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자료

교회사 용어해설

제이비젼 2014. 8. 30. 18:00

용어해설

 


칼빈의 생애  301

1)     1509 710일 프랑스 파리 리온에서 출생.

2)     : 죤제라드(법률가) 모친: 경건한 신앙인

3)     1523 8 14세 파리대학 논리학, 철학, 인문과학 등을 거쳐 법과 졸업

4)     1533 111 24세 니콜라스 갚프가 대학장으로 취암할시 취임연설문 기초자로서 복음주의강조

5)     1536 27세 기독교강요저술

6)     슈트라불그에 가는 도중 제네바에서 화렐을 만나 그곳에서 계속 개혁 사업함.

7)     1540 8 31세 네델란드에서 피신해온 과부와 결혼

8)     1564 5 27 55세 사망

 

기독교강요

곧 사도행전의 강해이다.

연대 – 1535 8월 완성 1536 3월 출판 라틴어판, 1541년 불어판, 1559년 증보판

내용 사도신경의 순서에 따라 (4 80) 중보판

       초판은 6 1(율법) 2(신앙) 3(기도) 4(성례) 5(바벨론유수) 6(인간의 자유)

특징및내용 신학전반, 뛰어나 성경인용, 논리정연, 정통한 교리부문서인용, 장구한 감화와 영향.

저작동기 프랑스 조국에 있는 복음주의자 변호, 박해 하의 신교도 신앙제시(프란시스 1세에게 헌정하였다)

그성과 매우크고 으뜸되는 문학적 특성을 지녔고 그의 임종시 1546년에는 80장으로 완성함.

 

 

루터의 생애 289

1)     1483 11.10 독일 아이스레벤출생

2)     19세에 에루프리프대학입학 스콜라철학, 라틴고전문학을 수학, 전공은 법학.

3)     1505년 한 친구의 낙뇌사에 충격 받고 어거스틴 수도원에 들어감 (22),성경연수,

어거스틴을 통해 은혜의 교리를 접함

4)     1507년 신부 (24)

5)     어가스틴 수도원장 스타우피츠의 추천으로 위텐베르크 대학 신학교수준비

6)     1511년 수도사회 참삭차 로마여행중 료회의 온갖 부조리를 발견

7)     1513~1517년 위텐베르크 대학교수로 재직중 성경 시편, 로마서, 갈라디아서, 연구에 열중, 주변 11개 수도원 순회하며 설교, 은혜가 임함.

8)     1515년 신학박사(32)

9)     1517.1031일 면죄부 판매에 항의 95개조를 위텐베르크대학 교회믄앞에 계시 (34) 종교개혁을 단행

10)   1525년 카타리나 본 보라 라는 수녀와 결혼

11)   1546년 파문장소각 찰스5세가 중제함.

 

칼빈과 루터의 교회관

 

루터 무형,유형 교회

       거룩한교회.. 그리스도를믿는 모든신자의 교제가 이루어자는 것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고 성례가 정당히 거행됨

       성령이 교회로 신자를 모으시고 지키심.

하나님은 국가는 왼손, 교회는 오른선으로 다스림

 

칼빈 가견적교회와 불가견적교회로 분류한다.

가견적교회 지상의 조직교회요.

불가견적교회 영적교회를 말한다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교회로 분류한다.

전투적 교회 지상교회. 승리적교회 천상교회

신교와 구교회간의 교회관의 차이

신교는 성경에 권위를 두고. 구교는 교회에 권위를 둔다.

성경적 교회관을 믿는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

교회는 금 촛대이다.

 

문예부흥

1.     이태리를 중심해서 일어난 개인,인본, 인문주의 부흥운동

2.     원인

(1)    9세기초 찰스대제가 문예를 장려한데서 시작

(2)    13세기경부터 기독교사원의 부속학교 발달

(3)    1453년 동로마제국의 멸망으로 학자들이 고서를 가지고 이태리로와서 영구가 많았다.

