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큰 구렁이 끼어 있어(casma mega esthriktai ; 카스마 메가 에스테리크타이)
음부와 낙원의 경계를 나타내는 내용으로서, 낙원과 음부 사이에 공간적인 큰 구렁이 있음으로 해서 상호 오갈 수 없는 필연적인 운명의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즉 음부에서는 삶을 만회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참혹한 상태를 보여 주는 것이다.(casma ; 카스마)는 '깊이 갈라진 틈, 구덩이, 공백'이라는 중성 명사 단수 주격이며, (mega ; 메가)는 '넓은, 큰'이라는 형용사(mega" ; 메가스)의 중성 단수 주격이며, (ejsthriktai ; 에스테리크타이)는 '서 있다, 위치하다, 존재하다'라는 동사(ijsthrikomai ; 이스테리코마이)의 부정과거 중간태 직설법 단수 3인칭이다. '큰 구렁'이라는 것은 낙원과 음부의 경계를 의미하는데 그 깊이와 넓이가 크므로 두 곳을 왕래할 수 없다.
2)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mhde pro" hJma" diaperwsin ; 메데 프로스 헤마스디아페로신)
(mhde ; 메데)는 '그리고…아니'라는 부정 접속사이며 (pro" ; 프로스)는 '에게'라는 대격지배다'라는 전치사이다. (diaperwsin ; 디아페로신)은 '건너가다'라는 동사 (diaperaw ; 디아페라오)의 현재 가정법 복수 3인칭으로 '그들이 건너가지 못하도록'이라는 뜻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고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눅16:24). 이것은 예수의 비유 속에 나타나는 홍포 입은 부자가 죽은 후에 음부에서 고통 당하는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음부'는 '낙원'과 대조되는 곳으로서 '낙원'이 의인의 영혼이 가는 중간 처소인 데 비하여 '음부'는 악인의 영혼이 가는 중간 처소입니다. '낙원'이 안식과 위로의 처소인 데 비하여 '음부'는 고통과 형벌의 처소입니다. 악인의 중간 처소인 '음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음부에 거함
1) 음부에 대한 신약적 이해
'음부'는 구약에서 '스올'(sheol), 신약에서는 '하데스'(adh")로 되어 있는데 구약과 신약이 다 사후의 영혼들이 거하는 중간 처소를 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약의 스올은 선악의 구별없이 주로 인간의 죽음과 무덤을 가리킨 데 비하여, 신약의 하데스는 형벌의 처소인 음부와 낙원으로 분리, 발전되었고 음부는 악인의 영혼이, 낙원은 의인의 영혼이 가는 중간 처소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구약의 '스올'은 '하늘'과 대조되고, 신약의 '하데스'(음부)는 '낙원'(paradeiso")과 대조됩니다. 그리고 이 하데스(음부)는 영원한 형벌의 처소인 '지옥'과도 구별되고 있습니다.
2) 악인의 영혼이 가는 곳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 고민하나이다'(눅16:23,24). 예수께서 말씀하신 음부는 악인의 영혼이 죽음 이후에 가서 고통받는 곳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악인이라 함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지 못한 자들을 뜻함인데 이는 성령으로 중생하지 못한 영혼을 가리킵니다. 이 음부는 낙원과의 시각적 교통은 가능 하나 실제적 교통은 불가능한 '큰 구렁'(눅16:26)이 있는 영계의 공간으로서 그리스도께서 그 '열쇠'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참조; 계1:18). 그리스도가 음부의 열쇠를 가지고 계시다 함은 낙원과 음부의 분기점이 그리스도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뜻과 그들에 대한 심판권이 그리스도에게 주어져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참조; 고후5:10)
3) 만족과 감사와 희망이 없는 곳
'음부와 유명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잠27:20)
음부에서는 만족이 없으니 불만만 가득한 곳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감사가 있을 수 없습니다. 만족이 없고 감사가 없는 것은 모든 소원과 희망이 좌절되기 때문입니다. 음부는 모든 가능성이 거부된 것입니다(참조; 눅16:24-31).
2. 고통을 받음
1) 고통과 환난과 슬픔이 있는 곳
'사망의 줄이 나를 두르고 음부의 고통이 내게 미치므로 내가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시116:3). 음부는 고통받는 곳입니다. 음부가 고통받는 곳이라는 것은 형벌 받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곳은 영원히 꺼지지 않는, 그리고 무엇으로도 그 고통을 경감시킬 수 없는 꺼지지 않는 맹렬하게 타는 곳입니다. 거기는 절망과 회한과 슬픔이 절대적인 능력으로 지배하는 곳입니다. 거기는 잔혹하고(참조; 아8:6), 아름다움이 소멸된 곳입니다(참조; 시49:14). 음부의 이런 모든 요소는 음부가 죽음의 지배 아래 있다는 것입니다.
