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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에서 영광으로 그리스도의행적 72단계 두번째

제이비젼 2014. 8. 30. 23:02

영광에서 영광으로 그리스도의행적 72단계 두번째  

 

11단계 : 시험받은 광야에서 베다니로 가심( 1:29-42)

 

 1. 세례 요한은 메시야를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소개한다(1:29).

    이보다 약 2000년 전에 어린 소년에 의해 제기된 질문을 완전히 알지는 못했지만, 요한은 여기에서 이 질문에 대하여 대답하고 있었다.

    "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22:7).이 놀라운 주제의 영광스러운 결론을 내리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외치는 하늘의 천사의 음성을 들어보자.

    "죽음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5:12 ; 참조, 22:7 ; 12:3 ; 53:7 ; 벧전 1:19 ; 5:6).

 

 2. 성령이 비둘기같이 주님 위에 강림할 때, 요한은 그가 어떻게 메시야를 알아보았는가를 말한다.

 

 3. 세례 요한의 두 제자들이었던 세베대의 아들 요한과 베드로의 동생 안드레는 이제 그를 떠나 그리스도를 따른다.

 

 4. 곧 안드레는 그의 형제 베드로를 그리스도에게 데려온다. 그 의미도 깨닫지 못한 채, 안드레는 욥의 난처한 질문에 답변했다.

 

    1) : "내가 어찌하면 하나님의 발견할 곳을 알꼬"( 23:3).

    2) 안드레(베드로에게 말함) :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1:41).

 

 5. 예수님은 베드로를 "반석"을 의미하는 "게바"라고 부른다. 하나님의 목적은 사람들의 이름(그리고 인격)을 변화시키는 것이다(참조, 3:12).

   1) 그는 아브람을 아브라함으로 변화시키셨다( 17:5).

 2) 그는 사래를 사라로 변화시키셨다( 17:15).

   3) 그는 야곱을 이스라엘로 변화시키셨다( 32:28).

4) 그는 사울을 바울로 변화시키셨다( 13:9).

 

 12단계 : 베다니에서 벳새다로 가심(1:43-51)

 

 1. 예수님은 빌립을 만나 그에게 "나를 좇으라"라고 말한다.

 2. 빌립은 그의 친구 나다나엘을 찾아가 그에게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 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1:45)라고 말한다.

 3) 나다나엘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1:46).

 4) 빌립은 매우 적극적이다 : "와 보라"( 1:46).

 1) 우리는 새로 개종한 빌립이 동정녀 탄생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그가 효과적으로 증거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2) 나다나엘은 빌립의 "나사렛 예수"라는 이름을 듣고 입을 다물었다. 틀림없이 그는 메시야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게다가 그는 갈릴리 사람들을 천시하였다.

 3) 그러나 빌립은 논쟁하지 않고 "와 보라"라고 말하며 그를 초대하였다.

 5. 나다나엘은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며 이스라엘의 왕이라고 고백한다.

 1) 빌립은 그와 말을 나누면서, 그가 무화과나무 아래 앉아있던 것을 예수님이 알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구세주는 항상 사람들이 있는 그 곳에서 그들과 상대했다.

(1) 그는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던 나다나엘과 상대했다( 1:48).

(2) 그는 뽕나무 '위에'(up)있던 삭개오와 상대했다( 19:4,5).

(3) 그는 십자가 '위에'(on)있던 죽어가는 강도와 상대했다( 23:39-43).

 2) 나다나엘은 그가 언젠가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리스도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는 약속을 듣는다. 이것은 주님의 승천 때 일어났다(참조, 1:9-11)

 나다나엘은 주님을 이스라엘의 임금(1:49) 이라 부르나, 주님은 자신에 대하여 '인자'라고 말한다(1:51). 이것은 주님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칭호이다. 주님은 어떤 다른 이름보다 이 이름을 더 많이 사용하실 것이다. 나다나엘과 빌립은 그 이름을 처음으로 들은 사람들이다.

 3) 첫 예언 : 그의 승천과 관련됨( 1:50,51).

 주의 : 성서에 기록된 주님의 예언가운데 첫 번째 것이 그의 고난이나 죽음, 부활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 그가 언젠가 승천하리라는 것과 관련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이사야는 과거에 하나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선포했다.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종말로 처음부터 고하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모략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46:9,10).

 

 13단계 : 벳새다에서 가로나 가심( 2:1-11)

 

 1. 예수님과 마리아 그리고 그의 제자들이 가나에서 결혼식에 참석한다.

 2. 마리아는 예수님에게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알려준다.

 3. 주님은 난처한 이 문제를 해결하시기를 작정하신다. 그러나 그가 세상에 온 목적은 단순히 기적을 행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마리아에게 부드럽게 상기시킨다( 2:4절과 12:23절을 비교해보라).

 4. 마리아는 하인들에게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말하였다( 2:5 ; 참조, 5:5,6 ; 9:6 ; 5:9 ; 11:8).

 5. 그들은 6개의 8갈론들이 돌항아리에 물을 채우라는 명령을 들었다.

 6. 첫 이적 :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킴( 2:7-9). 주님이 기록된 것 가운데 첫번째 이적을 수행할 장소로 결혼식장을 선택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일이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허락한 가장 오래되고 위대한 3가지 놀라운 제도들 중 하나가 결혼제도이다. 하나님은 친히 에덴 동산에서 최초의 결혼식을 거행하셨다(참조, 2:20-25). 그 후에 하나님은 그의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예증하기 위하여 신랑과 신부의 관계를 선택하셨다(참조, 5:22-33). 결론적으로 모든 세대의 가장 위대한 사건은 결혼식, 즉 그의 택한 신부와 하나님의 아들과의 혼인식이다(참조, 19:6-9).

 예수님은 그의 첫 이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물항아리를 사용했다. 주님은 오늘날도 그와 같은 일을 하고 싶어 하지만, 이제는 살아있는 토기들을 사용한다. 만일 우리가 주님에게 허락만 한다면, 그는 하나님의 말씀의 물로 우리를 가득 채우며, 우리가 그 물을 따룰 때 그것은 성령의 포도주로 변한다.

 7. 연회장은 그 포도주의 질이 좋다고 증거한다.

 

 14단계 : 가나에서 가버나움으로 가심( 2:12). 이 곳은 곧 그의 제2의 고향이 된다.

 

 15단계 : 가버나움에서 예루살렘으로 가심( 2:13-3:21).

 

 1. 예수님은 유월절에 참석하고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한다. 모든 남자들은 1년에 세 번, 즉 유월절 잔치와 오순절, 그리고 장막절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야만 했다.

 2. 주님은 물질주의적인 환전상들을 내어 쫓으며 첫번째로 성전을 정화하신다. 그는 나중에 그의 사역의 마지막 때 이 일을 다시 수행할 것이다( 2:15절과 마 21:12절을 비교해보라).

 3. 구약 예언의 성취 제11, 그는 아버지를 향하여 열심을 낼 것이다(참조, 6:1 ; 119:139 ; 2:13-17).

  주의 :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2:17)라는 말씀에 주목하라. 이것은 시편 69편에서 인용한 것인데, 이는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6개의 시편들 가운데 하나이다(다른 시편들은 2, 22, 89, 110편 그리고 118편 등이다).

 4) 유대인들은 주님이 행한 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 표적을 그에게 요구한다.

 5) 2번째 예언 : 그의 죽음과 부활에 관련됨( 2:19-22).

 1) 그는 그의 성전(His Temple)이 무너질 것이라고 말했다.

