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관련

음악이란?

제이비젼 2014. 5. 26. 13:57

음악이란?

 

 

◆ 음악의 의의

Frnacais Joseph ftis(1784-1871) "음악이란 음의 배합에의해 사람의 감정을 감동시키는

예술이다."라고 했다.

, 음악이란 무의미한 음의 나열이 아니라 어떤 느낌을 야기시키는 그런 음들의 예술이다

1) 음악의 진동

순음(純音) - 홑진동. 기본적이고 단순한 소리. 라디오의 시보와 같은 소리를 말한다.

악음(樂音) - 고른음. 탄력있는 물체의 규칙적이고 주기적인 소리. 따라서 음의 높낮이를 

구별할 수 있다.

시끄런 음 - 물체의 부딪히는 소리나 타악기의 소리. 음악에 주로 쓰이는 음들은 고른 음

이지만 타악기등에서는 시끄런 음도 쓰이며 현대의 전자음악에서는 순음까지 사용한다.

2) 순정율과 평균율

음높이의 상호관계를 음악적으로, 혹은 수학적으로 확정하는 것을 음율(音律, temperament)

이라고 한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고대 그리스의 순정율이 있는데, 순정율이란 순정음계에 의해 음정을 구분하는 것이며, 평균율이란 한 옥타브를 12개의 평등한 음정으로 나누어 이를 반음으로 정한 것을 말한다.

①  음의 성질

높낮이(Pitch) - 음의 높낮이는 일정한 시간 내의 진동수에 의해 결정되는데 진동수가 많을수록 높은 음이다. 1859년 파리 회의와 1885년 비인회의에서 가(A)음을 435Hz로 정하였다. 그러나 근래에는 연주의 효과를 위해 이 표준음고보다 높은 440Hz로 조율하는 것을 보통으로 한다.

셈여림(Intensity) - 음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음진동의 폭이 넓을수록 센 음이 된다.

장단(Length) - 진동시간의 길이에 따라 결정된다.

음색(Tone, Color) - 같은 높이의 음이라도 악기에 따라, 혹은 음을 내는 방법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난다.

음악의 3요소

리듬(Rhythm) - 리듬의 요소는 박자이며 곡전체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락(Melody) - 여러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으로 연속 배열한 것이다.

화음(Harmony) - 높이가 다른 음을 동시에 울리는 태를 말한다.

          

◆ 기보법과 기호

1. 보표와 음자리표

1) 보표(Staff)........ 5선을 보표라고 한다.

5선만으로 음의 높이를 다 적지 못할 때에는 덧줄을 사용한다.

2) 음자리표(Clef)..... 음높이의 기준을 표시해 준다.

높은음 자리표(G clef) - G음의 자리를 정해준다.

낮은음 자리표(F clef) - F음의 자리를 정해준다.

가온음 자리표(C clef) - C음의 자리를 정해준다.

+- 소프라노 기호 - 첫째줄을 가온 C음으로 한다.

+- 알토 기호 - 세째줄을 가온 C음으로 한다.

+- 테너 기호 - 네쩨줄을 가온 C음으로 한다.

2. 음이름

음악에 쓰이는 여러 음들은 고유한 이름이 붙어 있다. 다음 7음은 그 기본이 된다.

1) 음표와 쉼표

일정한 길이를 갖는 음, 혹은 쉼을 표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의 기호를 사용한다. 하나의 음표에다 또 하나의 음표를 덧붙여서 써야 할 때, 앞뒤 음표의 길이의 비율이 2:1일 경우는 뒷 것을 점으로 나타낸다. (쉼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흔히 쓰이는 점음표와 점쉼표는 다음과 같다.

때로는 2등분, 또는 4등분되어야 할 음표를 3등분, 또는 6등분하여 써야할 때가 있다.

이러할 때에는 잇단음표를 쓴다.

2) 박자와 종류

음악에는 여러가지 리듬이 사용되는데, 이는 일정한 시간에 따라 생기는 질서위에 세워진

()이라는 단위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다. 음악에서는 대개 한 박의 길이를 0.1초 내지 1.5초사이의 것이 사용된다.

