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지 않게 하려 함이라(iJna mh pleonekthqwmhn ; 히나 메 플레오네크테도멘)
범죄자에 대한 용서 문제를 언급하는 바울의 서신 중 일부분이다. '속이다'는 말 (pleonekthqwmhn ; 플레오네크테도멘)은 '다른 이보다 더 많이 갖다, 유리하게 행위하다, 앞서 나가다'라는 의미의 어근 (pleonektew ; 플레오네크테오)가 변형된 것으로서, 속이다는 개념은 결국 자기 유리한 쪽으로 행위하여 다른 이보다 더 많은 이익을 갖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고린도의 교인들에게 성령의 기능을 이해시키고자 바울은 인간 내면에 있는 영의 존재를 들어 설명한다. 자신속에 있는 감정, 계획, 사고를 자신의 영이 가장 확고하게 알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경륜과 구원 계획을 가장 확실히 아는 자는 바로 하나님의 영인 성령이라고 논리를 이끌고 있다. 이 성령은 하나님의 백성이 사탄의 궤계에 속지 않도록 분별의 능력과 지혜의 영으로 작용하여 위험으로부터 지켜 주신다. 창2:7의 기사와 관련하여 볼 때, 이러한 바울의 유비적인 해석은 인간 그 자체가 영성을 지닌 존재임을 암시한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 교회에 이단적인 가르침이 침투하는 일을 '사탄의 궤계'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렇듯 성경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이루고 있는 성도들에 대한 사탄의 태도를 매우 적대적으로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적대감, 시기, 악의, 살의 등 이와 같은 것들이 사탄이 성도들에게 지닌 감정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지상의 그리스도인들의 궁극적인 '적'은 사탄이요(참조; 벧전5:8), 삶의 정황 속에 닥치는 신앙적 시련의 근원도 사탄에게서 나오는 것이며 (참조; 계2:9), 도 성도들의 선한 싸움의 절대적인 대상도 사탄임을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참조; 엡6:10-12). 만일 우리 성도들이 사탄의 악한 사역을 간과한다면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구원, 고난, 영생, 그리고 산과 악과 같은 진리와 교훈에 대한 의미도 올바로 파악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함께 성도들에 대한 사탄의 간악한 사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참소와 비방(계12:10)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재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사탄의 신약적 명칭이 'Diabolos' 즉 '마귀'입니다. 이 명칭은 '중상모략자'라는 뜻으로 성경만이 계시해 주는 사탄의 속성과 사역을 시사하는 명칭입니다. 사탄은 불신자에게는 하나님을 참소하고 비방하여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불신케 합니다(참조; 눅8:12; 고후4:3,4; 딤전4:1-3).
그리고 사탄은 하나님을 신앙하는 믿음의 성도들에게는 성도들의 양심이나 삶의 약점을 들어 참고하고 비방합니다. 그래서 결국 하나님께 성도들을 사랑하는 것을 훼방하고,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신뢰하지 못하도록 만들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욥의 신앙심이 순수한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물질과 자손과 건강이라는 대가를 받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비방했습니다(참조; 욥1:8-11;욥2:4,5). 또 사탄은 성도들의 신앙적 단점과 약점을 가지고 성도들의 양심에 정죄의 불화살을 쏘아댑니다. 그래서 성도들로 하여금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롬7:24)라고 자기에 대한 모순감과 회의와 죄책감으로 몸부림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국 성도로 하여금 '나 같은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다. 아니 하나님께서는 나같이 배은망덕한 자는 사랑치 않으실 거야'라고 자포자기하고 타락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다음과 같은 진리로 무장해야 함을 권고합니다. ① 하나님께서는 악에게 시험받지 않으신다는 점입니다(참조; 약1:13). 그러므로 사탄이 아무리 참소를 해도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을 정죄치 않으신다는 진리를 기억합시다(참조; 롬8:1,2). ② 그리스도의 의만을 의지해야 합니다(참조; 엡6:15,16). 우리의 단점과 약점이 하나님의 율법 안에서, 또 나의 양심 안에서 발견된다 할지라도 우리의 의는 나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공로를 힘입은 것이기에 하나님 앞에 바로 설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참조; 고전1:29-31).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나를 버리지 않으신다는 믿음을 힙입고 사탄의 송사와 비방을 물리쳐야 합니다. 이 복음의 진리 위에 굳게 선 성도들은 사탄의 모든 사귐을 이길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갖춘 셈입니다.
