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구원의보증자이신성령/엡1:13-4

제이비젼 2014. 6. 7. 10:02

 1) 인치심을(ejsyragisqhte) 

 인을 치는 행위는 당시 사회 풍습의 하나로서, 누구든지 소유자는 자기의 인을 찍어 그 종이나 가축이 자기 것임을 표시하였다. '인치심'이란 원문 (sjyraisdhte: 에스프라기스데테)는 '표시하다, 표시로서 도장을 찍다, 표시로서 구별하다'라는 동사 (syragizw:스프라기조)의 2인칭 복수수동태로서 과거형이므로 문자적으로는 '너희가 이미 도장 찍혔다'가 된다. 택한 자들은 성령의 인치심을 받은 하나님의 소유물이다.


2) 보증이(arrabwn)

 성령은 장차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담보물이다. '보증'이란 말에 행당되는 원문 (ajrrabw:알라본)은 본래 상업적 용어로서 히브리어의 '공약'이란 뜻인 (@br[:에라본)을 헬라어로 음역한 것이다. 믿음 안에서 성령의 인치심을 받으면 그 보증의 표시로서 당연히 성령의 내주가 찾아온다. 헬라어에서 '보증'이란 용어는 물건을 사는 사람이 물건을 파는 사람에게 대금을 모두 지불하기 이전까지 맡기는 일정 금액의 담보를 말한다. 하나님의 약속된 축복과 영광을 취하기까지 신자들에게는 성령이 담보가 된다.

 



  성경에는 '구원'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세 가지 측면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즉 과거적 구원, 현재적 구원, 그리고 미래적 구원이 그것입니다. 여기서 과거적 구원이란 맨 처음 예수를 주로 믿어 의인의 반열에 들어섬을 말함이며(참조;롬3:24,롬4:5) 현재적 구원이란 이미 중생한 신자가 성화를 위한 성결된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일컫는 것입니다(참조;롬6:11,롬7:24,25,롬8:1,10,11). 또한 미래적 구원은 구원의 마지막 완성 단계인 영화를 가리킵니다(참조;롬8:18-29,고후3:18). 성령께서는, 이미 예수께서 이루어 놓이신 구원 사역을 그 택하신 백성들로 하여금 받아들이시게 하시고,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성화의 과정을 거치게 하셔서 종국적으로 구원을 완성시켜 주시는 일을 하십니다. 그래서 성령께서는 우리 구원의 보증자가 되십니다. 여기서 성령은 누구이시며 또 구원을 보증하시는 성령의 사역은 어떤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령은 누구신가


1) 하나님의 신

 성령께서는 이 세상의 창조 사역에 동참하셨으며(참조;창1:2,욥33:4,시104:3) 또 그 속성상 하나님과 조금도 다름이 없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명칭도 '여호와의 신' 또는 '하나님의 영'으로 불리워집니다. 그러므로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훼방하는 것이요, 성령을 속이는 것은 하나님께 거짓말하는 것이 됩니다. 성령은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성도는 신앙 생활을 영위하면서 늘 하나님의 은혜를 앙망함과 동시에 성령의 내주하심을 원해야 합니다.


2) 예수님의 영

 예수께서는 성령을 '다른 보혜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참조;요14:16). 여기서 예수님이 말한 '다른'은 헬라어에서 두 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알로스'(allo")이고 또 하나는 '헤테로스'(etero")인데 알로스는 똑 같은 것 중에 다른 하나를 말하며 헤테로스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다른'은 '알로스' 즉 동질의 다른 것을 뜻하는 낱말로 사용하셨습니다. 이 말은 곧 예수님께서 보내신 성령은 본질적으로 예수님과 같은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곳곳에서 성령을 가리켜 '주의 영', '예수 그리스도의 영' 혹은 '예수의 영'으로 불렀습니다. 다만 그 사역적 측면에서 다를 뿐 예수님은 곧 보혜사 성령이십니다.


2. 구원의 보증자로서의 성령의 사역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구원을 약속하신 것만이 아니라 그 구원을 이루기 위하여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고, 도 나아가 구원의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습니다(참조;고후1:22). 그리하여 이 성령께서는 우리 마음 가운데 계서 구원 사역의 일부를 담당하셔서 우리로 하여금 미래적 구원 즉 영화에까지 이르게 하여 주십니다. 그러한 성령의 사역에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거듭나게 하심                  

 사람이 복음을 듣고 구원에 이르는 깃이 때때로 우리의 눈으로 볼 때 간단하게 보일지 모르나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의 힘만으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불신자와 신자의 사이에는 사람의 노력으로는 도저히 건널 수 없는 깊고 넓은 계곡이 가로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불신의 마음 속에 여러 사람의 이성적 판단을 넘어서서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고 영접하게 하는 기적을 베풀어 주십니다. 즉 우리로 하여금 거듭나게 하십니다. 이러한 성령의 힘이 아니고서는 그 누구도 예수를 주라 시인 할 수 없습니다 (참조; 고전12:3).


