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라합의 구원/수2:1-24

제이비젼 2014. 11. 2. 15:45


 1) 라합이라 하는 기생 집에(bjr hmvw jbzw hvxjyb)

 라합의 직업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된다. Josphus는 라합의 직업을 '여관 주인'으로 보았다. 반면에 Keil-Delitsch는 라합의 직업을 '조나'(hnwz) 즉 기생으로 보았다. 히11:31에는 라합을 지칭해서 (pornh:포르네)라 했는데 이 뜻도 역시 기생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면 여호수아가 보낸 두 정탐꾼이 하필 이런 기생의 집으로 들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Harrison의 설명에 따르면 그 이유는 그 집이 사람들이 빈번히 드나들 수 있는 기생의 집이었으며, 또한 그 집이 성벽에 기대어 있어 도피하기 좋았기 때문이다.


2) 선대(rsj)

 라합은 이제 두 정탐꾼에게 준엄한 맹세를 세울 것을 요구한다. 그 맹세는 그들이 다시 돌아올 때 라합이 그들을 선대했듯이 그들도 라합과 그의 가족을 선대하라는 것이었다. 한번 맺어진 이 맹세는 '진실한 표'로서 여리고 성이 공격받았을 때 그들의 생명을 구한 '붉은 줄'의 징표였다. 한글성경에 '선대'로 번역된 (rsj:헤세드)는 일반적으로 사람이 계약 관계에 충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단어는 '자비, 친절(선대)'의 개념도 포함한다.

 


  출애굽한 선민들은 이제 요단 강을 건넜습니다. 그런데 그들 앞에는 여리고 성이라는 큰 장벽이 가로막고 있었습니다. 모세의 뒤를 이은 지도자 여호수아는 정탐꾼을 파송하여 여리고 성의 형편을 탐지케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들 정탐꾼이 은신처로 사용한 곳이 바로 기생 라합의 집이었습니다. 라합은 그 정탐꾼들을 잘 영접하여 선대함으로 구원을 얻고 후에 예수님의 족보에도 오르는 귀한 축복을 받았던 것입니다. 이제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라합의 구원을 받은 과정을 살펴봄으로 은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영접


1) 영접의 대상

 ①왕으로 영접해야 합니다. 라합이 자기를 다스리는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두 정탐꾼을 숨겨 준 행동은 곧 그들을 왕으로 영접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②생명의 주로 영접해야 합니다. 라합이 두 정탐꾼을 숨겨 준 것은 죽음을 각오한 행위로서 신앙적 결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살 것을 믿었으니 이것은 그가 대속의 진리를 알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 요11:28),

 ③선지자로 영접해야 합니다. 라합은 두 정탐꾼을 자기 집 지붕의 벌어진 틈 사이에 숨겨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가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아노라"고 하였으니 이는 곧 라합이 그 사람을 선지자로 영접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 영접하는 방법


 ①복음을 들어야 합니다(참조;롬10:10-17,왕하5:12,막5:25-27).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고 하였습니다. 복음을 듣는 이마다 구원을 경험하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축복을 얻습니다. ②구원의 기회를 잘 포착하여야 합니다. 여리고 에 두 사람이 파송된 그때는 여리고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구원의 마지막 기회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라합은 이 기회를 잘 선용했던 것입니다. 구원의 기회는 생명의 기회입니다. ③새로운 용기와 결단이 필요합니다. 라합은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죽음을 택한 것이 자기의 살 길임을 알고 결단하는 용기가 있었던 것입니다(참조;수20:25).


3) 영접의 이유

 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해야 하는 이유는 세상이 그로 인해 지은 바 되었고, 또 인간의 몸을 입으사 자기 땅에 오셨기 때문이며(참조;요1:1-12), 그가 참 빛으로 오셨기 때문입니다. 영접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십니다.


2. 고백


 사도 바울은 롬10:10에서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고 하였습니다. 이 고백의 단계는 ①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라합은 '여호와께서 이 땅을 이미 너희에게 주신 줄 내가 아노라'라는 고백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을 인정하고 자신을 죄인으로 고백했던 것입니다. ②그녀는 말씀에 대하여 고백합니다. 신앙은 말씀의 고백을 통해서 성장합니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현재 자신의 신앙을 고백한 것입니다. ③하나님에 대하여 고백합니다. 말씀에 대한 바른 고백은 하나님께 대한 바른 고백을 가능하게 합니다. 라합은 자기를 창조하시고 지배하시는 이가 여리고의 우상 신이 아니고 여호와라는 사실을 믿음으로 고백하였습니다.


