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 참소하던 자
(oJ kathgorwn···hJmera" kai nukto" ; 호 카테고론…헤메라스 카이 뉘크토스)
참소하는 자를 가리키는 원어 (kathgorwn ; 카테고론)은 앞의 정관사 (oJ ; 호)와 더불어 '고소하고 있는 자, 비난하고 있는 자'라는 분사 의미를 갖는다. 이 용어는 형법상의 용어이기도 한데 그리스도의 일이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흠과 죄를 덮어 주는 변호적인 성격을 갖는 것임에 반하여, 사탄은 하나님 앞에서 밤과 낮의 구별이 없을 만큼 끊없이 인간의 범죄 사실을 비난하고 고소한다. 사탄이 하는 일은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일의 정반대적인 것들이다. '참소하는 자'라는 뜻의 (kathgoro" ; 카테고로스)는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히브리어 (rwgyfq ; 카테구르)에 상반되는 용어로 (rwgyns ; 쑤네구르)의 사용이 빈번히 대구로 제시되고 있는 점을 들어 사탄의 물질적 사역이 전자이고 선한 천사의 사역이 후자라고 양분짓기도 한다. 유대 문헌들은 천사의 기능을 변호하는 자, 선을 지켜 나가는 자로 제시한다.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계12:10). 사탄의 본뜻이 '참소자'(Accuser) 이듯이 사탄은 그의 이름에 맞게 행동합니다. 그래서 사탄은 우리의 죄와 결점을 지나치게 확대하고 과장해서 하나님께 참소하기도 합니다. 양심적이고 성실한 욥을 참소하고(참조; 욥1:9-11; 욥2:4,5)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을 참소했으나 주의 사자가 그들을 방어해 준 것이(참조; 슥3:1,2) 바로 그 예입니다. 또한 사탄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굳게 서 있지 못한 예민한 양심들에게 영향을 미쳐 죄에 물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과 나라를 참소하고 비방하는 사탄의 음모를 하나님은 낱낱히 밝혀 우리에게 그 진의를 옳게 구분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함께 상고해 보겠습니다.
1. 성도들에 대한 사탄의 참소와 비방
1) 성도들의 죄를 확대하고 과장시킴
본래 '참소자'를 뜻하는 말은 헬라어 '디아볼로스'(Diabolos) 즉, '중상자'(Slanderer, Accuser) 혹은 '책잡는 자'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마귀를 의미하는 말이기도 한데, 마귀는 악하게 거짓된 보고를 말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명예에 타격을 주는 존재임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마귀는 하나님과 그리스도, 그리고 성도들에 대해서 비방할 것을 찾아 눈을 밝힙니다. 실제로 처음부터 마귀는 사람 앞에서 하나님의 선하심을 참소하였습니다 (참조; 창3:1-5). 그는 아직도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섭리를 호도하여 하나님께서 세상에 악을 존재케 하였다고 비난하게 합니다(참조; 롬3:5-8; 롬6:15; 롬9:14). 사탄은 또 하나님 앞에서 그의 성도들을 참소하고 비난합니다 (참조; 욥1:9,11;욥2:4,5;슥3:1;계12:10). 그런데 이들의 참소와 비방이 가진 특징은 지나체게 과장되고 또한 없는 죄를 새롭게 만들어 고소하거나 확대하여 참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사탄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이간질시키기 위해서 없는 사실을 있는 사실로 왜곡하며 참소하고 비방함을 알 수 있습니다.
2) 참소와 비방에 대한 그리스도의 변호
세상에서의 심판을 담당하는 자가 판사와 검사와 변호사라면, 하늘에서 이같은 일을 담당하는 자는 다름 아니니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또한 범죄를 고발하고 고소하는 사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욥을 하나님께 참소한 것도(참조; 욥1:9-11) 사탄이며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을 참소했던 자도(참조; 슥3:1,2) 역시 사탄이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같은 심판의 과정에서 우리 성도들을 보호해 주시고 변호해 주시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위하여 하나님을 만족시켰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 바로 설 수 있도록 증거해 주시며, 그리하여 사탄을 이기신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임을 고백하는 사실이 바로 그것입니다(참조; 요일2:1,2). 그러므로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참조; 계12:10),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 제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 안에 안전하게 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참조; 요일2:1,2). 따라서 우리의 양심은 우리를 정죄하지 않습니다(참조; 롬8:33-39).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의 형제를 비난하거나 정죄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도리어 참소하고 비방하는 자가 쫓겨나기 때문입니다.
2. 참소와 비방을 통한 사탄의 의도
1) 성도들을 분열시킴
참소와 비방은 그것이 지닌 성격으로 인하여, 더더욱 없는 사실을 있는 사실로 또 있는 사실을 없는 사실로 왜곡 날조하여 참소하고 비방하는 사탄의 역할로 말미암아 우리 성도들을 더욱 분열, 이간질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이는 다른 아니라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는 것이니 그리스도게서 어찌 나뉘었느뇨'(고전1:12,13)하는 바울의 책망이 바로 이같은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사탄은 죄 지은 형제에 대하여 좋지 못한 감정을 일으키거나 그를 대하는 문제를 놓고 견해차를 유발시킴으로써 분열을 조장하기도 합니다(참조; 고후2:5-11). 분개한다든지 또는 완전히 용서하지 못하는 것은 모두 사탄의 성도들에 대한 분열과 분쟁의 공략 때문임을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다른 사람에게 증오를 가지면 사탄으로 하여금 분열을 조장할 기회를 주게 됨을 또한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참조; 엡4:26,27).
