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받들려(ajpenecqhnai ; 아페네크데나이)
이 단어는 '데리고 가다, 옮기다'라는 동사 (ajpoferw ; 아포페로)의 제1 부정과거 수동태 부정사로 뒤에 나오는 '그(거지)'를 이라는 (aujton ; 아우톤)을 주어로 받으며 '그가 옮겨졌다' 즉 죽은 뒤 천사들의 수종을 의미한다.
2) 아브라함의 품에(eij" ton kolpon jAbraam ; 에이스 톤 아브라암)
'아브라함의 품'이라는 표현은 낙원에 대한 은유적인 표현으로 볼 수 있으며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을 하나님의 벗으로 표현하기도 했다(약2:23). 죽음의 상태를 말해 주는 음부 (aJdh" ; 하데스)와 대조적으로 쓰이며 낙원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아브라함의 품에서'라는 말에서 (eij" ; 에이스)는 '…로' 가는 방향을 나타내는 4격지배 전치사이며 (kolpon ; 콜폰)은 '가슴, 품'이라는 남성 명사 (kolpo" ; 콜포스)의 단수 목적격으로 전치사 (eij" ; 에이스)와 함께 쓰일 때는 요1:18처럼 아주 가깝고도 친밀한 관계를 나타낸다. ( jAbraam ; 아브라암)은 '열국(다수)의 아버지'라는 히브리어 (!hrba ; 아브라함)의 회랍식 표현인데 본문에서는 '아브라함'라는 소유격으로 사용되었다.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눅16:22). '죽음' 이후에 인간의 영혼이 어디에 가 있으며 어떤 상태에 있느냐 하는 물음에는 여러 주장들이 있습니다. 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바는 의인의 영혼은 죽어서 낙원으로 가고(참조; 눅23:43), 악인의 영혼은 음부로 간다는 사실입니다(참조; 눅16:23). 의인의 영혼이 가는 '낙원'을 천국으로 보고, 악인이 가는 '음부'를 지옥으로 보아 죽음 이후의 영혼의 중간 상태는 인정 하지만 중간 처소는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참조; 눅16:19-31) 보듯이 영혼들이 거하는 처소가 분명히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심으로써 이루어질 부활 이전의 상태이므로 부활체들이 거하는 '천국'이나 '지옥'(불못-둘째 사망)과는 다릅니다. 음부가 종내는 지옥으로 던져지듯(참조; 계20:14), 낙원은 천국으로 흡수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장소 개념은 3차원 세계의 공간(장소) 개념과는 다른 영적 세계에 있어서는 공간 개념에 기초한 것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서는 의인의 사후 상태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낙원에 거함
1) 의로운 영혼이 가는 곳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이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눅23:43).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예수께 의존했을 때 예수께서는 '낙원'에 있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자기 죄를 회개하고 자기의 운명을 그리스도에게 의존하는 것은 '믿음'입니다. 모든 죄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됩니다(참조; 롬5:1).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가 죽으면 몸은 흙으로 돌아가지만 그 영혼은 낙원으로 간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낙원의 다른 표현은 '아브라함의 품'(눅16:22), 또는 '셋째 하늘'(고후12:2,4) 등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2) 생명수와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고사는 곳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계2:7). 낙원에 있는 영혼들에게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아담이 에덴에서 범죄 했을 때 차단되었던 생명나무의 길이(참조; 창3:22-24), 낙원에 거하는 영혼들에게는 개방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생명나무는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내리는 생명수 강가에 있고 날마다 열두 가지의 실과를 맺는 영원한 생명의 과실입니다.
2. 안식을 누림
1) 세상에서의 고생과 염려를 끝냄
'일평생에 근심하여 수고하는 것이 슬픔 뿐이라 그 마음이 밤에도 쉬지 못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전2:23). 이 세상에서의 인간의 삶은 근심과 수고와 슬픔뿐이고 밤에도 안식할 수 없는 것이라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그 은혜 안에서 심령의 안식을 얻되 그것은 온전한 안식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죄와 강포가 심하며(참조; 겔7:23-25), 환난이 있으며(참조; 살후1:7), 죄의 유혹이 있으며(참조; 벧후2:18), 약한 믿음에서 오는 근심과 염려가 있고(참조; 마14:30; 막4:38), 성공의 위험과 실패의 쓰라림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온전한 안식은 영혼이 육체를 떠나 낙원에 들어감으로써 갖게 됩니다. 거기에는 악의 세력과 죄의 유혹이 미치지 못하며 하나님의 위로가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참조; 눅16:25).
