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다시 죽음을 맛보지 않음/계21:4

제이비젼 2014. 6. 15. 20:20


 ·다시 사망이 없고

 죽음은 생명을 멸한다. 죽음은 살아 있는 모든 사람, 생명 있는 모든 것들에 불가불 찾아오는 운명인데 성서는 죽음이 죄의 결과요 징벌이라고 말한다. 사망이란 단어 (qanato":다나토스)는 곧 육체적 죽음뿐만 아니라 영적인 죽음을 의미하며 아담의 죄를 통해서 세상에 들어왔다(롬5:12,17). 우리도 여기에 무관하지 않으며 우리들 각자는 자신의 죽음에 대한 책임이 있다. 왜냐하면 그 죽음은 아담의 죄가 아닌 우리 자신을 포함하는 인간의 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죄와 죽음의 불가피성을 우리 인간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오직 하나님께만 죽음이 없다(딤전6:16). 원문 (kai o qanato" ouk estai eti:카이 호 다나토스 우크 에스타이 에티)를 문자적으로 옮겨보면 '그리고 사망이 더 있지 않을 것이며'라고 번역된다. 본문에 따르면 그 이유가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 주시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처음 것이 다 지나갔기 때문이다'. 고전15:45 이하에서 그리고 세상에 '죽음' 즉 (qanato":다나토스)를 들어오게 하였던 첫째 아담은 옛 인류를 시작시켰으나, 그리스도는 새 인류를 시작시켰다. 그로 인한 사건은 죽음 자체를 멸망시키는 하나님의 사건이었기 때문이다.

 



  본문은 장차 성도들이 영원 무궁한 하늘 왕국에서 누릴 영원한 축복에 관한 요한 사도의 증언입니다. 요한은 특히 성도들에게 다시 사망이 없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아는 대로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사망'이라는 개념은 곧 '하나님의 생명과의 단절'을 뜻하는 바, 요한은 성도가 장차 천국에서 모든 사망의 세력들과는 무관하게 오직 하나님의 생명과 은총 안에서 영원히 거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현세에서 성도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온전히 그리고 충만하게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주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성도 자신이 '옛 사람의 잔재'에서 온전히 해방 받지 못한 상태이며, 또 외부적으로는 사탄의 죄악의 세력들과 끊임없이 신앙 투쟁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원론적으로 말할 때, 구원받은 성도들의 현세의 불완전한 상태를 '성화 과정'이라 하고, 장차 영원 무궁하신 하나님 나라에서 온갖 죄악과 사망의 세력에서 해방 받은 상태를 '영화로움'이라고 합니다. 과연 성도의 영화로움은 어떤 것인지 함께 생각해 봄으로써 우리의 신앙에 위로와 확신을 더하고자 합니다.


1. 성도가 얻을 영화로움의 의미


1) 완전한 성화로서의 영화로움

 현세에서의 성도의 신앙 인격은 마치 '성장하는 어린아이'와 같은 상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은총을 믿음으로 거듭나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벧후1:4)들이 바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현세 성도들의 위치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의 진리와 성령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끊임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하신 인격을 추구하여 성장해야 하는 것입니다(참조;엡4:13). 그러나 성도의 성품 안에는 아직도 옛 조상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옛 사람의 성품'이 잔재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참조;롬7:18). 그래서 온전한 신앙 생활을 하려는 성도의 착한 의지대로 자신의 마음과 몸이 따라 주지 못하는 모순 속에서 '애통'해 할 때가 많습니다(참조;롬7:21-23). 이와 같은 신앙적 모순과 갈등이 온전히 종결되고 우리의 신앙 인격이 '예수 그리스도화'하게 되는 것이 바로 '영화로움'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2) 죄악의 세력들과 단절로서의 영화로움

 성도가 이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끝없는 사탄의 죄와 유혹들과 그리고 방해와 공격을 당하세 됩니다. 그래서 모든 성도들은 한 두 번씩, 아니 여러 번 그 신앙적 삶에 '실족'한 경험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누구도 신앙의 골인 지점까지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즐겁고 힘차게 끝까지 뛰어 간 성도들은 없습니다. 모두 비틀거리고, 넘어지며, 때로는 혹독한 시련을 겪었습니다. 모세와 다윗도, 베드로도 그와 같이 '사탄의 세력'에 실족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차 성도들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갈 때에는 그와 같은 세력들이 사라지게 되고, 온전히 하나님의 은총과 권세만이 있게 됨을 믿어야 합니다(참조;고전15:54).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 '영화로움'을 신앙의 종착지로 삼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상을 위하여 좇아 가노라'(빌3:14)고 했습니다. 우리 기독교의 인생 구원의 도리는 이와 같이 정체되어 있는 성결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총 안에서 끊임없이 온전한 미래를 향하여 성도들은 노력하고 인내하며 성숙해 가야만 합니다.