2) 자녀 됨을 증거함

 성령께서는 또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 됨을 확정하고 증거해 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교회에 출석한다고 해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한 믿음과 성령의 증거가 있기 전에는 참된 아들이라고 아직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육신의 아버지를 자연스럽게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처럼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부르기 위해서는 성령님께서 자녀 됨을 증거해주셔야 합니다(참조;롬8:16,갈4:6). 이것은 우리가 중생하는 즉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때로 성도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 거할 경우에도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자녀 됨을 증거해 주심으로써 새로운 용기와 소망을 갖게 해 주십니다.


3) 가르침  

 어린 아이가 자라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육체적인 성장과 지적 또는 도덕적인 성장이 따라야 합니다. 그렇듯 심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백성이 된 우리들도 믿음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성숙 성장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그렇게 되도록 하사는 이는 곧 성령이십니다. 성령께서는 지, 정, 의에 걸쳐 전인격적으로 하나님의 지녀를 가르치십니다(참조;요14:26). 그 가르침의 목적은 자녀로 하여금 그의 삶에서 그리스도를 따르게 하고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과 기쁨만을 위하여 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즉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 지향적인 삶을 살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도의 본분이요 마땅한 자세이기 때문입니다.


4) 위로하고 도우심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고해(苦海)라고 일컬어질 만큼 슬프고 고통스러운 일들이 쉴 사이 없이 다가옵니다. 사람의 위로로는 결코 치유할 수 없는 진한 슬픔, 또는 불가항력적인 어려움들이 수 없이 않습니다. 그러한 때에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친히 다가오셔서 더할 수 없는 위로자와 보호자, 그리고 해결사가 되어 주십니다. '보혜사 성령'이란 말은 '곁에서 곱고 위로해 주는 자'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성령님이 계심으로 이 광야같이 험악한 인생길도 소망 가운데 걸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맺는 말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신이시며 또 예수의 영이십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백성 된 우리 마음 가운데 계셔서 거듭나게 하시고 자녀 됨을 증거하실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우리를 가르치고 인도하심으로써 마지막 영화의 순간에까지 이르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우리 구원의 보증자이십니다.

 



 ·구원의 보증자 성령

a. 성령은 하나님의 신임(창1:2)

b. 성령은 영원하심(히9:4)

c. 성령은 신적 속성을 가지고 계심(딤후3:16)


1. 성령


a. 인격을 가졌음

㉠지성(요14:26)  ㉡감정(사63:10)  ㉢의지(고전12:11)

b. 신성을 가지셨음

㉠영원성(히9:14)  ㉡전능성(눅1:35)  ㉢전지성(고전2:10,11)  ㉣편재성(시139:7-13)

c. 성령의 칭호들

㉠영원하신 영(히9:14)  ㉡보혜사(요14:16)  ㉢대인의 영(계19:10)  ㉣영광의 영(벧전4:14)  ㉤양자의 영(롬8:15)  ㉥아들의 영(갈4:6)  ㉦그리스도의 영(롬8:9)  ㉧생명의 성령(롬2:2)  ㉨성결의 영(롬1:4)  ㉩진리의 영(요14:7)  ㉪아버지의 성령(마10:20)  ㉫주 여호와의 신(사61:1)  ㉬하나님의 신(창1:6)


2. 성령의 사역


a. 세상과 관계하여

㉠성부 하나님과 동참하심(욥33:4)  ㉡죄를 책망하심(요16:8-11)  ㉢마음의 감동을 가져옴(대하36:22)

b. 그리스도의 사역과 관계하여

㉠잉태할 때(눅1:15)  ㉡기적들에서(마12:28)  ㉢광야로 아끌 때(눅4:1)  ㉣충만하게 하실 때(눅4:1)  ㉤하나님께 드리세 하실 때(히9:4)  ㉥부활 시에(롬1:4)  ㉦칭의를 받을 때(딤전3:16)

c. 성경과 관계하여

㉠예언자들을 통하여(행28:25)  ㉡시편에서(행1:16)  ㉢감동의 사역을 통하여(딤후3:16)  ㉣성령의 검으로(엡6:17)  

d. 성도들에 대하여

㉠거듭나게 하심으로(요3:3-5)  ㉡세례를 주심으로(행2:17-41)  ㉢인도하심으로(요16:13)  ㉣권능을 주심에서(마3:8)  ㉤위로하심으로(요14:16-26)  ㉥분별력을 가져옴으로(고전2:10-16)  ㉦열매 있는 생활 속에서(갈5:22)  ㉧은사를 주심으로서(고전12:3-11)

e. 교회와 관계하여

㉠충만하게 하심(행2:4)  ㉡세례를 주심(고전12:13)  ㉢선교사를 파송함(행13:2-4)  ㉣위로하심(행9:31)  ㉤거룩케 하심(롬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