2) 일과 계획과 지식과 지혜가 없는 곳
'무릇 네 손이 일을 당하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음부에는 일도 업고 지식도 지혜도 세울 수가 없으며 지식도 지혜도 쓸데가 없는 곳입니다. 할 일이 없다는 것은 저주받은 때문이며, 아무런 계획도 세울 수가 없다는 것은 모든 가능성이 배제된 곳이기 때문이며, 지식도 지혜도 쓸데가 없는 것은 그것들을 사용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동의 즐거움도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도,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활용하는 능력도 다 박탈된 채 불꽃 속에서 고통받는 곳이 음부입니다.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 이상의 큰 고통은 없습니다.
3. 심판을 기다림
1) 부활을 기다림
'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5:20). 악한 일을 행한 자가 가는 음부에서는 앞으로 심판 받기 위하여 부활을 기다리는 곳인데 이를 심판 부활이라고 합니다. 부활에는 첫째 부활이 있고 둘째 부활이 있습니다. 첫째 부활은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죽어 있던 성도들이 부활하는 생명부활을 가리키고, 둘째 부활은 천년 왕국이 지난 후 최후의 대심판에 참여하기 위하여 부활하는 심판 부활을 가리키는 곳입니다. 심판 부활을 하는 자들은 성도의 왕국인 천년 왕국에 참여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그 동안 무저갱에 갇혀 있는 사탄과 마찬가지로 음부에 갇혀 있으면서 부활의 때까지 형벌의 세월을 보내는 것입니다.
2) 심판을 기다림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로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계20:13,14). 음부에 있는 영혼들은 하나님의 대심판에 참여하기 위하여 부활하고 대심판을 통하여 그들은 영원한 운명을 확정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의인들은 그 믿음으로 구원받고, 그리스도와 상관없이 산 악인들은 그들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의인은 어린양의 생명책(참조; 계20:12)에 의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며, 그 때에는 사망도 음부도 함께 영원한 불못 곧 영원한 형벌(둘째 사망)에 처해질 것입니다(참조; 계20:14).
·악인의 상태
a. 음부에 거하게 된다(눅16:23)
주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b. 고통을 받는다(막6:48-49)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c. 심판을 기다리는 상태이다(벧후2:9)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날까지 지키시며
1. 구약에서의 음부에 관한 표현
a. 무덤이나 죽음이다
㉠아들을 잃은 야곱의 슬픔 가운데(창37:35)
그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가로되 내가 슬퍼하며 음부에 내려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 아비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 양식을 구하러 가는 형제들에게(창42:38)
만일 너희 행하는 길에서 재난이 그 몸에 미치면 너희가 나의 흰머리로 슬피 음부로 내려가게 함이 되리라
㉢ 일, 계획, 지식과 지혜가 없는 곳(전9:10)
무릇 네 손이 일을 당하는 대로 힘을 합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음부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b. 악인이 죽어 형벌 받는 곳이다
㉠ 여호와의 진노와 더불어(신32:22)
내 분노의 분이 일어나서 음부 깊은 곳까지 사르며 땅의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터도 불게 하는도다
㉡ 경각간에 내려가게 됨(욥21:13)
그날에 형통하게 지내다가 경각간에 음부에 내려가느니라
㉢ 하나님을 잊어버린 열방이 돌아갈 곳(시9:17)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하리로다
c. 죽은 자들이 모두 가는 곳이다
㉠ 여호와를 멸시한 모든 소속이 가는 곳(민16:30)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땅으로 입을 열어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속을 삼켜 산채로 음부에 빠지게 하시면 이 사람들이 과연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 곤란이 가득한 영혼이 가는 곳(시88:3)
대저 나의 영혼에 곤란이 가득하며 나의 생명은 음부에 가까웠사오니
㉢ 죽음을 거친 후에 가는 곳(시89:48)
누가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 그 영혼을 음부의 권세에서 건지리이까
㉣ 멸망이 있을 곳(호13:14)
내가 저희를 음부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2. 신약에서의 음부에 관한 표현
a. 죽음 또는 육체가 없는 상태
㉠ 베드로에게 하신 주님의 말씀에서(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베드로의 설교 중에서(행2: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b. 육신이 썩는 곳(행2:31)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c. 죽은 악인이 형벌 받는 곳
㉠ 교만한 사람들이 갈 곳(마11:23)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 이웃을 돌보지 아니한 부자가 들어가는 곳(눅16:23)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3. 음부의 성격
a. 침묵이 지배한다(시31:17)
여호와여 내가 주를 불렀사오니 나로 부끄럽게 마시고 악인을 부끄럽게 하사 음부에서 잠잠케 하소서
b. 흑암의 땅이다(욥10:22)
이 땅은 어두워서 흑암 같고 죽음의 그늘이 져서 아무 구별이 없고 광명도 흑암 같으니이다
c. 잔혹한 곳이다(아8:6)
사랑은 죽음같이 강하고 투기는 음부같이 잔혹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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