박자에는 2의 배수관계로 된 2박자계(4박자 포함) 3의 배수관계로 된 3박자계, 그리고 2박자와 3박자가 혼합된 섞음박자가 있다. 2박자계와 3박자계는 다시 각각 홑박자와 겹박자로 나눈다.

 

 

홑박자

겹박자

2박자계

2/4, 2/2, 2/8*

6/8, 6/4*

3박자계

3/4, 3/2, 3/8

9/8, 9/4*

4박자계

4/4, 4/2, 4/8*

12/8, 12/4*

섞은박자

5/4(2/4 + 3/4또는 반대)

7/4(3/4 + 4/4또는 반대)

표가 붙은 박자표는 매우 드물게 쓰이는 것.

 

이밖에 한 곡에 여러가지 박자를 자유롭게 섞어 쓰는 다원 박자도 있으나 이것은 결국 3가지 기본 박자의 복합이라고 보면 된다.

 

3) 리가도, 타이, 세미코파도

리가도, 타이, 세미코파도 모두 같은 기호를 사용하지만 그 쓰임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

1. 리가도(Ligado, 혹은 슬러 Slur) - 음높이가 다른 음에 사용된다.

두 음 이상을 부드럽게 연결하여 연주한다. 기타 연주시에는 왼손만으로 소리를 낸다.

2. 타이(Tie) - 같은 음높이의 음을 연결한다. 연주는 그 길이를 합한 만큼 음을 늘여서

한다.

3. 세미코파도(Semicopado) - 여린 박, 또는 박자의 여린 부분에서 센 박 또는 박자의 센

부분까지 늘리어지는 음을 말한다. 영어로는 syncopation이라고 한다.

 

◇ 변화표 (임시표)

변화표란 원음을 그 자리에 둔 채로 반음을 올리거나 내릴 때 쓰는 표이다. 조표로 사용될

때에는 b #의 두 가지만 쓰인다.

 

기 호

이 름

# (sharp)

올림표

X, ##(double sharp)

겹올림표

b (flat)

내림표

bb (double flat)

겹내림표

(natural)

제자리표

 

이 밖에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음높이를 같는 것을 딴이름 한소리(Enharmonic)이라 한다.

) F sharp = G flat

 

4) 줄임표

같은 음형이 계속해서 나오는 경우 줄임표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에 보인 줄임표들은 비교

적 자주 쓰이는 것들이다.

5) 도돌이표

다음에 나오는 도돌이 형식은 자주 나오는 것들이므로 반드시 익혀 두기 바란다.

셈여림표

pp

(pianissimo)

아주 여리게

p

(piano)

여리게

mp

(mezzo piano) 

조금 여리게

mf

(mezzo forte)

조금 세게

f

(forte)

세게

ff

(fortissimo)

아주 세게

fp

(forte piano)

세게, 곧 여리게

sf, fz

(sforzando)

특히 세게

cresc.

(crescendo)

점점 세게

decresc.

(decrescendo)

점점 여리게

dim.

(diminuendo)

점점 여리게

빠르기 말

Largo

느리고 폭 넓게

( 40 - 60 )

Lento

느리고 무겁게

Grave

느리고 무겁게

Larghetto

조금 느리게

( 60 - 66 )

Adagio

느리고 여유있게

( 66 - 76 )

Andante

느린 걸음 빠르기로

( 76 - 108 )

Andantino

안단테보다 좀 빠르게

Moderato

보통 빠르기로

( 108 - 120 )

Allegretto

조금 빠르게

Allegro

빠르게

( 120 - 168 )

Vivace

아주 빠르게

Presto

아주 빠르게

( 168 - 200 )

Prestissimo

아주 빠르게

( 200 - 208 )

Vivo

가장 빠르게

나타냄 말

a tempo ...............

본디 빠르기로

accelerando ...........