2)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안식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11:28). 염려와 근심과 고통과 슬픔 속에 사는 인생들에게 예수께서는 안식을 약속하고 계십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안식은 죄사함에서 오는 안식이며, 죄에 물들지 않음으로써 얻는 안식입니다. 이 안식은 성령으로 거듭난 영혼만이 사후에 낙원에 갈 수가 있습니다. 낙원에 가는 영혼은 천사들의 섬김을 받고(참조; 눅16:22), 그리스도에 의하여 생명수 샘으로 인도되며 하나님으로부터 위로를 받게 됩니다(참조; 계7:17).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11:19)
3. 부활을 기다림
1) 생명의 본질적 욕구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전3:11). 모든 피조물 가운데 특히 인간에게는 '영원하다 사모하는 마음'을 주신 것입니다. 영원에 대한 갈망, 그것은 생명의 본질적 욕구입니다. 생명이란 죽음이 없는 것이며 그것은 소멸되거나 망각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생명의 본질적 갈망은 영원한 삶, 곧 영생입니다.
2) 부활에 대한 소망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15:22).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생명을 얻은 영혼은 부활의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이루어집니다. 낙원에 있는 영혼들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날에 분해로 완성됩니다. 그리하여 인간은 비로소 완전한 하늘나라의 시민권을 갖게 되고(참조; 빌3:20) 하나님 안에서 살게 됩니다.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계21:3,4)
3) 생명의 완성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자의 형상을 입으리라'(고전15:49). 인간이 '흙에 속한 자의 형상'으로 살 때는 생령체(참조; 창2:7)가 타락한 비본래적 인간인 하나님의 형상으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낙원은 이 생명의 완성을 위하여 기다리는 영혼들이 있는 곳입니다.
·의인의 상태
a. 낙원에 거한다(눅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b. 안식을 누린다(계7:17)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
c. 부활을 기다린다(고전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1. 낙원
a. 낙원에 대한 구약의 표현들
㉠ 과수원(아4: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 동산(전2:5)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
㉢ 삼림(느2:8)
또 왕의 삼림 감독 아삽에게 조서를 내리사 저로 전에 속한 영문의 문과 성곽과 나의 거할 집을 위하여 들보 재목을 주게 하옵소서
b. 낙원에 대한 신약의 표현들
㉠ 주안에서 죽은 자들의 안식처(눅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리라
㉡ 바울이 이끌려 간 셋째 하늘(고후12: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 종국적인 구원의 거처(계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 아브라함의 품(눅16:22,23)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어
2. 안식
a. 안식의 근거
㉠믿음으로(히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으니라
㉡ 하나님의 공의로(살후1:7)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 그리스도에 의하여(마11:28,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 하나님을 향함으로(사30:15)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말씀하시되 너희가 돌이켜 안연히 처하여야 구원을 얻을 것이요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거늘
b. 안식에 대한 묘사들
㉠ 잠(마26: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웠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우느니라
㉡ 육체의 쉼(창18:4)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서 쉬소서
㉢ 죽음(욥3:17-19)
거기서는 악한 자가 소요를 그치며 거기서는 곤비한 자가 평강을 얻으며 거기서는 갇힌 자가 다 함께 평안히 있어
3. 부활
a. 부활의 종류
㉠ 그리스도의 부활(막8:31)
㉡ 성도의 영적 부활(골2:12)
㉢ 성도의 육체적 부활(요11:23-24)
㉣ 악인의 부활(행24:15)
b. 부활의 시기
㉠ 주님이 강림하시는 날(살전4:13-18)
㉡ 마지막 날(요6:3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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