 2) 그는 사흘 후에 그것을 다시 세우리라고 말했다.

 3) 유대인들은 그가 56년이 걸려서 건설된 건설된 헤롯 성전을 말한다고 생각했다. 후에 그들이 예수님이 재판받을 때 그리고 그가 십자가에 달릴 때, 문맥을 무시하고 이 말을 완전히 왜곡시켜 사용할 것이다(참조, 26:61 ; 27:40 ; 15:29).

 4) 물론 주님은 그의 몸을 언급하고 있었다(참조, 고전 3:16 ; 6:19 ; 고후 6:16). 예수님은 여기서 두 가지 서로 다른 말들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이것을 알았어야만 했다. 주님은 헤롯성전을 언급할 때에는 '히에론'(hieron)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그의 몸을 언급할 때에는 '나오스'(maso)라는 말을 사용했다.

 5) 그의 제자들은 주님의 부활 후에 이 말씀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24:8).

 6) 주님이 가나에서 이적을 행하고 예루살렘 성전에서 권능을 보인 후에 변덕스러운 무리들이 그에게 모여들기 시작하였으나, 그는 그들의 세속적인 동기를 완전히 알아차리고 그들을 피한다( 2:24, 25절과 마 9:4 ; 2:8 ; 6:64절을 비교해 보라).

 6. 니고데모가 밤 중에 예수님께 찾아온다( 3:1-21).

 1) 비록 이 사람은 유대인의 관원이며 종교 지도자였으나, 그는 중생의 필요성이 있었다. 3 10절에 나타난 예수님의 질문에 주목해보자.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헬라어 원문에는 정관사(the) 가 사용되고 있는데, "네가 이스라엘의 바로 그 선생(the Teacher of Israel) 이냐?" 라는 것을 의미한다. 니고데모는 당대의 가장 저명한 선생이었을 지도 모른다.

 2) 예수님은 모세와 놋뱀을 언급함으로써 그 방문객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예증하셨다( 3:14절과 민 21:9절을 비교해보라). 구약의 기록을 보면, 하나님은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벌하시려고 독사들을 보내셨다. 그 백성들이 회개하자 치료책이 주어졌다.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장대 꼭대기에 놋뱀을 높이 매달았다. 불뱀에 물린 사람들이 놋뱀을 쳐다봄으로 치료될 수 있었다.

 성서 본문을 풀어서 쓴다면, 예수님이 니고데모에게 말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니고데모야, 너는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뱀, 즉 죄악의 뱀에게 물렸다. 그 상처는 치료될 수 없고 치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곧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성 밖에 십자기 모양의 장대를 높이 세우실 것이다. 그리고 그 십자가 위에 하나님은 구세주를 매다실 것이다."

  만일 우리가 성서에서 가장 유명한 귀절 곧 요한복음 3 16절의 배경에 대하여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 귀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다고 할 것이다. 그 배경이란 다음의 3 14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러야 하리니"

 3) 니고데모는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에 대하여 듣는다( 3:16).

 4) 여기서 몇 가지 의문들이 생길 수 있다.

(1) 왜 그는 밤에 왔는가? 우리는 그 이유를 알지 못하나, 그를 겁장이로 낙인찍는 것은 옳지 못하다. 아마 두 사람의 분주한 일정 때문에 그들은 밤에 만난 것 같다.

(2) 니고데모는 예수님에 관하여 무엇을 알고 있었나? 그는 주님의 초자연적 이적들이 인해 주님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알았다( 3:2절과 20:30,31절을 비교해보라).

(3)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5)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여기에는 4가지 주요한 견해들이 있다.

① 그는 세례에 의한 중생을 언급하고 있었다. 물론 이것은 다른 성경 귀절들에 의해 신랄하게 논박당한다(참조, 2:8.9 ; 고전 1:17 ; 5:1).

② 그는 육체적 탄생을 수반하는 물세례를 언급함으로 육체적 탄생과 영적 탄생을 대조시킨다. 그는 이 땅에서 살아가기 위한 한 가지 필수조건은 육체적 탄생이며 언젠가 천국에서 사아가기 위한 한 가지 필수조건은 영적 탄생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예수님이 그의 처소를 명확히 밝힌 요한복음 36절의 말씀을 지적한다.

③ 그는 요한이 요단 강에서 베풀던 회개의 세례를 언급하고 있었는데, 바리새인들은 그 세례를 거부하였다( 3:3절과 요 7:30절을 비교해보라).

④ 그는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영(성경)를 언급하고 있었는데, 이것들이 없다면 지금까지 어떤 사람도 구원을 얻을 수 없다(참조, 16:8-11 ; 11:6-15). 이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성서에서 물은 흔히 하나님의 말씀을 나타내는 승인된 상징이라고 주장한다(참조, 119:9 ; 4:14 ; 5:25,26 ; 3:5).

(4) 니고데모는 그리스도를 영접했는가? 그가 겉으로 보기에는 영원히 사시는 그리스도를 위한 가장 열렬한 증인은 아니었지만, 그가 주님을 영접했다는 강한 증거가 있다( 7:50 ; 19:39 ; 참조).

 5) 3번째 예언은 그의 죽음에 관련된 것이다( 3:14).

 6) 3:13절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이 말씀이 엘리야의 승천을 묘사하는 다음 귀절과 어떻게 전화를 이룰 수 있는가? "엘리야가 회리바람을 타고 승천하더라"(왕하 2:11).

 여기에서 한 가지 제안할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은 고린도후서 12 2절의 세째 하늘을 언급하고 있었으나 엘리야가 들려 올라간 하늘을 사실상 천국(또는 아브라함의 품)이었다는 것이다. 이 천국은 십자가 사건 이전에는 세상의 중심부에 위치해있었다고 생각되었다.

 

 16단계 : 예루살렘에서 요단 강으로 가심( 3:22-36)

 

 1. 예수님은 요단 강에서 세례받는다.

 2. 세례 요한은 자기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하여 정확하게 증거한다.

 

 17단계 : 요단 강에서 사마리아의 수가로 가심( 4:12 ; 3:19,20 :  4:1-42)

 

 1. 세례 요한은 헤롯의 불법결혼을 비난했기 때문에 옥에 갇힌다( 4:12 ; 3:19,20 ; 1:14).

 2.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그로 하여금 요한과 세례를 베푸는 일에 있어 서로 경쟁토록하고 있음을 깨닫고, 유대를 떠나 갈릴리로 내려간다( 4:1-3).

 3. 예수님은 갈릴리로 가는 도중에 부도덕한 사마리아 여인에게 증거하고 그 여인을 변화시킨다( 4:4-42).

 1) 그는 옛날에 야곱이 요셉에게 준 우물에서 그녀에게 물 한 모금을 요구하며, 즉시 심각한 민족적 문제를 상기시킨다(참조, 4:9 ; 왕하 17:24 ; 4:3 ; 9:52).

 2) 그는 그녀의 조롱에 상관하지 않고 그녀에게 생수를 주겠다고 약속한다(참조, 4:10 ; 12:3 ; 22:17).

 3) 그녀는 주님이 족장 야곱보다 더 위대하냐고 질문한다.

 4) 주님은 다시 그녀의 당돌한 질문에 개의치 않고 두번째로 생수를 주겠다고 약속한다.

