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용조 목사와 온누리교회의 신사도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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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용조 목사와 온누리교회의 신사도운동과의 관련성을 이야기 할 때에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은 '경배와 찬양'이라고 하는 찬양 사역이다. (온누리교회 사이트 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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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에 퍼진 신사도운동을 살펴볼 때 발견되는 정말 안타까운 사실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유명한 분들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에 큰 은혜를 끼친 분들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동시에 한국 교회에 너무나도 치명적인 해악을 끼쳤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은 정말 조심스럽고 힘든
일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되는 분이 온누리교회의 설립자인 하용조 목사이다. 아직 누군가 공개된 곳에서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하용조 목사의 노선과 행적에 대해서 터놓고 이야기하지 않았을
뿐이지 이런 이야기는 이미 많이 거론되고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말하려고 하자 어떤 분은 나에게 돌아가신 분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은 그리스도인의 덕(virtue)이 아니라고 하셨다. 그러나 과연 덕이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뜻과 진리를 깊이 이해하여 그에 합당하게 말하고 행하는 것이 덕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진리를 떠나거나 외면하고서 그리스도들이 '덕스럽다'라고 말할 일은 이 세상에 없는 것이다. 땅이 꺼지는 괴변이 벌어지면
그 위의 집, 자동차, 나무, 인간이 다 함께 사라지고 만다. 터가 무너지는데 그 위의 어떤 무엇을
보존할 수 있겠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와 은혜가 훼손되지 않고 보존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
명제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명예를 보존하기 위해 복음을 변질을 방치하는 것은 덕이 아니고, 기독교인이 할 일도 아닌 것이다.
하용조 목사는 부흥의 대명사인 초대형 온누리교회를 설립하셨고 엄청난 규모를 가진 교회로 성장시키셨다.
지금 현재에도 그의 발자취는 온누리교회를 움직이는 정신이다. 이전에 한국 교회에 미친 그의
영향은 실로 엄청났다. 아마 어쩌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생각 한번 해보지 않았지만 하용조라는 이름을
알고 있는 불신자들도 한국에는 적지 않을 것 같다. 하용조 목사의 위상은 그 정도였다. 하용조 목사가 시도하여 성공하지 못한 일은 없었던 것 같다. 한국교회는
그가 온누리교회에 도입하는 것들을 따라하느라 매우 분주했었다.
그런데 이제 온누리교회 속에서 이상한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국교회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해치는 심각한 징조들이 나타나고 있다. 처음에는 누구도 감히 말을 꺼내지 못했으나, 계속 쌓이고 심해져서 이제는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정도가 아니다.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마 7:17)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의하면 교회나, 목회자나, 한
사람의 신앙의 진면목과 정체성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은 따라오는 열매이다. 과연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 교회의 영웅이었던 하용조 목사가 만들어 낸 열매는 무엇인가? 이제 누가 지금도 하용조 목사와
그가 설립하여 키운 초대형 온누리교회가 한국 교회의 자랑이라고 여전히 말할 수 있을까?
요즘 생각하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온누리교회 때문에 한국교회가 병든다고 한다. 온누리교회의
몇 장로님들이 특히 자주 거론되고 있다. Heavenly Touch Ministry의 대표이고,「고맙습니다 성령님」을 비롯한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저술하였고, 신사도운동의
전도사라는 별칭을 가진 손기철 장로가 많이 거론되고 있다. 그리고 주중대사였으며,「하나님의 대사」라는 베스트셀러를 저술하여서 “하나님의 대사”라는 별칭으로 불리우며 여러 곳에서 집회를 인도하시고
계시나, 실상은 무속적 영성을 가진 분이라고 심각하게 의심받는 김하중 장로도 온누리교회의 장로이다. 그리고 한-이 성경연구원”(Korean-Israelite
Bible Institute, KIBI)를 설립하셨고, 이를 통하여 비성경적 이스라엘 회복운동을
확산시키고 있는 송만석 장로도 온누리교회의 장로이다.
온누리교회에는 요즘 급속히 유명해지고 있는 김성진 장로라는 분도 있다. 김성진 장로는 온누리교회의 '월요 어노인팅집회'를 인도하시는 분이다. 그가 인도하는 그 집회에 대해서 온누리교회의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말로 홍보한다.
"월요 어노인팅집회 AHTM( Annointing & Healing Touch
Ministry)는 육신의 질병과 묶임의 치유, 방언과 기름부음을 받는 영적 회복 집회입니다. AHTM 은 찬양과 말씀, 전체 기도와 개별 기도의 순서로 11시까지 이어지며 매월 둘째 주와 네번째 월요일은 방언을 사모하는 분을 위한 안수기도가 있습니다."( 월요일 19:00 서빙고 비전홀)
김성진 장로님이 인도하시는 이 집회를 홍보하는 홈페이지(http://www.healing365.co.kr/)에
게시되어 있는 수많은 사진들 가운데 몇 개를 이곳으로 옮겨왔다. 사진들을 통하여 김성진 장로가 인도하고
있는 이 집회의 성격과 분위기를 짐작해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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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3월에 김성진 장로가 서울에서 '제 3기 치유사역자 세미나'를 인도하는 모습 (사진 제공 정이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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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9월 일본에서 김성진 장로가 치유집회를 인도하는 모습 (사진 제공 정이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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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석자들 대부분이 방언을 받았다고 홍보하고 홈페이지의 전면 사진(사진 제공 정이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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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의 성전의 지성소만을 성전으로 삼으시고 거하셨다. 그러나 신약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속죄 제사의 공로를 입은 모든 성도의 몸이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고전 3:16)이 되었다. 신약성경은
성도의 몸을 성전 삼으시고 내주하시는 성령을 의미하는 단순하고 명료한 뜻으로 불과 몇 번 '기름 부음'(요일 2:20, 27)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기름 부음이라는 신약 성경의 단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십자가의 승리하심에 근거하여 지상에 보내신 보혜사
성령을 의미하는 말씀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을 통하여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친밀하고 인격적인
사랑을 누리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표현이다.
