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

세상 풍속을 좇게 함/엡2:2,3

제이비젼 2017. 4. 22. 20:32




 ·공중 권세 잡은 자

(ton ajrconta th" ejxousia" tou ajero" ; 톤 아르콘타 테스 엑수시아스 투 아에로스)


 요한 기자는 여기의 공중 권세 잡은 자를 사탄의 별명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앞선 복음서 속에서는 '세상의 임금'으로 표기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앞선 복음서 속에서는 '세상의 임금'으로 표기하기도 하였다. '공중'이라는 말의 원어 (ajero" ; 아에로스)는 단순히 하늘이나 창공을 가리키는 단어(oujrano" ; 우라노스)와는 구별된 개념을 갖는다. 많은 신학자들은 하늘을 세계의 층, 즉 삼층천으로 구분한다. 첫 번째, 하늘로 시각적인 창공을, 두 번째 하늘로 공중, 그리고 세 번째 하늘로 천국, 또는 영의 세계를 꼽는다. 사탄은 하나님의 나라인 세 번째 하늘에서 쫓겨나와 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이다. 그러나 이 공중에서도 조만간의 그리스도 재림시, 쫓겨나 지상에서의 활동으로 극성을 띠게 될 것이다. 사탄이 공중의 세력을 잡았다는 사실은 그의 능력이 발휘되어 지배력을 편 듯이 이해되기 쉬우나 그의 모든 세력과 활동들은 하나님의 장기적이고도 세밀한 계획의 일환으로 전개되는 것에 불과하다. 인간을 시험하고 연단시켜 인류의 역사를 이끄시는 하나님의 경륜 속에 사탄의 존재는 도구에 불과하다. 

 



  인류사 속에서 인간이 내린 결론은 물질의 풍요와 과학의 발달이 인류에게 행복을 제공한다는 것이며 그 이론에 입각하여 인간이 추구한 것이 물질 과학과 물자의 양산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래전에 공산주의를 제창한 학자들이 진단하기를 물질의 추구는 인간이 암덩이를 기르는 것과 같다는 진단을 내렸고, 그에 대한 처방으로 공산주의라는 체계를 구축하여 인간을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미혹해 왔습니다. 어찌되었든 그들이 내린 진단은 놀라운 것이었으나 그에 대한 처방인 공산주의 체제는 하나님을 소외시켰고 그 결과는 전쟁과 궁핍뿐이었습니다. 문제는 물질이나 세상의 학문, 풍속 그 모든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세상 것을 악한 사탄이 그의 도구로 삼아 수많은 사람이 그의 노예가 된 데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성경은 분명한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엡2:2)고 하였습니다. 사탄의 역사는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세상 풍속을 좇게 하고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잘못된 지식을 제공함


 1) 범죄케 하는 지식

 사탄은 인간에게 잘못된 지식을 제공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에덴 동산에서 하와에게 거짓된 지식을 제공함으로 하와는 범죄케 되었습니다(참조; 창3:5). 그 잘못된 지식을 수여받은 인간은 또 다른 범죄의 가능성을 가진 지식으로 달려가게 된 것입니다(참조; 창22,23장). 그러기에 세상의 지혜나 지식은 하나님 앞에서 헛되었다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지혜는 하나님께 미련한 것이니 기록된 바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헛것으로 아신다'(고전3:19,20)고 하였습니다. 


 2) 교만에 빠지게 함

 세상의 지식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권세와 그 권위에 도전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작금의 유전 공학의 발달이 식량 생산과 양질의 가죽과 우량 수목을 양산하는 단계를 넘어서 인간을 제조하려는 차원까지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지식이 하나님께 합당하게 사용되면 복되지만 사탄의 도구로 화할 때는 얼마나 피해가 큰지 모릅니다. 비근한 예로 화학 무기를 생산하는 지식이나 원자탄과 중성자탄, 수소폭탄 등 수많은 무기의 양산은 분명 사탄의 계략에 의한 것으로 인간은 사탄의 거짓된 지식에 의해 지배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고전8:1)라고 단언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주변에서 세상의 지식으로 하나님을 인식하려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등지고 있는지 모릅니다. 


 3) 세상 풍습을 좇음

 인간이 마귀의 조종으로 잘못된 지식을 전수받아 세상의 풍습을 좇음으로 나타나는 행위가 하나님 대신 온갖 형상을 만드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도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롬1:23)고 하였습니다. 그러한 잘못된 지식의 행위는 구약성경에 기록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 속에 뚜렷이 기록되어 있으며, 오늘의 현실에도 수많은 형상의 신을 만들어 좇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2. 향락을 추구하게 함


 1) 의식주의 쾌락 추구

 예수님께서 지적한 내용 중에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지 말라'(마6:31)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현실은 어떠합니까? 먹을 음식을 찾아 다니는 사람들이 단순한 음식의 섭취가 아니라 식욕을 즐기려는 행렬을 이루며, 의복도 하나의 지나친 욕구의 충족으로 사들이며 또한 부의 과시나 부의 축적으로 집을 치장하는 이들오 수없이 많은 것입니다. 일정한 도를 넘어 한계 없이 치닫는 인간의 사치 욕구 뒤에는 반드시 사탄의 계략이 숨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2) 향락 추구

 수많은 술집의 번창함을 보면서 그에 따른 탈선이 이 세대를 병들게 하며, 그 파괴적 영향력은 개인을 넘어 가정과 사회 국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알콜 소비량이 최고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으니 큰 문제인 것입니다. 성경은 경계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날이 덫과 같이 이르리라'(눅21:34). 이 방탕과 술취함은 윤리와 도덕을 파괴하여 인간 사회에 하나님의 빛을 가리게 하는 유해 요소입니다. 