2. 불신과 범죄로 유혹(창3:1-5; 요13:2)
1) 불신으로서의 유혹
창3:1-5에 보면 사탄이 인류를 타락시킨 수법은 곧 '불신'이었습니다. 이처럼 사탄은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사랑과 거룩한 뜻은 불신토록 유혹합니다. 성도의 생명은 바로 하나님과 그 뜻과 언약을 신뢰하는데 있습니다(참조; 롬1:16,17). 사탄은 어찌하든지 성도의 신앙심을 피괴하려 합니다. 그 대표적인 수법이 바로 유일무이하게 계시된 진리인 '성경 말씀'을 의심케 하고, 왜곡되게 하고, 경히 여기게 하는 것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사탄은 초대 교회 때에는 유대교의 핍박과 로마의 권세로 성경을 파괴하려 했으며, 그 후에는 성경을 교회의 지도층만 읽도록 했으며, 근래에 와서는 인본 철학을 통해 성경의 가치를 상대적인 것으로 성도들이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회로 하여금 결국 성경은 절대적인 진리가 아니라 시대와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믿을 수도 있는 것으로 인식케 합니다. 결국 성도들의 신앙을 희석시키고 나아가서는 불신앙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사탄의 수법입니다.
2) 범죄토록 유혹함
이와 같은 성경의 가치를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과 언약으로 믿지 못하는 성도들은 결국 배교와 타락의 자리까지 나아갈 공산이 큽니다. 그래서 가롯 유다처럼 '세상의 가치' 밑에 그리스도를 격하시켜 진리를 팔아 넘기려는 죄를 범하도록 합니다(참조; 요13:2). 가롯 유다는 어쩌면 그리스도의 '사랑과 영생'이라는 절대 진리를 세상의 '물질과 힘의 가치' 밑에 두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참조; 요12:1-5). 그러기에 처음에는 그리스도를 '현세적인 구세주'로 믿고 따르다가 실망을 하고 배신하는 자리로 갔을 것입니다. 또 딤후4:10에는 '세상으로 간 데마'의 교훈이 나옵니다. 그는 원래 교회에서 저명한 지도자들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참조; 골4:14). 그러나 기독교회가 로마에게 핍박을 당하고 시련을 겪자 그리스도의 언약을 믿지 못하고 배교하고 말았는데(참조; 딤후4:1-4), 후에 황제 숭배 신당의 사제가 되어 주지육림을 추구하는 사람이 되었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3. 영적으로 교만케 하여 시험함(눅22:31; 딤전3:6)
이렇듯 사탄은 참소와 비방, 그리고 세상의 권세와 가치로 유혹하여 불신앙으로 타락시키는 사역을 하는데 그와 같은 시험을 이겨낸 성도들에게는 가장 무서운 수법으로 유혹합니다. 그것은 바로 '교만'이라는 사탄의 최고 무기입니다. 이 교만은 사탄이 하나님과 가장 가까웠던 때에 사탄으로 하여금 마귀가 되도록 유혹했던 죄의 죄의 뿌리입니다(참조; 사14:12,13; 겔28:15-17). 그러므로 성도들은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고전15:10)라고 성도 본래적인 겸손한 자기 인식으로 늘 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의식을 상실할 때 온갖 사탄의 시험에 빠지게 될 것이며, 이 겸허한 자기 인식으로 무장하고 있을 때, 참소도 비방도 또 불신앙의 유혹도, 교만으로의 유혹도 물리칠 수 있는 것입니다.
