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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희가 회개하여(metanohsate)
이 단어는 '회개하다' '돌이키다'의 뜻인 (metanohsate:메타오노에오)의 2인칭 복수부정과거 명령형으로서, 죄로부터 돌아서며 그리스도께로 돌이키는 우리의 자세를 설명하는 것이다. 본문의 경우에 있어서 특별히 이 단어는 그리스도가 메시야임을 무시하고 그를 십자가에 못박는 죄를 회개하라는 의미로 쓰였다. 예수도 회개하라고 언급하셨고 세례 요한 역시 회개하라는 말로 자신이 사역을 출발하였다. 그만큼 회개는 기독교의 중요성을 이룬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epi tw onomati Ihsou cristou)
본문은 메시야로서의 예수를 고백하거나 시인한 자들에게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었다는 것을 의미한다(참조;행22:16). 또한 본문은 세례 받은 사람은 그가 세례받을 때 그것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름이어졌음을 나타낸다(참조;행15:17;약2:7). 이것은 성령의 선물과 관계있는 것이다. 한편 문제 되는 것은, 본문의 경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나, 마28:19에는 성삼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기록되어 상이점을 보여 주는 점이다. 그러나 이것은 '∼위에'(epi:에피)라는 전치사로 보아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것이 세례의 기초라는 것을 말한 것이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만으로 세례를 주라는 의미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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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행2:38)'. 회개는 믿음에 이르는 관문이며 동시에 구원에 이르는 전제입니다. 회개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 중 한 과정으로서 그것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재창조적 활동으로써 절대적이며 초자연적인 사역입니다. 회개의 의미와 요소, 회개의 방법, 그리고 그 결과 등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회개의 의미와 요소
1) 회개의 언어적 의미
구약에 있어서 회개의 용어로 사용된 낱말은 '나캄(!qn)'과 '슈브(bwv)'인데 '나캄은 '후회하다'라는 뜻으로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 악의 빈번함으로 인하여 사람의 창조를 후회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또 사람들이 후회하는 감정의 의미로도 사용되었습니다(참조,렘8:6,창6:6,7,출32:14,삿2:18,삼상15:11). '슈브'는 '전환'과 '돌아옴'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배반하고 떠나갔던 '죄인' 또는 배역한 길러부터 돌아오셨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사용되었습니다(참조,렘3:22-23,사1:27,사6:10,사51:13). 신약에서는 '메타노에오(metanoew)', '에피스트레포(epistrefw)', '메타멜로마이(metamelomai)'등으로 사용되었는데, '메타노이아'는 구약의 '나캄'을 번역한 것으로 '전환'과 '돌아옴'을 그리고 '메타멜로마이'는 '소극적, 회고적, 감정적'요소로서의 '뉘우친다'의 뜻입니다. 이러한 언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의미는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께로 돌아온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회개의 요소
회개에는 지적 요소와 정적 요소, 그리고 의적 요소 등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①지적 요소는 하나님과 자신과 죄에 대한 새로운 견해의 변화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은 공의에 입각하여 인간에게 의를 요구하시는 분임을 알게 되고, 자신은 죄로 더럽혀져 있어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는 자임을 인식하게 되고, 죄의 대가(代價)는 반드시 죽음으로 지불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자신의 무력감을 깨닫고 회개하지 않으면 안 될 마음을 갖게 됩니다(참조;롬3:20,눅15:17-19,시51:3,7). ②정적 요소는 감정의 변화를 뜻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이 지은 죄의 비참성을 깨닫고 슬퍼하며 용서를 갈망하게 되는 정적 변화를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뉘우침과 후회가(참조;고후7:9-10) 곧 정적 회개입니다. ③의적 요소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와 정결함을 찾아 죄로부터 돌아서는 내적 의지의 변화를 가리킵니다. 말하자면 죄와 절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회개했기 때문에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구원받기 위해서 회개가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회개했다는 것 자체는 하나님 앞에 아무런 공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회개의 태도
1) 내적 태도
죄인이 하나님께 회개하는 태도는 내적 심령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첫째, 진실로 애통해 하는 일입니다. 죄를 알지도 못하고 살아온 자신을 애통해 하고 그 추하고 더러운 죄를 지은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며 애통해 하는 것입니다(참조,약4:9). 바울은 항상 자신이 '죄인의 괴수(참조,딤전1:15)'라고 고백했습니다. 범죄한 자신에 대한 철저한 연민, 그것이 곧 겸손과 성결된 삶의 출발입니다. 둘째, 전심으로 회개하는 일입니다. 진정으로, 열심히 회개하는 것입니다(참조,계3:19). 회개는 하나님 앞에서 하는 것이므로 진실되어야 하며 철저해야 합니다. 이렇게 진심으로 하나님께 호소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응답하십니다(참조, 렘29:12-13).