그러나 신사도운동가들은 이 용어를 각색하고 변질시켰다. 그들은 특별한 성령의 권능이 하나님으로부터
분출되는(outpouring) 현상을 “성령의 기름부으심”(anointing)이라고
제 멋대로 그 개념을 정리하고서 이상하게 가르친다. 그러나 이는 전혀 성경적 근거가 없는 불순한 거짓사상이며
동시에 성령을 가장하여 역사하는 악한 영들의 장난이 교회 속으로 침투하게 만들어 버리는 거짓된 이론이다. 실제로
신사도운동에서는 더러운 귀신들의 장난하는 모습이 참으로 어이없게도 성령의 기름 부음이라고 미화된다. 그들이
말하는 anointing이 넘치는 집회의 대표적인 현상들은 웃음, 쓰러짐, 방언, 방언찬양, 안개, 구름, 금이빨, 금가루, 우울증과 다른 질병의 일시적인 치유, 비밀을 알아내는 예언 등이다.
김성진 장로의 집회를 홍보하는 온누리 교회의 홈페이지의 홍보문구와 사진들만 보아도 이와 같은 신사도운동의 주요한 특징들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말 불건전하고 심히 염려되는 일들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실상을 모른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온누리교회가 대단히 복음적이고 하나님 앞에서
신실한 교회라고 믿고 있다. 온누리교회가 하는 것이라면 모두 옳고 신령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 온누리교회는 심각하게 한국교회의 영적인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하나님의 원수의 편에 서가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에 대해서 둔감하고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도대체 온누리교회는
지금 어디를 향하여 가고 있는 것일까? 지금은 공개적으로 온누리교회가 신사도운동과 다른 복음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야 할 때가 아닐까? 만일 온누리교회가 신사도운동을 지향하거나 반대하지 않는
교회라면 그 사실을 공개적으로 천명해 주는 것이 다른 형제 교회들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온누리교회가 이렇게 위험스러운 노선으로 치닫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이 모든 문제들의
근원은 어디일까? 그것은 두말 할 것도 없이 지난해에 세상을 떠나신 하용조 목사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길게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용조 목사는 온누리교회를 설립한 사람이고, 수 십 년 동안 온누리교회에서 목회하였던 분이다. 지금 온누리교회에서 나타나는 열매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온누리교회를 이끄신 하용조 목사의 영적 스타일과 신앙
노선이 만들어낸 자연스러운 산물이라는 점을 어찌 부인할 수 있겠는가?
하용조 목사가 오래 전부터 온누리교회 속에서 했던 일들과 온누리교회를 통하여 한국 교회 속으로 확산시킨 일들을 돌아보면 결코 신사도운동과
무관하다고 할 수가 없다. 하용조 목사와 온누리교회는 분명히 신사도운동과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하용조
목사 그 자신에게 그러한 성향이 있었다고 확신하게 된다. 하용조 목사의 온누리교회의 사역에서 명확하게
드러난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행적과 성향을 분류하면 크게 다음과 같다.
1. 신사도운동의 발전과정에서 큰 요인이 된 빈야드 운동을 경계하지 않았다. 특히 하용조
목사는 빈야드 운동의 주창자였던 존 윔버에 위해 시작된 빈야드 찬양운동을 '경배와 찬양'이라는 이름으로 온누리교회에 직수입하여 한국 교회에 확산시켰다.
2. 빈야드 운동으로부터 크게 영향받아 불건전한 영성을 발휘하는 손기철 장로에게 온누리교회 안에서 공식집회를 인도하도록 후원함으로
신사도운동이 온누리교회와 한국교회에 확산되도록 도왔다. 손기철 장로의 책에 기술되는 내용에 의하면, 하용조 목사는 손기철 장로를 크게 격려하고 후원하였다. 그 외에도
매우 위험스러운 영성을 소유하고 있는 김하중 장로도 온누리교회의 장로이며, 신사도운동의 이스라엘 회복
사상을 확산시키고 송만석 장로 또한 온누리교회의 장로인데, 이러한 분들이 하용조 목사의 신앙적 영향을
받아 이렇게 성장하였고, 또한 성도들을 대표하는 장로가 되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다.
3. 미국에서 마이크 비클(Mike Bickle)이라는 신사도운동가에 의해 시작된 '국제기도의 집'(International House of Prayer,
IHOP)의 대표적 신사도운동의 기도 프로그램인 '다윗의 장막의 영으로 하는 24시간 기도 운동'을 도입할 것임을 공식천명하여 한국교회가 신사도운동에
미혹되도록 크게 도움을 주었다.
4. 하용조 목사 자신이 이방인 교회와 이스라엘 교회를 구분하는 신학 사상을 자기고 있었으며, 그러한
사상을 온누리교회에서 설교하였다. 이점이 오늘날 '한국-이스라엘 성경연구원'(Korean-Israelite Bible
Institute, KIBI)를 설립하여 그릇된 이스라엘 회복 운동을 펼치고 있는 온누리교회의 송만석 장로의 사역과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이스라엘 회복 사상은 대부분의 신사도운동 교회들의 종말론의 핵심이고 선교 운동의 핵심이
되었으므로 더욱 심각하다.
5. 하용조 목사 자신이 신사도운동의 대표적 이적인 금가루 등이 나타나는 신비주의 신사도운동 집회에 참석하였던 정황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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