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서(poreuqente")…세례를 주고(baptizonte")…가르쳐(didaskonte")
부활하신 예수님은 이 부분에서 이 세상의 새로운 통치자로 등극한다. 그에게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주어졌다. 부활은 이 세상을 향한 그의 새로운 통치의 시작인 것이다. 대제사장 앞에서 선언했던 대로 세상은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시는 그를 보게 될 것이다. 부활의 증인들은 이 새로이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통치에 참여하게 된다. 그 참여하는 형태가 본문에 들어있는 3가지 동사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poreuqente":포류텐데스)와 (baptizonte":밥티존데스) 그리고 (didaskonte":디다스콘테스)이 세 동사는 각각 '나아가다'라는 (poreuw;포류오)와 '세례 주다'라는 (baptizw:밥티조) 그리고 '가르치다'라는 (didaskw:디다스코)의 분사형이다. 이 세 단어가 모두 분사로 쓰였다는 것은 그리스도 통치에의 참여 성격이 계속적인 활동임을 시사하여 준다. 가서, 세례를 주어 제자를 삼고, 가르치는 일은 교회가 부활하신 주님의 새로운 통치에 참여하는 양식이요, 동시에 모든 민족과 모든 사람을 자기의 통치에로 부르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일은 '세상 끝 날까지' 계속될 것이다.
본문은 주님께서 지상에서 모든 사역을 마치시고 승천하시기 전 사도들에게 온 인류에게 복음을 전파하여 그들을 그리스도의 제자들로 삼을 것을 명하신 말씀입니다. '복음전파'는 하나님의 꿈이요, 그리스도의 소망입니다. 성도는 바로 그리스도의 한과 꿈을 지상에서 이루어 드릴 수 있는 유일한 존재들입니다. 힘께 생각함으로 성도의 사명을 올바로 인식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1. 성도가 복음을 전파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구세군의 창시자 '윌리엄 부드'대장은 '성도는 구원하기 위하여 구원받은 존재'라고 했습니다. 즉 성도는 자신의 구원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구원의 전달자로서 선택받아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본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복음 전파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성도의 필수 의무'입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들은 누구든지 복음을 전파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기억합시다.
2) 복음 전파는 구원받은 성도의 본분이기 때문입니다
전날 예레미아 선지자는 하나님 말씀을 전하지 않기로 작정한 후 마음이 불붙는 듯하여 견딜 수가 없다고 고백했습니다(참조;렘20:9). 이와 같이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그 복음을 전하고 싶은 사명적 본능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만났던 사람들을 보십시오. 물동이를 내던지고 마을로 뛰어 달렸던 사마리아 여인네, 또 다메섹 도상에서 회심한 바울 사도 등 복음을 접한 성도들의 마음속에는 복음의 생명력이 용솟음쳐 넘쳐났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욕구를 느낄 수 없는 성도들이 있다면 그 신앙의 진위도 한 번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세상이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성령 안에서 온 세상의 피조물이 인류의 죄악으로 인하여 신음하며 해방받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그와 같은 영적 통찰력은 바울 사도뿐만 아니라 진실한 성도들이라면 누구나 소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성도들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불행함과 고통을 덮어 주신 것을 기억하고 죄악의 포로가 된 이웃에게 그리스도의 분신으로서 복음을 전달해 주어야 합니다.
2. 복음 전파의 중요한 내용
1) 그리스도를 올바로 전해야 합니다
바울 사도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와 부활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파했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의 속죄와 부활 사실은 복음의 핵심입니다. 성도들은 복음을 전파하되 주님의 구속의 진리를 필수적으로 전해야 합니다. 그 진리를 배제한 전도 활동은 일시적인 사회 문화 운동은 될지언정 진정한 의미에서 '생명을 구하는 복음 전파'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생명의 전달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윤리나 도덕 교사가 아님을 유의합시다.
