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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th" pist ew" archgo" kai teleiwth")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를 이렇게 부른다. 이 칭호는 히브리서 기자 자신의 혹은 그가 속해 있는 신앙 공동체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고백이다. 그렇다면 이 칭호에 담겨 있는 신앙관은 무엇일까? 원문의 (archgo":아르케고르)는 '지배하다, 통치하다'라는 뜻의 동사 (arcw:아르코)에서 파생한 것으로, 어느 도시의 '설립자' 또는 '수호자'의 뜻으로, '창조자', '두목, 지도자(leader)'의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예수를 믿음의 지도자인 (archgo":아르케고르)라고할 때, 예수는 우리 믿음의 창시자요, 십자가의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 사랑이 인간의 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의 믿음을 실천한 첫 모범이 되었으며, 앞서 가는 지도자로서 하나님의 백성을 목적지인 하나님의 나라까지 인도할 지도자라는 뜻이 담겨 있다. 한편 원문의 (eleiwth":텔레이오테스)는 '끝, 목표'라는 뜻의 명사, (telo":텔로스)에서 파생한 '실행하다, 완성하다, 목표를 이루다'는 뜻의 동사 (teleiw:텔레오)에서 변형된 것으로 '목표를 이룬 사람, 완성자'라는 뜻으로 쓰인다. 예수를 믿음의 완성자인 (teleiwth":텔레오테스)라고 할 때, 예수는 대제사장으로서 우리의 믿음을 확고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난에 의해 완전한 믿음을 이루셨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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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 없이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은 무엇이든지 믿고 삽니다. 혹 무신론자라도 자기 자신의 힘과 지혜를 믿고 삽니다. '인간은 희망으로 사는 존재'라는 말이 있듯이 무언가 막연하지만 기대를 하고 살기에 인간은 오늘의 고통을 견딜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도는 소위 '예수 믿고 사는 사람들'이라고 자타가 공인합니다. 기독교는 '예수를 믿는 종교'라는 뜻입니다.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믿고 사느냐에 따라 신앙의 성패가 달렸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의 대상인 그리스도를 어떤 분으로 믿어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를 인류의 유일한 구세주로 믿어야 합니다
1) 언약의 구세주이십니다
성경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겠다는 하나님의 '언약의 책'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하나님께서 '다른 이'를 약속한 일이 없으셨다고 했습니다(참조;행4:12). 이 땅에 수많은 성현들이 구세주로 자처하며 역사에 나타났지만, 인류의 근본적인 죄의 문제, 혹은 적극적으로 '영생을 얻는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고 그저 '희망 사항'으로 남겨 놓고 사라져갔을 뿐입니다. 성경은 구약의 위대한 선지자 모세 까지도 그리스도를 증거하며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히3:5) 노릇밖에 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계시의 수단인 성경은 창세기로부터 말라기까지 오직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지목하고 있습니다(참조;창3:15,말4;2). 그리고 신약 성경은 그 언약된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신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참조;마1:21-23).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보내신 유일하신 구세주요, 그 언약하신 '구원의 길'임을 믿어야 합니다.
2) 부활로써 입증되신 구세주입니다
'죽음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롬1:4). 인류의 구세주라면 마땅히 인류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인 '죽음의 벽'을 깨뜨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인생의 어려운 문제를 능히 해결해 줄 수 있는 분이며, 또 자신이 '하늘로서 오신 신적인 존재'임을 스스로 증명해 보인 '구세주의 표적'입니다. 만약 그분의 죽음의 권세에 눌렸다면 그분의 속죄 행위도, 그분의 언약들과 교훈들도 궁극적인 의미와 효력이 없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죽음의 권세를 부수고 부활하심으로써 그분의 존재도, 그분의 행사도, 또 그분의 언약과 교훈도 영원한 신적인 가치와 효력을 발휘하게 되었음을 알아야 합니다.
2. 죄인들을 위하여 오신 구세주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1) 하늘에서 이 땅으로 오셨습니다
자연 종교는 모두 인간이 인간 이상의 존재가 되고자 하거나, 이 인간 세계를 벗어나 이상적인 세계로 진입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습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가치관은 벌써 종교 논리적으로도 그릇 된 것입니다. 유한한 인생이 무한 영원한 이상의 세계로 스스로 도달하고자 하는 자체가 이미 불가능한 것입니다. 또 인류의 경험으로도 그와 같은 '자력 구원'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가장 종교적이며 거룩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한 율법의 요구에 실패했다는 것이 구약 성경의 결론입니다(참조;말3:7,말4:4-6). 또 인류는 과학과 이성과 제도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 성향이 죄악으로 발전해 가는 것을 보면,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 죄악을 해결하고 또 영원한 생명과 가치를 얻는 일은 불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인간 세계로, 또 우리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간의 모습'으로 보내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은 모순이 아니라 하나님의 가장 합리적인 구원의 방법임을 믿어야 합니다.
