 완전한 실패자였던 것입니다.
2) 율법을 행할 수 없는 인간
인간에게는 율법을 그대로 지켜 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것을 이미 죄로 인해 상실해 버린 것입니다. 사람이 율법을 행할 능력이 있었다면 그 율법을 지켜 범죄하지 않고 의롭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인간은 이미 범죄했었고, 그 죄 때문에 율법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되었기 때문에 율법을 행하는 노력으로 의롭게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율법이 불완전해서 인간을 의롭게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율법을 행할 수 없기 때문에 율법으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말입니다.
3) 율법의 기능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지키지도 못할 율법을 왜 주셨을까요? 이 율법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①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목적으로 주어졌습니다.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죄 인줄 알지 못합니다. 율법은 사람에게 그의 죄를 지적하여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참조;롬7:7). 또한 ②율법은 사람으로 하여금 율법을 행하여 의로워질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아무리 노력하고 애써도 자신의 힘으로는 구원에 이룰 수 없음을 깨닫고 자기를 구원해 주실 분을 바라고 찾게 하는데,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죽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몽학 선생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참조;갈3:24). 만일 율법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인간은 자신의 죄가 죄인 줄도 모르고 더욱 죄 속에 살게 될 것이며, 또한 자신이 구원받아야 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찾을 수도 없을 것입니다.
3. 의롭게 되는 길
1) 오직 믿음으로
율법을 행하는 자기 노력으로 구원받을 수 없음을 깨달은 인간은 자기를 구원할 그리스도를 바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구원을 완성하신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해 주실 것을 확약해 주셨습니다(참조;요3:16).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구속 사역을 믿는 자는 죄사함을 얻고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됩니다(참조;행1:43,행13:29). 각 심판에서 면제되어 영생을 얻게 됩니다(참조;요3:15,18). 이것이 율법에서 실패한 인생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인 것입니다.
2) 오직 은혜로
그런데 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데는 인간의 행위나 공로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를 의롭다고 하신 것은 그가 의로워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를 보시고 그리스도를 믿는 자를 의롭다고 인정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간 편에서 보면 완전한 은혜인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역시 완전한 은혜의 결과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대신해 죽으심으로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구주 되신 그리스도를 믿는 마음에 의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리고서는 불가능한 일임을 명심합시다.
맺는 말
율법을 행함으로써 의롭게 되려는 인간의 노력은 헛된 것입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우리의 습성에는 그런 요소가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우리는 의롭게 되는 것이며, 그러한 구원의 은총에 감사하며 성도의 생활 규범으로서 그 율법이 우리 생활 속에 지켜져야 하는 것입니다.
·율법으로는 불가능
a. 모세의 율법책을 율법이라고 부름(수8:31)
b. 이스라엘 종교의 토대가 되었음(신28:53)
c. 그리스도에 대한 예고의 기능을 함(눅24:27)
1. 의
a. 인간의 행위와 의의 관계
㉠인간 중심의 의는 하나님과 무관(마6:1) ㉡인간 속에는 의가 전혀 없음(롬3:9-18) ㉢인간의 분노에는 하나님의 의에 장애가 됨(약1:20) ㉣의를 행함은 여호와의 기쁨이 됨(잠21:2)
b. 의에 대한 주의
㉠스스로 의롭다 착각 말 것(눅18:9) ㉡사람을 의식치 말 것(마6:1) ㉢목마름으로 의를 사모할 것(마5:6) ㉣먼저 하나님의 의를 구할 것(마6:33) ㉤의를 뿌릴 것(잠11:18)
c. 진정한 의
㉠하나님을 경외함(행10:22)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롬4:2,3)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약2:21-24)
2. 율법
a. 율법의 존재 목적
㉠죄를 깨닫게(롬3:19,20) ㉡죄를 더하게(롬5:20) ㉢하나님의 의를 나타냄(롬7:12,13) ㉣복음의 예로서(히10:1)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로서(눅24:27)
b. 율법의 특징
㉠범죄의 결과로 주어졌음(갈3:19) ㉡유대인의 것이었음(롬3:1,2) ㉢연약함(롬8:3) ㉣일시적임(렘3:16) ㉤변하기 마련임(히7:12)
c. 그리스도와 율법의 관계
㉠율법 아래에 탄생(갈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의 완성자(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로다
㉢율법의 강령이심(행13:3-9)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아기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 살라미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요한을 수종자로 두었더라 온성 가운데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를 만나니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은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이 박수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적 성격(눅24:44)
3. 의롭게 되는 길
a. 하나님의 도우심으로(롬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b. 여호와의 칭의로서(렘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라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c. 예수님의 피로서(고후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자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d. 성령에 의한 믿음으로서(갈5:5)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좇아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e. 하나님의 긍휼로서(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f. 은혜로서(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g. 죄를 회개함으로서(눅18:13,14)
h. 믿음으로서(행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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