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로 이르시되(eipone×××thn parablhn)
비유는 예수를 비롯한 당시의 유대 랍비들이 즐겨 쓰는 진리 교수법 중의 하나이다. 비유란, 그 본질이나 총체적인 의미에서 상이한 것을 일부의 적절한 측면에서 그 유사성을 연결하여 유사 대상들 사이에 비교를 나타내는 것이다. 구약에서는 흔히 (lvm)이라고 표기되고 있는데 이 말 속에는 '비교'라는 개념이 강하다. 그러나 예수의 가르침 속에서 나오는 비유의 형태는 완전하다. 예수는 자신의 말씀을 듣고자 모여든 군중이나 서기관, 바리새인들에게 비유로써 논쟁을 자주 벌리셨다. 그가 사용한 여러 비유 중 가장 유명한 비유는 하늘 나라에 관한 비유이지만 본문에서는 이 비유적 교수법을 구원의 본질과 관계하여 사용하고 있다. '비유'라는 말(parabolh:파라볼레)는 본래 '…을 따라서, …을 대면하여' 등의 의미를 갖는 전치사(para:파라)가 '위치하다'라는 동사 (ballw:발로)와 결합하여 명사가 된 것으로서, 문자적으로는 '…에 맞서서 위치하는 것, 반대편에 서는 것'이란 의미를 갖는다. 즉 비유란 말하고자 하는 실체의 반대편에 서서 간접 방법의 진리 전달 수단이 된다는 말이다.
예수께서 하신 교훈 가운데는 구원에 관한 비유도 많이 있습니다. 잃은 양의 비유, 잃은 그라크마의 비유, 탕자의 비유(참조;눅15:1-32), 부자와 거지 나사로에 대한 비유(참조;눅16:19-31), 그리고 그밖에도 많은 비유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비유들은 특히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열정을 표현한 것으로 양, 드라크마, 탕자, 그리고 부자와 거지로 이어지는 비유에서 교훈의 비중과 중요성을 점차 높여가고 있는 극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양보다 돈이 더 중요하고, 돈보다 사람이 더 중요하며,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더 중요한 무엇인가를 이 비유들은 보여줌으로써 구속 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열정과 깊은 섭리를 교훈하고 있습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잃은 양의 비유
1) 잃은 양과 그 양을 찾는 목자
예수께서 '잃은 양'의 비유를 하실 때 100마리 중에서 잃은 한 마리를 찾는 기쁨을 말씀하셨습니다. 아흔 아홉 마리를 두고 잃은 한 마리를 찾는 목자의 열정은 죄인의 구원을 열망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잃은 양'은 '세리와 죄인들'(눅15:1), 즉 세상에서 하나님을 잃고 방황하는 모든 인간들이며, '목자'는 '예수 그리스도'(참조;요10:11,14)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잃는다는 것은 안전과 위로와 생명을 잃는다는 뜻입니다. '선한 목자'이신 예수께서는 이러한 잃어버린 인간들(죄인들)을 찾으시기 위하여 골고다 언덕 십자가 위에까지 올라가셨습니다. 그것은 죄인을 구원코자 하는 하나님의 열정이며 사랑의 극치입니다.
2) 회개한 죄인 하나의 중요성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이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눅15:7). 인간을 구원코자 하는 하나님의 열정은 아흔 아홉의 의인보다 회개한 한 사람의 죄인을 더 귀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것'과 '큰 것'을 숭상하는 세상의 가치관과는 전혀 대조적입니다.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죄인을 구원하는 구속 사역에 있는 것이므로 죄인 한 사람의 구원은 곧 하나님의 목적 달성이며, 그것은 전체의 구원과 마찬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 사람의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는(참조;눅9:25) 가치관에서 비롯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회개한 한 사람은 땅은 물론이거니와 하늘나라 전체의 기쁨이 되는 것입니다(참조;눅15:7).
2. 잃은 드라크마의 비유
'드라크마'는 헬랑의 왕의 초상이 새겨진 은전으로서, 일반적으로 노동자 1일의 임금에 해당하고 로마의 '데나리온'과 맞먹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들에서 잃어버린 양'을 말씀하신 예수께서는 이제 '집안에서 잃은 은전'을 비유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잃은 것'이 '100분의 1'에서 '10분의 1'로 그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회개한 죄인 한 사람의 중요성과 하나님의 기쁨을 점차 고조시켜 가는 주님의 탁월한 화법입니다. 여기서 '드라크마'는 물론 '죄인'을 상징하고 '여자'는 '성령' 또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등불'은 '복음'이고, '비'로 집안을 쓰는 것은 '교회의 전도활동'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죄인 하나가 회개했을 때의 성령과 교회의 기쁨은 교회 공동체 안에서와 하나님의 사자들에게 큰 기쁨이 되는 것입니다.