(4)    십자군전쟁결과-각지문화수입소개, 인쇄술,활자,안쇄기, 나침반등발명.

3.     시기

1350-1650, 300년간

     4.   특징

          (1)  비평적 지식운동

          (2)  중세: 근세 과도기적 운동

          (3)  세계관 변화(종교적,세속적)

     5.  대표적 안문주의자

         단테, 보카치오,마키야벨리,다빈치.토마스모어.에라스므스,.멜랑게톤,몽테뉴,세익스피어.

6.     결과

(1)    일반사회에 미친 영향

문예부흥, 도시, 예술, 과학기술발달, 우주관의 전환, 종이 인쇄술, 나침반발병.

 

(2)    교회. 종교개혁에 기친영향

성경과 교부저서연수 및 출판

성경주해의 역사적, 문법적연구

교황, 교회제도에 반항.

종교개혁의 정신적 환경적분위기 조성

종교개혁긔 촉진

 

    캐논법  (정경)

1.     신구약66권이 정경이다.

2.     희랍어 캐논은 표준, 곧은장대, 지팡이 라는 뜻이다.

3.     성경에는 규격, 분량, 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4.     결정은 하나님게서 하셨고, 교부, 사도가 인정하였으며, 컨스탄틴대제의 명의로 역사가 유세비우스가 집성하였다.(기존문서,무라토리단편집,페쉬토역본,고대라틴경)

5.     교회가 캐논을 경전이라는 듯으로 스기 시작한 것은 이말이 애초부터 사람의 신앙행위를 규정하는 ㄹ원리라는 관념을 갖고 있기 대문이다.

6.     신약성경도 콘스틴틴황제때가지 쓰여진 교부들의 서적에도 이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였다.

7.     그러므로 캐논을 표준,근본원리, 근본적인 원리를 기록한 책의 목록을 뜻한다.

8.     정겨의 공식인준

(1)    동방교회: 367년 아다나시우스가 27권을 정경으로 공식서신에서 밝힘

(2)    로마전체회의:382년 로마전체회의 에서 정경목록작성

(3)    서방교회 397년 카르타고 회의 에서 어거스틴의 주도하에 27권을 정경으로 수용.

9.     인준 기준

역사적기준.(사도성) 문사의 사도성- 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내적기준 (영감성) 감회력이 사도의 것과 동일한가?

보편성 외작으로 보편적인가?

10.   인준의 의의

(1)    성경이 교회회의의 결정으로 정경화된 것이 아님

(2)    300년간 초대교회의 유포, 회람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있었음.

(3)    교회회의가 성령의 인도히심을 따라 정경으로 인정한 것뿐임.

 

하이델베르크 문답서

1) 독일 제후 프레드릭3세명으로 1563년에 울시너스와 오래바너스에의해 만들어진

칼빈주의와 루터주의를 조화시켜 만든 신앙 문답서 이 문답서는 개혁이 늦게 된

독일, 화란, 헝거리, 등지에서 개혁교회에 채용됨.

2) 1618년 돌트회의 에서 개혁교회일반 신앙문답서로 공인됨

 

웨스터민스터 신조개요

1)     대요리문답: 196개로 된 교역자를 위한 것

2)     소요리문답: 107개로 된 어린이를 위한 것

 

 

마니교

1.     마니교의 유래- 3세기 로마제국 동방 페르시아에서 발생. 서방으로 흘러들어와 기독교와 접촉. 조로아스터교, 불교, 유대교의 원리를 혼합한 신비주의, 금욕주의, 엄한계급조직.

2.     교주- 마니(215-277) 귀족의 아들로 19-24세에 계시받음. 인도,중국여행후에 많은 신도를 얻음. 반대자의 미움으,로 십자가에  달려 가죽이 벋겨져 죽음.

3.     교리 페르시아의 이원론에 근거, 이 세계는 광명의 흑암과 흑암의 투쟁장이다.

(1)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함으로써 생겨났다.

