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요한 기자가 자신의 서신서 속에서 '세상'이란 용어 (kosmo";코스모스)를 수 차례 사용하여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헛된 것의 표상인 '세상'을 가리킨다. 요3:16의 기록을 고려하여 볼 때 긍정적인 의미의 '세상'은 곧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그 세상에 속한 사랑이나 권세, 영화들은 유한한 것이고, 그 자체가 갖는 강한 유혹성으로 인한 부패 요소 때문에 요한 기자는 세상을 사랑치 말라고 이른다. '세상'을 일컫는 말 (kosmo";코스모스)는 애당초 하나님 앞에서 선하게 피조되어졌다(참조;창1:31). 그러나 인간의 범죄 이후, 사탄의 세력 하에 처하게 된 이후에는 물질세계가 부정적(부정적)인 의미로써 성경 속에 자주 묘사되고 있는데 특히 요한의 신학 사상이 반영되고 있는 기록들 속에서는 어두움과 죄의 지배 아래 있는 곳(참조;요12:46), 여호와의 심판 아래 처한 곳(참조;요9:39)로 묘사되고 있다. 세상을 사랑한 자는 '누구든지'라는 조건적 문법 구문인 ( × an ti":에안 티스)는 사랑의 대상이 하나님이냐 세상이냐의 선택을 촉구하고 있다. 왜냐하면 신앙에는 두 주인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본문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악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을 향한 강력한 경고의 말씀 중 한 가지입니다. 성경은 성도가 구원받았다는 의미로써 '속량받았다'(참조;롬6장)라고 묘사했습니다. 즉 성도들은 죄악 세상의 '종 노릇'하던 처지에서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자유함을 얻었다는 것이 구원의 본질적인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그 신앙적 삶은 성도만의 '특권'입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살펴봄으로 은혜를 얻도록 하겠습니다.
1. 성경에서 말하는 세상
1) 세상의 성경적 개념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15절). 원문에 'KOSMOS'(코스모스)라고 표현된 세상은 결코 가시적인 '자연 세계'를 뜻함이 아닙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세상은 물질적이며 구조적인 의미로써의 세상이 아니라, 영적이며 정신적인 개념을 말합니다. 즉 그 세상이라는 개념은 바로 '불신앙적 인본주의의 세계'를 뜻한다는 것을 성도들은 유의해야 합니다(참조;롬12:1-3).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이 세상을 사랑하사 독생자까지 허락해 주시지 않으셨습니까? 다만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대신 사탄의 '불신앙주의'를 추구하는 불신 인생들의 가치관과 불신 풍조를 용납지 않으십니다. '불신 인생들의 인본주의 가치관과 그 구조' 이것이 바로 성경에서 말하는 세상의 의미이며, 그 세상을 성도들은 사랑치 말라는 것입니다.
2) 세상 죄악의 성격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16절). 즉 사탄의 인본주의와 불신주의를 표방하는 불신 세계의 성격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전에는 '다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엡2:2) 좇아 살았습니다. 그 가운데서 ①육신의 정욕을 살펴봅시다. 본문의 '육신' 역시, '물질적인 육체'를 뜻함이 아니라, '하나님 없는 불신앙적 삶의 정욕'을 의미함을 유의해야 합니다(참조;롬8:12-14). 동물들은 '본능'으로 살고, 성도들은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으로 살지만, 불신 세상인들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이기적인 정욕'을 따라 삽니다. ②안목의 정욕입니다. 즉 사물의 본질적인 가치를 외면하고, 외적인 미와 일시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성향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내주고 대신 폭력가 바라바를 선택한 유대인들이 바로 안목의 정욕으로 점철되는 이 불신 세상의 풍조에 대한 단적인 예입니다. ③이생의 자랑입니다. 이 역시 하나님 대신 인간의 지혜, 혹은 물질적 부, 또는 정치적 권세와 명예 등을 의뢰하고 생의 영광으로 삼는 풍조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오직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 되신 그리스도만을 내 삶의 '영광'으로 여겨야 합니다(참조;고전1:29-31).
