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ouci alla dianomou piotew")
죄인이 의롭게 되는 기본적 진리를 언급하는 부분으로서 구원에 대한 이론이 전개되고 있다. '오직'이라는 강한 부사 표현인 (ouci alla:우키 알라)는 믿음만에 의한 유일의 길을 강조해 준다. 원문의 구문을 문자적으로 옮겨 보면 '믿음의 법칙을 통해서만이'가 되는데 부사와 더불어 전치사 (dia:디아)의 기능이 돋보인다. '믿음의 법'이란 원문 (nomou piotew":노무 피스테오스)는 그리스도의 보혈은 향하는 의지적 자세를 가리킨다. 예수의 흘리신 보혈은 인간이 지은 죄의 값을 대신하여 주었다. 이것이 그리스도가 가져온 희생의 결과였다. 레16:14 등에 보면 하나님의 거룩성을 충족시키는 것에는 속죄소가 필요함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인류의 죄를 대속키 위한 요건이 충분하신 분이다. 탄생 과정과 성장 과정, 그리고 최종에는 죽음의 과정에 이르기까지 무흠하고 무죄하게 대응하여 오시다가 속죄물로서의 정결성 요구를 충족시키신 것이다. 자력(自力)에 의한 구원이 불가능한 인간은 이 후부터 그러한 사역을 수행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으로 인하여 구원의 문이 열이게 된 것이다.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삶의 기준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율법만으로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온전히 회복하지 못합니다. 하나님과의 진실된 관계는 율법의 행함도, 지식의 충족도, 선의 추구도, 그 어느 것으로도 불가능합니다. 그것은 '오직 믿음의 법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오직 믿음의 법'으로만 의롭게 됨을 선포했던 것입니다(참조;롬3:27). 죄인이 의롭게 되는 길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본문의 말씀은 로마에서의 주제라고 말할 수 있는데 믿음과 의의 관계를 상고함으로써 은혜를 받겠습니다.
1. 모든 사람은 죄인입니다
바울은 롬1:18-3:20의 말씀에서 칭의의 필요성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칭의란 말은 본래 법정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의롭다고 선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이 '의'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서만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의롭다고 선언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의를 보시고 그분의 의로움으로 옷 입는 죄인들을 의롭다고 인정해 주시는 것입니다.
1) 하나님과의 단절
아담 이후로 모든 사람은 죄성을 지니고 탄생됩니다. 이 원죄는 예수를 알든지 모르든지 관계가 없습니다. 인간이면 누구나 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으며, 의로운 성품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죄인의 몸이 되어야 했는 바, 자의에 의해서는 도저히 의의 회복이 불가능했습니다. 여기에 인간의 근원적인 비애가 있는 것입니다. 인생은 그 누구도 스스로 의인이 될 수 없는 죄인임을 인식합시다.
2)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단절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중보자의 중보 사역이 필요했는데,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죽으심과 부활입니다. 그리스도의 그러한 대속 사역이 없이는 기독교가 존재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말씀이 인생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십자가와 부활은 의의 회복을 위한 절대적인 요소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이들을 의인으로 변화시켜 줍니다.
3) 구원받아야 할 이유
하나님은 당신의 형상을 따라 지은 바 된 사람을 보시고 '심히 좋았더라'(참조;창1:31)라고 표현했습니다. 인간을 사랑하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타락을 심히 안타깝게 여기시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사 십자가에 못 박아 속죄 양으로 삼으셨던 것입니다. 이것이 죄인들이 구원받아야 될 이유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죄악의 늪에서 해메는 영혼들을 방치하시고 그들을 생명의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시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2. 그리스도를 믿으면 의롭게 됩니다
1) 의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입니다(참조;롬1:17)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 모든 의로움은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됩니다.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계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의는 성도들에게도 주어졌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의를 수용하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만 가능합니다. 믿음은 죄인이 의인될 수 있는 유일한 방편입니다.
