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궁정에서 한 날(@'''ïïïdxjb !wy)
맛소라 원문(MT)에는 11절로 기록되어 있어, 한글개역 성경의 10절 표기와는 상이점을 보이는 이 구절은 고라 자손이 보존하여 온 성지 순례에 대한 싯구 중의 일부이다. 시인은 고백하기를 무가치한 세속의 환경에서 수많은 나날을 보내는 것보다는 차라리 하나님의 고귀한 거처에서 가장 보잘 것 없는 위치로 잠시를 보내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계속되는 문구 속에서 '문지기'라는 표현이 나타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시인은 아마도 성전의 수위가 직업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학자들도 있다. 여기서 '한 날'이라고 하는 히브리어 원문 ($wy:욤)은 정관사 없이 사용되었으므로 '하루(a day)'를 의미할 수도 있고 막연한 '어느 날(certain day)'를 의미할 수도 있다. 아랍어에서는 이 형태로 사용될 경우 '기간, 시간'을 의미하여 번역되기도 하나 여기서는 '어느 한 날'로 번역함이 적절하다. '주의 궁정문에서'라는 원문 (#yrxjb:빠하체레카) 역시 문자적으로 옮겨 적을 경우 '당신의 뜰 안에서'가 되는데 결국 '궁정'이란 말은 '집 안의 뜰'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본문은 그리스도의 은총을 맛본 구원받은 성도들의 삶의 관심과 소원이 어떤 것인지 잘 반영해 주는 말씀입니다. 시편 기자는 고백하기를 '주의 궁정에서 한 날이 다른 곳에서 천 날보다 나은 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더 좋다'(10절)고 했습니다. 참새 새끼가 어미의 먹이를 기다리고, 아기가 어머니의 품을 찾듯, 거듭난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사모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사모심은 또한 성도의 신앙 성장과 성숙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과연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무엇을 사모하며 살아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하나님이여 주의 기름 부으신 자의 얼굴을 살펴보옵소서'(9절)라고 하나님의 은총을 간청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생의 얼굴을 살펴본다는 뜻은 '사랑과 은혜를 베푸신다'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늘 자기에게 사랑과 관심을 가져 주기를 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전에는 하나님의 은총보다도 '인생의 권세'나 '물질의 부'나, 혹은 '인간의 사랑'을 기대하며 살았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를 맛본 후에는 그 '하나님의 은총'만을 나의 참된 생명'으로 사모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성도들의 '인생관'입니다. 이와 같은 성도의 사모심은 결코 어떤 이들이 조롱하듯 '약자들의 의타적인 논리'기 아닙니다. 하나님을 알고, 인생들의 본질적인 처지를 깨우친 이들만이 취할 수 있는 인생의 근본적인 지혜인 것입니다(참조;잠1:7). 나의 힘, 나의 재능, 나의 삶의 경험보다도 우선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사랑을 의존하는 삶, 이것이야말로 성도들의 삶의 참된 도리이며, 모든 불신 인생들이 회복해야 할 삶의 본질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해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히 행하는 자에게 좋을 것을 아끼지 아니할 것입니다'(11절). 이 말씀은 하나님의 뜻을 사모하고 그 뜻을 정직하게 추구하며 사는 성도들은 그 삶이 요새처럼 안전할 것이라는 교훈입니다. 그러므로 베드로 사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성도들을 향하여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2:2)고 권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성도들의 '구원주'가 되실 뿐만 아니라, 구원하신 우리 성도들을 '영생의 면류관'을 얻게 하기까지 보호하시고 양육하시는 '아버지'이심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속죄 진리로 구원을 얻었다면, 마땅히 우리 삶의 발자취도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인도 받아야 합니다. 기독교의 구원은 부분적이며 일시적인 구원이 아니라 전인격적이며 항구적인 구원입니다. 그러므로 구속함을 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올바른 지식에 이르기까지 새롭게 변화 받아야 하며, 말씀을 삶의 양식으로 삼고, 그 말씀을 내 삶의 '방패'(11절)로 삼아야 발전하고 성숙하며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은사를 사모해야 합니다
'악인의 장막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10절)라는 고백을 사회학적 시각으로 음미해 보십시오. 즉 불신앙인들이 누리를 사회 문화적 행복보다도, 하나님의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사명자로서 고난받는 삶을 추구하겠다는 고백 아닙니까? 그래서 바울은 아예 '그리스도의 영광'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고난'에도 힘써 참예하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참조;빌3:10,골1:24). 어려운 일이지만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인류 구속 사명과 그 고난을 내 몸으로 감당하기를 소원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만 '참되고 온전한 성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원받았다'는 것은 결국 하나님과 한 운명체로 공동체의 '가족'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참조;롬8:15-17). 그러므로 성도들이 이 험한 죄악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딤후2:3)로서, 맡겨진 복음전파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더욱 큰 은사를 사모'(고전12:31)해야만 합니다. 교회에서의 직분 감당, 사회에서의 빛과 소금의 역할, 또 드세게 밀려오는 사탄의 모든 유혹의 물결 등 이 모든 것들을 내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오직 성령께 간구하여 '하늘의 신령한 은사'로 옷 입혀 주시기를 원해야 합니다.