2) 하나님의 신앙 공동체를 파괴함
사탄은 참성도에 대해서 끊임없이 싸움을 걸고, 참소하고, 의심을 심고, 죄를 짓도록 유혹하고, 핍박을 선동하고, 봉사를 못하게 막고, 교회에 침투해 들어가 분열을 조장함으로써 마침내 하나님의 신앙 공동체를 파괴하려고 힘쓰고 있습니다. 거짓 교사들을 통해(참조; 딤전4:1-3) 사탄은 참신성, 참인성, 또는 그리스도의 대속과 믿음으로 말미암은 구원을 부인하거나 희석화시킴으로(참조; 요일4:1-4) 신앙 공동체를 분열케 합니다. 또 시기와 이기적 야심, 오만과 거짓 풍습을 퍼뜨림으로써(참조; 약3:14-16) 하나님의 신앙 공동체를 와해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세상의 지혜 안에서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가 아닌 하나님의 종에게 모여들게 합니다(참조; 고전3:1-4). 그러므로 그들이 성도들을 참소하고 비방하거나 거짓 교리로 현혹케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신앙 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3. 전쟁을 일으킴
사탄에 의한 참소와 비방은 작게는 개인 대 개인의 시기와 비난, 분열과 분쟁을 야기시키기도 하지만 크게는 집단과 집단, 하나님의 백성과 사탄의 세력을 분쟁케 하는 대전쟁으로 이끌어 가기도 합니다. 세상을 완전히 사탄의 손아귀에 넣기 위해서 그들은 대규모 전쟁을 조직하고 협력하여 일으키기도 하는 것입니다(참조; 요12:31;요14:30; 엡6:11,12 등).
·참소와 비방
1. 참소
a. 어원적 의미
㉠ 중상한다는 뜻(민13:32) ㉡ 비방한다는 뜻(잠10:18) ㉢ 남 몰래 한다는 의미(삼상25:30)
㉣ 거짓 고소한다는 뜻(딛2:3) ㉤ 고발한다는 뜻(마12:10) ㉥ 고소한다는 뜻(행25:5)
㉦ 나무라고 책망한다는 뜻
b. 참소가 일어나는 까닭
㉠ 말세이기 때문에(딤후3:1-5)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 마귀의 종이 되었기 때문에(계12: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 무지로 인하여(삼하19:27)
종 나를 내 주 왕께 참소하였나이다 내 주 왕께서는 하나님의 사자와 같으시니 왕의 처분대로 하옵소서
㉣ 행실이 옳지 않으므로(딛2:3)
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참소치 말며 늙은 술의 종이 도지 말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
㉤ 미련하므로(잠10:18)
미워함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요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c. 참소의 대상과 그 결과
㉠ 대상
① 성도들(단3:8) ② 동료들(단6:24) ③형제들(계12:10)
㉡ 결과
① 반드시 보응을 당함(단6:24) ②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쫓겨남(계12:10)
d. 성경에 나타난 참소자들
㉠ 사탄
①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한다(계12:10) ② 욥을 하나님 앞에서 고발하였다(욥1:6-12)
㉡ 모르드개를 참소한 하만(에3:8)
㉢ 예수님을 고소하던 자(요8:6)
㉣ 말세의 사람들(딤후3:1)
㉤ 배교자(벧후2:10,11)
e. 참소로 말미암은 교훈들
㉠ 참소는 반드시 분쟁을 일으킨다(잠25:23)
㉡ 주의 장막에 거하기 위해서는 참소치 말아야 한다(시15:1-3)
㉢ 참소치 말라고 명하셨다(딤전3:11)
2. 비방
a. 비방을 받는 자들
㉠ 이웃(렘9:4) ㉡ 성도들(히10:33) ㉢ 제자들(눅5:30) ㉣ 어머니의 아들(시50:20)
㉤ 백성들의 관원(행23:5) ㉥ 하나님의 종(롬3:8) ㉦ 형제들(약4:11)
㉧ 하나님(대하32:16) ㉨ 주님(시74:22) ㉩ 복음(행19:9)
b. 비방을 하는 자들
㉠ 이방인들
-신실한 행실을 이상히 보는 자들임(벧전4:3,4)
㉡ 원수들
① 하나님의 백성들을 업신여김(느4:4) ② 하나님의 존재를 비웃음(시42:10)
③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해를 가함(시57:3) ④ 주의 이름을 욕함(시74:18)
㉢ 거짓 지도자들(요삼9:10)
㉣ 사악한 자들(사50:20)
㉤ 사탄(욥1:9-11)
㉥ 우매한 자들(시74:22)
㉦ 거만한 자들(잠22:10)
㉧ 만민들(겔36:15)
c. 비방의 실체
㉠ 게으름의 표시이다(딤전5:13) ㉡ 마귀의 특징 중 하나이다(계12:10)
㉢ 악에서 기인한다(눅6:45) ㉣ 미움에서 기인한다(시109:3) ㉤ 분노를 일으킨다(잠25:23)
㉥ 간사한 자들의 전유믈이다(시52:4) ㉦ 독과 같은 것이다(시140:3)
㉧ 악의 열매이다(롬1:28-30) ㉨ 미련함의 소치이다(잠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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