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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하라(hetanoeite)
세례 요한이 전파하는 메시지의 핵심으로서, 새 시대의 도래에 적절한 마음과 생활의 자세를 촉구하는 부분이다. 하나님의 통치가 시작되는 시간 속에서 구태 의연한 사고와 생활 습관들은 일소되고 새로운 갱생으로 자신을 성찰치 못하는 자는 그 대상이 될 수가 없다. 강력한 2인칭 복수 명령 동사인 (hetanoeite:메타노에니테)는 광야에서 세례자 요한이 이스라엘을 향한 말로서 문자적으로도 '너희는 회개하라'이다. '회개한다'는 말은 '…에 대하여, 더불어, 함께'라는 용법의 전치사 (meta:메타)가 '인식하다, 관찰하다, 이해하다, 깨닫다'등의 의미를 갖는 동사 (noew:노에오)의 합성어로서 '(자신)과 더불어 관찰하다, 깨닫는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회개란 곧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관찰하는 것임을 어근에서 알 수 있다. 인간이 죄인 된 소지는 자신의 위치와 자신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에서 기인한다. 원천적으로 죄의 습관에 길들여져 온 인간이 스스로를 살필 때 부패한 자신의 신분을 깨닫게 되는 것이며 이를 슬퍼하는 것에서 회개의 바른 의미는 실천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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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3:2). 복음의 시작은 세례 요한의 이 음성으로부터 비롯됩니다. '회개'는 '천국'을 가까이 하는 첩경입니다. 회개는 천국으로 가는 도로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회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가로막혀 있는 죄의 담을 헐어버리고 하나님께로 가는 통로를 개설하는 일입니다. 이처럼 ①회개는 하나님과 관련된 일입니다. ②그리고 자기의 죄를 인정하는 행위이고 ③그것은 자신의 영혼을 염려하는 일입니다. ④그리고 회개는 기도(고백)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유의 응답을 받아야 하는 영혼의 작업입니다. '회개'의 언어적 의미, 회개의 유형, 회개의 영적 의미 등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회개의 언어적 의미
1) 구약에 있어서의 회개의 의미
구약에 있어서 '회개'의 뜻으로 사용된 언어는 '나캄'(!qn)과 '슈브'(bwv)입니다. ①'나캄'은 회개의 내적 성질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나캄'에는 '애통'과 '후회'의 의미가 있고, 이 '나캄'은 사람만이 아니라 하나님에게도 해당되었습니다(참조;창6:6,7,출32:14,삿2:18,삼상15:11). ②'슈브'는 회개의 외적 성질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하나님을 떠났던 자들의 '돌아옴'과 '전환'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슈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고 돌아오는 일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참조;렘3:22-23,사1:27,사6:10).
2) 신약에 있어서의 회개의 의미
신약에 있어서는 '메타노이아'(metanoia), '에피스트로페이'(epistroyhi), '메타텔로마이'(metamelomai)가 사용되었습니다. ①'메타노이아'는 구약의 '나캄'에 해당하는 희랍어로서 지·정·의(참조; 딤후2:25, 고후7:10, 행8:22)의 변화, 즉 '마음'의 변화를 가리킵니다. 여기에는 과거의 잘못에 대하여 후회함으로써 지혜로운 생각을 갖는 것과, 보다 향상된 삶으로의 변화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②'에피스트로페이'는 구약의 '슈브'에 해당하는 것으로 '돌아옴'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내적인 요소도 수반한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참조;민13:15,눅22:32,요12:40,행3:19,행15:3). 즉 후회하고 돌이키는 전환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③'메타멜로마이'는 '뉘우친다'는 동사로 회개의 정적 부분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이는 '소극적, 회고적, 감정적 회개'를 뜻하고 있습니다.
2. 회개의 유형
성경은 '회개'에 대하여 한 가지 유형만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유형들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피상적 회개
이 '피상적 회개'는 비종교적 의미의 '개선'을 말합니다. 즉 세속적 의미에 있어서 악을 버리고 선을 지향하는 것으로 구원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도덕적 개선을 일컫습니다. 니느웨 백성들이 회개했으나(참조;욘3:10) 그것이 그들의 영혼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가 아니었던 것과 같습니다.
