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의롭게 됨/롬3:20

제이비젼 2014. 6. 15. 19:59

 1)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

 본문에서 선포된 '하나님의 의'를 우리는 이미 롬1:17에서 발견하였다. 이 하나님의 의는 22절에 보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의' 즉 (diapistew"  jIhsou cristou:디아 피스테오스 예수 크리스투)이다. 바울은 이 하나님의 의가 율법 없이 효력을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율법을 완전히 무시하였음을 말한 것은 아니다(롬7:12). 바울이 말한 의미는 하나님의 의는 율법에 대한 순종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얻어질 수도 없는,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얻어짐을 의미한 것이다. 

2)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dikaioumenoi)

 바울은 23절에 이어서 본문을 서술하였다. 이 때문에 주석자가 23절의 '모든 사람'이라는 (pante":판테스)와 연결된 것으로 보았다. 이렇게 되면 죄를 범한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이 된다. 그러나 주석가 Murrey는 23절을 삽입구로 보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는 범죄한 모든 사람이 아닌 오직 믿는 자들만이 되는 것으로 주장했다.

 


  죄인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다는 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바울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는 것이 인간의 행위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20,22절). 이 의미는 '하나님이 의롭게 함으로써 얻는 의'(참조;롬4:25,롬5:18)입니다. 그러므로 '칭의'는 인간의 주관적 의가 아니라 객관적인 의이며. 죄인으로 하여금 무죄의 신분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선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믿음, 하나님의 선언으로 이루어지는 칭의에 대하여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인간의 의로움은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인간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가 되는 것은 전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타락한 인간이 어떠한 의로운 행동일지라도 하나님의 의, 즉 율법의 의를 만족시킬 수가 없이 때문입니다(참조;롬3:20). 그러므로 여기서 필요한 것이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속' 즉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이룬 '그리스도의 의'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달리게 함으로써 피를 흘리게 하신 목적이 여기에 있습니다. 이 '그리스도의 의'를 인간에게 전가시킴으로써 인간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것입니다. 이는 죄인에게 무죄의 신분을 부여하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곧 칭의의 근원입니다.


2. 칭의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롬5:9).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가 인간을 의롭게 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는 인간들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속죄 제물이 되어 피를 흘리심으로써 인간들의 죄 값을 치르시고 율법의 의의 요구를 충족시키셨습니다. 이 그리스도의 의가 인간을 의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칭의의 기초입니다. 그리스도는 그의 대속을 통해서 우리가 받을 형벌을 대신 담당하신 것이며 죽음에서 다시 부활하심으로써 우리에게 대한 하나님의 요구가 총족되었음을 입증하셨습니다(참조;롬4:25).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모든 죄인이 그 안에서 죽음으로써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였으며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시킴으로써 자신의 의를 확증하셨습니다.


3. 칭의는 성령께서 거룩케 하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성령은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는 죄인들을 죄와 신앙으로부터 해방시켜 하나님의 의에 이르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을 의롭다고 선언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실제로 각 개인의 영혼 속에 임하게 하는 것은 성령의 사역입니다. 죄로 인하여 죽어 있던 영혼이 성령에 의하여 생명을 얻고 자유함을 얻습니다. 의로워진 생명에게만이 참된 자유가 보장됩니다. 의로워진 생명은 하나님 안에 거하게 되고 하나님 안에만 참된 자유가 있습니다.  


4. 칭의는 믿음으로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8). 바울은 인간이 의롭다고 인정되는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칭의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그것을 내 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신앙함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칭의에 있어서 인간의 믿음은 하나의 조건이면서 또한 수단입니다. 조건이 된다는 것은 믿음으로 그 은혜를 입게 되기 때문이며, 수단이 된다는 것은 믿음 그 자체가 칭의를 얻는 대가(代價)가 아니라 그것을 향유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5. 칭의의 결과


