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물로 거듭남/요3:5

제이비젼 2014. 6. 15. 16:09

 ·물과 성령으로

 대부분의 신학자들은 구원과 관계되는 거듭남에 언급되는 '물' 즉 (ueumato":휘다토스)르 세례 요한의 물 세례로 규정하는 것에 일치시키고 있다. 세례 요한이 자신의 사역과 관계하여 사용한 물은 회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곧 거듭남의 조건이 회개하는 것과 성령의 운동임을 나타내 준다. 원문의 문자적 번역은 '물, 그리고 영으로서'라는 전치사 구문이 된다. '성령'이라고 한글성경에는 번역되어 있는 원문 (pneumato":프뉴마토스)는 중성명사로서 정관사를 동반하고 있지 않으므로 차라리 '영'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더 원전적이다. 이같은 논리에서 거듭남의 조건을 다시 정리한다면 본문이 물, 즉 회개와 영적인 거듭남을 언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권위 사본들에는 본문의 ( pneumato":프뉴마토스)에서 초두의 알파벳을 대문자로 사용하여 여기서 언급하는 영이 특정의 영, 즉 '성령'임을 표시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불가타 사본 중(vgms) 일부 본문에는 교리적인 이유에서인지 본문에서 '물, 그리고'라는 (udato" kai:휘다토스 카이) 부분을 삭제하고 있다.

 


  주님께서는 죄인 된 인생이 하늘 나라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물과 성령'이라는 수단이 필수 불가결하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이 '물로 거듭나다'라는 말씀처럼 난해한 구절이 없습니다. 그래서 학자들 사이에도 이 중생의 수단으로서의 '물'에 대한 논의와 해석이 분분합니다. 어떤 이는 '인간의 회개'를 가리키신 말씀이라 하고, 또 어떤 이들은 '물세례'라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생'은 오직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수단으로 되어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과연 죄인 된 인생의 본성을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방편'은 어떤 것인지, 또 그 방편을 왜'물'로 상징하셨는지, 그와 같은 관점으로 살펴볼 때 그 '물로 거듭남'의 뜻은 파악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살펴봄으로 중생이 뜻을 폭 넓게 이해하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1. 물로 거듭남에 대한 부분적인 견해들


1) 인간의 회개라는 관점

 이 견해는 '물'이 무엇보다도 '정결의 요체'가 됨을 강조하는 점에 착안한 견해입니다. 즉 구약 시대 때의 정결 예법 중 하나님을 대면하려는 제사장들은 지성소에 들어 가기 전 '물 구멍'이라는 '성수'에 몸을 씻어야만 했습니다(참조;출30:17-21).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 규례를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에게 '영원한 규례'가 된다고 하신 것입니다. 결국 이 규례가 '회개'를 의미한다는 관점에서 물로 거듭남은 '인간의 회개'를 뜻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물세례라는 관점

 물로 거듭남이 교회에서 행하는 '물세례'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물세례' 역시 구약 사상에서 출발된 '중생'의 사상입니다. 즉 아람의 군대 장관 나아만이 흐르는 요단 강물에 몸을 씻은 고로 문둥병에서 구원받고 새로운 마음과 몸으로 거듭난 사실이 있습니다(참조;왕하5:1-18). 또 예수님 당시 '죄사함을 얻은 표적'으로 세례 요한을 비롯하여 '물세례'가 성행했음을 우리는 압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도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리고 하셨으며(참조;마28:19), 그 후 초대 교회에서는 회개하고 물세례를 받은 사람들은 '거듭난 성도'로 인식되었습니다(참조;행3:38,행8:35-39). 물세례는 죄인 되었던 옛 사람이 흐르는 물 속에서 죽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다는 상징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제시하신 하나님의 구원 은총과 믿음으로 참예한다는 간증적 행위가 되기에 중요합니다. 이상과 같은 두 견해가 '물로 거듭남'에 대한 일부의 견해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회개'나 '교회의 성례 의식'은 대의적인 관점에서 볼 때 '구원에 이르는 부분적 조건'을 될지언정,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중생 은혜를 설명해 주기에는 미흡합니다. 우리는 먼저 죄인 된 인생의 본성을 순식간에 '하늘의 인간'으로 변화시키는 중생의 은총은 오직 하나님의 신비적인 능력에 속한 것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2. 물로 거듭남에 대한 성경적 해석


