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에 있으리라(ejsh ejn tw paradeisw ; 에세엔 토 파라데이소)
예수께서 한 강도에게 지신과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약속하신 말씀으로서 이 낙원은 한자대로 풀이하면 '즐거운 동산'이란 뜻이 되는데 보통 2가지 의미로 해석을 한다. 하나는 천국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이 임하는 곳이며 또 하나는 성도들이 죽은 후에 천국에 들어가기 전까지 잠시 머무르는 어느 일정한 장소를 나타내는 곳이다. 본문은 예수가 강도에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약속을 함으로써 죽음의 마지막 순간에서도 주를 시인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소망을 제시하고 있다. (ejsh ; 에세)는 '있다, 존재하다, 살다, 머물다'라는 동사 (eijmi ; 에이미)의 미래 중간태 직설법 단수 2인칭으로 '너는 있을 것이다'라는 뜻이다.(paradeisw ; 파라데이소)는 '천국, 낙원'이라는 남성 명사(paradeiso" ; 파라데이소스)의 단수 여격으로 '…안에'라는 전치사 (ejn ; 엔)과 함께 '낙원에'하고 해석한다. '낙원'을 가리키는 단어 (paradeiso" ; 파라데이소스)는 신약에 세 번만 사용되고 있는데, 본문과 고후12:4, 계2:7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눅23:43).
'낙원'(paradeiso")은 페르시아어에서 파생된 단어로서 성경에서 세 번 나오는데, 모드 하늘나라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칠십인역에서는 '아담의 에덴 동산'(창2:15;3:23)과 '롯이 바라본 물이 넉넉한 요단 들판'(창13:10)등 아름답고 장엄한 정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낙원이 구체적으로 어는 곳에 존재하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다만, 바울은 고후12:45에서 삼층천과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입니다. 또한, 분명한 것은 신약 성경에 의하면 그곳은 영적인 행복의 장소이며 세상에서 경험해 보지 못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라는 사실입니다. 본문에서는 중간 상태 즉 죽음 이후 부활까지의 기간 동안 의인이 거하는 곳이 바로 이 낙원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낙원이 가리키는 장소
1) 하늘나라
'하늘나라' 곧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곳인가? 어떠한 곳이기에 성서는 세상에서 의로운 일로 고통받고 핍박당하는 자는 죽은 후에 하나님의 나라에 가게 되며 하나님 나라가 바로 그들의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가?(참조; 마5:1,10) 먼저 우리는 예수께서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참조; 요18:36)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즉 예수님의 나라는 우리가 보고 만지고 경험하고 식별할 수 있는 이 세상밖에 있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롬14:17)고 하셨습니다. 곧, 먹는 일이나 마시는 일 때문에 세계를 가리켜 성서는 '하나님의 나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의인이 죽은 후에 부활 때까지 머물게 되는 낙원이 가리키는 장소는 다름 아닌 고통도 슬픔도 걱정도 없는 평강과 희락의 세계인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때문에 의인은 살아 있을 때 비록 고통과 핍박 속에서 갖은 모욕을 받고 살지라도 소망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이처럼 죽은 후에 의인이 평화와 안식을 누리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살아 있을 때 세상적인 모든 욕망을 스스로 죽이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좇아 살아감으로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1).
2) 주와 함께하는 곳
바울은 고린도인들에게 말하기를 그가 진실로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라고 했습니다(참조; 고후5:8). 그리고 빌립보서에서도 그는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빌1:23)을 가졌다고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복음서는 그리스도가 죽은 후에 가신 곳이 바로 낙원임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상에서 회개한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고 하신 말씀이 바로 그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또 바울도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 년 전에 그가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고후12:2-4)라고 하셨습니다. 이처럼 낙원이 가리키는 장소는 하나님의 나라이며 동시에 주님께서 계시는 곳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주안에서 주님과 함께 있다고 하는 것은 모든 두려움과 공포, 그리고 죄악으로부터 자유함을 의미한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낙원은 우리가 어느 곳, 어떠한 조건과 상황 속에 있더라도 주님과 함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낙원의 존재와 현실
1) 낙원의 실재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히11:5).