 5) 그녀가 이 특별한 생수를 구하자, 주님은 그녀에게 죄악된 과거를 부드럽게 상기시키며, 그녀가 전에 5번 결혼한 것을 지적하고 지금은 여섯번째 남편과 부정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6) 이 고통스런 문제를 피하기 위한 필사적인 시도로써, 그녀는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예배해야 하는가 아니면 사마리아의 그리심 산에서 예배해야 하는가 라는 신학적 질문을 주님에게 던진다.

 7) 예수님은 하나님은 영이시며 그를 예배하는 사람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한다.

 8) 주님은 그녀에게 자기가 메시야라는 것을 나타낸다(4:26 ; 참조, 9:37 ; 14:61,62).

 9) 제자들이 양식을 사 가지고 돌아와자 예수님은 그들에게 약혼의 추수에 대하여 가르치신다(4:35절과 마 9:37절을 비교해보라).

 4. 이 귀절에는 성서 전체에서 영혼의 추수를 설명하는 가장 위대한 실례들 중 하나가 들어있다. 여기에 나타난 실제적인 면들 중에서 몇가지를 살펴보자.

 1) 예수님은 그 여자와 논쟁하려 하지 않았다.

 2) 주님은 여러가지 신학적 이론들로 인하여 올무에 빠지는 것을 피했다.

 3) 비록 그녀가 엄청난 죄인이었으나 주님은 결코 그녀를 위협하지 않았다.

 4) 주님은 거듭 생수에 관하여 말했는데, 바로 이것이 실제적인(그리고 유일한) 문제였다.

 5) 주님은 그녀에게 자신을 나타냄으로 결론을 내렸다(4:26).

 6) 그리스도인은 눈을 들어 도처에 있는 잃어버린 영혼들이 풍성한 추수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바라보아야 한다.

 7) 그리스도인들은 때때로 다른 사람들이 추수할 씨를 심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심은 씨를 거두기도 한다. 하나님 한 분만이 그 씨를 자라나게 하신다(참조, 고전 3:5-9).

 

 18단계 : 수가에서 가나로 가심( 4:43-54).

 

 1. 예수님은 갈릴리로 들어가신다. 그러나 그의 고향인 나사렛을 피하여 가나로 가는데, 이는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4:44).

 2. 가버나움에서 죽어가는 아들을 살리고자 애쓰는 왕의 신하가 주님에게 나아온다.

 3. 2번째 이적 : 귀인의 아들을 고침( 4:50).

 1) 예수님은 그가 그의 아들이 고침받았음을 알게될 것이라는 약속과 함께 그 사람을 집으로 보낸다.

 2) 그는 집으로 돌아와 이것이 사실임을 발견한다. 그결과 그와 그의 전 가족이 그리스도를 영접한다.

 

 19단계 : 가나에서 나사렛으로 가심( 4:16-30).

 

 1. 예수님은 그의 고향의 회당에서 성경을 읽어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2. 주님은 성령이 메시야에게 임하여 그가 놀라운 일들을 행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된 이사야서 61 1,2절 말씀을 읽는다.

 1) 그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할 것이다.

 2) 그는 상처받은 심령을 고칠 것이다.

 3) 그는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전파할 것이다.

 4) 그는 눈 먼 자에게 시력을 회복시켜 줄 것이다.

 5) 그는 눌린 자를 자유케 할 것이다.

 6) 그는 주의 은혜의 해를 선포할 것이다.

 3. 첫 설교 : 이사야 61장을 가지고 나사렛에서 하심( 4:16-30).

 주의 : 예수님은 그의 낭독을 "주의 은혜의 해"라는 말에서 멈추고,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이라는 이사야 61 2절의 마지막 하반절은 낭독하지 않았다. 주님이 이렇게 한 이유는 "은혜의 해"는 그의 초림에 속하고 "신원의 날"은 그의 재림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4. 예수님은 그 때 자신이 바로 이사야 61장에 약속된 메시야임을 밝힌다.

 5. 구약 예언의 성취 제12, 그는 하나님의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것이다(참조, 11:2 ; 61:1,2 ; 45:7 ; 4:18,19).

 6. 주님은 그의 고향 사람들에게 그들의 불신앙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엘리사와 나아만을 언급한다.

 1) 엘리사의 시대에는 굶주린 유대인 과부들이 많이 있었으나 하나님은 시돈 지방의 사렙다 과부 한 사람만을 먹이셨다(참조, 왕상 17:9-16).

 2) 엘리사의 시대에는 유대인 문둥병자들이 많이 있었으나 하나님은 아람 사람 나아만 한 사람만을 고쳐주셨다(참조, 왕하 5:14).

 7. 유대인들은 이 모든 것들을 듣고 분노에 가득차서 실제로 주님을 죽이려고 시도했으나, "예수께서 저희 가운데로 지나서 가셨다"( 4:30). 이것은 유대인들이 주님을 죽이려고 했던 수많은 경우들 중에 첫번째이다(참조, 5:16 ; 7:30 ; 8:40,59 ; 11:53,54). 그들이 주님을 미친듯이 미워한 이유들 중에 하나는 주님이 두 이방인들의 신앙을 실례로 들었기 때문이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을 개나 돼지로 취급하였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나사렛을 방문한 두 기록들 중 첫번째이다(또다른 방문은 마 13:54-58 ; 6:1-6에 나타난다).

 

 20단계 : 나사렛에서 가버나움으로 가심( 4:13-22 ; 8:14-17 ; 1:14-38 ; 4:31-42).

 

 1. 예수님은 이제 그의 사역에서 하늘 나라와 회개의 교리를 강조하기 시작한다( 4:17 ; 1:14,15).

 2. 주님은 가버나움을 그의 사역의 근거지로 삼는다( 4:13).

 3. 구약 예언의 성취 13번째, 그는 이방을 비추는 빛이 되리라(참조, 9:1,2 ; 42:1-3,6,7 ; 60:1-3 ; 4:13-16 ; 13:47).

 4. 주님은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 요한이 갈릴리 바다에 그들의 그물을 던질 때, 그들을 불러 그를 따르게 한다.

 1) 그의 부르심 :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4:19).

 2) 그들의 응답 : "저희가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4:20).

 5. 3번째 이적 : 가버나움의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심( 1:25 ; 4:35).

 1) 귀신 :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1:24).

 2) 구세주 :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1:25)

 3) 군중들 : "이는 어찜이뇨 권세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을 명한즉 순종하도다"(1:27).

 4) 주의 : 이것은 그리스도가 사람에게서 귀신을 내어 쫓으신 첫번째 경우이다. 우리는 주님이 귀신을 내어쫓으신 또 다른 사건들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참조, 8:32 ; 9:33 ; 12:22 ; 15:28 ; 17:18 ; 8:2 ; 13:10-17). 귀신들은 타락한 천사들로서 인간이 창조되기 이전 하늘에서 반란이 있을 때(사탄이 된) 루시퍼를 편들었던 무리들이었다(참조, 14:12-15 ; 28:15-17 ; 12:4 ; 6:12). 그들의 활동은 다양하고 사악한 것이다.

(3) 그들은 세상 사람들을 괴롭힌다.

① 귀신들린 자( 8:28 ; 7:15).

② 벙어리( 9:33).

③ 눈 먼 자( 12:22).

④ 자기 몸을 상하게 하는 자( 5:5).

⑤ 중풍병자( 13:11).

⑥ 귀먹은 자( 9:25).

 귀신들의 숫자는 틀림없이 매우 많았다.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에게서 일곱 귀신을 내어쫓았고( 8:15 ; 8:2), 가다라 지방의 귀신들린 자로부터 무려 6,000귀신이나 내어쫓았다(5:9).

