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원을 얻었나니(seswsmenoi)
바울은 엡2:8에서 우리의 구원받음이 하나님의 놀라우신 풍성한 은혜로 인한 것임을 말했다. 또한 바울은롬2;24에서 우리가 구원받았다는 것과 우리가 의롭게 되었다는 것을 동등한 의미로 사용했으며, 우리의 의롭게 됨도 바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값없이 주어진 것임을 말했다. 동시에 바울은 우리의 구원받음과 의롭게 됨이 율법적인 행위에 근거한 것이 아닌 오직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해서 받는 것임을 강조했다(참조;갈2:16). 위의 '구원을 얻었나니'라는 표현 (seswsmenoi:세소스메노이)는 '구원하다'라는 동사 (swzw:소조)의 완료분사의 수동태이다. 이 시제가 지니는 의미에서 우리의 구원이 미래에만 있을 것이 아니라, 현재에 이미 받고 있으며 계속해서 받을 것임을 보여 준다.
2) 하나님의 선물(qeou to dwron)
본문은 원래 (to dwron qeou:토 도론 데우)로 되는 것이 문법적으로 바르나 바울은 본문 바로 앞의 '너희들'이라는 인칭대명사 (umwn:휘몬)과 '하나님'이라는 (qeon:데우)를 강조적으로 대조하기 위해 순서를 바꾸어 놓았다. 또한 '선물'이라는 (dwron:도론)은 다른 바울 서신에는 나타나지 않은 특별한 단어이다.
바울은 '인간이 구원을 얻는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는다'라고 말하고 그 믿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칼빈은 믿음을 저의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의 진리 위에 기초하고, 성령에 의하여 우리 마음에 계시되고 우리의 심령에 인 쳐진, 우리에게 향한 하나님의 신적 총애의 견고하고 확실한 지식'이라고 했습니다. 벌콥은 '성령께서 인간의 마음에 공작하신 결과로 복음의 진리에 대하여 가지는 견고한 확신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성실한 신뢰'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을 구원하고 계십니다. 이제 믿음에 대하여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믿음의 대상
1) 인류의 구세주인 예수 그리스도(선지자로 오신 그리스도)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나셨느니라'(요1:18).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의 구세주가 되신 것은 그가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말씀'이셨고 그 말씀 안에 '생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참조;요1:1-3). 이 말씀은 '하나님'이셨는데 인간(육신)이 되어 이 세상에 오신 것은(참조;요1:1,14) 그 안에 있는 '은혜'와 '진리'로(참조;요1:14,17) 그를 믿은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입니다(참조;요1:12,요3:16). 죄로 d니하여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인간들에게 하나님을 보여 줌으로써(참조;요1:18) '생명'을 얻게 하고 '빛'을 얻게 하셨습니다(참조;요1:4). 성령은 인간으로 하여금 그를 구세주로 믿게 하고(참조;고전12:3), 중생케 하여 구원받도록 역사하고 계십니다(참조;요3:3,5).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구제주, 그리고 그 말씀(복음)을 통하여 인간을 구원하시는 그리스도, 그가 곧 예수 그리스도입니다(그리스도의 선지자직). 그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기 때문에 그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무도 구원받을 수가 없습니다(참조;요14:6,행4:12). 그러므로 그는 인류의 구세주이십니다.
2) 죄인을 위하여 오신 예수 그리스도(제사장으로 오신 그리스도)
"저는 우리의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다"(요일2:2).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참조;마9:13). 그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 것은 신인 양성(神人兩性)을 갖기 위해서이며 그래야만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 중보자 역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십자가 위에서 피를 흘리신 것은 세상 죄를 위하여 대속 제물이 죄기 위해서입니다(참조;막10:45). 그것은 피 흘림이 없으면 죄 사함 또한 없다는 하나님의 법칙이었기 때문입니다(참조;히9:22). 그는 십자가 위에서의 대속 사건으로 인류의 죄를 제거하시고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습니다. 그는 지금 하나님 우편에 계셔서 인간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계십니다(참조;히7:25).
3) 성도를 위하여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왕으로 오신 그리스도)
'이와 같이 그리스도로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9:28). 그리스도는 '말씀'이 되시어 창조에 참여하시고(참조;요1:3,히1:2), 창조된 만물을 통치하시며(참조,고전15:28,빌3:21), 성도들을 위하여 다시 이 세상에 오셔서 심판을 행하시고 천년 동안 통치하실 것입니다(참조,계20:6).