점점 빠르게

ad Libitum(ad lib.) ...

자유롭게, 마음대로

agitato ...............

격하게

amabile ...............

사랑스럽게

appassiato ............

열정적으로

assai ................. 

아주, 매우

brillante ............. 

화려하게

con brio ..............

생기있게

cantabile .............

노래하듯이

con espressivo ........

표정있게

capriccioso ...........

마음내키는대로

comodo ................

평온하게

dolce .................

부드럽게, 아름답게

giocoso ...............

유쾌하게

leggiero ..............

가볍게

listesso tempo ........

같은 빠르기로

maestoso ..............

장엄하게

ma non troppo .........

지나치지 않게

marcato ...............

뚜렷하게

marciale ..............

행진곡풍으로

meno ..................

보다 적게

meno mosso ............

속도를 늦추어서

molto .................

매우

morendo ...............

사라져가듯이

con moto ..............

생생하게

piu ...................

보다, 더욱

poco ..................

조금, 약간

rallentando(rall.) ....

점점 느리게

ritardnado(rit.) ......

점점 느리게

ritenuto(riten.) ......

음을 억제해서

scherzando ............

익살스럽고 경쾌하게

sentimento ............

감상적으로

simile ................ 

같게

smorzando .............

사라져가듯이

spirito ...............

싱싱하게

sostenuto .............

눌러서 무게있게

tempo .................

곡의 빠르기

tempo primo(tempo l) ..

본디 속도로

vibrato ............... 

소리를 떨게

 

◇ 화 음

1. 화음의 정의

화음(chord) :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것.

화성(harmony): 화음이, 일정한 법칙에 의해 연결된 것.

③ 3화음(triad) : 3도 간격으로 쌓여진 세개의 음. 화성학에서 다루어지는 화음.

2. Guitar와 화음

Guitar는 피아노, 오르간 등의 건반악기와 함께, 선율(melody)과 화음을 다 연주할 수 있는

악기이다.

비교) Double stopping: violin계통 악기에서 두 음을 동시에 소리내는 기법

 

◇ 화음의 이해에 필요한 예비 지식

음정(interval) : 두 음 사이의 간격. 같은 음이 1도 음정이고, 음계를 따라 도수가 증가 한다.

(fig 1) 음정

각 음정 속의 반음과 온음의 수

 

온음 

반음 

온음 

반음 

완전 1 

0

0

완전 5 

3

1

2

1

0

6

4

1

3

2

0

7

5

1

완전 4 

2

1

완전 8 

5

2

음정의 변화 : 완전 및 장 음정을 기준으로 해서 음간격의 변화에 따라 구분한다.

겹감 

<-----
(-)

<-----
(-)

완전

----->
(+)

----->
(+)

겹증 

 

겹감 

<-----
(-)

<-----
(-)

<-----
(-)

----->
(+)

----->
(+)

겹증 

( + : 반음 증가, - : 반음 감소 )

협화음정과 불협화음정

협화음정 : 완전 - 완전 1, 4, 5, 8 | 불완전 - , 3, 6 
비교) 완전 4 - 음향적(진동수 비)으로는 협화음정이나, 음악적 울림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불협화음정 - , 2, 7, 모든 증, 감음정
비교) 2 - '악마의 음정'이라하여, 고전 음악에서는 증 2도의 음계 진행을

금기시 했다.

 

음계

장음계 : Do 에서 시작하며, 3-4, 7-8 음 사이가 반음, 나머지는 온음이다.

단음계 : La 에서 시작하며, 2-3, 5-6음 사이가 반음, 나머지는 온음이다.