3. 물질 추구와 배금사상을 퍼뜨림


 1) 극도의 이기주의

 타락하여 마귀의 조종하에서 육신의 삶에 취하여 사는 인간의 모습이 바로 사탄의 종 노릇 하는 현대 불신 인본주의자들의 모습입니다. 그들은 물질을 추구하는 데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고 극도의 이기주의를 동원하여 질서를 파괴하며 인권을 유린하고 있습니다. 야곱의 삼촌이 딸들을 팔아 물질을 추구하듯(참조; 창31:15) 자기 위주의 물질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성경은 이르기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딤후3:1-4)라고 경계하였습니다. 


 2) 배금주의

 물질의 추구에 혈안이 된 인생들은 드디어 물질을 숭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물질로 모든 것을 소유하려고 합니다(참조; 행8:18; 딤전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라고 경계한 말씀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 배금주의의 뒷면에는 하나님으로부터의 이탈을 유도하는 마귀의 궤계가 있음을 성도는 알아야 합니다(참조; 엡2:2,3). 


맺는 말


 세상 풍속을 좇게 하는 것은 사탄의 계략입니다. 거기에는 인생의 파멸과 멸망이 있습니다(참조; 엡2:2,3). 모든 성도는 근신하여(참조; 딛2:12; 히3:13). 깨어 기도하며 하나님의 의를 찾아 살아야 합니다. 그곳에 영생이 있습니다(참조; 골3:2). 

 


  ·세상 풍속을 좇게 함


 a. 인간은 모두가 세상 풍속을 좇았었음(엡2:1-5)

 b. 세상 풍속은 하나님의 뜻과 어긋남

 ㉠ 인본적이다(막7:7) ㉡ 물질적이다(약5:3) ㉢ 쾌락적이다(요일2:16)

 ㉣ 무신론적이다(렘5:12) ㉤ 자기 중심적이다(마24:12)

 c. 사탄은 세상의 임금임

 ㉠ 이 세상의 임금이다(요12:31) ㉡ 이 세상의 신이다(고후4:4)

 ㉢ 공중 권세를 잡은 자이다(엡2:2)


1. 세상 풍속


 a. 세상 철학을 좇는다

 ㉠ 악하고 천한 초등 학문(갈4:9) ㉡ 세상 철학은 그리스도를 거부함(골2:8)

 b. 쾌락주의이다

 ㉠ 탐욕은 진노를 부름(골3:5-7) ㉡ 탐욕은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얻지 못함(엡5:3-5)

 ㉢ 이세벨과 더불어 행음함(계2:20)

 c. 우상 숭배이다

 ㉠ 귀신에게 제사함(고전10:20) ㉡ 우상에게 절함(고전12:2) ㉢ 우상을 섬김(계9:20)

 d. 율법주의이다

 ㉠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다시 율법으로 돌아감(갈3:3)

 ㉡ 율법주의는 복음을 헛되게 함(갈4:9-11)

 ㉢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치 못하게 함(히7:19)

 e. 인본주의이다

 ㉠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음(막7:7) ㉡ 자기만을 사랑함(딤후3:2)

 ㉢ 이기심으로 형제를 대함(약2:15,16) ㉣ 인간을 숭배함(행28:6)

 f. 사이비 종파이다

 ㉠ 이단을 끌어들임(벧후2:1) ㉡ 거짓 교사가 가르침(고후11:13-15)

 ㉢ 다른 복음을 쫓음(갈1:6-8) ㉣ 천사를 숭배함(골2:18) ㉤ 배교를 선동함(딤전4:1)

 g. 거짓 기사이다

 ㉠ 점술(행16:16) 

 ㉡ 마술

 ① 마술사 시몬에게 사람들이 현혹됨(행8:11)

 ② 마술로 인하여 만국이 미혹당함(계18:23)

 h. 무신론이다

 ㉠ 모든 사상에 하나님이 없다 함(시10:4) ㉡ 인정치 않음(렘5:12)

 ㉢ 하나님을 찾는 자가 없음(롬3:11) ㉣ 하나님과 예수를 부인함(요일2:22)


2. 세상 풍속의 출처


 a. 사탄

 ㉠ 공중 권세 잡은 자(엡2:2)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 이 세상의 신(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영(요일4: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 그리스도의 영이니라…

 ㉣ 세상의 초등 학문은 마귀를 좇음(갈4:8,9)

 그러나 너희가 그 때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 노릇을 하였더니…


3. 세상 풍속을 좇는 자가 받을 심판


 a. 우상 숭배자는 하나님의 기업이 없음(엡5:5)

 b. 불순종하는 아들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함(엡5:6)

 c. 경건치 않은 자는 멸망을 당함(벧후3:7)

 d. 불의의 제물은 파멸을 부름(약5:3)



'사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신케 함/창3:1-5  (0) 2017.04.22
성도를 위한 사역/고후2:11  (0) 2017.04.22
거짓 종교를 믿게 함/딤4:1-3  (0) 2017.04.22
복음에 대해 무지케 함/고후4:3<4  (0) 2017.04.22
진리를 거부케 함/눅8:22  (0) 2017.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