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구원에 대한 예표

제이비젼 2014. 11. 2. 15:42



 구원에 관한 예표는 이미 구약의 여러 곳에서 자주 나타난다. 노아의 방주 사건, 출애굽의 역사, 라합의 구원, 그리고 광야의 놋뱀 사건 등이 그 예들이며, 신약으로 들어와서는 구원의 이해를 고양키 위하여 여러 비유들이 등장하는데 잃은 양 비유, 잃은 드라크마 비유, 돌아온 탕자의 비유, 그리고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등이 그 예이다.

 구원의 예표로서 등장하는 구약의 사건들은 하나님께서 선별하시고 조종하신 사건, 제도들 속에서 구속 역사의 골격을 예시하여 준다. 이같이 표현되는 성서의 구원 예시 사건들은 과거의 사건들과 유사한 모형의 미래 사건이 다시 나타날 것임을 보여 주는 것으로서, 대부분의 구약 기록은 신약의 그리스도 구속 사역에 대한 그림자의 역할이 되고 있다. 실제로 신약 시대에 행해진 그리스도의 제사역들은 모두가 구약 속에서 대비되는 사건들을 가지고 있으며, 유형론적 관점에서 볼 경우 신약 전체의 역사가 구약 속에서 이미 예시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초기 기독교인들은 구약의 내용에 대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언급하시는 하나님의 행위 예시로 읽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하나님의 사건이 주기적인 것도 아니며, 단지 하나님 자신의 신실하심을 따라 목적을 향한 활동이라는 점이다. 이스라엘에 주어진 역사의 최종 해석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행해져야 하며 예수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 이스라엘 역사의 총체이자 완성이다.

 신약에서는 또한 구원의 이해에 심도를 기하기 위하여 여려 가지 비유들을 사용하고 있는데 비유란, 모종의 상황을 예증함으로써 화자가 전달코자 하는 요점을 납득시키는 방법이다. 예수는 자신의 가르침을 전개하여 나가시는 방법에서 빈번하게 이 비유들을 사용하셨다.



 1) 율법은(o nomo")

 여기서 히브리 기자가 언급하는 모세의 율법은 메시야 시대에 누리게 될 영화나 구원의 개략적인 스케치일 뿐 그 자체로서 완전성을 갖는 구원 과정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또 원문의 '율법'이란 명사 (nomo":노모스) 앞에 정관사 (o:호)가 위치한 사실은 이 율법의 구약 시대부터 전승하여 온 이스라엘 율법임을 지정해 준다.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는 모든 구약 율법의 최종 제사이면서 완성이 된다.


2) 그림자(Ekian)

 히브리서 기자는 율법을 그리스도의 도래에 대한 그림자로 묘사하고 있다. 모세가 제정한 구약의 여러 제사 제도들은 실상 신약의 메시야에 대한 사전 예표적 성격을 갖는다. 원문의 (Ekian:스키안)은 목적격이며, 은유적인 개념으로 성경에서 자주 쓰인다. 마4:16에서는 '죽음'이라는 명사 (Qanaton:다나톤)과 더불어 쓰여 '죽음의 그림자'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으며, 눅1:79에서는 '깊은 어두움'이란 표현으로도 쓰이고 있다. 대조되는 의미에서의 구약은 '그림자' 신약은 '참형상(reality)'라고 표현할 수 있다.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히10:1)라는 말씀은 구약은 신약의 그림자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성취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구약에 있어서 여러 모양, 즉 '그림자, 예표, 모형'으로 계시되었습니다. 노아의 구원, 출애굽 사건, 그리고 광야에서의 놋뱀 사건 등은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원을 예표적으로 계시한 것들로서 그 탁월한 진리를 상징적으로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예표적 사건들을 한 가지씩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노아의 구원