 6. 4번째 이적 :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심( 8:15 ; 1:31 ; 4:39).

 7. 주님은 그 날 사람들에게 그의 손을 대심으로 많은 병자들을 고쳤다( 4:40,41 ; 1:32-34 ; 8:16,17).

 8. 구약 예언의 성취 제 14, 그는 많은 사람을 고칠 것이다. 이사야 53 4절과 마태복음 8 16,17절을 비교해보라. 육체적 질병의 치유에 대한 약속이 속죄에 포함되어 있는가? 그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약속이 성취된 것은 그리스도의 지상사역 기간 동안이었다.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8:16,17).

 물론 이것이, 하나님은 오늘 날에는 성도들의 몸을 고칠 수 없고 또 고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것이 어떤 하나님의 자녀도 이사야 53 4절에 근거해서 완전히 육체적 치유를 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9. 2번째 기도 : 1차 갈릴리 전도여행의 날에 행하심( 1:35 ; 4:42).

 1) 이 기도는 한적한 곳에서 이루어졌다.

 2) 이것은 주님이 제 1차 갈릴리 전도여행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행적 21-30단계

21단계 : 가버나움에서 그의 제 1 차 갈릴리 전도여행을 떠나심( 4:23 ; 8:2-4 ; 1:39-45 ; 4:43-5:16).

 

 1. 주님은 베드로의 배에서 무리들에게 말씀함으로 이 여행을 시작한다.

 2. 5번째 이적 : 엄청나게 많은 고기를 잡으심( 5:5,6).

 1) 주님은 시몬에서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말한다.

 2) 시몬은 회의적이다 : "선생이여 우리들이 밤이 맞도록 수고를 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5:5).

 3) 그 그물에는 갑자기 고기가 가득 잡혀서 배가 가라앉기 시작한다.

 4) 이것은 보자마자, 베드로는 예수님의 발 밑에 엎드려 그가 죄인임을 고백한다.

 5) 예수님은 베드로의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또 다시 그가 사람을 낚는 어부로 사용될 것이라고 그에게 말한다. 버논 맥기(J. Vernon McGee)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얼마나 훌륭한 강단인지! 이 예증은 비유적이며 동시에 암시적이다. 모든 강단은 고기잡이 배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고기를 잡으려는 곳이다.

 시몬 베드로는 사람이라는 고기를 잡았다. 그가 오순절 날 얼마나 많은 고기를 잡았는가 생각해보라. 주님이 베드로에게 한 대답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베드로의 첫 설교를 듣고 3,000명의 영혼들이 그리스도께 돌아왔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라 고기를 잡고 있었다. 여기에는 또 다른 교훈들이 들어있다. 당신은 거기에 또 다른 어부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당신은 사탄도 또한 어부라는 것을 아는가? 디모데후서 2 26절을 보라. 사탄도 역시 물속에 그의 올무를 놓는다. 하나님이 당신의 영혼을 낚시질하나 사탄도 역시 낚시바늘에 세상의 것들을 미끼로 달고 당신의 영혼을 낚시질한다. 당신은 하나님의 낚시바늘이 십자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누가복음 강해」 [Luke], pp. 69, 72).

 3. 6번째 이적 : 문둥병자를 고침(8:3 ; 1:41).

 1) 그 문둥병자는 예수님의 발 밑에 엎드려 고쳐주기를 바랐다.

 2) 예수님은 동정심에 사로잡혀 손을 내밀어 그를 만졌다.

 3) 주님은 그 때 그 치유받은 사람에게 모세의 결례에 따라 그 자신을 제사장에게 보이고 정한 예물을 드리라고 명령했다( 14:3,4,10,22).

 주의 : 치유받은 문둥병자의 이처럼 놀라운 요구는 틀림없이 예루살렘 성전에 있던 제사장들 사이에 많은 혼란과 경탄을 불러 일으켰을 것이다. 그때까지는 결례의 필요성이 전혀 없었는데, 그것은 예수님이 오기 전까지는 어떤 이스라엘 백성도 문둥병이 치료된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미리암 한 사람은 제외된다. 12:13-15참조). (나아만은 물론 아람인 이었다. 참조, 왕하 5:1,14).

 4) 유대인들은 고침받은 문둥병자에게 시장 길목에서 그의 치유에 관해서 아무 것도 말하지 말라고 했으나, 그는 그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

 4. 예수님은 그의 전도여행 중 많은 병자들을 고치신다( 4:23).

 5. 3번째 기도 : 문둥병자를 고치신 후에 기도하심( 5:16). 비록 주님은 유명해졌지만, 그의 참 임무는 사람들의 몸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영혼을 고치는 것임을 깨닫고 한 적한 곳으로 가서 기도했다.

 

 22단계 : 1 차 갈릴리 전도여행에서 가버나움으로 돌아옴( 9:2-9 ; 2:1-14 ; 5:17-28).

 

 1. 7번째 이적 : 중풍병자를 고치심( 9:2,6,7 ; 2:5,10-12 ; 5:20,24,25).

 1) 이 사람은 그의 친구들의 도움으로 지붕 위에서 예수님의 발치로 들어내려진다.

 2) 예수님은 그 사람의 죄를 용서하신다.

 3) 바리새인들은 이런 말을 하는 주님을 참람하다고 비난한다.

 4) 예수님은 그 때 그 병자의 병을 고쳐주었는데 이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주님은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음을 알게 하려는 것이다.

 5) 지켜보던 무리들은 이 모든 일에 깜짝 놀라며 이를 인하여 하나님을 찬미한다. 다시 버논 맥기(J.Vernon McGee)의 말을 인용해보자.

  "만일 당신이 병자가 누워있는 들것을 들고 주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곳으로 데리고 나오지 않는다면, 구원의 메시지를 듣지 못할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죄와 또 그 외에 세상이 그들에게 제공하는 다른 많은 것들로 인해 마비되어 있어 움직이지 못한다. 어떤 사람들은 편견으로 인해 마비되어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은 무관심으로 인해 마지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그들의 침상 채를 들고 그들을 주님에게 데리고 오지 않는다면, 그들은 예수님이 그들에게 하시는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는 말씀을 듣지 못할 것이다"(「누가복음 강해」p. 74).

 2. 예수님은 마태(레위)를 불러 그의 제자로 삼는다( 9:9 ; 2:13 ; 5:27,28).

 1) 구세주는 단지 레위의 일터로 걸어 들어가며 "나를 좇으라"( 5:27)고 말한다( 5:27).

 2) 레위는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주님을 따른다( 5:28).

 

  1 차 년도 사역의 종결

 

 23단계 : 가버나움에서 갈릴리 밀밭으로 가심( 12:1-8 ; 2:23-28 ; 6:1-5).

 1. 예수님은 제 7일에 그의 제자들이 밀이삭을 잘라 먹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에 바리새인과의 첫번째 안식이 논쟁에 휘말리게 된다.

 2. 예수님은 구약에서 다윗이 힘을 얻기 위해 진설병을 먹었던 행위를 그들에게 상기시킴으로 이것을 정당화한다.

 1) 다윗이 먹은 떡은 성전에 있었다(삼상 21:3-6).

 2) 다윗이 먹은 떡은 제사장들만이 먹는 것이었다.

 3. 주님은 그들에게 하나님은 인간을 위해 안식일을 만들었지, 안식일을 위해 인간을 만든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24단계 : 갈릴리 밀밭에서 갈릴리 회당으로 가심( 12:9-14 ; 3:1-6 ; 6:6-11).

