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 도는 화염검을(tkphtmh brjh ; 하헤레브 함미트하페케트)
에덴에서 쫓겨난 인간은 다시 그 동산으로 되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하나님의 금명(禁命)을 어긴 인간의 죄는 결국 그 자신의 존재 터전이었던 삶의 구조에서 퇴거되는 비극으로 찾아오고 말았다. 일단 나간 인간이 다시 되돌아오지 못하도록 자동으로 돌아가는 화염검을 설치하시어 지키도록 하셨다. 동산으로부터의 추방은 곧 하나님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곧 인간에게 죽음이 임하게 되었음을 뜻한다. 구약성경에서 검, 칼을 가리키는 (brj ; 헤레브)는 '멸망, 끝장'을 암시하거나, 또는 직접적으로 멸망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어근이 '소모하다, 파괴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칼의 구약 의미가 더욱 심도 있게 나타난다. '두루 도는'이라는 말의 원어 (tkphtmh ; 함미트하페케트)는 히트파엘형(Hithpael ; 강조형 재귀) 분사로서 '저절로 돌아가는'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여기서 두로 도는 화염검을 가진 존재는 천사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는 사역 천사로 보인다. 에덴에서 추방된 인간의 이후 역사는 하나님과의 갈등 역사, 도피 역사로 일관된다.
본문은 타락한 첫 조상들의 '실락원'에 관한 증언입니다. 하나님은 반역한 아담과 하와를 에덴에서 추방하시고 그들이 그곳으로 돌아오지 못하도록 '그룹' 천사들로 파수케 하셨다는 내용입니다. 이 '그룹'(Cherubim)들은 성경에 계시된 천사들의 집단 중 하나님의 능력과 위엄을 인간들에게 계시하며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수호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참조; 출25:18;시80:1;히9:5). 이처럼 율법서(모세오경)는 초두부터 천사들의 존재를 사실적으로 증거하며 그들이 선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모든 사역과 섭리의 수종자로 활동했음을 증거합니다. 이제 그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창조섭리에 대한 천사들의 수종사역에 대한 추론(욥38:6,7)
'그 주초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이 돌은 누가 놓았었느냐 그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느니라'(욥38:6,7). 태초에 하나님의 천지창조사역 때에 이미 천사들이 그 사역을 찬미했다는 증거입니다. 이로 보건대, '창세기'의 하나님의 창조섭리에 천사들이 그 사역의 수종자 역할을 했음을 추론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인생들의 타락, 그로 인한 하나님의 구속 계획에 천사들이 참여했을 터이며 인류의 구원과 심판 섭리 초두부터 천사들은 그 섭리의 수종자로서 활동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2. 아브라함의 생애에 활동한 천사
1) 아브라함이 내쫓은 하갈과 이스마엘을 보호함
창16:7-12에는 신앙의 조상 아브라함의 후처 하갈을 도운 천사의 기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본처인 사라를 후처인 하갈이 잉태한 연고로 업신여기자 아브라함은 사라를 사랑한 연고로 하갈을 광야로 내쫓은 것입니다. 그때 천사가 나타나 그에게 '이스마엘'이란 아들을 하나님께서 득남케 해주시겠다고 위로했습니다. 후에 하갈은 이스마엘을 낳고서 더욱 교만무례해졌으므로 아주 내어쫓김을 당하고 맙니다. 그때에도 천사가 나타나 이스마엘이 큰 족속을 이룰 것을 고지해 준 일이 있습니다(참조; 창21:13-21). 우리는 여기서 다음과 같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은 인간에게 버림받은 인생일지라도 천사들을 통해 보살피시며, 그와 같은 섭리가 있기에 인생들은 어떤 억울하고 악한 일을 당할지라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선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하갈은 하나님의 은총을 천사를 통해 깨달았으면서도 불신 민족인 애굽 여자를 이스마엘의 아내로 맞아들이는 죄악을 자행한고로(참조; 창21:21) 성도의 길을 스스로 저버리고 말았습니다.
2) 롯을 구한 천사들
창18,19장에는 천사들이 소돔과 고모라 성을 심판한 사실과 그 와중에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을 구해낸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와 같은 사역은 훗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심판하시는 사역에 천사들이 중요한 주종자로 활동할 것을 보여준 예입니다.
3. 야곱을 인도한 천사
야곱은 '사기꾼'의 성품으로 시작하여 영광스러운 '이스라엘' 즉 '하나님과 겨뤄 이긴 승리자'로서, 이스라엘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에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1) 야곱을 위로함
창28:10-19에서, 천사는 광야에서 고독과 두려움에 떨고 있는 야곱에게 하나님의 위로를 전합니다. 하나님은 천사를 통해서 야곱과 함께 하실 것을 언약해 주십니다. 이때 야곱이 '두렵도다 이곳이여 다른 것이 아니라 이는 하나님의 전이요 하늘의 문'이로다(창28:17)라고 신앙고백을 합니다. 이처럼 천사는 죄악 중에 고통과 허무로 고민하는 인생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깨닫게 하여 새로운 희망과 기쁨으로 살게 합니다.
2) 야곱을 각성시킴
창33:24-32에는 야곱이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변화 받는 축복 기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이 있었음에도 야곱은 계속 인간적인 지혜와 능력으로 그 삶을 영위해 나갔습니다. 그러다가 형 '에서'의 보복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을 앞두고 천사와 밤새도록 씨름을 하여 '환도뼈'가 상하는 일을 당합니다. 이를 신앙 교훈적으로 해석해 보면 성도 안에 남아 있는 인간적인 자아 본능이 하나님의 천사에 의해 부숴진다는 섭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로 이름이 바뀐 야곱은 그 후로 모든 것을 하나님의 언약과 사랑에 맡기고 형 에서에게 죽음을 각오하고 나아가 용서를 빌은 고로 화목을 얻게 되었습니다(참조; 창33:1-9). 그 후에도 천사들은 야곱의 삶을 하나님의 뜻과 섭리 안으로 인도하는 일을 했습니다(참조; 창32:24-28; 호12:2-4).
