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하나님의은혜/롬3:23-24

제이비젼 2014. 6. 7. 10:03

 ·하나님의 은혜로(th autou cariti)

 하나님의 의가 언급되는 이 부분은 구원에 대한 이론이 일부 소개되고 있다. 원문을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그 자신의 은혜로 인하여'가 되는데 한글 개역성경에는 대명사 (a;utou:아우튼)를 실명사로 표현하여 '하나님'이라고 나타냈다. 이 구문은 수단의 여격 구문으로서 '…으로서, …으로 말미암아'라는 번역이 되게 하는데 구문의 특수 용법이 하나님에 의한 동인 제공임을 나타낸다. '은혜'라는 용어 (cari":카리티)는 (cariti:카리스)의 여격 명사인데 '은혜'라는 의미 외에도 '자비, 아름다움, 매력, 즐거움, 호기(beneficial opportunity), 관대한 선물'이라는 뜻들을 갖는다. 또 행25:3에서는 '호의가 깃든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며 눅6:23에서는 '감사'를 의미하여 나타내기도 한다. 이 용어는 대체로 하나님 편에서 인간을 향한 표현 시에 '은혜, 자비, 아름다움'이라고 번역할 수 있으며 하나님을 향한 인간 편에서는 '즐거움, 감사, 기회'등으로 번역한다. 성도가 의롭게 된 것은 그 자신의 노력이나 공로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편에서의 은혜에 기인하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은 것이다.

 



  인간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전혀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말미암습니다. 그것은 인간이 범죄했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적 공로는 믿는 자들에게 값 없이 의롭다고 하시는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롬3:23-24). 대가 없이 주시는 것이므로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이 은혜 속에서 성도를 조건 없이 사랑하시고 소명하셔서 중생케 하고 회심(회개와 신앙)케 합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무조건적인 은혜


1) 은혜의 의미

 '은혜'라는 말의 뜻은 성경에서 '총애' 또는 '호의'로 나타나 있습니다 (참조; 창6:8, 출33:12, 눅1:30,행2:47,엡2:7). 이는 하나님의 자선적, 동정적 행위로서 무상으로 주시는 선물입니다. 이러한 은혜는 성령의 공작을 통하여 주어지는데 세속계에 나타나는 성령의 공작을 보통(일반) 은혜라고 하고 구속계(교회)에 나타나는 것을 특별 은혜라고 합니다.


2) 보통(일반) 은혜

 하나님께서 주시는 보통(일반) 은혜는 자연 만물과 모든 인간들을 대상으로 하여 주어집니다. 성령의 공작을 통하여 분배되는 이 보통의 은혜는 크게 세 가지 방면으로 나타나는데 ①자연 만물과 생명의 기원, 유지, 발전에 간여하고(참조;창1:2,창2:7,욥33:4,시104:30,사42:5) ②인간의 육체적 힘, 용기, 지혜, 기술, 각양 재능 등이 성령에 의하여 주어지는 것이며(참조;삿3:10, 출28:3, 출35:30, 느9:20, 민11:17, 삼상10:6) ③인간 사회의 정치적, 도덕적 질서 유지를 위한 것이 그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주신 양심을 효과적으로 발현시킴으로써 도덕적 질서와 예의를 유지하고 죄의 파괴적 세력을 억제하는 능력으로 주어지는 은혜입니다. 요컨대 이 보통(일반) 은혜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의 생성, 유지, 발전을 위한 기본적이며 보편적인 은혜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으로 합니다.


3) 특별 은혜

 하나님의 특별 은혜는 특히 구원받는 성도들에게 성령의 공작을 통해서 베푸시는 은혜로서 이는 보통(일반) 은혜로는 얻을 수 없는 '구원'을 얻게 하는 데 필요한 은혜입니다. 이 특별 은혜는 객관적(보편적)으로 성경 말씀으로 계시된 구속적 진리 속에 나타났고 주관적(개별적)으로는 그 소명과 중생, 회심과 칭의, 성화 등의 인간회복 속에서 나타난 성령의 사역입니다. 성도가 이 세상을 살면서 하늘 나라 시민으로서 삶을 영위케 되는 것은 이 특별 은혜에 의존합니다. 이 특별 은혜에 의하여 인간은 타락한 죄인으로부터 "하나님의 형상"(참조;창1:27)으로 회복되어 가며 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으로서의 삶이 가능케 되는 것입니다. 성령의 충만, 내주, 봉사를 위한 은사 활동 등이 모두 이 특별 은혜 속에 포함됩니다.