4. 내 이웃 성도들을 사모해야 합니다
'주의 궁정에서의 한 날'(10절)은 또 교회에서의 친교 생활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성도들은 하나님뿐만 아니라 그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내 이웃 성도들과도 교제하기를 사모해야 합니다(참조;살전2:8;요일5:12). 소극적으로는 성숙한 이웃 성도들의 신앙적 장점을 본받고, 적극적으로는 곤란을 당하는 이웃 성도들의 문제에 동참해야 합니다. 여러분, 장차 천국에서의 삶 가운데서 우리가 유념해야 할 요소가 있다면 '나와 하나님'뿐만 아니라 '나와 이웃 성도들'과의 영원한 삶도 있음을 기억합시다(참조;히13:23). 그러므로 성도들은 현세에서도 그와 같은 '천국 친교'를 연습해야 합니다. 기독교 신앙의 삶은 결코 이기적인 삶이 아님을 기억합시다.
5.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해야 합니다
성경은 성도들에게 '더 나은 본향을 사모'(히11:16)하며 살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영생에 대한 소망은 성도들의 현세적 삶의 난관과 절망을 능히 상회하게 합니다(참조;롬8:18). 또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라'는 권고는 성도들의 삶의 목표를 이 땅의 유한하고 일시적인 것들에 두지 말고, 오직 '푯대를 향하여…위해서 부르사 상을 위하여 좇아'(빌3:14)가라는 말씀입니다.
맺는 말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 진리를 수용한 성도들로 하여금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삶의 자세를 소유하게 합니다. 하나님과 그 은혜에 대한 성도의 사모심은 가장 필수적인 삶의 요소입니다.
·사모(시84:9-12)
a. 사모의 의미
㉠노망을 의미함(고전14:1) ㉡욕망을 의미함(삼하23:15) ㉢갈망을 의미함(시42:1)
b. 참된 사모
㉠믿음에 근거해야 함(히11:6) ㉡영적인 것을 사랑함(시73:25) ㉢영적인 것을 열망함(고전14:39) ㉣탐욕과 굴욕을 배제함(딤전6:10)
1.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a. 이유
㉠구원의 방편이기 때문에(딛2:11) ㉡능력의 구원이기 때문에(딤후2:1) ㉢죄 용서의 방편이기 때문에(롬11:6) ㉣신자를 성장시키는 근원이기 때문에(벧후3:18) ㉤위로를 얻기 위해서(살후2:16)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해서(롬3:24)
b. 바른 태도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해서(살전2:13) ㉡성령을 통해서(갈5:16-26) ㉢간절히 기도함으로(롬8:15-27) ㉣공적 예배를 통해서(고전11:17,18) ㉤복음 전도에 힘씀으로(행8:4)
2.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해야 합니다
a. 이유
㉠하나님께서 요구하심(요5:39) ㉡영혼의 양식이기 때문에(신8:3) ㉢구원의 능력이기 때문에(롬1:16) ㉣치유의 원천이기 때문에(시107:20) ㉤믿음을 성숙시키기 때문에(롬10:17) ㉥인생의 길을 알려 주기 때문에(시119:105)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렘15:16)
b. 바른 태도
㉠경외함으로(시119:161) ㉡상고함으로(행17:11) ㉢온전히 받아들임(행11:1) ㉣순종함으로(벧전3:1) ㉤그대로 행함으로(약:22,23) ㉥고난받음으로(계1:9)
3. 하나님의 은사를 사모해야 합니다
a. 이유
㉠성도로 세움받기 위해(롬1:11) ㉡직분을 감당할 능력을 얻기 위해(롬12:6-8) ㉢말씀 선포의 필요 때문(고전12:10) ㉣봉사의 필요 때문(도전12;28) ㉤분별의 필요 때문(전12:2,3)
b. 바른 태도
㉠값으로 살 수 없음을 앎(행8:18-20) ㉡하나님께서 주심을 인식함(약1:17) ㉢사랑의 동기에서 구함(고전14:1)
4. 내 이웃의 성도를 사모해야 합니다
a. 이유
㉠하나님이 요구하심(레19:18) ㉡예수님의 지상 명령(요15:12) ㉢제자됨의 증거이기 때문에(요13:35) ㉣성도의 의무(롬13:9,10) ㉤선과 덕을 위하여(갈5:14)
b. 바른 태도
㉠자기 희생(요15:13) ㉡이타심을 갖음(마22:38) ㉢거짓 없는 진심으로(벧전1:22)
5. 더 나은 보화를 사모해야 합니다
a. 더 나은 보화
㉠하나님 나라(마13:44) ㉡그리스도의 복음(고후4:7) ㉢신적인 지혜와 지식(골2:3)
b. 이 세상의 보화
㉠마음을 빼앗음(마6:21) ㉡죄를 짓게 함(겔22;25) ㉢교만케 함(사39:2,4) ㉣화근의 원인이 됨(왕상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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