2. 성도의 영화로움의 근거와 시기     


1)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하늘로 강림하시리니…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살전5:17). 죄악과 파멸에서의 구원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이요, 또 성도의 성화 과정의 주도권과 완전한 영화로움의 은총도 오직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에 진실한 성도라면, 주님의 재림을 사모할 수밖에 없습니다(참조;계22:20).


2) 하나님께서 만물을 새롭게 하실 때

 '다시 사망이 없고…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라'(계21:4).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성도들을 '영광스러운 부활체'로 변화시켜 주시고(참조;골3:4), 또 우리 성도들을 괴롭히던 모든 죄악의 세력들을 심판하시고 처리하신 후(참조;계20:10-15). 모든 만물을 새롭게 변혁시키실 때(참조;계21:5) 성도의 영화로움은 완성됩니다. 그러나 그 시기와 때에 대해서 지나치게 집착해서는 곤란합니다. 성도의 삶은 '믿음으로 말미암아(롬1:16) 사는 신앙적 삶이지, 결코 과학적이며 합리주의적인 삶이 아님을 인식해야 합니다. 오직 오늘 나에게 주어진 사명과 도리에 충성할 때 그 '영화로움의 날'에 기쁘게 참예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영원한 영광에 참예 하려면


1) 그 영광에 합당한 존재가 되기를 힘써야 합니다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고후7:1) 이루어 가자고 했습니다. 마치 결혼을 앞둔 신부의 사랑처럼 우리에게 허락하신 그 영광을 위해 자신의 삶을 연장해 가야 마땅합니다.


2) 그리스도의 고난도 기뻐해야 합니다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라는 말씀을 음미해 보십시오. 오직 '그리스도의 고난'에도 참예한 성도들만이 그날의 영광을 의미롭고 떳떳하게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참조;빌3:10-11).


맺는 말


 성도는 갓 태어난 아기와도 같이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그러나 기필코 불원간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천국 백성'으로 변화 받고, 또 하나님의 영광 안에 온전히 거하는 날이 도래할 것입니다, 수많은 자기 모순, 그리고 천국과 지상간에서의 갈등(참조;빌1:23)이 있지만, 이 모든 일들은 모든 성도들이 겪었던 삶의 과정임을 인식하고 인내와 믿음으로 그날을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a.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요일2:17) 

b.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들(요15:4-6)


1. 성도다 얻을 영화로움의 의미


a. 성도들의 영광(영화)

㉠하나님께서 주신 것(요17:22)  ㉡그리스도와 같은 영광을 받음(고후3:18)  ㉢현재의 고난 과 비교할 수 없음(롬8:18)  ㉣그리스도 영광의 소망이 됨(골1:27)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음(딤후2:10)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인해 영광에 들어감(히2:9,10)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남(골3:4)   ㉧환란 중에서도 영광을 바라보고 즐거워하게 함(롬5:2,3)  ㉨하나님이 만세 전에 미리 정한 것(고전2:7)

b. 세상의 영광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단2:37)  ㉡시험받는 원인이 됨(마4:8)  ㉢사람에게서 얻으려고 함(살전2:6)  ㉣신속히 지나감(벧전1:24)


2. 성도의 영화로움의 시기와 근거


a. 영화되는 시기

㉠주의 영광을 볼 때(고후3:18)  ㉡그리스도가 나타날 때(골3:4)  ㉢우리를 부르실 때(살전2:12)  ㉣복음으로 우리를 부를 때(살후2:14)  ㉤그리스도 안에 부를 때(벧전5:10)  ㉥우리가 부활할 때(고전15:43)  ㉦여호와께서 영광을 회복하실 때(나2:2)

b. 영화되는 근거

㉠영화롭게 하심으로(롬8:10)  ㉡택한 자이므로(딤후2:10)  ㉢부르셨으므로(벧전5:10)

㉣예수의 이름이 영광을 얻으므로(살후1:12)

㉤영광의 주시므로(요17:2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음이로소이다

㉥하나님이 영광스럽다 말씀하시므로(시87:3)  하나님의 성이여 너를 가리켜 영광스럽다 말하는도다(셀라)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미리 정하셨음으로(고전2)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심 것이라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으로(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을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심으로(히2:10)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이들이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

㉩복음으로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으로(살후2:14)  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영광받기로 예비됐기 때문(롬9:23)


3. 영원한 영광에 참여하는 방법


㉠지혜로워야(잠3:35)  지혜로운 자는 영광을 기업으로 받거니와 미련한 자의 현달함은 욕이 되느니라

㉡선을 행해야(롬2: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성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고난을 견뎌야(롬8:18)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고난의 증인이어야(벧전5: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예할 지로다

㉤직분으로(롬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핍박을 받으므로(벧전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주의 영광을 봄으로(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낮은 몸에 거함으로(빌3:21)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복음을 전함으로(골1:27)  ㉩지혜를 죽임으로(골3:4,5)  ㉪영광의 복음을 좇음으로(딤전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