2) 율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믿음의 개념을 많은 사람들이 율법의 행위로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율법에 의해서는 결단코 의롭게 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율법이 그리스도의 구속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3)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하나님의 의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이 적용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약(율법) 시대에는 율법의 행함을 통하여 구원받는다고 잘못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율법은 인간에게 구원을 가져다 줄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율법은 인간을 죄인으로 규정할 뿐 의인으로 삼아주지는 못합니다. 이러한 율법의 한계를 율법의 완성자로 오신 예수님께서 극복하시고 온 인류에게 적용되는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셨으니 그것이 바로 복음인 것입니다. 이 복음은 인종, 국경, 주의를 가리지 아니하고 온 인류에게 적용되는 하나님의 의인 것입니다.
3. 의로움을 얻는 방법
율법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제시하신 삶의 방편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완전히 이룰 수 있는 사랑은 아무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며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4)라는 말씀이 잘 답변해 주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율법의 실패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율법의 요구를 온전히 이행치 못함으로 죄인의 신분이 되어 하나님과 분리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1) 율법의 행위가 아닙니다
율법이 주어진 목적은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가 죄인임을 깨우쳐 주기 위함입니다(참조;롬3:20). 그러므로 행위만을 가지고는 구원에 이를 수는 없는 것입니다.
2)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나'(롬3:28) 율법의 행함으로 구원받은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구원받았다는 사실은 성경이 역설하는 진리입니다. 다만 율법은 구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나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는 역할은 계속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구원을 이루기 위하여 율법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율법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참조;롬3:31).
·믿음으로 의롭게 됨
a. 믿음은 순전히 하나님의 선물임(엡2:8)
b. 믿음은 하나님의 일에 속하는 것(요6:29)
1. 모든 인간은 죄인
a. 인간은 죄의 본성을 좇는 동물
㉠육신을 따라 삶(롬8:5) ㉡옛 습성을 따름(골3:9) ㉢부패되기 마련(엡4:22)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음(롬8:8) ㉤부득이 죽어야 함(골3:5)
b. 인간은 타락된 존재임
㉠마귀의 유혹에 의하여(창3:1-5) ㉡낙원에서 추방됨(창3:24) ㉢사망의 저주를 받음(고전15,22)
2. 그리스도를 신앙함
a. 그리스도의 직분
㉠선지자로서(신18:18) ㉡제사장으로서(시110:4) ㉢임금으로서(삼하7:12-17)
b. 그리스도의 공로
㉠인간의 대속물이 되어 주심(마20:28) ㉡인간의 죄를 담당하심(벧전2:24) ㉢희생 제물이 되어 주셨음(엡5:2) ㉣인간을 하나님 앞에 화목시키심(롬5:10) ㉤교제의 회복을 가져옴(살전5:10)
3. 의로움을 얻는 방법
a. 그리스도의 죄에 의함
㉠그 죄는 무죄함(마27:4) 가로되 애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저희가 가로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그 죄는 보배로움(벧전1:19) 오직 흠 없고 정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 죄가 죄를 깨끗하게 하심(요일1:7)
㉣칭의의 기초를 가져옴(롬5: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b. 거듭남으로
㉠거듭남은 성령이 내주하는 삶(고전3:16)
㉡거듭남은 새사람이 되는 것(골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거듭남은 열매가 있는 삶(갈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c. 거룩함으로
㉠거룩을 위하여 선택되었음(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 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거룩을 위하여 부르셨음(살전4:7)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케 하심이 아니요 거룩하게 하심이니
㉢거룩함으로 지음을 받았음(엡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거룩한 성령의 활동이 있음(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선언하심/롬3:24-26 (0) | 2014.06.15 |
---|---|
율법으로는 의롭게 되지 못함/갈3:16-21 (0) | 2014.06.15 |
·의롭게 됨/롬3:20 (0) | 2014.06.15 |
새로운삶/막2:22 (0) | 2014.06.15 |
성령으로 거듭남/요3:1-8 (0) | 2014.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