 하나님의 칭의의 은혜가 인간에게 가져오는 결과는 중생의 은혜와 함께 구원 사역의 기초를 이루고 있습니다. 칭의가 가져오는 은혜는 ①죄에 대한 형벌의 면제를 들 수 있습니다(참조;롬4:7,8;고후5:19). 형벌의 면제는 하나님과의 화평을 가져옵니다(참조;롬5:10;엡2:14-17). ②그 다음은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일입니다. 죄로 인하여 단절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되고 사랑의 교제가 이루어집니다. 교제는 하나님으로부터 신령한 생명력이 공급됨으로 가능합니다. ③의롭다 함을 받는 자는 의로운 생활로 인도를 받습니다(참조;빌1:11). 성령의 임재와 사역이 그를 거룩한 삶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참조;요일3:7). ④칭의의 은혜로 하나님의 자녀로 새신분을 얻은 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유업을 받습니다(참조;딛3:7). 이것은 영생에 대한 확증이며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참조;롬5:2).

 



 ·의롭게 됨


a. 행동적인 의(히11:33)

b. 경험적인 의(히5:13)

c. 전가되어진 의(빌3:9)

d. 개인적 의(빌3:9)

e. 율법으로서의 의(빌3:6)


1. 믿음으로 의롭게 됨


a. 믿음의 대상

㉠하나님(요14:1)  ㉡그리스도(요20:31)  ㉢모세의 기록들(요5:46)  ㉣선지자의 기록(행26:27)  ㉤복음(막1:15)  ㉥하나님의 약속(롬4:21)

b. 믿음에 대한 결과

㉠죄를 사함받음(행10:43)  ㉡칭의(행13:39)  ㉢구원을 받음(막16:16)  ㉣심판을 면함(요3:18)  ㉤성화 됨(행15:9)  ㉥사망에서 해방됨(요11:25,26)  ㉦영생을 취함(요3:15,16)  ㉧하나님의 자녀 됨(요1:12)  ㉨화평을 누림(롬5:1)

c. 믿음을 가져오는 요소

㉠성경(요20:30,31)  ㉡설교(요17:20)  ㉢복음(행15:7)

d. 믿음의 속성

㉠성령에 의한 열매(갈5:22)  ㉡하나님의 선물(엡2:8)  ㉢마음에서 우러남(롬10:9,10)  ㉣하나님의 사역임(요6:29)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11:1)

e. 믿음의 제 모양들

㉠정상적인 믿음(롬10:9,10)  ㉡지성적인 믿음(눅8:13)  ㉢지성적인 믿음(약2:19)  ㉣사장되는 믿음(약2:17)

f. 피조적인 의(엡4:24)


2. 율법으로는 의가 불가능


a. 예수와 율법주의자의 관계

㉠예수를 시험함(눅10:25)  ㉡예수께서 율법주의자에게 질문하심(눅14:3)  ㉢예수께서 율법주의자에게 대답하심(눅10:25-37)  ㉣예수께서 율법주의자를 정죄하심(눅11:45-52)

b. 율법주의자들의 오류

㉠요한의 세례와 하나님의 뜻을 거절(눅7:30)  ㉡안식일에 선한 일 행함을 곡해(눅14:3)  

㉢불가능한 짐을 남에게 지움(눅11:45,46)  ㉣자신도 남도 지식을 가지지 못하게 함(눅11:52)


3. 하나님에 의한 일방적인 의로움 선언


a. 절대 의로운 자

㉠하나님(요17:25)  ㉡그리스도(요일2:1)  ㉢메시야(사53:11)

b. 상대적으로 의로운 자들

㉠아벨(마23:35)  ㉡노아(창6:9)  ㉢요셉(마1:19)  ㉣사가랴(눅1:5-6)  ㉤시므온(눅2:25)  ㉥아리마대 요셉(눅23:50)  ㉦고넬료(행10:22)  ㉧그리스도인들(마25:37)


4.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


a. 그리스도 보혈의 의미

㉠화해의 기초가 됨(엡2:13-16)  ㉡구원의 기초가 됨(롬3:24)  ㉢칭의의 근본 원인이 됨(롬5:9)  ㉣성화의 출발이 됨(히10:29)

b. 그리스도보혈에 대한 표현

㉠죄가 없는 피(마27:4)  ㉡보배로우심(벧전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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