2. 선택의 은혜


1) 전지(全知)에 의한 은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롬8:29). 인간 구원에 있어서 그 은혜가 개인에게 적용될 때 그것은 먼저 하나님의 인지(認知)로부터 시작합니다. 이는 전지(全知)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의한 것으로 하나님은 당신의 특별 은혜를 통하여 구원받을 개개인을 미리 아시고 선택하십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생명의 구주로 영접할 자를 미리 아시고 그들을 택하시는 것입니다(참조;벧전1:1,2).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형편, 가능성, 그리고 미래의 일까지도 동시적으로, 직관적으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아십니다.


2) 택함으로 표현되는 은혜

 구원받은 자를 택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앞에서 말한 대로 하나님의 전지하신 능력에 근거하고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신 그리스도의 대속적 은혜를 받아들여 믿는 자들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참조;롬8:29,겔18:32).


3. 은혜의 통로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에게 전달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화육, 죽음 그리고 부활을 통해서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은혜는 전달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가 된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겠다고 약속하신 계시의 정점이며 완성이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없이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에게 전달될 수는 없습니다. 이 하나님의 은혜를 인간편에서 수용하는 것은 회개와 믿음을 통하여 '은혜'를 계시하였고 사람은 회개와 믿음을 통하여 그 은혜를 수용함으로써 구원받도록 하신 것입니다. '은혜'는 죄인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출발하고 성도의 믿음 안에 내재함으로써 존재합니다.


맺는 말


 하나님의 은혜는 자연계와 인간계 전반에 충만 되어 있고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우리들(교회) 심령 안에 더욱 넘쳐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로 죄인인 인간은 멸망에서 건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구원은 우리 성도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은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의 직접적인 분배 사역은 성령께서 우리 영혼 속에서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

a. 이스라엘에 임함(신7:6-26)

b. 신자에게 임함(빌4:19)

c. 불신자에게 임함(행14:15-18)


1. 무조건적인 은혜


a. 은혜의 구원

㉠구원의 사실(행15:11)  ㉡하나님의 부르심(갈1:15)  ㉢믿음(행18:27)  ㉣칭의(롬3:24)  ㉤사죄(엡1:7)  ㉥위로하심(살후2:16)

b. 은혜가 전달되는 수단

㉠성령(갈5:16-26)  ㉡성경(살전2:13)  ㉢기도(롬8:15-27)  ㉣성도간의 교제(말3:16-18)  ㉤예배(고전11:17-20)  ㉥전도(행8:4)

c. 은혜에 대한 묘사

㉠풍성함(롬5:15-20)  ㉡충족함(고후12:9)  ㉢영광(엡1:6)  ㉣큰 은혜(행4:33)  ㉤다양함(벧전4:15)

d. 은혜에 대한 방해 요소

㉠마귀(살전3:5)  ㉡세상(요일2:15-17)  ㉢미지근함(계3:14-18)


2. 선택적인 축복


a. 신자들의 참된 축복

㉠구원됨(요3:16)  ㉡만세 전에 선택됨(엡1:3-5)  ㉢그리스도로 인한 새 피조물(고후5:17)  ㉣죄사함(골1:14)  ㉤하나님의 자녀 됨(롬8:15-17)  ㉥정죄가 없음(롬8:1)  ㉦성령 충만(행1:8)  ㉧믿음으로 인해 칭의됨(행13:38,39)  ㉨그리스도의 중보받음(롬8:34)  ㉩영화 됨(롬8:30)  ㉪견인 됨(요10:27-30)  ㉫평강의 관계로 회복(히12;5-11)

b. 축복이 가지는 특징

㉠하나님에 의한 출발(창1:22)  ㉡레위 지파 속에 나타남(신10:8) ㉢예배 시에 축복하심(레9:22)  ㉣순종에 나타남(신28:1-14)  ㉤아론의 기도 속에 나타남(민6:23-26)

3. 주권적 섭리

a. 섭리의 특징

㉠목적성(행45:5-8)  ㉡시비로움(욥11:7-9)  ㉢보편성(시103:19)  ㉣의로우심(시145:17)  ㉤불가항력(단4:35)

b. 섭리의 요소

㉠만물을 보존(느9:6)  ㉡피조물 속에서 협력됨(창50:20)  ㉢하나님의 통치 행위임(시103:19)

c. 섭리의 대상

㉠우주 만물(엡1:11)  ㉡선인과 악인(마5:45)  ㉢국가의 역사(욥12:23)  ㉣인간의 출생과 사망(행17:26)  ㉤환경의 변화(창8:22)  ㉥우발적인 사건들(마10:30)  ㉦기도의 응답(시65:2)  ㉧악인의 적발과 형벌(시7:12)

d. 섭리와 성도의 자세

㉠번영할 때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할 것(대상29:11,12)  ㉡역경 가운데서도 겸손할 것(욥1:21)  ㉢하나님의 손길을 기억할 것(시13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