2) 외적 태도
구약 시대에는 회개할 때 ①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재 가운데 앉았습니다(참조,에4:1,요3:6,사37:1-2). 그것은 일체의 사치와 안락은 물론, 좋은 것과 편안함을 배제하고 근신과 참회하는 태도를 표명하는 것이었습니다. ②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참조,느1:4-6,요3:5). 곧 음식을 먹는 것도 부끄럽게 생각하는 태도입니다. 베옷을 입거나 금식하는 등의 이러한 외적 태도는 하나님께서 내려 주신 모든 은혜를 누릴만한 염치와 자격이 없음을 나타내는 참회의 외적 표현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러한 외적 표현의 위선적 요소를 경계하셨습니다(참조;마6:16-18).
3. 회개의 결과
1) 죄사함을 받음
회개의 결과는 하나님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로 죄의 용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죄인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계시며 회개하는 자들의 죄를 사면해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것입니다(참조; 사1:18,눅15:7,눅24:47). 죄 사함을 받은 자는 죄에 대한 대항력이 생깁니다(참조;요5:14).
2) 가도의 응답을 받음
회개하여 죄 사함을 받은 자들에게는 기도에 대한 응답의 허락이 주어져 있습니다(참조,요14:13-14). 이는 회개한 자들과 하나님과의 교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며 여기서부터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3) 성령의 충만을 받음
회개하여 죄 사함을 받은 깨끗한 심령은 성령께서 임재하시는 성소가 되며 성령께서 일을 하시는 능력의 원천이 됩니다. 죄를 회개한 심령 안에는 성령께서 충만하게 임재하십니다.
맺는 말
회개는 자기 발전이며 인간 회복입니다. 회개는 죄에서의 해방이며 불의에서의 초월입니다. 회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공급받는 유일한 통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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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회개함
1. 회개에 대한 묘사들
a. 주 앞에 돌아가는 것(행9:35)
b. 악함을 뉘우침(행8:22)
c. 여호와께로 돌아오는 것(삼상7:3)
d.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오는 것(행15:3)
2. 회개의 종류
a. 국가적인 전체 회개(시51:10-13)
b. 무용한 회개(히12:16,17)
c. 내면적인 회개(시51:10-13)
d. 진정한 회개(행9:1-20)
e. 위선적인 회개(출9:27-35)
3. 회개의 근거
a. 하나님의 은혜(행11:18)
b. 그리스도의 은혜(행5:31)
c. 성령의 도우심(슥12:10)
4. 유효한 회개의 원인
a. 하나님의 인내(벧후3:9)
b. 하나님의 인자(롬2:4)
c. 죄에 대한 확신(행2:37,38)
5. 회개한 증거
a. 생활이 변한다(마3:8)
b.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 않음(눅19:8)
c.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근신함(고후7:9)
6. 회개한 후에 찾아오는 결과
a. 새 생명을 얻게 됨(행11:18)
b. 죄의 사함을 받음(막1:4)
c. 마음과 영이 새롭게 됨(겔18:31)
7. 회개를 모르는 자들
a. 회개치 않는 자
㉠계획적으로 불순종하는 자(렘44:15-19) ㉡마음이 강팍한 자(요12:37-40) ㉢권고를 무시하는 자(눅16:31) ㉣진리를 대적하는 자(살전2:15)
b. 회개를 아니한 결과
㉠죽음에서 벗어날 수가 없음(요8:33-44) ㉡영적인 소경이 됨(요9:39-41) ㉢영원한 멸망이 주어짐(살후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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