1) 노아 시대의 타락상

 노아 시대의 타락상은 난잡한 성생활(참조;창6:1-3)과 패괴와 강포가 땅에 충만한 것(참조;창6:11-13)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노아 시대의 성적 타락상은 '하나님의 아들들'(창6:2) 즉 하나님의 축복의 자손인 셋의 자손들을 가리키고(참조;창4:25,26), '사람의 딸들'(창6:2)은 저주받은 가인의 자손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의 난잡한 성적 결합은 도덕적, 종교적 부패를 의미하고, 패괴와 강포가 충만했다는 것은 사회 정의의 몰락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사회 현상은 인간의 사회가 동물(육체)의 사회로 전락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참조;창6:3). 하나님은 이를 보시고 인간을 창조하신 것을 '한탄'(창6:6)하시고 성령을 인간들에게서 철수시키신 다음(참조;창6:3) 홍수로 심판하실 것을 결심하시게 됩니다(참조;창6:7). '음란'과 '사회 정의의 몰락'은 하나니의 심판을 불러오는 결정적 요인입니다.


2) 노아를 통한 인류의 구원

 이 때 노아는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창6:8)를 입어 방주를 통해 그 식구들과 함께 구원을 받음으로써 인류의 새출발을 가져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요1:14,17)와 '교회'(방주)를 통한 구원 사역을 상징적으로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 은혜로 이루어지고, 이 구속 은혜는 교회(방주)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사람에게 확산되어 가는 것입니다.


2. 라합의 구원


1) 라합의 신앙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에 앞서 그 첫 성인 여리고에 정탐꾼을 파견했는데 이 정탐꾼들은 기생 라합에 의해 그녀의 집에 숨김을 받음으로써 여라고 왕이 보낸 탐색자들로부터 구원을 받게 됩니다(참조;수2:1-7). 이는 이 세상의 왕(여리고 왕)의 뜻보다 만유의 왕이신 하나님의 뜻(참조;수2:9)을 더 소중히 여긴 라합의 '신앙'에 의한 행동이며, 그 결과로 라합과 그 가족들은 여리고 성이 멸망될 때 구원을 받습니다. 여기서 '정탐꾼'은 성경에 비유되고 라합은 모든 인간, 즉 '죄인'을 상징하며, 라합이 여리고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정탐꾼을 숨겨 준 것은 육신의 생각을 거스리고 성령의 뜻에 순종하는(참조;갈5:17) '회개'사역에 해당됩니다. 결국 라합은 도덕적 의무보다 종교적 의무를 더 소중히 여긴 하나님께 대한 '신앙'(참조;수2:9)에 의하여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이 구원의 약속을 받게 됩니다. 이는 주 예수를 믿음으로써 나와 가족이 구원받는 것에 대한 예표입니다(참조;행16:31).


2) 창문에 맨 붉은 줄

 라합과 그 가족들은 여리고 성이 파멸될 때 정탐꾼들과 약속한 대로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은 것이 증표가 되어 구원을 받게 됩니다(참조;수2:21,수6:22,23). 여리고 성은 장망성인 이 세상에서 구원에 대한 약속의 인치심(참조;엡1:13)을 의미하며, '붉은 줄'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를 상징합니다. 성령은 구원에 대하여 약속의 인을 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은 구원의 근거이며 증표가 됩니다.


3. 출애굽 사건


1) 바로의 굴복

 바로는 열 가지 재앙을 다 겪고서야 이스라엘 백성들을 놓아 보냅니다. 바로는 '죄악 세력'을 상징하고, 열 가지 재앙은 죄악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공격을 뜻하는 것으로 바로의 굴복은 곧 죄악 세력의 굴복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개인 구원에 적용해 보면 바로는 인간의 '죄성'을 상징하고, 재앙은 '성령의 감동'을 가리키며, 바로의 굴복은 '회개'를 뜻하고 있습니다.


2) 유월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전역에 내리는 열 번째 재앙인 장자의 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지시하신 일은, 어린 양을 잡아 자기 집 문설주에 그 피를 바르게 하고 하나님의 사자가 장자를 칠 때 피가 있는 집은 뛰어넘어가 재앙이 임하지 않도록 하셨습니다(참조;출12:3-13).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믿음으로써 구원받는다는 것을 예표하는 사건입니다.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참조;요10:7,8),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를 상징합니다.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예표한 것입니다.