 

 1. 8번째 이적 : 한편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심( 12:13 ; 3:5 ; 6:10).

 1) 예수님은 회당에서 오른 편 손 마른 사람을 발견한다.

 2) 바리새인들은 주님이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가 혹은 고치지 않는가 보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

 3) 그들의 사악한 생각을 알고, 주님은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은가 악을 행하는 것이 옳은가 하고 그들에게 묻는다.

 4)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안식일에 양 한 마리가 구덩이에 빠졌으면 그들은 틀림없이 그것을 건져낼 것이라고 하시며 사람이 양보다 더 귀하다고 주장하신다.

 5) 예수님은 그 사람을 고쳐주나 바리새인들의 강퍅한 마음에 대해 진노한다.

 2. 바리새인들은 주님의 행위에 대하여 미친듯이 화를 내며 그를 죽일 방법을 의논한다.

 

 25단계 : 갈릴리 회당에서 다볼산(?)으로 가심( 5:1-7:29 ; 4:24,25 ; 10:2-4 ; 12:15-21 ; 1:12 ; 3:7-19 ; 6:12-49 ; 12:22-31, 57-59 ; 16:17).

 

 1. 주님은 도중에 많은 병자들을 고친다( 4:24,25 ; 3:7-12).

 2. 예수님이 나쁜 귀신들을 내어쫓을 때 그 귀신들은 주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한다( 3:11).

 3. 주님은 이사야의 다음과 같은 예언을 계속해서 성취한다( 12:17-21).

 1) 그는 하나님이 택한 사랑하는 종이며 성령이 충만한 종이 될 것이다.

 2) 그의 심판은 모든 나라에 알려질 것이다.

 3) 그는 다투지도 아니하며 길에서 소리지르지도 않을 것이다.

 4) 그는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도 끄지 않을 것이다.

 5) 그의 이름 그 자체가 열방을 위한 승리와 소망을 의미할 것이다.

 4. 구약 예언의 성취 제 15, 그는 이방인을 부드럽게 대할 것이다( 9:1,2 ; 42:1-3절과 마 12:17-21 ; 4:13-16절을 비교해보라).

 5. 4번째 기도 : 그의 12제자들을 택하기 전에 기도하심( 6:12).

 6.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한 후에 주님은 열두 제자들을 택하신다.

 1) 시몬 베드로

 2) 안드레

 3) 세베대이 아들 야고보

 4) 요한

 5) 빌립

 6) 바돌로매

 7) 도마

 8) 마태

 9)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10) 유다(다대오)

11) 가룟 유다

 이들의 명단을 살펴보려면 마태복음 10:2-4 ; 마가복음 3:13-19 ; 누가복음 6:13-16절을 살펴보라.

 7. 주님은 다음 날도 계속 사람들을 고쳐준다( 6:17-19).

 8. 2번째 설교 : 천국의 성격들에 관해 설교하심( 5:7 ; 6:20-49 ; 12:22-31 ; 57-59 ; 16:17). 주님의 말에 비추어 볼 때 천국시민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소유해야만 한다.

 1) 그는 하나님이 그에게 천국을 약속해 주었다는 것을 알고, 가난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2) 그는 언젠가 즐거움을 누리고 위로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필요하다면 슬퍼하며 울어야 한다.

 3) 그는 장래에 이 땅을 차지할 것이기 때문에 온유해야 한다.

 4) 그는 의를 위해 굶주리고 목말라해야 하니다. 그러면 그는 만족을 얻을 것이다.

 5) 그는 자신이 긍휼히 여김을 받기 위하여 긍휼해야 한다.

 6) 그는 하나님을 보게 될 것임을 알고 마음이 청결해야 한다.

 7)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기 위해 화평케 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8) 그는 그의 상급이 클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아야 한다.

 9) 그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

10) 그의 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나아야 한다.

11) 그는 형제에게 부당하게 노해서는 안도니고 끊임없이 화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그는 그의 형제의 아내에게 음욕을 품지 않을 것이다.

13) 그는 그 자신의 아내에게 마땅한 존경을 표할 것이다.

14) 그의 옳다라는 대답과 아니다라는 대답은 문자그대로 받아들여지고 완전히 신뢰받을 것이다.

15) 그는 자기를 미워하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자기를 저주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16) 그는 불쌍한 자를 구제해야 한다.

17) 그는 은밀하게 구제하고, 은밀하게 금식하며 은밀하게 기도해야 한다.

18) 그의 기도 생활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1) "하늘에 계심"을 믿음 : 바울은 이 요소가 없다면 우리의 기도는 효력이 없다고 선언한다(참조, 11:6).

(2) 하나님과 인격적 관계 : "우리 아버지" '우리'(Our)라는 말은 성도와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관계가 형제관계임을 암시한다. 성서의 어느 곳에도 하나님의 보편적 부권(Fatherhood)은 나타나지 않지만, 성도들의 보편적 형제관계는 나타난다. '아버지'(Father)라는 말은 하나님과 성도 사이의 관계를 암시한다.

(3) 경배 : "이름을 거룩하게 하옵시며." 다윗은 기도의 이 부분이 너무도 중용하기 때문에 성전에서 찬양하고 경배하는 일 이외의 다른 일은 하지 않는 사람들을 택하여 임명하였다(참조, 대상 23:5 ; 25:1,7). 요한계시록에서 요한은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기 위해 존재하며 "밤낮 쉬지 않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 4:8)라고 찬송하는 특별한 네 천사들을 본다. 사마리아 여인에게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참조하라( 4:23,24).

(4) 소망 : "나라이 임하옵시며." 이 왕국은 구약에서 여러 번 언급되었던 저 거룩한 천년왕국이며(참조, 2:2-4 ; 25:8 ; 35:1,8,10 ; 65:20,25) 후에 신약에서 요한에게 미리 보여주었던 천년 왕국이다( 20:1-6).

(5) 순종 :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예수님은 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이 귀절을 가장 훌륭한 본을 보여줄 것이다(참조, 26:39).

(6) 간구 :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이것은 우리가 매일 식사하는 것과 같이 우리는 매일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7) 동정 :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참조, 18:21-35 ; 요일 4:20).

(8) 고백 :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여 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핑계할 수 없다! 그러나 죄를 고백해야만 사함을 받을 수 있다(참조, 요일 1:9).

(9) 의지 :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결코 시험에 들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하지는 않았으나 시험을 당할 때 그 시험이 완전히 끝나기 까지 우리를 보호하겠다고 약속하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참조, 고전 10:13).

(10) 승인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역대상 29:10-19절에 나타난 다윗의 위대한 기도를 참조하라. 거기서 그는 실제로 예수님의 모범적인 기도의 마지막 귀절을 예견하고 있다.

19) 그는 하늘에 그의 보물을 쌓아 두며 이 땅의 재물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할 것이다.

20) 그는 언제나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할 것이다.

21) 그는 하나님이 그를 먹이고 인도하고 옷입힌다는 것을 믿을 것이다.

22) 그는 절대로 그의 형제를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23) 그는 사악한 사람들 앞에서 거룩한 것들을 논의하는데 신중하게 처신할 것이다.

24) 그는 구하는 것을 받고 찾는 것을 발견하며 아버지의 문을 두드림으로 그 곳으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믿을 것이다.

25) 그는 항상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할 것이다.

26) 그는 그들의 나쁜 열매를 보고 거짓 교사들을 알아볼 것이다.

