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의 피로(dia ton aimato" anton)
성경의 증거는 그리스도가 피 흘려 우리 구속의 대가를 표현하였다고 시종 일관하고 있다. 원문을 문자적으로 옮겨 보면 '그 자신의 그 피로 말미암아'가 된다. '피'라는 용어 (aimato":하이마토스)는 소유격 명사로서 앞의 전치사 (dia:디아)에 지배되어 일종의 전치사구를 이룬다. 골1:14에서도 이와 유사한 표현이 나타나고 있는데 성자에 의한 구속 개념과 피, 그리고 하나님의 사죄라는 개념들의 불가분 관계를 나타낸다.
2) 죄사함을(thn ayesin twn paraptwmatwn)
막2:7에 보면, 하나님 외에는 누구도 인간의 죄를 사하여 줄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하는 바리새인들의 언급이 나온다. 바리새인들의 그 같은 지적은 올바른 것으로서 하늘 아래 의인은 하나도 없다고 하는 바울의 사상과도 일치한다. 하나님 그 자신이 스스로 육신을 입고 찾아오신 예수의 몸은 그가 곧 하나님이라는 논리로 연결되므로 예수의 죄사함 권리는 곧 하나님의 죄 사함과 다를 바가 없다. 여기의 '사함'이란 말 (ayesin:아페신)은 '버리다, 보내는 것을 허락하다'라는 동사 (ayihmi:아피에미)에서 나온 말로 '사한다'는 것은 죄에 대한 징책을 버린다는 의미임을 나타낸다.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실 뜻을 작정하셨습니다. 그것은 너무나도 엄청나고 놀라운 계획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멋진 계획이라도 실행되지 않으면 그것은 무의미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제 그 구원의 계획을 역사 속에 구체적인 사건으로 실행하셔야 했습니다. 그 일을 맡으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 그 일을 행하심으로써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성취되었고, 드디어 인류의 구원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예수님은 구세주로서 인류 구원의 완성자이십니다. 이제 이러한 내용을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구원 실행의 원리
1) 죄의 용서(구속)
인간이 멸망하게 된 것은 그의 죄 때문입니다. 아담은 뱀(사탄)의 유혹으로 죄를 짓게 되었고, 그 후 인간은 죄 아래 속한 죄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거룩하셔서 죄를 알지도 못하실 뿐 아니라 죄를 미워하셨습니다. 그래서 죄 아래 있는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게 되었고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어 멸망의 자녀들이 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서는 죄를 어떻게든 처리하셔야 했습니다. 이 죄는 시간이 지난다고 소멸되거나 퇴색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씻는다고 씻겨나가는 것도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셔야만 죄 문제는 해결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시기로 하셨습니다.
2) 대속
그러나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를 용서하신다면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하신 결과가 됩니다. 하나님은 결코 죄를 용납하실 수 없으며 따라서 죄가 그저 용서될 수도 없습니다. 죄는 반드시 값을 치뤄야 하는데, 죄의 값은 사망입니다(참조;약1:15,롬6:23). 그래서 만약 인간이 죄 값을 치룬다면 인류는 멸망하고야 맙니다.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는 인간 스스로 죄 값을 치뤄야 했으나 인간 자신은 그 죄 값을 치룰 수 없으므로 누군가가 인간 대신 그 죄 값을 치뤄 줘야만 인간이 구원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대속(代贖)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과연 누가 이러한 인간의 죄 값을 대신 지불할 수 있겠습니까?
2. 대속자 그리스도
1) 성육신(成肉身)하신 하나님
인간의 죄를 대속할 수 있는 분은 하나님 뿐이십니다. 그래서 제2위 되신 성자께서 인간의 죄 값을 대신 치룰 사역을 감당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는 그가 죄 있는 인간의 모양을 취하셔야 했습니다(참조;롬8:3). 하나님 자신은 죄를 알지도 못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자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똑같은 육체를 가지시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참조; 요1:14,빌2:6-8).