·성도를 위한 사역
1. 참소와 비방
a. 참소하는 이유
㉠ 말세의 현상으로(딤후3:3) ㉡ 사탄의 유혹으로(계12:10) ㉢ 미련하기 때문에(잠10:18)
㉣ 행실이 옳지 못함으로(딛2:3) ㉤ 상대를 없신여김으로(삼하19:27)
b. 참소한 자들의 실례
㉠ 말세의 악한 자들(딤후3:1,3) ㉡ 이스라엘을 참소한 하만(에3:8)
㉢ 그리스도를 고소할 목적으로 참소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요8:3-6)
㉣ 하나님 앞에서 성도를 참소하는 사탄(계12:10)
c. 비방의 특징
㉠ 사탄의 특성임(욥1:9-11) ㉡ 간사한 자들이 좋아함(시52:4) ㉢ 악의 열매임(롬1:28-30)
㉣ 미련함의 소산임(잠10:18) ㉤ 악한 마음에서 발생됨(눅6:45)
d. 비방하는 자의 결과
㉠ 재앙으로 죽음을 초래함(민14:37) ㉡ 형벌을 받게 됨(시101:5)
㉢ 여호와께 버림을 받음(렘6:30) ㉣ 부끄러움을 당한(벧전3:16) ㉤ 살인하게 됨(겔22:9)
2. 불신케 함
a. 불신앙의 의미
㉠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함(사5:24) ㉡ 여호와를 인정치 않음(렘5:12)
㉢ 다른 신을 섬김(왕상11:4) ㉣ 그리스도를 거부함(사53:1-3)
㉤ 적그리스도에게 속함(요일4:3)
b. 불신앙의 죄에 대한 묘사
㉠ 목이 곧아서 항상 성령을 거역함(행7:51)
㉡ 영적으로 무지하므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났음(엡4:18)
㉢ 패역함(민17:10)
c. 불신앙의 원인
㉠ 하나님보다 자신을 더 의지하므로(사47:10,11)
㉡ 행위가 악하여 빛을 미워하며 악을 더 사랑하므로(요3:19-21)
㉢ 사탄에게 속해 있으므로(요8:43-47)
d. 불신앙의 결과
㉠ 이미 심팜을 받았음(요3:18) ㉡ 멸망의 형벌을 받음(히10:28,29)
㉢ 이적을 보지 못함(마13:58) ㉣ 안식을 얻지 못함(히3:15-19)
㉤ 하나님의 진노를 당함(살전2:14-16)
3. 범죄토록 유혹함
a. 범죄하는 이유
㉠ 사탄의 하수인과 함께하므로(출23:33) ㉡ 거만한 마음 때문에(잠16:18,19)
㉢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기 때문에(대상5:25)
㉣ 주를 영접하지 못하였으므로(요일3:6)
㉤ 세상의 근심과 물질의 유혹과 기타 욕심 때문에(막4:18,19)
b. 범죄의 의미
㉠ 주님보다 세상을 사랑함(딤후4:10) ㉡ 복음을 버림(갈3:2-5)
㉢ 여호와를 떠났음(왕상11:9) ㉣ 사탄에게로 돌아감(딤전5:15) ㉤ 마귀에게 속해 있는 것을 의미함(요일3:8)
c. 범죄하지 않는 방법
㉠ 주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함(시119:11) ㉡ 자신을 돌아보며 시험을 받을까 경계함(갈6:1) ㉢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쳐 회개케 함(겔3:21)
㉣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거함(요일3:9)
4. 영적으로 교만케 함
a. 교만의 원인
㉠ 독선 때문에(눅18:11,12) ㉡ 주의 말씀을 거부하므로(시119:85)
㉢ 마음이 높아지며 뜻이 강팍하므로(단5:20) ㉣ 술로 인하여(잠20:1)
b. 교만의 특징
㉠ 견책받는 것을 싫어함(잠15:12) ㉡ 영적 쇠퇴를 초래함(호7:9,10)
㉢ 다툼을 일으킴(잠13:10) ㉣ 하나님의 백성을 훼방함(습2:10) ㉤ 망령됨(잠21:24)
㉥ 자긍함(대하2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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