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좁은문으로(dia th" stenh" qura")
예수님은 때가 너무 늦기 전에, 문이 닫혀지기 전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라고 말씀하신다. 이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는 문은 좁다. '좁은 문'이란 원문 (h stenh qura:헤 스테네 뒤라)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고, 극복해야 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더불어 (steno":스테노스)라는 형용사가 붙음으로 그 일의 어려움을 암시해 준다. 그와 동시에 이 말에는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없다는 의미도 같이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 날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려고 하지만 모두가 다 들어갈 수는 없을 것임을 성경은 일찍부터 예고하고 있다.
2) 힘쓰라(agwnizesqe)
하나님 나라는 침노하는 자의 것이다. 가만히 앉아 있는 우리를 향하여 저절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다. 본문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강조한다. '힘쓰다'라는 표현의 어근 (agwnizomai:아고니조마이)는 '노력하다, 힘쓴다'의 뜻 외에 '경기하다', '투쟁한다'의 뜻으로도 쓰인다(고전9:25). 즉 하나님 나라의 문은 '좁기' 때문에 그 문을 들어가려는 자는 경기하는 자와 같이 분투하여야 함을 원문의 뜻은 암시해 준다.
본문은 주님께서 좁은 문의 비유를 들어 기독교의 '구원의 성격'을 제시하신 말씀입니다. 좁은 문은 곧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참조;요10:7). 그리고, 그 주님 한 분을 삶의 구주로 영접하고 뒤따르는 성도들의 삶의 성격을 또한 좁은 문이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원받은 성도의 삶은 오직 그리스도만을 추구하는 결단과 사명의 길임을 주님은 다시금 강조하신 것입니다. 좁은 문을 통하여 좁은 길로 가야만 하나님의 보좌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함께 생각함으로 구원받은 성도의 성격을 다시금 조명해 보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1. 좁은 문의 구원론적 의미
1) 인간의 유한적 시각으로 인한 좁은 문
이 좁은 문의 비유는 '주여 구원을 얻는 자가 적으니이까'(23절)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입니다. 주님의 이 대답은 '구원 얻을 자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뜻으로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잘못입니까? 우리가 익히 아는 대로 하나님께서는 오직 독생자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사 그분의 희생을 통하여 '구원의 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최선의 방법으로 인생들의 구원을 예비해 놓으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 자신들의 태도입니다. ①유대인들은 그 하나님의 구원 방법을 가리끼는 것으로 여겼습니다(참조;고전1:23). 그 율법적인 사고로 굳어 버린 그들의 의식과 시각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원의 방법으로 인정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아니 오히려 '신성 모독'이라고 여겼습니다. 나사렛의 한 젊은 목수가 어찌 '하나님의 아들'이며, 또 그가 달린 '십자가'가 어떻게 '구원의 문'이 되겠느냐는 것입니다. 이래서 유대인들에게는 그리스도가 좁은 문으로 보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②이방인들은 하나님의 구원 방법을 어리석은 것으로 보았습니다(참조;고전1:23). 역시 예수님이 하나님이심과 한 인간이 어떻게 온 인류의 죄 값을 치룰 수 있으며, 또 그 치욕스러운 십자가가 어떻게 '구원의 방편'이 될 수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이방인들에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의 문'은 좁고, 초라하고 쓸모 없는 것으로 보인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들에게는 그 십자가의 문이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고전1:24)가 될 줄로 압니다.
2) 구원의 기회로써의 좁은 문
바울 사도는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6:2)라고 했습니다. 인생에게는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삶의 '기회의 문'을 주십니다. 그러나 그 모든 '기회의 문' 보다 우리가 찾아야 할 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영생 구원의 문'일 것입니다, 인생 현존의 의미는 사실 '그리스도를 얻을 수 있는 단 한번의 기회'라도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 기회를 현세에서 상실하면 우리 삶의 모든 기회도 그 의미를 잃게 됩니다. 삶의 마지막 막이 내리기 전 그 구원의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인생 승리자들이 될 것입니다.
2.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씀
주님은 우리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24절)고 권하셨습니다. 과연 이 말씀이 구원받은 성도들에게는 어떠한 삶의 의미와 교훈을 주고 있습니까?