2)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심은 인간의 죄 값을 대신 치루는 죽음을 통해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은 인간을 위해 죽으러 오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고(참조;사53:6), 예수님은 그 모든 죄의 대가로 하나님께 버림받아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참조;마27:46). 이렇게 예수님께서 우리 대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써 우리의 모든 죄가 사함받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3. 구원의 성격
1) 은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이루어 주신 구원은 완전한 은혜에 의한 것입니다. 인간이 자신의 구원을 위해 무언가를 지불해야 한다면 구원받을 수 있는 인간은 이 세상에 한 사람도 없습니다. 인간이 구원받기 위해 지불해야 할 대가는 죽음, 곧 멸망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자신들의 구원을 위해 아무런 대책이 없는 인간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해 주셨으니 그보다 더한 은혜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은 인간의 어떤 노력이나 대가가 필요치 않은 은혜 그 자체였습니다 (참조;롬11:6,사55:1).
2) 완전함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 흘리심으로 이루신 인간의 구원은 완전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이 그 자체로 완전한 것이어서 거기서 어떤 것을 첨가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기독교 구원관의 핵심입니다. 세상의 다른 종교나 철학은 인간 스스로 완전해 질 수 있으며 의로워 질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인간은 절대로 자신의 능력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구원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은총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이 진리는 누구도 더하거나 감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임을 인식합시다.
맺는 말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인류에 대한 구원을 때가 차매 예수님께서 역사 속에 오시어 구체적으로 실행하셨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목숨을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대속물로 주심으로써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분이 우리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인간이 되셨고 또 그분이 직접 우리 죄를 대신 하여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셨다는 것 만큼 놀라운 사실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Savior)기 되셨고, 우리는 그를 통해서만 구원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예수 아닌 그 누구를 통해서나 다른 방법으로는 결코 구원을 얻을 수 없는 것은,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원을 실행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실행지 예수
a. 다윗의 계보에서 탄셍(마1:1)
b. 요셉의 아들이었음(마1:2-17)
c. 마리아의 아들이었음(눅3:23-38)
1. 실행의 원리
a. 육신을 입고 오심으로써
㉠아버지의 뜻을 따라(히10:5-9) ㉡예언의 성취를 위하여(눅4:17-21) ㉢아버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요14:8-11)
b. 죽으심으로써
㉠침뱉음을 당하고(마26:27) ㉡매질을 당하고(요18:22) ㉢가시관을 쓰시고(마27:2-9) ㉣십자가에 처형당하심 (마27:31-35)
c. 부활하심으로써
㉠예언이 성취되었음(시16:10)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음(행2:24) ㉢빈 무덤은 부활을 증거함(요20:1-9) ㉣부활은 죄의 용서를 위한 것(고전15:17)
2. 대속자 예수
a. 예수의 육체
㉠하나님이 예비하셨음(히10:5) ㉡성령으로 잉태되었음(눅1:34,35) ㉢죄가 없으심(고후5:21)
b. 예수의 성격
㉠영원한 의를 나타내는 것(단9:24) ㉡율법을 완성하는 것(롬10:4) ㉢죽음의 숙명에서 자유를 주는 것(히2:15) ㉣하나님께서 보내셨음을 증거하는 것(요5:36)
c. 대속자로서의 예수 피
㉠화목의 기초가 됨(엡2:13-16) ㉡구원의 기본이 됨(롬3:24,25) ㉢칭의를 가져옴(롬5:9) ㉣성화 된 삶을 이끔(히10:29) ㉤영생의 근거를 제공함(요6:53-56)
3. 구원의 성격
a. 인간의 죄를 씻어 버림
㉠하나님과의 화평 관계 회복(롬5:1) ㉡하나님의 의가 됨(고후5:21) ㉢죄에서 깨끗한 신분이 됨(요일1:7) ㉣마귀의 세력에서 벗어남(히2;14)
b. 제사장적 성격을 지님
㉠하나님의 공의를 충족시킴(롬3:24-28) ㉡하나님의 진노를 진정시킴(롬5:9) ㉢죄인들을 의롭게 함(롬5:1) ㉣신자들을 거룩케 함(고전1:30)
c. 예수의 제사장적 자격
㉠하나님의 아들로서 대제사장임(히7:28) ㉡죄가 없으심(히7:26,27) ㉢영구성을 갖음(히7:23,24) ㉣완전함을 나타내심(히7:11)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은혜/롬3:23-24 (0) | 2014.06.07 |
---|---|
구원의보증자이신성령/엡1:13-4 (0) | 2014.06.07 |
구원의계획자이신 하나님/엡1:3-6 (0) | 2014.06.07 |
삼위일체하나님의구원사역/엡1:3-14 (0) | 2014.06.07 |
성도들에게나타남/골1:26-27 (0) | 201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