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

부활의준비/고전15:52

제이비젼 2014. 8. 15. 21:17


  1)잠잘 것(koimhqhsomeqa ; 코이메데소메다)

 본문에서 '잠잘 것'이란 용어(koimhqhsomeqa ; 코이메데소메다)는 '잠자다'라는 (koimaomai ; 코이마오마이)의 미래 수동태 직설법으로서 그 의미는 물리적인 죽음이 다가 아니라는 부정적 뜻으로의 죽음의 임시 개념을 나타낸다. 예수의 재림시, 성도는 죽은 것이 아니라 잠에서 깨어난 상태로 살아나서 변화된다. 이와 관련한 언급이 살전4:13-18절에 잘 나타나 있다. 


 2) 순식간에 홀연히(ejn ajtomw ejn rJiph ofqalmou ; 엔 아토모 엔 리페 오프달무)

 본문에서 같은 뜻을 가진 이 문구가 반복된 이유는 이 사건이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임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마지막 때에 성도들은 준비해야 할 것을 말해 주고 있다.(ajtomw ; 아토모)는 부정의 (a ; 알파)와 '자르다'라는 뜻의(temnw ; 템노)가 합성된 단어로 '나눌 수 없는'이라는 뜻을 갖는다. 순식간은 나눌 수 없는 시간이기에 이 용어들이 강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홀연히'라는 (ejn rJiph ofqalmou ; 엔 리페 오프달무)는 '전지다'라는 (riptw ; 리프토)에서 나온 용어로서 '얼핏 한 번 보는 것'을 뜻하며 역시 순간적인 것을 강조한다. 창조 행위가 순간적으로 이루어진 시간 개념을 초월한 것처럼 마지막에 있을 최종 사건으로의 순간도 이렇듯 갑작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언제나 준비하는 자세로 살아야 할 것이다.


 


  '헉슬리'라는 신학자는 말하기를 '죽음 후에 멸절되는 것보다 지옥의 다락방에서 영원히 살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생명을 사랑하는 사람치고 '생명의 영속'을 원치 않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 기독교의 내세관이 다른 여타 종교의 어떤 것들과 비교할 수 없는 내용이 있다면 바로 인간의 죽음 저 너머에 언젠가는 예수 그리스도처럼 다시 부활의 시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점일 것입니다. 그런 고로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을 슬퍼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죽음을 영원한 희망으로 가는 길로 여깁니다(참조; 살전4:13,14). 이제 그와 같은 부활의 준비로서의 죽음의 의미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활의 개념(고전15:52)


 1) 영적인 부활

 즉 '영혼의 부활'을 뜻합니다. 부활이란 그리이스어 'anastasi"'(아나스타시스)라는 말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시 일어난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죽은 자가 다시 살아 일어난'을 뜻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현세에서 먼저 그 영혼이 부활함을 증언해 주고 있습니다. 즉 인생들의 영혼은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반역한 원죄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영생 친교의 길이 막혀 있는데 성경은 그것을 '영적 죽음'(참조; 엡2:1)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인 말로 하자면 '종교적 죽음'인 셈입니다. 그런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사죄 받고 하나님께 회개한 영혼은 하나님과의 친교를 이 땅에서 누릴 수 있기에 영적으로 다시 살아난 것입니다. 성경은 이 영적인 부활을 중시하여 이 영적 심판을 면케 된다고 증언합니다(참조; 요5:25). 그리스도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무릇 살아서 나를 보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는냐?'(요1:25,26)고 하신 의미가 바로 이 영적인 부활을 뜻합니다. 이 영적 부활의 은총을 얻지 못한 인생의 육체적인 죽음은 영원한 불행으로 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이 땅에서 죄에 대해서는 죽고 하나님께 다시 태어난 그리스도인들의 죽음은 그야말로 완전하고 영원한 생명으로 진입하는 계기가 되는 셈입니다.


 2) 육체적 부활

 인간의 영혼이 재창조, 재출생, 그리고 재각성할 수 있다는 것은 일반 종교나 철학 계통에서도 관념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영혼뿐 아니라 육체까지도 사후에 모두 부활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은 오직 그리스도인들 뿐입니다. 고대 그리이스 철학 계통 중 스토아 학파나 플라톤 학파에서도 영혼 불멸은 주장했지만 육체의 부활은 부인했습니다(참조; 행17:18-20). 우리 동양의 불교, 유교에도 전인적이며 부활 사상은 없습니다. 오직 기독교만이 육체의 부활을 확실하게 말합니다(참조; 요5:28; 고전15:44)


2. 죽음 후의 부활에 대한 증거(고전15:13,23)


 그렇다면 인간이 죽음 후에 부활할 것이라는 증거는 어디 있는가? 라고 반문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1) 성경의 진실한 증언