 9. 4번째 예언 : 크고 흰 심판의 보좌에 관하여 예언하심( 7:21-23).

 1) 그 날에 많은 불신자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놀라운 일들을 행하는 것처럼 가장할 것이다.

(1)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2)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3)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2) 그러나 구세주는 모든 사람들의 진실한 마음을 아시고,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1)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2)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10. 첫번째 비유 : 두 집의 비유( 7:24-27 ; 6:47-49).

 1) 반석 위에 지어져 견고한 집.

 2) 모래 위에 지어져 무너지는 집.

 11. 예수님이 그의 설교를 마치니 무리들이 그의 가르침과 권위와 명쾌한 예증들에 놀란다.

 

 26단계 : 다볼산에서 내려와 가버나움으로 가심( 8:1,5-13 ; 7:1-10).

 

 1. 9번째 이적 : 백부장의 하인을 고치심( 8:13 ; 7:10).

 2. 주님은 이 이방인 장교가 보여준 놀라운 믿음에 놀란다.

1)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2)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삽나이다"

 3. 주님은 이러한 이방인들은 언젠가 천국에서 (믿음의 조상)아브라함과 함께 있고 많은 유대인들은 지옥에 던져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슬퍼한다.

 두 가지 구체적인 경우에 예수님은 개인의 신앙을 보고 놀랐는데, 두 사람 모두 이방인이었다. 그 하나는 여기에 나타나는 로마 백부장이었고( 8:10), 다른 하나는 수로보니게 여인이었다( 15:28).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주님을 놀라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그들의 비극적인 불신뿐이었다(참조, 6:6).

 

 27단계 : 가버나움에서 나인으로 가심( 7:11-17, 36-50).

 

 1. 10번째 이적 : 과부의 아들을 다시 살리심( 7:14)

 1) 주님은 그 과부를 보고 불쌍히 여기사 그녀에게 울지 말라고 말했다.

 2) 주님은 그 관에 손을 대고 그 청년에게 일어나라고 명령한다.

 3) 주님은 그 청년을 그의 어머니에게 주신다.

 4) 주님은 이 이적을 행한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온 큰 선지자로 인식된다.

 2. 2번째 비유 : 두 채무자의 비유( 7:14).

 1) 주님은 시몬이라는 바리새인의 집에서 식사하고 있었다.

 2) 부정한 여자가 가만히 들어와서 바리새인들에게는 매우 놀라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했다.

(1) 그녀는 울음을 터뜨리며 예수님의 발을 눈물로 적신다.

(2) 그녀는 그의 발에 입맞추고 자기 머리털로 그것을 씻는다.

(3) 그녀는 거기에 향유를 붓는다.

 3) 주님은 그가 그러한 행위를 허락한 것에 대해 시몬이 마음 속으로 그를 비난하고 있음을 알고 500데나리온 빚진 사람과 50데나리온 빚진 사람을 탕김해 준 돈 빌려준 자를 비유로 들어 시몬에게 말한다.

 4) 그런 후에 주님은 어는 사람이 돈 빌려준 사람을 더 사랑할 것인가 라고 시몬에게 묻는다.

 5) 마침내 주님은 이 모든 것을 시몬과 부정한 여인에게 말해준다.

(1) 시몬은 주님에게 환영의 입맞춤과 하지 않았으나 그녀는 그의 발 아래 입맞춤하였다.

(2) 시몬은 주님의 머리에 향유를 붓지 않았으나 그녀는 그의 발에 향유를 부었다.

 

 28단계 : 나인에서 제 2 차 갈릴리 전도여행을 떠나심( 12:46-50 ; 12:1-52 ; 3:19-35 ; 4:1-34 ; 8:1-21 ; 12:10 ; 13:18-21).

 

 1. 주님은 이 전도여행에 그의 제자들 뿐만 아니라 나이가 지긋하고 경건한 몇몇 여인들, 즉 막랄라 마리아와 헤롯의 청지기인 구사의 아내)요안나 수산나 등을 데리고 간다( 8:1-21 ; 12:10 ; 13:18-21).

 

 1. 주님은 이 전도여행에 그의 제자들 뿐만 아니라 나이가 지긋하고 경건한 몇몇 여인들, 즉 막달라 마리아와(헤롯의 청지기인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소산나 등을 데리고 간다( 8:1-3).

 2. 주님은 그의 친척들로부터 미쳤다는 소리를 들었으며 또한 그들을 당황하게 하는 근원이 된다( 3:21).

 3. 3번째 비유 : 강한 자를 결박하는 비유( 3:22-30).

 1) 주님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 낸다고 비난받는다.

 2) 주님은 "사단이 어찌 사단을 쫓아낼 수 있느냐?" 라는 질문을 함으로 이 비난의 어리석음을 지적한다.

 3) 주님은 계속해서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지탱할 수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상기시킨다.

 4) 주님은 어떤 사람도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말함으로 결론을 내린다. 물론 이것은 우리 주님께서 사탄에게 행하신 일이다.

 5) 주님은 마침내 그 자신이 사탄과 함께 일한다고 비난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지 못하며 절대로 사함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4. 주님은 그의 모친과 동생들이 그를 만나기 위하여 밖에서 기다린다는 소리를 듣고, 이 기회를 이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사람이 그의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라고 설명한다( 3:31-35 ; 12:46-50 ; 8:19-21).

 5. 3번째 설교 : 천국의 예증에 관해 설교하심( 13:1-52 ; 4:1-34 ; 8:4-18 ; 13:18-21).

 주의: 예수님이 사용한 "천국"(Kingdom of heaven)이라는 용어는 다음에 나오는 개념들 중 하나(혹은 양자 모두)를 가리킬 수도 있다.

 1) 창조로부터 천년왕국 때까지 하늘에서 인간사를 통치하는 성부 하나님의 일반적 통치. 따라서 구원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한 자 모두 이 왕국에 속한다(참조, 4:17).

 2) 천년왕국 동안 예루살렘에서 인간사를 통치하는 성자 하나님의 구체적 지배. 이 때 죄의 저주는 사라지며 모든 사람이 완전한 환경에 거하게 될 것이다(참조, 11:15).

 여기에 있는 그의 설교에서 주님이 일차적으로 가르키는 것은 처음의 일반적 개념이다. 그 설교는 9개의 주요 비유적 예증들로 구성되어 있다.

 6. 4번째 비유 : 씨 뿌리는 자와 씨와 밭에 대한 비유( 13:1-9, 18-23 ; 4:1-20 ; 8:4-15).

 1) 주님이 그 비유를 말한다 : 씨를 뿌리는 자가 나가서 씨를 뿌렸다.

(1) 어떤 씨들은 길가에 떨어져 곧 사람들에게 밝히고 새들에게 쪼아 먹혔다.

(2) 어떤 씨들은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졌다. 그 씨는 즉시 싹이 나왔으나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물기가 없으므로 곧 시들었다.

(3) 어떤 씨들은 가시가 많은 곳에 떨어졌고, 따라서 가시가 잠시 후에 그 씨들의 성장을 막았다.

(4) 어떤 씨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 30, 60, 혹은 100배의 결실을 맺었다.

 2) 주님이 그 비유를 설명한다 : 씨 뿌리는 자는 하나님이요 그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1) 진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지도 못하고 그 말씀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 즉시 사탄이 와서 그것을 짓밟고 삼켜버린다. 이것은 길가에 밭에 대한 설명이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아주 가벼운 태도로 받는 사람들이 있다. 박해가 다가오고 시련이 닥칠 때 그들은 곧 넘어진다. 이것은 돌밭에 대한 설명이다.