2) 죄인을 위하여 사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이 땅의 삶의 발자취를 오직 죄인을 위한 '구원 사역'이 그 내용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죄인을 용서하시고, 위안하시며, 치유하시고, 또 죽은 자를 살리시며, 교훈하셨습니다. 그리고 끝내는 자신의 거룩하고 흠 없는 몸으로 우리의 죄값을 치루셨습니다. 이 땅에서의 예수의 철학은 '오직 죄인을 섬기는 것'이었다고 스스로 밝히셨습니다(참조;마20:28,눅22:42).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는 용서와 구원의 사역을 하시고(참조;눅22:34,42-43), 숨을 거두실 때도 구원의 사역을 '다 이루었다'(요19:30) 하시며 만족해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 온 삶으로 참된 구세주이심을 증명한 것입니다.
3. 이 땅에 다시 오실 구세주로 믿어야 합니다
1) 불신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나'(계1:7). 초림하셨을 때는 오직 하나님의 구원 은혜를 증거하고 성취하려고 오셨지만, 다시 오실 때는 그 은혜를 완고하게 거절한 불신 인생들을 심판하려는 '심판주'로 오십니다. 지금 우리의 현실이 예수 그리스도와 어떤 관계가 있느냐에 따라 장래의 운명을 결정짓게 되는 '기회'임을 명심합시다(참조;고후6:1-2).
2) 성도들에게는 구원을 완성하시려고 오십니다
성도를 미혹하고, 강멸하며, 박해했던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을 심판하고(참조;계19:19-21), 성도들이 이 땅에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흘린 진리의 눈물과 땀과 피를 보상해 주시기 위해 오십니다(참조;계21:4).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영원한 천국 잔치에 참여케 해 주시려고 오심은 믿어야 하겠습니다(살전4:15-17).
맺는 말
그리스도를 믿고 산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구원과 생명과 희망의 대상으로 사고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도의 삶은 온통 예수 그리스도로 충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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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대상 예수 그리스도(히12:1,2)
a. 그리스도는 예언되어진 자(창12:3)
b. 성령에 의하여 잉태된 자(마1:18)
1. 그리스도는 인류의 유일한 구세주
a. 그리스도 이외 다른 구원자
㉠다른 이로서 구원받지 못함(행4:12) ㉡중보는 한 분(딤전2:5)
b. 그리스도에 대한 세인의 비평
㉠죄인의 친구라 함(마9:11) ㉡먹기를 탐하고 무절제한 자(마11:19) ㉢참람한 자라 함(마26:25) ㉣미친 자라 함(마3:21) ㉤귀신들린 자라 함(요7:20) ㉥안식일에 범한 자라 함(요9:16) ㉦반역한 자라 함(요19:12)
c. 유일한 구세주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만이 구원의 이름(행4:12) ㉡예수만이 구원의 메시지를 가지도 있음(요6:68) ㉢사랑의 선물(요3:16) ㉣그를 거부함은 곧 죽음을 의미함(요8:24) ㉤희생의 죽음은 메시지의 중심(고전2:2) ㉥영원한 생명의 모든 소망은 오직 예수에 근거를 둠(고전3:11)
2. 죄인을 위해 오심
a. 죄를 씻는 그리스도의 보혈
㉠죄사함을 얻는 언약의 피(마26:28)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함(행20:28) ㉢그 피로 의롭다 함을 얻음(롬5:9) ㉣그리스도 피가 하나님을 섬기게 함(히9:14)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됨(벧전1:18,19) ㉥그리스도의 피가 모든 죄를 깨끗케 함(요일1:7) ㉦그리스도의 피로 해장(계5:9) ㉧어린 양의 피로 회개됨(계7:14)
b. 죄인은 잃어버린 양과 같음
㉠내 백성은 잃은 양떼(렘50:6) ㉡애 양무리가 흩어졌도다(겔24:6) ㉢저희가 목자 없는 양걑이(마9:36) ㉣잃은 양을 찾지 않겠느냐(마18:2) ㉤잃어버린 양 외에 다른 데로 보냄을 받지 않음(마15:24)
3. 다시 오실 그리스도
a.하늘로 올리우신 그리스도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막16:19) ㉡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눅22:69;행2:36) ㉢죽은 자들 가운데 다시 살리시고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엡1:20) ㉣어린 양이 찬송받으시기게 합당(계5:12)
b. 재림의 약속
㉠인자의 옴을 봄(마24:30) ㉡생각지 않은 때에 옴(마24:44) ㉢인자가 영광으로 재림(마25:31) ㉣하늘 구름 타고 오는 것을 봄(마26:64) ㉤하늘로 올라가심을 본 그대로 오심(행1:11) ㉥기약이 되면 오심(딤전6:15) ㉦구름 타고 오시는 것을 보게 됨(계1:7) ㉧도적같이 오심(계16:15) ㉨홀연히 오심(살전5:3) ㉩속히 오심(계22:12)
c. 재림의 유익
㉠행위대로 갚으심(마16:27) ㉡택한 자를 모음(마24:31) ㉢우리의 형제가 변화됨(빌3:21) ㉣영광 중에 그와 함께 나타남(골3:4) ㉤면류관이 준비(딤후4:8) ㉥칭찬과 존귀와 영광을 얻음(벧전1:7) ㉦일한 대로 갚아 주심(계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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