자연, 가락, 화성 단음계가 있으며, 화성학에서는 화성 단음계를 쓴다.
fig 2
가락 단음계 자연 단음계 화성 단음계

(key)

: 으뜸음과 음계의 관계 
장조(Major, Dur) : 대문자 표시 
단조(Minor, Moll) : 소문자 표시
올림표 계통 그림 4
내림표 계통 그림 5

관계조 
근친조(Dominant Key) - 아래 위 5도 관계 
) C - F, G 
병행조(Relative Key) - 조표가 같은 장, 단조. 으뜸의 간격은 단 3 
) C - a(Am) 
동주음조(Parallel Key) - 으뜸음이 같은 장, 단조 
) F - f(Fm)

화음의 성질과 종류

화음의 성질 
3
화음의 구분

3화음(Major Triad) : 근음 + 3 + 완전 5
:: (1)-
3-(2)- 3-(3)

3화음(Minor Triad) : 근음 + 3 + 완전 5
:: (1)-
3-(2)- 3-(3)

3화음(Augmented Triad) : 근음 + 3 + 5
:: (1)-
3-(2)- 3-(3)

3화음(Diminished Triad) : 근음 + 3 + 5
:: (1)-
3-(2)- 3-(3)


표기법 : 음계의 으뜸음과 그 화음의 근음과의 도수를 로마수자로 표기한다.

, 증화음 - 대문자 증화음은 오른쪽 위에 '+'기입 예) , , +

, 감화음 - 소문자 감 화음은 오른쪽 위에 'o'기입 예) , , o

그림 7
각 조의 화음 이름은 다음과 같다.

(장조

(단조

 

 

 

Tonic

 

o

Supertonic

 

+

Mediant

 

 

Subdominant

 

 

Dominant

 

 

Submediant

o

o

Leading-Tone 

화음의 종류 
3화음 : 어떤 조의 , , 화음

으뜸화음 ( , Tonic Chord) - 도미솔(라도미)

버금딸림화음 ( , Subdominant Chord) - 파라도(레파라)

딸림화음 ( , Dominant Chord) - 솔시레(미솔#)


3화음 : 3화음을 제외한 3화음

, , , o 이 해당 
그 조와 상반되는 성질을 가짐 
비교) , , 은 병행조의 주 3화음이다.


7화음 : 딸림7화음이라고도 한다.

화음 위에 제7(7)을 더한 것 
자 뒤에 7자를 덧붙인다. ) 7 
다음에 화음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간단한 화음 진행법 
*
기본 종지법 : - - - 7 - 의 진행 
그 밖의 여러 가지 진행은 뒤에서 언급하겠다.

Folk에서 쓰이는 각종 chord

3화음 : 근음을 영어 대문자로 표기(C, D, E, F, G, A, B)

3화음 : 소문자 m을 덧붙인다. ) Am, Bm

3화음 : 소문자로 aug라고 뒤에 쓴다. ) Caug, Daug

3화음 : 소문자로 dim라고 뒤에 쓴다. ) F#dim, Edim

비교) aug dim Chord의 근음을 Chord구성음 중 아무것이나 택해서 이름을

붙여도 상관없다. 예를 들자면, Caug Eaug, G#aug는 같고, Cdim, D#dim,

F#dim, Adim는 같다.
그 밖의 여러 Chord를 소개하면,

9화음(Ninth Chord) : 7화음 + 9 
) C9 - 도 미 솔 라#

6화음(Sixth Chord) : 3화음 + 6 
) C6 - 도 미 솔 라

메이저 세븐스 코오드(Major 7th Chord) : 3화음 + 7 
) CM7 - 도 미 솔 시 
C7 -
도 미 솔 라#

서스펜디드(4) 코오드(Suspended Chord) : 3화음 + 완전4 
) Csus4 - 도 미 파 솔

마지막으로, Folk 에서 쓰이는 Chord 진행법을 몇가지 적는다.

C 계열

Am 계열

C - F - G7 - C

Am - Dm - E7 - Am

C - Dm - G7 - C

Am - G - Dm - E7 - Am

C - Am - Dm7 - G7 - C

Am - Dm - D#dim - C - E7 - Am

C - E7 - Am - Dm7 - G7 - C 

Am - A# - F - Dm - E7 - Am

C - Em - F - Dm - C

Am - Am7 - D - F - Am - G - D - E7 -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