(3)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나 그것을 세상의 쾌락과 함께 지니려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세상적인 것들이 마침내 그 말씀을 막아버린다. 이것은 가시밭에 대한 설명이다.

(4) 하나님의 말씀을 정직하고 진실되며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받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만이 많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이것은 30, 60, 100배의 결실을 맺는 밭에 대한 설명이다.

 7. 그이 사역 중 이 때 처음으로 주님은 자기가 비유로 말하는 이유를 제자들에게만 은밀하게 설명한다. 그것은 진실된 자들에게는 영적 진리를 알게 하고 의심하는 자들에게는 그 진리를 알지 못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13:10-17 ; 4:10-12 ; 8:9,10).

 8. 5번째 비유 : 구세주의 밭에 뿌려진 사탄의 가라지들( 13:24-30, 36-43).

 1) 주님이 그 비유를 말한다.

(1) 어떤 사람이 좋은 씨를 그의 밭에 뿌리고 잠자러 들어간다.

(2) 밤중에 그의 원수가 와서 그 밭에 가라지를 뿌린다.

(3) 그 주인은 곡식이 뽑힐까 염려하여 가라지들을 뽑으려 하지 않는다.

(4) 그는 추수 때까지 기다려, 추숫군들이 곡식을 모아 곡간에 집어넣을 때, 가라지들을 불사르게 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2) 주님이 그 비유를 설명한다.

(1) 그 주인은 주님을, 밭은 세상을, 좋은 씨는 성도들을 가리킨다.

(2) 그 원수는 사탄이며 가리지는 불신자들이다.

(3) 추수는 이 시대의 종말이요 추숫군은 주의 천사들이다.

(4) 타오르는 불은 지옥이며 곡간은 천국이다.

 9. 6번째 비유 : 씨 뿌리는 것에서부터 낫을 대기까지의 비유( 4:26-29).

 1) 천국의 자라남은 확실하지만 동시에 신비하다.

 2) 먼저 싹이 트고, 다음에 잎이 나며 그 다음에 이삭이 맺히고 마지막에 충실한 곡식이 맺힌다.

 10. 7번째 비유 : 놀라운 겨자씨에 대한 비유( 13:31,32 ; 4:30-32 ; 13:18,19).

 1) 천국은 겨자씨와 같이 땅에 심길 때는 매우 작다.

 2) 그러나 그것은 자라서 정원의 모든 나무들보다 크게 되며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 수 있을만큼 자란다.

 11. 8번째 비유 : 누룩과 천국의 비유( 13:33 ; 13:20,21).

 1) 여기에서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 속에 갖다 넣은 누룩과 같다.

 2) 곧 그 전체 가루가 부풀었다.

 「신 스코필드 성서」 (New Scofield Bible)은 누룩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누룩은 상징적 또는 전형적 물질로서 구약에서는 항상 나쁜 의미로 언급된다. 신약에 나타난 이 말의 용법은 그 상징적 의미를 설명해준다. 그것은 순전함과 진실함에 대립되는 것으로서의 괴악함과 사악함을 나타낸다(고전 5:6-8). 그것은 바리새주의와 사두개 주의 그리고 헤롯주의( 16:6 ; 8:15)라는 3가지 형태로 나타난 사악한 교리를 말한다( 16:12). '바리새인들'의 누룩은 종교적 형식주의였고( 23:14-16, 23-28), '사두개인들'의 누룩은 초자연적인 이적과 성서에 대한 회의주의였으며( 22:23,29), '헤롯주의자들'의 누룩은 세속주의였다( 22:16-21 ; 3:6)."

 12. 9번째 비유 :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 13:44).

 1) 한 사람이 밭에 감추어진 엄청난 보화를 발견한다.

 2) 그는 기뻐하며 자기의 모든 소유를 팔아 그 밭을 산다.

 13. 10번째 비유 : 값진 진주의 비유( 13:45,46).

 1) 진주 장사가 매우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한다.

 2) 그는 자기의 모든 소유를 팔아 그 진주를 산다.

  주의 : 많은 성서 연구가 들은 그 숨겨진 보화는 이스라엘을 가르키며 값진 진주는 교회를 가리킨다고 믿는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성서에서 교회를 처음으로 언급하는 것이 된다.

 14. 11번째 비유 : 그물에서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를 골라내는 비유( 13:47-50).

 1) 커다란 그물을 바다에 던져서 온갖 종류의 고기들을 잡는다.

 2) 어부는 그 때 그 잡은 것을 분류하여 좋은 고기를 그릇에 담고 나쁜 고기는 내어 버린다.

 15. 12번째 비유 :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과 그의 보물에 대한 비유( 13:52).

 1) 천국의 제자된 사람은 마치 집주인과 같다.

 2) 그는 그의 보화들 중 새것과 옛것을 내어올 수 있다.

 16. 구약 예언의 성취 16, 그는 비유로 말씀하실 것이다(참조, 6:9,10 ; 13:10-15). 웅거(M.F. Unger) 박사는 마태복음 13장에서 논의된 7개이 이 비유들을 적절하게 이렇게 요약하고 있다.

  "천국에 대한 일곱 비유들(신비들). 그 비유들은 이전에 계시되지 않은 진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신빔들'(mysteries)이라고 불린다. 일곱 비유들은 포도원인 이스라엘이 버림받은 현 시대를 다루고 있다( 5:1-7). '첫째 비유'(3-23) 주님이 밭에 말씀의 씨앗을 밭(곧 세상)에 뿌리는 것을 나타낸다(36-43절에 해설된). '둘째 비유'(24-30) 이 시대에서 거짓 선지자들과 함께( 7:21-23) 천국의 진실된 자녀들인 곡식을 미혹시키는 사탄의 활동과 속임수를 보여준다. '세째 비유'(35)에 나타난 가루 서말 속에 넣은 누룩은, 이 세대에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이 잘못된 가르침(여자)에 의해 사악한 누룩의 침투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한다(비교, 16:11,12 ; 8:15 ; 고전 5:6 ; 5:9). '다섯째 비유' (44) 밭에 감추어진 보화(이스라엘)를 소유하기 위하여 자기가 지녔던 모든 것을 포기한 주님을 보여준다(비교, 53:4-10 ; 22:1 ; 고후 8:9). 주님은 자기의 구속의 죽음을 근거로 이 보화를 소유할 것이다. '여섯째 비유' (45-46) '극히 값진 진주 하나'(그의 교회, 5:25-27)를 발견하고 갈보리에서 그의 모든 소유를 팔아 그것을 사신 장사로서의 주님을 보여 준다. '일곱째 비유' (47-52)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를 모두 잡은 그물을 보여준다. 그 고기들은 마지막에 분류될 때까지는 이 시대에서 같이 있게 될 것이다"(「웅거 성서 핸드북」) [Unger's Bible Handbook], p. 478).

 

 29단계 : 2차 갈릴리 전도여행에서 거라사 지방으로 돌아오심( 8:18,23-34 ; 4;35-5:20 ; 8:22-39).

 

 1. 11번째 이적 : 사나운 바다를 잔잔케하심( 8:26 ; 4:39 ; 8:24).

 1)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이 갈릴리 바다를 건널 때 큰 폭풍우가 휘몰아친다.

 2) 주님은 배의 고물에서 잠이 들지만 두려워떨며 도움을 청하는 제자들의 고함소리에 잠이 깬다.