(2)    인생이 돌아갈 곳은 해탈이다.

(3)    해탈을 위해서 금욕생활을 해야한다.(,,가슴, 봉인)

 

 

돌트회의

1.     목적

칼빈과 알마니안파의 교리분쟁을 종식시키기 위해서 소집

2.     소집

네델란드국회

3.     때와장소 16181113일 네델란드 돌트

4.     회원 : 사명대의원71(국내안45, 영국독일학자26)

5.     사용언어 : 라틴어

6.     경과: (1) 알마니안파는 대의원으로 받지않기로결정

(2)    진술은 문서로, 토론은 불허키로 결정

(3)    이듬해 1619 1-4월까지 알미니안신조조사

(4)    4월 중순에 새신저의 기초착수 1619 56일 돌트신조공포

7.     결의 및 경과

(1)    칼빈주의적 돌트 신조개정

(2)    신조 불복자 교직박탈키로결의

(3)    알미니안파 국외추방

8.     의의: 개혁파 위기 극복, 후에 웨스터민스터신앙고백서 작성에 큰 영향을 줌

 

돌트회의를 갖게 된 신학적 논쟁

 

알미니안파            칼빈파

예정 예정           예지없는 예정 (무조건적 선택)

만인구원              제한속죄

자유의지            전적타락 (의지의 자유무)

가항력적은총        불가항력적은총

성도의 보호 불확실   성도의 견인(보호)

 

칼빈과 알미니우스의 차이점

 

칼빈                 알미니우스

무조건선택           에지,예정

제한속죄             무제한속죄 [만인구원]

인간적타락[무패]     자유의지 여존

불가항력적은총       가항적 은총

견인                 보호불확실

 

위그노 사건

1.     기간 : 1562-1570

2.     성격 : 위그노란? 동맹자란 뜻으로 프랑스 칼빈주의 개혁파에띠른칭호

3.     발단 : (1) 앙리2세 사후 동생 찰스9세의 모친 카타리나가 섭정하면서 세력을 펴기 위해 위그노와결탁.

           (2) 이를 결렬시키고자 카털릭지도자 규이스공작형제가 호위병들을보내 Vasy 에서 예배중인 위그노파를 습격

           (3) 위그노파 카톨릭파간의 8년간 3차의 종교적인 전쟁 발발

4.  결과 :  (1) 양파가 기진하여 1570 8. 산 게르마인조약을 체결

           (2)  위그노파는 파리이외의 지역에서 예배, 자유, 평등한 권한(관직) 얻음.

 

 

밀란칙령.

313년에 컨스탄틴대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칙령이다.

 

낭트칙령

1.     1598.4,31 프랑스 앙리4(HENRY 4) 가 국가와 신교와의 관계를 규정한칙령

2.     내용: 예배자유허가, 신교도에 관직부여특권, 안전보장,여러도시를 주어 병력유지

3.     앙리4세는 본래 위그노였으나 정치적아유로 카톨릭으로 개종

4.     위그노에대해 호의적, 신교보호, 신앙의 자유허락

5.     앙리4세는 1610년 예수회원에게 암살당함

 

낭트칙령의폐지

1.     1685년 루이14세가 낭트칙령폐지: 신교도탄압. 신교목사추방령.

2.     50여만 신도들이 네델란드 영국으로 망명

3.     상공업에 종사하는 신도들의 망명으로 경제적타격

 

니케아회의

1.     소집자 콘스탄틴대제

2.     소집연대및장소 – 325년 니케아 (소아시아)

3.     소집동기

(1)    부활절을 지키는 일자문제에 관한 논쟁을 해결하기위해

(2)    아리우스에 의하여 일어난 신학논쟁 때문에 교회의 분열을 방지하기위하여

4.     회의의 경과 : 아리우스와 아다나시우스의 신학논쟁

(1)    아리우스의 설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는 본질이 유사힐뿐.