3) 홍해를 건넘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 출애굽에 성공한 것은 모세가 그 지팡이로 홍해를 잘랐기 때문입니다(참조;출14:15-25). 홍해는 '죄'와 '죽음'을 상징하고, 못의 지팡이는 '하나님의 권능'을 상징합니다. 인간의 구원, 즉 죄와 죽음에서의 해방은 하나님의 권능, 즉 은혜에 의한 것임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4. 놋뱀 사건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만할 때 하나님께서는 불뱀을 보내어 죽게 하셨는데, 그 때 장대에 달린 놋뱀을 보는 자마다 살게 하셨습니다(참조;민21:4-9). '원망'은 죄악을 뜻하며 '불뱀'은 사탄, '놋뱀'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 것입니다(참조;요3:14).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자마다 죄악과 사탄이 세력으로부터 구원을 받습니다. 놋뱀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에 대한 예표였습니다.

 


 ·구원에 대한 예표


a. 선지자가 예표함(사42:6,7)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 즉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보호하며 너를 세워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리니 네가 소경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 중에 처한 자를 간에서 나오게 하리라 

b. 천서가 예표함(마1:20,21)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위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내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1. 노아 사건


a. 인간 노아

㉠라멕의 아들임(창5:28)  라멕은 일백 팔심 이세에 아들을 낳고

㉡여호와 앞에 은혜 입은 자임(창6: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죄악이 관영한 시대에 살았음(창6:1-12)  사람이 땅 위에서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한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을 낳았으니 그들이 용서라 하고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일 뿐임을 보시고   

b. 홍수와 노아

㉠방주를 짓도록 명령받음(창6:13-22)  혈육있는 모든 생물을 너는 각기 한 쌍씩 방주를 이끌어 들여 너와 함께 생명을 보존케 하되   새가 그 종류대로, 육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각기 둘씩 네게로 나아오리니 그 생명을 보존케 하라

㉡홍수 때에 생명을 건져 냄(창8:1-17)  너와 함께 한 모든 혈육있는 생물 곧 새와 육축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 이끌어 내라 이것들이 땅에서 생육하고 땅에서 번성하리라 하시매

㉢홍수 후에 재단을 쌓음(창8:18-22)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하나님이 노아와 언약을 맺음(창9:1-19)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c. 노아에 대한 평가

㉠의인이며 당시의 완전한 자(창6:9)  ㉡믿음으로 순종한 자(히11:7)  ㉢하나님과 동행하였음(창6:9)  ㉣역사상 유명한 의인이었음(겔14:14)


2. 출애굽 사건


a. 애굽의 특징

㉠배반하는 성향이 있음(사36:6)  ㉡피신자에게 도움이 없음(사30:1-7)  ㉢미신이 만연함(사19:3) 

b. 애굽과 관련한 예언들

㉠이스라엘이 애굽에 거할 것임(창15:13)  ㉡멸망하고 말 것임(겔30:24-25)  ㉢회심할 기회가 있을 것임(사19:18-25)  ㉣그리스도의 피신처가 될 것임(마2:15)

c. 애굽과 이스라엘의 관계

㉠한때 아브라함이 거하였음(창12:10)  ㉡요셉이 팔려간 곳(창37:28)  ㉢히브리 족속이 이주한 곳(창46:5-7)  ㉣이스라엘을 박해함(출1:15-22)


3. 라합의 사건


a. 여리고에 거주한 기생(수2:1)

b.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을 숨겨 줌(수2:1-24)

c. 여리고의 멸망 중 살아남음(수6:17-25)

d. 신앙의 여인으로 평가받음(히11:31)

e. 의인으로 인용되고 있음(약2:25)

f. 예수의 조상이 되었음(마1:5)


4. 놋뱀의 의미


a. 모세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임(민21:8,9)

b. 히스기야 임금이 부수어 버렸음(왕하18:4)  여러 신당을 제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사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함으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c. 그리스도가 지는 십자가를 상징함(요3: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