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광야의 놋뱀/민21:9

제이비젼 2014. 11. 2. 15:54


 ·놋뱀(jvjn vjn)

 광야생활의 막바지에 이르러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에 대하여 또다시 심하게 불평한다. 특히 하나님의 선물로 주어진 '만나'를 쓸모 없는 음식물이라고 함으로써 '불뱀' 재앙을 일으키게 된다. 민21:4-5에는 '뱁'이라는 말이 모두 6회 나오는데, 원문에는 (#rc:샤라프)와 (vjn:나하쉬)가 함께 사용되었다. (#rc:샤라프)는 광야에 있는 사나운 독사를 가리키는 말로서 이 단어의 어근이 되는 (#rc:샤라프)는 흔히 '불태우다'로 번역되지만 일상적인 불붙임의 뜻이 아니라, 멸망시키는 불로서 은유적인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불뱀'이라고 번역된 (#rc:샤라프)는 '재앙'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원문의 (vjn:나하쉬)는 '뱀'을 가리키는 가장 일반적인 단어이다. 불뱀은 사막 여행자들에게 가장 무서운 적이었으며, 따라서 옛날부터 사막 지역에 뱀 숭배가 있었음은 당연한 사실이다. 하나님은 뱀 숭배를 긍정하듯 모세에게 뱀에 물린 사람이 죽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데 이는 뱀의 형상, 즉 놋뱀을 쳐다봄으로 치유를 얻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뱀을 보내신 이가 하나님이기 때문에 치유의 힘은 놋뱀에게서가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온다. 마치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의 권세를 이기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셔야 했던 것과 같다.

 


  출38장에서 보듯이 '놋'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에 있어서 중요한 제구 등을 씌우는 데 사용된 것입니다. 이는 놋을 설별의 의미로 사용했다는 뜻입니다. 본문의 놋뱀도 이러한 뜻에서 그리스도의 성별한 제구, 즉 사람과 하나님 사이를 이어 주는 제사의 제구로 이용됨을 말씀하고 있으며, 그러한 의미로 광야에서의 놋뱀 사건은 구원을 예표하는 십자가 사건의 상징적 표현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본문을 통해 광야의 놋뱀 사건은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어떠한 진리를 증거하기 위함인가를 살피며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


1) 우리의 죄를 구속키 위해

 '인자가 놋뱀처럼 들려야 한다'는 주님의 말씀은 우리의 죄를 위해 자신의 육신이 십자가에 달려 들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주님의 이 십자가에 달리심은 인류의 모든 죄가 일거에 사면된 전무후무한 극적인 사건입니다. 인류의 죄가 이렇게 사면된 것은 우리의 죄 지음 그분의 대속 사역에 의해 말끔히 도말된 것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죄로 말미암아 흘려야 할 피를 대신 흘리셨고, 죄로 인해 당해야 할 고통을 대신 당하신 십자가 보혈의 공로입니다(참조;사53:5,6).그로 인해 우리는 죄의 징계로부터 평화를 주리고 해방을 맞은 것입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달리심은 우리의 죄를 대속하는 인류 구원의 대역사였음을 알아야 합니다.


2) 화목 제물로 

 또한 주님의 십자가에 달리심은 하나님과 우리의 단절된 관계를 회복케 하는 중보의 사역입니다. 그것은 죄로 인해 단절된 하나님과의 교통을 위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필연적인 일입니다. 그런데 인간과 하나님과의 중보자는 무흠한 자라야 됩니다. 성결한 제물로 죄의 삯을 지워 태울 때 제사장은 하나님 보시기에 정결한 자이어야 합니다(참조;레3:1-17). 제물 역시 흠없는 완전한 것만이 제물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참조; 레22:11-25). 사람이나 자연에서는 이러한 제물을 찾을 수 없습니다. 죄로 인해 모두 타락하여 하나님 앞에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요구하시는 완전한 제물로, 흠이 없는 분이십니다(참조;히9:12-14). 놋뱀은 우리를 위해 드려지는 희생의 제물인 그리스도의 모습입니다.


3) 약속의 성취를 위해

 주님의 십자가에 달리심은 오래 전에 계획되고 준비되었던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요3:14의 민21:9를 인용한 주님의 말씀이 이를 증거하며, 또 다른 많은 성경들이 이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분이 우리를 위해 거짓 증인들에게 고발당하시고(참조;사109:2;마25:59,60), 손발이 못에 박하고(참조;시22:16;요20:25-29), 비웃음을 당하고(참조;시22:7;눅23:35), 목마름과 고난을 당하시고(참조;시27:34,48,시69:3,21), 매 맞으시고 침 뱉음을 당하시고(참조;사50:6;마26:67,68), 강도들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실 것이(참조'사53:9,12;막15:27) 예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의 성취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의 목적에 의해 계획되고 예언되고 성취되어진 것입니다(참조;요일4:9).