3. 구원의 보증


 라합은 자신의 신앙을 고백한 후 구원의 보증을 요구하였습니다(13절). 이러한 요구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①붉은 줄을 매게 하셨습니다(출12:7). 이 붉은 줄은 그리스도의 모형으로서, 라합은 자기 집에 구원이 이른 표식으로 창문에 매어 달았습니다. 동시에 이 줄은 가족을 모으는 전도의 줄이었습니다(13-18절). 정탐꾼들이 떠난 이후 라합의 가족들은 모두 붉은 줄이 매여 있는 창가로 모여들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성을 칠일째 돌자 약속대로 성이 무너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때 붉은 줄 아래에 있던 라합과 그 가족은 모두 구원받았습니다(참조;수6:17-25). ②이 붉은 줄은 언약에 대한 증거입니다(16절). 다시 말해서 이 붉은 줄은 두 정탐꾼과 라합이 서로 서약하고 맹세한 후에 주어진 증거물인 것입니다. 라합은 이 증거를 믿고 곧 순종하고 실천하였습니다. ③이 증거는 라합만이 아는 비밀입니다(참조;골1:26,27). 서약 후 받은 붉은 줄은 라합에게 구원의 보증이 되는 기쁨이었지만 극서은 라합만의 비밀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비밀로 나타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의 구원 계획을 온전히 계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구원 비밀을 이 세상에 오셔서 밝히심으로 온 인류가 죄에서 해방되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맺는 말


 사도 바을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1,2). 기생 라합은 이스라엘의 정탐꾼을 자신의 집으로 영접하여 그들을 선대함으로써 여리고 성 멸망의 불행으로부터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그녀의 행위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그를 따르는 성도들에게 임할 구원의 아름다운 은혜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라합


a. 여리고 성의 기생이었음(수2:1)

b. 예수의 족보에서 조상으로 나옴(마1:5)


1. 영접함


a. 영접의 실례들

㉠전쟁 승리자를 영접함(창14:17)  ㉡천사를 영접함(창19:1)  ㉢친척을 영접함(창29:13)  ㉣귀빈을 영접함(민22:36)  ㉤나그네를 영접함(삿19:15)  ㉥하나님을 영접함(시21:3)  ㉦그리스도를 영접함(마25:23)  ㉧성도들을 영접함(빌2:29)

b. 영접 행위가 주는 의미

㉠복음 전파자 영접은 주를 영접하는 것(마10:40)  ㉡어린아이를 영접함은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마18:5)  ㉢곤경에 처한 자는 영접의 대상이 됨(마25:35)


2. 고백함


a. 고백에 대한 표현들

㉠회개하는 것(시51:1-9)  ㉡자기를 책망하는 것(렘3:25)  ㉢자신의 죄를 슬퍼하는 것(시38:18)  ㉣자기 죄를 자복하는 것(잠28:13)  ㉤자기 죄 값을 배상하는 것(민5:6,7)

b. 고백자에 따르는 결과

㉠죄를 사함받음(요일1:9)  ㉡허물의 사함을 받음(시32:1-5)  ㉢하나님 앞에 교제의 회복을 얻음(시51:12-19)  ㉣병의 고침을 받음(약5:16)

c. 자기를 고백한 자의 실례들

㉠아론(민12:11)  ㉡이스라엘 민족(삼상12:19)  ㉢다윗(삼하24:19)  ㉣에스라(스9:6)  ㉤느헤미야(느1:6,7)  ㉥다니엘(단9:4)  ㉦베드로(눅5:8)  ㉧행약자(눅23:41)


3. 구원의 보증


a. 보증에 대한 묘사

㉠빚에 대하여 담보하는 것(잠6:1)  ㉡다른 이와 더불어 손을 잡음으로써 표시(욥17:3)  ㉢맹세가 수반됨(히6:17)

b. 진정한 보증자

㉠성령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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