 그렇다면,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은총인 '중생'에서 그 수단으로 묘사된 '물'에 대해 성경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야고보 사도의 증언을 들어봅시다.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약1:18). 또 베드로 사도의 견해를 들어 본다면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그리고 바울은 '복음으로 고리도 교인들을 낳았다'고 증언했습니다(참조;고전4:15). 이로 보건대 '물로 거듭남'에 대한 성경의 보편적인 견해는 바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주제로 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씀으로 거듭난다는 진리는 우리 성도들에게 어떤 교훈을 줍니까? 그것은 인생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진정으로 거듭날 수 있음을 말해 줍니다. 인간에게는 그 삶을 통해 여러 번 '거듭남'의 체험이 있습니다. 모태에서의 출생도 '한 인간으로의 거듭남'입니다. 또 성인이 되어 이성에 눈이 떠질 때 '사랑의 세례로 거듭남'이 되고, 자녀를 얻었을 때 '어버이로서 거듭'나 그 인생관이나 우주관이 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일반적인 거듭남은 자신이 이 땅에서 해야 할 일을 발견했을 때 '사명자로서의 거듭남'일 것입니다. 이 사명자로서의 거듭남을 체험한 이들은 엄청난 인간적 장애와 환경을 극복하고 위인이 되는 수가 많은데 '헬렌 켈러' 같은 이가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와 같은 거듭남만 가지고는 '하나님'과는 무관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자연적인 인간이 '신의 자녀들'로 또 죄인 된 인생이 '하나님의 생명을 소유한 천인들'로 거듭나려면 교육이라 수양 또는 도덕법과 철학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 본래적인 인간 성품이 변화 받아야 합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디도의 증언을 들어 봅시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으심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3:5). 여기 '중생의 씻음'은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미함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성도의 중생 받은 조건이 '행위'에 있지 않고 오직 '그리스도의 대속 은총'을 의뢰하는 데에 있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도 그리스도의 보혈과 그분의 대제사장 되심을 강조한 후에 '우리가…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히11:22)고 했습니다. 역시 물로 거듭남과 그리스도의 보혈을 연관시킨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맺는 말


 '물'은 '생명의 상징'입니다. 물로 거듭남은 오직 인간이 참 생명인 '하나님의 말씀'과 '그리스도의 보혈'로 거듭남을 뜻합니다.

 


 ·물로 거듭남


a.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함이다(요3:3)

b. 육으로 난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한다(롬8:7,8)

c. 인간은 죄로서 죽은 상태이다(엡2:1)


1. 물


a. 물의 일반적 쓰임

㉠해갈(삿4:19)  ㉡식수(왕하3:17-22)  ㉢몸을 씻음(겔16:4)  ㉣세탁(출19:10)  ㉤농사(신11:10)  ㉥생물의 성장(창29:7,8)  ㉦발을 씻음(창24:32)

b. 물의 특별한 쓰임

㉠몸의 성결 의식(출19:10)  ㉡성직을 수행하기 전에 수족을 씻음(출40:7-32)  ㉢정결 예식(레11:32)  ㉣회개의 뜻으로 여호와께 물을 부음(삼상7:6)  ㉤세례식(마3:11)  ㉥시험의 수단(삿7:4-7)

c. 물의 상징

㉠하나님(사8:6)  ㉡하나님의 능력(시74:13)  ㉢하나님의 진노(호5:10)  ㉣하나님의 지키심(사27:3)  ㉤그리스도(요4:10-15)  ㉥성령(요7:37-39)  ㉦중생(요7:37,38)  ㉧영적 성장(시1:3)  ㉨고난(사43:2)  ㉩핍박(시124:4)  ㉪심판(계17:1)  ㉫평강(시23:2)


2. 거듭남


a. 어의 

㉠새로운 창조물(고후5:17)  ㉡새 생명을 받음(롬6:4)  ㉢새 사람(골3:9,10)  ㉣깨끗하게 함(엡5:26)  ㉤마음의 할례(신30:6)

b. 거듭남의 수단들

㉠성령으로(요3:5,6)  ㉡물로(엡5:26)  ㉢복음으로(고전4:15)  ㉣하나님의 말씀으로(약1:18)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의해서(요일5:1)

c. 거듭남의 결과

㉠하나님의 자녀가 됨(롬8:13-16)  ㉡서로 사랑하게 됨(요일4:7)  ㉢의를 행함(요일2:21)  ㉣세상을 이기게 됨(요일5:4)  ㉤하나님의 규례를 지킴(겔36:27)  ㉥범죄하지 않음(요일3:9)  ㉦하나님의 형상을 좇음(골3:10)  ㉧그리스도를 본받음(롬8:29)  ㉨내세의 소망을 가짐(벧전1:3)  ㉩신령한 것을 분별함(고전2:12-16)  ㉪육신에 있지 않고 영에 있게 됨(롬8:9)

d. 물로 거듭남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이 기르치심에서(요3:5)  에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의 증언에서(요1:32-34)  요한이 또 증거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나도 그를 날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줄 알라 하셨기에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노라 하니라

㉢깨끗하게 됨으로서(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속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함(요4: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구원의 우물에서 물을 길음으로(사12:3)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삶/막2:22  (0) 2014.06.15
성령으로 거듭남/요3:1-8  (0) 2014.06.15
거듭남/요3:3-8  (0) 2014.06.15
사죄의 교훈/요12;24  (0) 2014.06.15
사죄의권능/롬5:6-10  (0) 201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