외경의 집회서44:16에서는 이렇게 에녹이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워진 곳이 바로 하늘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에녹은 주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하늘로 불려 올라갔다. 그래서 후대를 위하여 회개의 모범이 되었다.' 계시록에서도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계2:7)고 하여 낙원의 존재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낙원'(paradeiso")이라는 단어를 그리스도가 직접 사용한 것은 꼭 한 번인데 이것은 이곳이 선지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곳임을 확증하는 좋은 증서라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죽어 가는 강도에게 오늘 내가 너와 함께 낙원에 있겠다(참조; 눅23:43)고 위로하는 데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낙원이 구체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성서의 여러 곳에서 낙원으로 혹은 하늘나라로 묘사되고 있음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낙원이 존재한다는 것은 의인에게 있어서 하나의 소망이며(참조; 잠14:32), 그것은 거꾸로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성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낙원의 현실
신약 성경은 때때로 죽음의 상태를 '수면'으로, 죽어 있는 자를 '잠들어 있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참조; 마9:24; 요9:4; 살전14:13). 그러나 이것은 영혼이 부활할 때까지 의식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자들이 볼 때에 활동하지 않고 잠자는 것같이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예컨대,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는 나사로가 의식도 있고 아브라함의 품에서 갖가지 복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참조; 눅16:19-31). 이처럼 중간 상태 곧, 의로운 자들이 죽어서 부활할 때까지 머물게 되는 낙원의 현실은 무엇보다도 주안에서의 안식과 평화이며 거룩함과 행복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요한도 '지금 이후로 주안에서 죽는 자들은 북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가라사대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계14:13)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의로운 자의 중간상태는 죄악된 세상에서의 고통에 대한 종지부이며 자유로운 안식의 시작이라고 하겠습니다.
3. 낙원이 보장된 의인의 행복
앞에서 살펴본 대로 낙원은 살아 있을 때 고통받고 고난 당한 의인이 그 상처를 치료받고 이제 모든 구속으로부터 자유롭게 부활한 종말이나 끝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더할 나위 없는 행복의 출발선이기 때문입니다.
·낙원에 거함
-낙원-
-paradeiso"(paradeisos)
① 공원이나 정원(아6:12) ② 경건한 영혼이 부활할 때까지 거하는 곳(눅23:43) ③ 낙원(계2:7)
1. 낙원을 나타내는 것
a. 에덴동산
㉠ 하나님이 창설하셨다(창2:8)
여호와 하나님이 도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시 두시고
㉡ 생명나무가 있었다(창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 실기 좋은 땅을 상징함(창36:35)
사람이 이르기를 이 땅이 황무하더니 이제는 에덴동산같이 되었고 황량하고 적막하고 무너진 성읍들에 성벽과 거민이 있다 하리니
㉣ 죄와 심판 이전의 상태를 상징함(욜2:3)
불이 그들의 앞을 사르며 불꽃이 그들의 뒤를 태우니 그 전의 땅은 에덴동산 같았으나 그 후의 땅은 황무한 들 같으니 그들을 피할 자가 없도다
b. 삼림(느2:8)
또 와의 삼림 감독 아삽에게 조서를 내리사 저로 전에 속한 영문의 문과 성막과 나의 거할 집을 위하여 들보 제목을 주게 하옵소서 하매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심으로 왕이 허락하고
c. 동산(전2:5)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
d. 과수원(아4: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e. 아브라함의 품(눅16:22,23)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2. 성경상에 나타난 낙원
a. 안식처
㉠ 그리스도를 믿고 죽은 자들이 가는 곳(눅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니라 하시니라
㉡ 심판의 부활 때까지 거주하는 곳(고전15:20,21)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 거지 나사로의 영혼이 안식하던 곳(눅16:22,23)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제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 주안에서 쉼을 얻는 곳(계14:13)
…자금 이후로 주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가라사대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b. 셋째 하늘로 나타났다(고후12:2,4)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년 전에 그가 셋째 하늘에 이끌려간 자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c. 새 하늘과 새 땅이다
㉠ 과거와 다른 복된 것(사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 의의 나라(벧후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심(계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 구원의 낙원임(계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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