3. 돌아온 탕자의 비유
1) 탕자의 가출과 타락
예수의 비유는 이제 '잃어버린 인간'으로 옮겨졌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버지'와 '아들'의 이야기입니다. '잃어버린 것'에 대한 사랑과 귀중성의 극치를 묘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둘째아들은 자기의 '분깃'을 가지고 아버지를 떠납니다. 그가 가출한 중요한 이유는 아버지를 떠나 '향락'과 '자유'를 만끽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향락은 자기 만족, 즉 이기심과 정욕의 충족을 의미하고, '자유'는 방종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버지'를 떠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타락하여 '인간'으로부터 '돼지보다도 못한 자'(참조;눅15:16)로 전락했습니다. 거기에는 '아버지'의 보호와 은혜(축복)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그에게는 '향락' 대신에 '수치'와 '굶주림'이 왔고, '자유' 대신에 '노예'가 되어 버렸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모든 인간은 '탕자'로, '노예'들이며 '짐승만도 못한 자들'입니다.
2) 탕자의 돌아옴
'탕자'는 비참해진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아버지'가 그리워 집으로 돌아옵니다. 이제는 '아들'이 아니라 '품꾼'이 되어 돌아옵니다. 이것은 그가 철저히 회개하여 '겸손'해졌음을 의미합니다. 회개하여 겸손해진 자에게 '아버지'는 그를 영접하고 은혜(잔치)를 베푸십니다. 겸손한 자에게 지혜가 있고(참조;잠11:2),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며(참조;잠3:34), 겸손한 자를 구원하십니다(참조;시149:4). 회개는 겸손이며 구원입니다.
4.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
1) 부자가 추구한 것
예수의 비유는 이제 인간 중에서도 '어떤 인간', '어떤 삶'이 구원을 얻는가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었습니다. 부자는 고귀환 신분(자색 옷)과 부(호화)와 쾌락(연락)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의 대문밖에 있는 거지 나사로에 대한 관심은 가지고 있지 아니했습니다. 인간이 타인에 대한 관심 없이 '자기'만을 위해서 살 때, 그것은 '동물'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삶에는 구원이 없습니다.
2) 천국에서의 가치
부자도 나사로도 죽었습니다. 그러나 부자는 음부에 가고 나사로는 낙원(아브라함의 품)에 갔습니다. 지상에서의 삶의 가치가 하늘 나라에까지 연장된 것이 아니라 완전히 뒤바뀐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겸손과 봉사하는 자들의 나라입니다.
·구원에 관한 비유들
a. 예수께서 사용하셨음(막4:33,34) 예수께서 이러한 많은 비유로 저희가 알아들을 수 있는대로 말씀을 가르치시되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시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
b. 비밀을 설명하는 것에 사용 제자들이 이 비유의 뜻을 물으니 가라사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 잃은 양
a. 양이 가지는 특징
㉠온순한 동물임(렘11:9) ㉡공격력이 없음(사53:7) ㉢자신을 방어하지 못함(미5:8) ㉣집에서 사육되는 가축임(삼하12:3)
b. 양에게 절대 필요한 것
㉠보호자(욥30:1) ㉡목자(요10:4) ㉢우리(요10:1) ㉣초장(출3:1) ㉤물(창29:8-10) ㉥휴식(시23:2) ㉦털 깎는 일(삼상25:2)
c. 양이 상징하는 것
㉠죄가 없음(삼하24:17) ㉡약한 자(시49:14) ㉢유대인(시74:1) ㉣곁길로 빠지는 자(렘50:6) ㉤예수를 믿는 자(요10:1-16) ㉥그리스도(요1:29) ㉦교회(행20:28)
2. 잃은 드라크마
a.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됨을 의미(눅15:24)
b. 중생과 거리가 먼 자를 의미(마15:24)
c. 그리스도 사역의 대상이 됨(눅15:4-6)
d. 하나님의 버림을 받은 자를 의미(요17:12)
e. 사탄에 미혹된 자를 가리킴(고후4:3,4)
3. 돌아온 탕자
a. 탕자들의 생활
㉠술을 좋아하고 탐식함(잠23:20-21) ㉡이방적인 행위가 됨(벧전4:3) ㉢안일 속에 향략적임(암6:4-7)
b. 탕자된 결과
㉠궁핍하게 되기 마련(잠28:19)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얻지 못함(갈5:21) ㉢생각치 못할 때 주님께서 재림하심(눅21:34)
c. 탕자 생활의 탈피 결과
㉠아버지의 환영을 받음(눅15:22-23) ㉡잃었던 참 생활을 되찾음(눅15:32)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을 거역하는 자/신28:15 (0) | 2015.12.26 |
---|---|
구원받지 못할 자/ 롬1:18-25 (0) | 2015.12.26 |
광야의 놋뱀/민21:9 (0) | 2014.11.02 |
출애굽과 광야 생활/출3:15-22 (0) | 2014.11.02 |
라합의 구원/수2:1-24 (0) | 2014.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