4. 모세와 천사들
모세는 구약의 대표적 선지자요 히브리 민족의 수뇌요,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섭리의 모형자입니다. 역시 천사들이 모세의 사역에 함께 했음을 성경은 증언합니다.
1) 모세에게 사명을 전함
출3:2-10에는 호렙산에서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여호와의 사자'인 천사가 나타나 모세에게 민족을 구원해 낼 사명을 전합니다.
2) 모세를 승리케 함
출12:29에는 하나님께서 애굽의 장자를 '죽음'의 권세로 치시므로 드디어 바로가 굴복하게 되는 기사가 나옵니다. 계7:1-3에는 장차 하나님께서 땅의 죄인들을 심판하시는 섭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일을 '천사'들을 통해서 행하시되 불의 한 사람들은 심판하시고 성도들은 '해하지 말라'고 하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로 보건대, 유월절의 장자 심판 역시 죽음의 천사들을 통해 행하신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이스라엘 민족을 인도함
이외에도 천사들은 율법을 모세에게 전달하는 사역을 했으며(참조; 신33:2; 행7:53) 이스라엘 민족을 광야에서 보호, 인도, 징계하는 일을 함으로써 모세를 도왔습니다(참조; 출14:19;출23:20; 레17:7; 민20:16;민22:22).
·율법서의 증거
a. 주의 사자를 통해 아브라함은 언약을 확증 받았음(창22:11-18)
b. 소돔과 고모라 성을 심판하였음(창19:13-25)
c. 모세를 부른 것은 하나님의 사자였음(출3:2)
1. 천사출현의 배경
a. 아브라함에게
㉠ 아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 앉아 있을 때에(창18:1) ㉡ 주의 말씀에 순종하여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할 때(창22:1-10)
b. 하갈에게
㉠ 사래의 학대를 못 이겨 광야 샘물 곁으로 도망쳤을 때(창16:6) ㉡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나 아들과 죽게 되어 울 때(창21:15,16)
c. 롯이 소돔 성문 곁에 앉아 있었을 때에(창19:1)
d. 야곱에게
㉠ 하란으로 가다가 돌베개를 베고 잠이 들었을 때(창28:10,11) ㉡ 라반에게서 일의 삯을 계산받으려 할 때에(창31:6-9) ㉢ 하란을 떠나 고향집으로 돌아갈 때에(창32:1) ㉣ 에서를 두려워하여 얍복 강가에 홀로 남았을 때에(창32:23,24)
2. 천사 출현의 목적
a. 버림받은 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창21:17,18)
b. 백성을 위기에서 보호하기 위하여(출14:19,20)
c. 백성이 행할 길을 예비키 위하여(출33:2)
d. 하나님의 처소를 알리기 위하여(창28:12)
e. 바른 길로 행하도록 지시하기 위하여(창16:9)
f. 언약의 사람을 부요케 하기 위하여(창31:11-13)
g. 언약의 사람을 시험하기 위하여(창32:24,25)
h. 축복을 확인케 하시기 위하여(창22:11-18)
i. 예언자의 패역을 꾸짖기 위하여(민22:15-35)
j. 하나님의 사람과 의논하기 위하여(창18:16-33)
k. 타락한 성읍을 심판하기 위하여(창19:13)
l. 의인을 심판에서 구원키 위하여(창19:16.17)
3. 천사의 출현 방법
a. 여호와의 사자로
㉠ 출현의 실례
① 아브라함에게 나타남(창22:11) ② 하갈과 이스마엘에게 나타남(창21:17) ③ 야곱에게 나타남(창32:1,2) ④ 모세에게 나타남(출3:1,2) ⑤ 발람에게 나타남(민22:22-25)
㉡ 권위를 가지고
① 하나님으로 기록되고 있음(출3:5) ② 자신을 여호와로 칭함(출3:14) ③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언약을 함(창16:10)
㉢ 하나님 임재의 대리자임(출32:34)
b. 일반 천사로 나타남
㉠ 롯에게(창19:1) ㉡ 모세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낼 때(민20:16)
4. 천사가 출현한 결과
a.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언약이 확정되었음(창22:11-18)
b. 타락한 소돔 성이 심판을 받았음(창19:24-28)
c. 도마하였던 자가 제 위치로 돌아갔음(창16:9-14)
d. 죽어가던 자들이 삶을 얻었음(창21:17-19)
e. 야곱이 이스라엘이 되었음(창32:24-28)
f. 대적으로부터 보호받았음(출14:20)
g. 언약의 사람에게 함께 하심을 깨달음(창28:12-16)
h. 저주가 축복으로 돌려짐(민22:31;민24:25)
i. 하나님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함(출3:7,8)
5. 기타 율법에서의 언급
a.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그룹들로(창3:24)
b. 천사로 해석이 가능한 하나님의 아들들로(창6:2)
c. 언약궤를 덮은 그룹으로(출37:9)
' 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문서의증거/시34:7 (0) | 2014.06.07 |
---|---|
선지서의증거/사37:36 (0) | 2014.06.07 |
구약에서의증거/창16:7-11 (0) | 2014.05.26 |
천사의존재 (0) | 2014.05.26 |
천사론 개요 (0) | 2014.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