2) 일시적 회개
일시적 회개란 회개한 자가 환경적 영향을 받아 그의 개선된 삶을 지속시키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마치 돌밭에 뿌린 씨와 같아서 환란이나 핍박 때문에 회개하여 새로 시작된 삶을 지속시키지 못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입니다(참조;마13:20-21). 신앙 생활을 하다가 낙심하는 자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일시적 회개를 한 자들입니다.
3) 되풀이 하는 회개
이 되풀이 회개는, 일단 회개했던 자가 타락했다가 다시 반복하여 회개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경우의 되풀이 회개는 처음에 했던 '구원과 관계된 회개'와는 구별되는 회개입니다. 세례가 단회적이듯 구원과 관계된 회개 또한 단회적입니다. 그러나 이 반복 회개는 구원받은 자가 범죄하고 회개하는 것으로서 주로 자범죄와 관련된 회개입니다.
4) 진정한 회개
진정한 회개는 인간의 영혼이 신적인 감화로 인하여 우상이나 악으로부터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로 전향하는 심적 변화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중생과 성화로 이어지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건한 슬픔으로 시작된 삶의 대전환으로서 흑암의 세력으로부터 빛의 세계로, 죽음의 세력으로부터 생명의 세계로, 사탄의 세력으로부터 성령의 권능 안으로 해방된 종교적 변화를 가리키는 영적 체험입니다. 인간은 이 '회개'를 통하여 원죄와 자범죄의 사유를 받습니다. 이는 마치 옥토에 떨어진 씨와 같아서 100배, 60배, 30배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 결실을 맺게 합니다(참조;마13:23). 성경에 나타난 예로 삭개오(눅19:8,9), 바울(행9:5), 고넬료(행10:44)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3. 회개의 특성
1) 회개는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임
'회개'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한 과정으로서 하나님이 인간의 영혼 속에서 일하시는 초자연적 재창조 사역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세상을 향해 있던 인간을 하나님께로 돌이키시는 타동적 사역입니다(참조;벧전3:21).
2) 회개는 인간의 자각 의식을 필요로 함
회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재창조 사역이지만 인간의 자각의식이 없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회개는 인간의 잠재 의식 속에서 행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회개는 인간의 지식과 감정, 그리고 의지 전반에 걸쳐 명료한 의식과 느낌과 결단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를 회개의 자동적 사역이라고 합니다. 회개는 자기 부정이며 자기 혁신입니다. 회개는 자아 회복이며 종교적 자기 초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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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의 의미
a. 회개는 주를 향하는 것임(행9:35)
b. 자신의 악한 것을 뉘우치는 것(행8:22)
c. 여호와의 앞으로 돌아오는 것(삼상7:3)
1. 회개의 성격
a. 하나님의 은혜에서 기인함
㉠이스라엘이 은혜의 사랑(신7:6-26) ㉡성도들이 은혜의 대상(빌4:19) ㉢불신자들이 은혜의 대상(행14:15-18)
b. 그리스도의 은혜에서 기인함
㉠인간 대신 죄를 지고 가심(벧전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인간을 하나님께로 인도함(벧전3:18) 그리스도께서 한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였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음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교제의 회복을 가져옴(살전5:10) 예수께서 우리를 유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게 하려 하셨느니라.
c. 성령의 은혜에 기인함
㉠죄를 책망하심(요16:8-11)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라.
㉡마음을 감동시키심(대하36:22)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아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매 저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가로되
2. 회개의 유형들
a. 전체의 국가적 회개(시51:10-13)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b. 불용(不用)스런 회개(히12:16,17)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에서와 같이 망령된 바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너희의 이른 곳은 만질만질한 불 붙는 산과 흑운과 흑암과 폭풍과
c. 내면적인 회개(시51:10-13)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옵소서.
d. 바른 회개(행9:1-20)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뉘시오니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e. 가장된 위선의 회개(출9:27-35) 바로의 마음이 강팍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더라.
3. 회개가 가지는 특성
a. 생명을 기져옴
㉠영원한 생명은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아는 것(요17:3) ㉡참 생명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옴(딤후1:10) ㉢그리시도 자신이 생명임(요일1:2)
b. 죄사함을 동반함
㉠허물을 도말하는 것(사43:25)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용서받는 것(사55:7)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교정받는 것(대하30:18-20)
c.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함
㉠성령에 의한 사역으로(시104:30) 주의 명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여호와에 대한 신앙으로(사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하나님에 의하여(시51:10)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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