2) 오직 그리스도의 제자로 인도해야 합니다
'제자를 삼아'라는 말씀은 곧 '그리스도의 제자'를 의미함이지 '성도 자신의 제자'로 삼으라는 뜻이 아님을 유의해야 합니다. 바울 사도는 전도를 하되 전도한 이웃을 '순결한 처녀'로 오직 '영적 신랑' 되신 그리스도께 인도할 뿐이라고 했습니다(참조;고후11:2). 그와 같은 순수한 동기로 복음을 전파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하거나, 혹은 교회에서 세력 확장의 일환으로 전도를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3. 복음 전파의 방식
1) 다양한 방식이 필요합니다
바울 사도는 전도를 하기 위해 여러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식을 아끼지 않았다고 했습니다(참조;고전10:18-22). 현대와 같이 다양화, 다원화된 사회 구조에서는 복음 전달도 다양해야만 효과적입니다. 또 성도들의 은사와 처지가 다양하니 복음 전달 방식도 다양한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다른 성도가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전도하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일을 삼가해야 합니다.
2)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바울 사도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딤후4:2) 복음을 전파하라고 했습니다. 성도가 처한 모든 형편은 호, 불호를 막론하고 '복음 전달의 방편'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미엔은 문둥이 섬에서 자신의 문둥병을 복음 전파의 기회로 삼았고, 초대 교회 성도들은 로마의 핍박을 전도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일본의 어느 목회자는 극한 상해자들만을 수용하는 복지원을 방문했다가 탄광에서 폭발 사고로 인해 손과 발과 그리고 시력과 청력을 잃은 전직 광부를 보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가 성경을 혓바닥으로 읽는데 그 얼굴에 환희가 넘쳐나는 것을 보고 목사님과 방문한 모든 성도들은 깊은 감명을 받고 회개했다는 간증이 있습니다. 성도는 어렵고 암울한 처지에 있다 해도 그 정황을 통해 복음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맺는 말
복음 전파의 의무는 주님의 소원이십니다. 또 성도의 본능이요, 본분입니다. 우리는 그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 성도들의 진실한 신앙 인격과 생활이 최선의 복음 전파 효과가 됨을 기억합시다. 우리는 결코 입술만으로는 불신 이웃을 주님 앞에 인도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복음
a. 대적자의 파괴 무기임(시2:7,8)
b. 권능의 흘에서 나옴(시110:4,5)
c. 여호와의 말씀임(사2:3)
d, 좋은 소식임(사52:7)
e. 자유케 하는 것임(사61:1)
f. 종말의 징조를 예고함(마24:14)
1. 복음의 내용
a. 성경의 기본 교리를 이룸
㉠성경의 영감(딤후3:16) ㉡그리스도의 신성(고전12:3) ㉢그리스도의 성육신(요일4:1-6) ㉣그리스도의 부활(고전15:12-20) ㉤그리스도의 재림(벧후3:3-13) ㉥믿음으로 구원(행2:38)
b. 좋은 소식
㉠믿음(행15:7) ㉡평화(엡6:15) ㉢사랑(빌1:16) ㉣소망(골1:23) ㉤구원(살후2:13,14) ㉥생명(고전4:15)
c. 선지자들의 메시지임
㉠그리스도가 중심 됨(눅10:24) ㉡은혜와 구원을 내포함(벧전1:9-12)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을 내용으로 함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내용임(사1:2,3)
2. 복음 전파의 이유
a. 피조물들이 탄식함으로(롬8:23)
b. 가난한 자들 때문에(눅7:22)
c. 죽은 자들 때문에(벧전:46)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d. 죄인들(마9: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e. 모든 만민을 위하여(막14:9)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
f. 하나님의 뜻이므로(벧후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3. 복음 전파의 방법
a. 파송
㉠원하는 자를 보냄(사6: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나님의 사자를 보냄(눅15: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천사를 보냄 (마13: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제자를 보냄(막3:14) 이에 열 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예수께서 보내심을 받음(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성령을 보내심(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b. 전파자
㉠선지자들(롬1:1,2) ㉡세례 요한(막1:1-4)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아의 방주/ 창7:1-6 (0) | 2014.11.02 |
---|---|
구원에 대한 예표 (0) | 2014.11.02 |
성도가 세상을 사랑해서는 안 될 이유 /요일2:15-17 (0) | 2014.10.14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씀/눅13:23,24 (0) | 2014.10.14 |
자기 십자가를 짐/눅9:23 (0) | 2014.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