 고대 이집트나 페르샤의 내세관 중에도 신체의 부활에 대한 열망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인류의 보편적인 생의 영속에 대한 열망일 뿐 구체적으로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났다는 사실 위에 기반을 둔 사상은 아닙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신·구약성경이 증언하는 대로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 예언과 그 성취 사실 속에서 사후 부활에 대한 확신을 가집니다. 구약성경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실 것을 예언해 주고 (참조; 시16:8-10; 사 53:9-11; 욥19:25-27), 신약은 그 예언이 사실대로 성취되었음을 증언합니다(참조; 마22:23-33; 고전15:1,2). 성경은 수천 년 동안 각기 다른 사람들과 환경 속에서 기록되어진 것인데, 한 예로 만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것으로 사도들이 꾸며냈다면 초대교회 유대교인들과 로마인들이 벌써 그 사실을 밝혀냈을 것입니다.


 2)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앞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초대교회 당시 세계는 그리스도교의 출현에 당혹하고 놀라고 반가워하고 또는 극심한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대교는 기독교를 '이단'으로 늘 모함했으며 로마제국은 황제의 신격화 정책에 걸림돌이 되는 기독교를 말살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만일 기독교인의 신앙 근거의 핵심이 되는 요소만 허구적인 것임을 밝힐 수 있다면 유대교인들이나 로마제국이 손쉽게 기독교회를 파멸시킬 수 있었을 게 아닙니까?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 예수의 부활 사실을 부인할 수 있는 증거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성경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최소한 몇백 명이 일시에 만나 모았다고 했으며(참조; 행15:4-8) 승천하실 때까지의 기간도 약40일 간이었다고 증언합니다(참조; 행1:3). 만일 그와 같은 성경의 증언에 조금이라도 기만성이 있었다면 당시 초대교회의 몇백 명의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해서 조금도 의심을 품은 이들이 없었으며, 오히려 그리스도의 부활 사실을 기반으로 순교까지도 겁내지 않았음을 증언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예수 자신께서 '부활'을 누누이 교훈하고 약속해 주셨다는 점을 중시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를 불신하는 사람들도 그분의 인격에 대해서는 존경하고 있습니다. 만일 그 분이 언약하신 부활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리스도는 세계 최대의 사기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사기꾼일 리는 만무하니 우리는 그리스도의 인격을 믿음으로써 부활의 사실됨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맺는 말


 사후의 부활은 우리 영혼의 생에 대한 본능이나 또 삶의 경험을 통해서 기필코 있을 것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만일 사후의 부활이 없다면 우리 인생처럼 비참스러운 것은 없을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당하는 불행, 재난 불의의 권세, 오해, 그리고 인생의 한(恨)들이 육체적 죽음 그 하나로 끝날 수는 없다고 누구나 느낄 것입니다.  


 



 ·부활의 준비


1. 부활 준비의 성경적 의미


a. 잔치를 예비하는 것(마22: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어 가로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찐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b. 등에 기름을 준비하는 것(마25:7-10)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 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 가니…

c. 복음을 전하는 것(롬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d. 죽음을 기다림(딤후4:6)

 관제와 같이 벌써 내가 부음이 되고 나의 떠날 기약이 가까웠도다

e. 하나님의 은혜를 예비해 두심(시68:10)

 주의 회중으로 그 가운데 거하게 하셨나이다 하나님이여 가난한 자를 위하여 주위 은택을 준비하셨나이다


2. 성도가 준비해야 할 것 


a. 여호와의 길(사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b. 하나님을 만나는 것(암4:12)

 그러므로 이스라엘아 내가 이와 같이 네게 행하리라  내가 이것을 네게 행하리니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

c. 하나님이 주시는 완전한 지혜(잠2: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d. 의의 면류관(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 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e. 그리스도의 재림(딤후2: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여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


3.부활의 준비


a. 모든 육체는 부활함

㉠ 무덤 속에 있는 자가 살아남(요4:28)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 저희의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 마지막 나팔에 모든 육체가 변화함(고전15:50,51)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 땅이 죽은 자들을 내어놓음(사26:19)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우리의 시체들은 일어 나리이다 티끌에 거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어놓으리로다

b. 부활을 준비하는 자

㉠ 부활을 믿고 확신함(행17:18)

…혹은 이르되 이방인들을 전하는 사람인가 보다 하니 이는 바울이 예수와 또 몸의 부활 전함을 인함이러라

㉡ 부활에 참예하려 함(빌3:10,11)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려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어찌하든지 죽으심을 본받아 어찌하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현재의 고난을 이김(히11:35)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 할 것을 확신함(마22:28,29)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 하였도다

㉤ 부활하여 그리스도와 연합함(롬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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