2. 성도가 세상을 사랑해서는 안 될 이유
1) 하나님의 사랑을 저버리지 않기 위함입니다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15절)'. 성경은 구원받은 성도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여러 가지 형태로 묘사를 했는데 이 모든 관계를 음미해 보면, 결국 하나님과 성도간의 관계는 '사랑과 생명'으로 연결된 관계임을 시사해 줍니다. 특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성도 간의 관계를 본질적으로 규명해 주는 것이 바로 '가족 관계'라는 개념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 성도들은 그 아버지의 사랑과 보호, 그리고 모든 유업을 얻는 '자녀'라는 사실은 참으로 놀라운 축복이요 유일 무이한 '인생 특권'입니다. 그런데 세상을 사랑하는 것을 결국 그 아버지의 사랑과 더불어 모든 영원한 축복을 성도 스스로가 포기하는 일이니 얼마나 어리석은 소치입니까?(참조;눅9:25)
2) 세상은 영원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17절). 불신 세상의 내용들을 잘 살펴보십시오. 그 속에는 '영원한 속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문화도, 경제도, 정치도, 아니 인간들의 연정과 우정도 그리고 학문들이나 사상들도 마음 놓고 의지할만한 '영원성'이 없습니다. 시간과 환경에 따라 곧잘 변하고 그 의뢰했던 사람들로 하여금 실망감과 배신감을 안겨 줍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영원하시고 불변하신 하나님께 대해 배타적이기에 본질적으로 영원한 가치와 의미를 소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세상을 의뢰해서는 낭패를 당합니다. 아브라함의 신앙 대신 소돔 성의 물질, 인본주의 가치관과 정욕을 따라갔던 롯의 결말은 우리에게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고 하겠습니다(참조;창13:1-13). 그가 얻은 것은 '가정의 파멸'과 '삶의 더러운 열매'들뿐이 아닙니까?(참조;창19:23-38)
3. 현 세상에 대한 성도의 신앙적 삶의 자세
1) 소극적인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세상을 '사랑치 말라'는 말씀은 결코 세상에 대해 적대적이며, 도피적이며, 염세적인 태도를 취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와 같은 이원론적인 우주관은 결코 기독교의 세상관이 아닙니다. 오직 그 불 신앙적이며 적 그리스도적인 가치관과 풍조를 사랑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임을 명심합시다.
2) 적극적으로 성도의 사명을 수행해야 합니다
'세상'은 성도가 의존하고 의뢰해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도피해서도 곤란합니다. 오직 그리스도처럼 하나님의 진리와 영생의 소망으로 무장하고 모든 불법과 반 진리에 대해서 신앙으로 선한 싸움을 해야 할 장소가 성도들이 속한 세상입니다. 그래서 사탄에게 미혹 당하고 억눌린 영혼들을 구원하고, 치유하며,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영접케 할 준비를 하는 것, 이 내용이 바로 세상을 향한 성도들의 자세입니다.
·세상을 사랑해서는 안 됨
a. 세상의 사랑은 세속적인 사랑임(마6:24)
b. 세상의 사랑은 뇌물을 사랑하는 것임(사1:23)
c. 세상은 자기 것을 사랑함(요15:19)
1. 세상
a. 상태
㉠타락됨(창2:17) ㉡사탄이 주관함(요12:31) ㉢악의 영들이 세력장임(엡6:12)
b. 특성
㉠악함(요7:7) ㉡죄악이 가득함(창6:5) ㉢어두움(마5:14) ㉣정욕적임(약3:15) ㉤더러움(고전4:13)
c. 결과
㉠지나가 버림(고전7:31) ㉡불사름(벧후3:7) ㉢심판받음(롬3:19) ㉣그리스도의 나라가 될 것임(계11:15)
d. 세상에 대한 다른 표현
㉠정돈된 세계(요1:3) ㉡이 세대(막4:9) ㉢지구(마5:13; 마10:34)
2. 성도
a. 성도에 대한 명칭들
㉠하나님의 택한 자들(벧후1:10) ①영원히 멸망치 않음(요10:28,29) ②하나님과 더불어 생활(요15:4) ③합력하여 선을 이룸(롬8:28) ④필요를 채우심(마6:33)
㉡하나님을 믿은 자(마27:52) ㉢그리스도인들(행9:32,41)
㉣하나님의 가족 ①하나님의 아들(롬8:16) ②양자(신14:2) ③교제가 있음(히2:1) ④형제 됨(마23:8)
㉤하나님의 양떼(사40:11)
b. 부르신 목적
㉠회개케 하기 위하여(눅9:1) ㉡의롭게 하기 위하여(롬8:30) ㉢교제키 위하여(고전1:9) ㉣평화하도록(고전1:9) ㉤영생을 주기 위하여(딤전6:12) ㉥기업의 상속을 위하여(벧전3:9) ㉦자유를 주기 위하여(갈5:13) ㉧하나님을 선전케 하기 위하여(벧전2:9)
3. 성도의 생활
a. 의무
㉠예배해야 함(대하5:13) ㉡일해야 함(요9:4) ㉢싸움해야 함(롬13:12) ㉣실천해야 함(엡5:8) ㉤증거해야 함(빌2:15) ㉥경성해야 함(살전5:5,6) ㉦찬송해야 함(시81:1)
b. 성도의 특권
㉠하나님의 은혜에 거함(롬5:2) ㉡그리스도의 중보를 받음(히7:25) ㉢영생을 받음(요17:2,3) ㉣심판 면제 받음(요5:24) ㉤그 나라의 상속을 받음(엡2:6) ㉥상급을 받음(빌3:4) ㉦세상을 이김(요일5:4) ㉧왕 같은 제사장이 됨(벧전2:9) ㉨그리스도와 형제가 됨(막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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