1) 진리와 영원을 추구하는 삶을 살 것을 요구하시는 말씀입니다
'힘쓰다'라는 말은 원문에는 '번민하고 애쓰다'라는 의미를 지닌 말입니다. 이 '힘쓰다'라는 말씀을 듣고 생각나는 사실이 없습니까? 바로 겟세마네 동산 안에서 십자가를 앞에 두고 피눈물을 흘리며 힘써 번민하시던 주님이 생각나지 않으십니까?(참조;눅22:42-44) 주님의 뒤를 좇는 성도들에게도 그와 같은 '겟세마네의 번민'이 있습니다. 나의 야망, 나의 취향, 나의 꿈을 현세에서 유보하고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살아가려는 성도에게는 고독하고 의로운 번민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끝내 갈보리로 발걸음을 옮기셨습니다. 즉 나의 인간적인 욕구를 하나님 아버지의 진리와 영원하신 뜻을 위해 유보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좁은 문'으로 가는 발걸음입니다. 성도들은 일시적인 죄악 세상의 행복과 비록 의롭고 고통스럽지만 '진리와 영원'으로 가는 '좁은 문'사이의 번민에서 항상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참조;빌1:21-26).
2) 신앙의 승리를 위해 담대하게 싸우며 살라는 말씀입니다
여러분 이 좁은 문은 주님 당시 실제 있었던 문입니다. 즉 로마 판도의 세계에는 큰 도시마다 '원형 경기장'이 있었음을 우리는 잘 압니다. 그런데 그 원형 경기장에서의 가장 극렬한 경기는 노예 검투사들의 검투였습니다. 그 경기장으로 나가는 검투사의 문이 바로 좁은 문이었습니다. 한번 나갈 때마다 그 문을 되돌아 봅니다. 왜냐하면 살아 남은 승리자만이 그 좁은 문으로 다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좁은 문은 검투사들에게는 '생명과 승리의 문'인 셈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이 말씀은 불신 인본주의 세상에서 성도들의 모든 핍박과 죄악이 유혹에 패배하지 말고 끝까지 '선한 싸움'을 잘 싸워 승리자가 되라는 격려입니다(참조;딤후4:7-9).
맺는 말
서울 서소문은 현재는 외국의 귀빈들이 들어오는 영광스러운 통로입니다. 그러나 옛날에는 '시구문'으로 불리웠습니다. 새남터로 향하는 사형수나 혹은 시체를 내보내는 좁은 문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현재 들어간 그리스도인의 삶은 좁고, 고독한 문입니다. 그러나 장차 그 문을 되돌아볼 때 그 문이 바로 생명과 영광과 존귀로 이끈 영광의 문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ÁÖÁ¦ °üÁÖ]
·문
a. 출입하는 문(잠8:3)
b. 대적의 문(창22:17)
c. 사망의 문(욥17:16)
d. 여호와의 집문(삼상3:15)
e. 시온의 문(시9:4)
f. 영원한 문(시24:9)
g. 하늘 문(말3:10)
h. 생명의 좁은 문(마7:13)
1. 좁은 문
a. 생명의 문
㉠생명을 얻는 길 ①세상을 포기함으로써(눅18:28-30) ②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요3:14,15) ③신령한 봉사로 얻음(요4:35,36) ④자기 희생으로써(요12:25) ⑤참 지식을 소유함(요17:3) ⑥성령을 위해 심음으로써(갈6:8)
㉡생명에 대한 자세
①고난을 감수해야 함(욥2:4-10)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지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②보존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함(행27:10-31)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가 보니 이번 행선이 허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가 있으리라 하되
③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함(마6:25-33) ④사명 완수를 위해 희생해야 함(행20:24) ⑤하나님의 소유가 되야 함(약4:13-15)
b. 찾는 이가 적음
㉠핍박
①생활 속에서 나타남(고전12:26)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
②특히 경건한 자에게 따름(딤후3:12) 무릇 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逼迫)을 받으리라
③가치가 있음(갈3:4)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④천국 영광과 비교되는 것임(롬8:18) 생각컨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핍박에 대한 자세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함(마5:12) 기뻐하고 즐거워하리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逼迫) 하였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막1:14,15)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선택받은 사람들(벧전1: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을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c. 전파의 결과
㉠유업이 확장됨(시2:8)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遺業)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모든 족속이 주께 경배드림(시22:27)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며 열방의 모든 족속이 주의 앞에 경배하리니
㉢만방이 모여듬(사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에 산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두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지식이 충만해짐(사11: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교훈을 앙망함(사42:4) 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공의를 세우기를 이르리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
㉥영원한 나라가 도래됨(단2:44,45) 이 열왕(列王)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인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이라
㉦여호와의 이름이 창대케 됨(말1:11)
㉧세상 끝까지 이를 것임(마24:14)
㉨어두움이 소멸될 것임(행26: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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