2. 믿음의 근원
1)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임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는 믿음은 사람의 지식이나 이해 능력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왜냐하면 성령으로 하지 않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구주로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참조,고전12:3).
2) 말씀을 들음으로 생김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10:17). 하나님의 선물인 믿음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과정인 전도자로부터 복음의 '말씀'을 들음에서 온다는 진리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에게 전달됨으로써 믿음이 생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믿음이 생기는 것은 복음을 듣거나 말씀을 읽는 데서부터 시작됩니다. 그것은 말씀 속에 '생명'과 '빛'이 있기 때문입니다(참조,요1:4).
3) 인간의 결단을 통해서 수용됨
'영적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12절). 인간에게 전달된 말씀은 인간이 그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결단을 통해서 믿음으로 성립됩니다. 영접하는 결단, 그것이 곧 믿음입니다.
3. 믿음의 결과
믿음의 결과는 ①인간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와 연합된 생활을 하게 됨으로써(참조,요일4:13) 예수 그리스도를 확신하게 되고(참조,요일5:10) 성령이 그를 도움으로 닮아가게 됩니다(참조,엡4:13-15). ②그는 구원받은 자로서 그리스도의 뜻에 순종하고 인간들에게 선을 행하게 됩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선한 일을 위하여'(엡2:10) 부르심을 받은 자들로서 세상의 빛으로 살도록 명령받은 자들입니다(참조,마5:16). 믿으을 은혜로 받은 성도는 행동으로 그 믿음을 증거해야 합니다(참조,약2:18).
맺는 말
믿음이란 헌신이며 자기 포기입니다. 그리고 자기 초월이며 자기 객체화입니다. 믿음 안에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있고 나는 없습니다. 나는 그의 종이며 그의 소유일 뿐입니다.
·그리스도를 믿음
a. 성령의 열매임(갈5:22)
b. 하나님의 일임(요6:29)
c. 하나님의 선물임(엡2:8)
d.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롬10:9)
e.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11:1)
1. 믿음의 대상 예수 그리스도
a. 그리스도의 사역
㉠하나님의 뜻을 행하심(요4:34) ㉡하나님에 의하여 주도되었음(요14:10) ㉢십자가의 사건으로 성취(요17:4)
b. 그리스도 사역의 목적
㉠하나님이 보내셨음을 증거(요5:36) ㉡믿음을 격려키 위하여(요14:11) ㉢불신자들을 정죄키 위하여(요15:14)
c. 높아자신 그리스도
㉠하나님이 높이심(행2:22-26) ㉡왕위에 오르심(히1:1,2) ㉢온전하게 하심(히2:10) ㉣대제사장이 되심(히2:17)
2. 믿음의 근원
a. 하나님(요14:1)
b. 그리스도(요20:31)
c. 모세의 율법(요5:46)
d. 선지자들의 기록(행26:27)
e. 복음(막1:15)
f. 하나님의 약속(롬4:21)
3. 믿음의 요소
a. 하나님의 말씀(요20:30,31)
b. 설교(요17:20)
c. 복음(행15:7)
4. 믿음의 결과
a. 죄사함을 받음(행10:43)
b. 의를 얻게 됨(행13:39)
c. 구원을 얻음(막16:16)
d. 심판을 면제받음(요3:18)
e. 성화됨(행15:9)
f. 사망에서 해방 됨(요11:25,26)
g. 영적인 빛이 됨(요12:36)
h. 영적인 생명이 됨(요20:31)
i. 영생을 누림(요3:15)
j. 하나님의 자녀가 됨(요1:12)
5. 믿음의 장애들
a. 심한 요구들(창22:1,2)
b. 지나친 시련들(욥1:6-22)
c. 악인의 형통들(시73:1-28)
d. 인간의 영광을 지향(요5:44)
e. 교만한 마음(롬11:20)
6. 믿음의 종류들
a. 구원에 이르는 마음(롬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b. 일시적인 믿음(눅8:3) 바다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간 믿다가 시험을 받을 때에 배반하는 자요
c. 지성적인 믿음(약2: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 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d. 사장된 마음(약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7. 믿음에 대한 표현들
a. 무한(요11:21-27) 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면 내 오라비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b. 공통(딛1:4)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c. 위대(마8:10) 예수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d. 거룩(유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e. 겸손(눅6:7) 예수께서 함께 가실새 이에 그 집이 멀지 아니하여 백부장이 벗들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강당치 못하겠나이다. 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아가기도 감당치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
f. 상호적(롬1: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g. 온전함(약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h. 보배로움(벧후1: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i. 거짓 없음(딤전1:5) 경계의 목적인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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