 3) 주님은 바람을 꾸짖고 파도를 잔잔케 한다.

 2. 12번째의 이적 : 가다라의 귀신 들인 자를 치료하심( 8:32 ; 5:8 ; 8:33).

 1) 예수님은 그의 발 밑에 와서 쓰러지는 거칠고 온몸이 피투성이가 된 채 벌거벗고 소리지르는 사람과 마주치게 된다.

(1) 그는 고랑이나 쇠사슬로도 묶어 둘 수 없었다.

(2) 그는 늘 소리지르고 돌로 자기 몸을 상하게 하며 무덤 사이에 살고 있었다.

 2) 그 사람 속에 있던 마귀와 다른 많은 악령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고, 때가 이르기 전에 자기를 괴롭히지 말라고 애원한다.

(1)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2)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3) "원컨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3) 예수님은 그 사악한 군대마귀가 그 사람으로부터 나와 근처의 돼지 떼로 들어가도록 허락한다.

 4) 그들이 돼지 떼에게로 들어가자 약 2000마리의 돼지 떼가 가파른 비탈길을 달려내려가 모두 바다에 빠져 죽는다.

 5) 곧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이 모든 것을 듣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예수님께 그 지방을 떠나도록 요청한다.

 6) 주님이 그의 배에 오를 때 귀신들렸던 사람이 주님과 함께 가기를 요청한다.

 7) 그러나 주님은 그를 그 자신의 가족에게 돌려보내고, 그들에게 일어났던 일을 증거하라고 말한다.

 

 30단계 : 거라사에서 가버나움으로 가심( 9:1,10-34 ; 11:2-19 ; 2:15-22 ; 5:21-43 ; 5:29-39 ; 7:18-35 ; 8:40-56 ; 16:16).

 

 1. 레위(마태)는 예수님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고 많은 세리와 죄인들을 초대한다.

 1) 예수님은 사악한 바리새인들로부터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한다고 비난받는다.

 2) 주님은 자기가 온 것은 자칭 의인이라하는 자들을 부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그들을 책망한다( 9:10-15 ; 2:15-20 ; 5:29-35).

 2. 13번째 비유 : 기운 옷과 가죽 부대의 비유( 9:16, 17 ; 2:21,22 ; 5:36-39).

 1) 세례 요한의 몇몇 제자들이 왜 자기들은 금식하는데 주님과 그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느냐고 예수님께 묻는다.

 2) 예수님은 신랑의 친구들은 금식하지 않고 오히려 신랑이 그들과 함께 있는 동안 잔치를 베푼다고 설명한다.

 3) 주님은 잉 비유를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어느 누구도 줄어들지 않은 생베 조각으로 낡은 옷을 깁지 않을 것이며, 혹은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헌것과 새것 모두를 망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주님이 여기서 말하고 있는 것은 성령의 지배를 받는 삶이라는 새 포도주는 율법주의적 유대주의라는 낡은 가죽 부대에는 적합치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3. 13번째의 이적 : 열 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던 여자를 고치심( 9:22 ; 5:29 ; 8:44).

 1) 이 일이 일어날 때 주님은 또 다른 이적을 수행하기 위해 가는 중이었다.

 2) 병든 여자 하나가 주님의 겉옷자락을 만진다.

(1) 그 여자는 :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얻으리라."

(2) 예수님이 제자에게 :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는냐? …내게 손을 댄 자가 있도다. 이는 내게서 능력이 나간 줄 앎이러라."

(3) (그녀가 주님의 옷을 만졌다고 고백한 후에) 예수님이 그 여자에게 :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4. 14번째 이적 :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 9:25 ; 5:41 ; 8:54).

 1) 회당장 야이로가 그의 딸이 죽었다는 말을 듣는다.

 2) 예수님은 그 아버지를 위로하고 그에게 믿음을 지키라고 말한다.

 3) 예수님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그녀의 부모들과 함께 그 소녀의 방으로 들어간다.

 4) 주님은 밖에서 슬퍼하던 조문객들의 조롱을 무시하고, 그 소녀의 손을 잡고 다시 살아나게 하신 후에 그녀에게 먹을 것을 갖다 주라고 명령한다.

 5. 15번째 이적 : 두 소경을 고치심( 9:29).

 1) 예수님 : "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

 2) 두 소경 : "주여 그러하오이다."

 3) 예수님 : "너희 믿음대로 되라."

 6. 16번째 이적 : 귀신들려 벙어리된 자를 고치심( 9:33).

 1) 이 이적으로 무리들은 놀라움에 사로잡힌다.

 2)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귀신의 왕을 힘입어 이 일을 행한다고 주님을 계속 비난한다.

 7. 주님은 투옥된 세례 요한의 질문에 많은 사람들을 고쳤다고 답변한다( 11:2-6 ; 7:18-23).

 1) 요한은 그의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주님이 진실로 메시야인지, 혹은 그들이 다른 사람을 기다려야할지 물어본다.

 2) 그 제자들 앞에서, 주님은 소경을 보게 하며 귀머거리를 듣게 하며 앉은 뱅이를 걷게 하며 죽은 자를 살린다.

 3) 그리고 주님은 그들에게 돌아가서 그들이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전하라고 말한다.

 8. 4번째 설교 : 세례 요한에 관해 설교하심( 11:7-15 ; 7:24-30). 주님은 요한에게 놀라운 찬사를 표하며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1) 요한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가 아니라 직설적이 고도 능숙한 설교가였다.

 2) 요한은 모든 선지자들 중에 가장 위대한 선지자였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11:11).

 주님이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라고 말한 것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이에 대해 두 가지 이론이 제기되어 왔다.

(1) 주님은 사도 바울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3:8 ; 고전 15:9).

(2) 주님은 천년왕국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 그때에는 그 영광스러운 왕국의 가장 작은 백성이라도 어떤 선지자나 제사장이나 왕이 이전에 경험했던 것보다 하나님의 위엄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될 것이다.

 3) 일반 백성들과 죄인들은 요한의 말을 기쁘게 받아 들였으나 불경건한 유대 지배자들은 그것을 무시했다.

 4) 요한의 대담한 사역으로 인해 천국에 대한 사탄의 반대가 시작되었다.

 5) 요한은 구약의 엘리야의 영으로 왔다.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네 앞에 예비하리라"( 11:10).

 여기서 예수님은 말라기 3 1절의 예언을 세례 요한과 연관시킨다. 그러나 주님이 "또 너희의 구하는바 주가 홀연히 그 전에 임하리니…"라는 1절의 하반절을 말하지 않았다는 것은 의미심장한 일이다.

 하박국 2 20절에 따르면, 이러한 일이 일어날때 그리스도는 심판하기 위하여 오신다. 그러나 그의 초림은 은혜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그 하반절이 생략되었다.

 9. 14번째 비유 : 패역한 세대의 비유( 11:16-19 ; 7:31-35).

 1) 예수님은 그의 세대를 놀이를 하는 변덕스런 아이들의 무리를 비유한다.

(1) 한 무리는 말했다 :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아니하도다."

(2) 다른 한 무리는 말했다 : "우리가 애곡하여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도다."

 2) 주님은 이 변덕스러움이 이스라엘 백성에게서도 발견될 수 있다고 말한다.

(1) 요한이 금식한 것에 대해 바리새인들은 그가 귀신이 들렸다고 주장했다.

(2) 주님이 금식하지 않은 것에 대해 그들은 그가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라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