2. 십자가를 바라보게 하심


1) 육신의 치료를 위해

 불뱀에 물린 이스라엘 백성들은 육신의 고통으로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이때 높이 들린 지팡이를 바라만 봄으로도 그들은 나음을 입었습니다(참조;민21:6-9). 고통의 자리에서 단지 눈을 들어 바라보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구약의 대부분의 사건들이 그러하듯 그리스도의 치유의 모형입니다. 이천 년 전 주님의 공생애 기간부터 오늘날까지, 육신의 질병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 즉 지팡이처럼 높이 들린 능력을 눈을 들어 바라만 봄으로 나음을 입었습니다. 여기서 놋뱀을 바라보는 행위를 믿음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믿음은 인간의 영혼뿐만 아니라 육신의 모든 질병까지 치료합니다. 광야에서 높이 매달린 놋뱀은 갈보리 산상에 우뚝 선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를 믿음으로 받아들인 자는 모두 구원을 얻습니다.


2) 심령의 치료를 위해

 성경은 사람의 마음의 상태를 만물보다 부패한 것으로 보는가 하면(참조;렘17:9) 상한 갈대와 꺼져 가는 등불로 표현하고 있습니다(참조;사42:3). 한마디로 인간의 마음 역시 병이 깊다는 것입니다. 여러 환경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타락한 심성 자체로 인해 병이 점점 깊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본다면 이러한 심령의 깊은 병을 앓는 이들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놋뱀을 바라보고 나음을 입은 듯이, 그 상처의 고리 아무리 깊더라도 나음을 잃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달리심은 이처럼 상한 심령을 소유한 이들의 치료를 위한 달리심이었습니다.


3) 영혼의 치료를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생기를 받아 생령이 된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범죄함으로 영혼이 타락하였습니다. 타락한 영혼은 거룩하신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없고 오히려 죄의 시연 속에 더욱 깊이 빠졌습니다. 범죄한 인류에게는 아무런 소망이 없고 삶 자체가 고통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인류의 고난을 간과하지 않으시고 멸망 받을 영혼들을 위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셨습니다. 그가 오심으로 죄에서 놓임을 받은 인류는 영혼의 자유함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갈보리 산상의 십자가는 타락한 영혼의 회복의 상징이며, 범죄한 인간이 용서함을 받은 표징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오늘도 상한 영혼들을 치유해 줍니다. 그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자마다 영혼의 상처를 치유받고 새로운 사람으로 새 삶을 살게 됩니다.

 



 ·광야의 놋뱀


a. 놋뱀은 치유의 기적을 나타낸다(민21:8,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아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b. 놋뱀은 우상이 되기로 하였다(왕하18:4)  여러 신당을 제하여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c. 놋뱀은 구원을 상징한다(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과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 뱀의 종류


a. 독사(창49:17)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리로다 말굽을 물어서 탄자로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b. 바다의 뱀(암9:3)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뱀을 명하여 물게 할 것이요

c. 날아 다니는 불뱀(사14:29)  블레셋 온 땅이여 너를 치던 막대기가 부러졌다고 기뻐하지 말라 뱀의 뿌리에서는 독사가 나겠고 그 열매는 나는 불뱀이 되리라


2. 뱀의 특성


a. 하나님에 의해 창조됨(욥26:13)  그 신으로 하늘을 단장하시고 손으로 날랜 뱀을 찌르시나니

b. 간사함(창3:1)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c. 하나님의 저주를 받았음(창3:14,15)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내가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의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d. 독을 가지고 있음(민21:6)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e. 배로 기어다님(창3:14,15)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내가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의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f. 흙을 먹고 사는 동물임(사65: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3. 관련된 기적들


a. 아론의 지팡이(출7:9)  바로가 너희에게 이르시를 너희는 이적을 보이라 하거든 너는 아론에게 명하기를 너의 지팡이를 가져 그것을 바로 앞에 던지라 하라 그것이 뱀이 되리라

b. 모세의 지팡이(출4:3-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것을 땅에 던지라 곧 땅에 던지니 그것이 뱀이 된지라 모세가 뱀 앞에서 피하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어 그 꼬리를 잡으라 그가 손을 내밀어 잡으니 그 손에서 지팡이가 된지라 또 가라사대 이는 그들로 그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나타난 줄을 믿게 함이니라 하시고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네 손을 품에 넣으라 하시매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매 그 손에 문둥병이 발하여 눈 같이 흰지라 가라사대 네 손을 다시 품에 넣으라 하시매 그가 다시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손이 여상하더라

c. 바울의 손에 달린 뱀(행28:5,6)  바울이 그 짐승을 불에 떨어버리매 조금도 상함이 없더라 그가 붓든지 혹 갑자기 엎드러져 죽을 줄로 저희가 기다렸더니 오래 기다려도 그에게 아무 이상이 없음을 보고 돌려 생각하여 말하되 신이라 하더라

d. 애굽 술객의 지팡이(출7:12)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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