그리스도는 무로부터 창조된 피조물

                                  삼위일체부인

(2)    아다니시우스의설 예수그리스도는 성부하나님과 동일

                       예수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인간

                     삼위일체 주장

5.     결의

니케아신조제정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일하시며,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한 인간이시다.(양성론)

아리우스파와 기타 이단 정죄 및 추방

부활절제정 춘분후 만월이 지난 첫주일

 

 

아리우스와 아다나시우스신학

(1)    아리우스의 설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는 본질이 유사힐뿐.

그리스도는 무로부터 창조된 피조물

                                  삼위일체부인

(2)    아다니시우스의설 예수그리스도는 성부하나님과 동일

                       예수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인간

                     삼위일체 주장

(3)    결의

) 니케아신조제정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일하시며,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한 인간이시다.(양성론)

) 아리우스파와 기타 이단 정죄 및 추방

) 부활절제정 춘분후 만월이 지난 첫주

 

어거스틴의 생애

1)     생애(354-430)

북아프리카 타가스트출생,아버지는 이교도, 어머니는 모니카, 진실한신자.

2)     공부 : 수사학,라틴문학, 철학,키케로의 호르덴시어스를 앍고 지적욕구가짐

3)     청년시절: 8년간 이원론, 마니교 신봉

4)     변화: 383년 ㅁ리라노에가서 387년 암브로시우스의 설교에 감화를 받고 세례받음(34,387) 395년 힙포에서 잘로 및 감독이 됨

5)     활동: 논쟁, 교회지도, 76세에 사망

6)      영향: 바울이후 교회사상에 가장큰 영향을 기친 신학자.

그의 역사철학은 중세를 지배, 은총교리는 종교개혁의 사상적지주가됨

    7)  저서: 참회록 (397) 신의도성 (423-426) 삼위일체 독백 노타티스트에대하여.펠라기우스에대하여

 

    

 

어거스틴의 하나니님의나라 개념

1)     변증법적 통일이 특징이다.

2)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3)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한다.

4)     양면성: 아직 완성되지 않은 종말론적 실체, 현재지상에서 역사적으로

그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격적 실체이다.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교리적 차이

1)   어거스틴

하나님의 예정을 믿음.

불가항력적 은총을 믿음

유아에게도 원죄가 있음

아단의 죄가 후선에게 영향을 미침

믿음으로 구원을 얻음.

2)   펠라기우스

인간의 노력, 의지로 구원을 앋는다.

아담의죄는 아담 자신에게만 영향을 준다.

유아는 범죄전 아담과 동일하다.

율법도 사람을 천국으로 인도한다.

 

어거스틴과 토마스아퀴나스의 교리작차이

1) 어거스틴

신을 인격적체함의 대상으로 믿음

그리스도의 양성을 주장함

삼위일체를 주장

카톨릭신자됨이 구원의 필수조건

성례와 의식 관례주장

원죄인정

예정

내세확인

2) 토마스 아퀴나스 ( 알미니안사상)

계시가 있어야 신을 알수있다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하지 않았기에 선행이 가능하다.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아도 구원이 가능하나 그리스도를 통하는것이 최선의 길이다.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일치가 곧 구속이다.

 

카톨릭

1)     카톨릭이란 보편, 공공,공공단체,세계교회가 하나의 단일교회라는뜻

2)     카톨릭교회의 구분 교회는 본래 카톨릭작이다. 마리되신 주님을 중심으로 세계교회가 한 몸,한 교회이다.

 

칼케톤

1)     연대 : 451

2)     소집자 : 마르키우누스 황제

3)     장소: 칼케톤

4)     의제: 유디케스의 일성론 때문에

5)     결의사항 : 칼케턴신조제장(신조의요

 

칼케톤 회의의 결의사항

예수는 완전한 신이요. 완전한 인간이다.

예수의 신성은 성부와 같고, 예수의 신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는 없으시다.

예수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동정녀에게로 탄생하였다.

 

폴리캅

1.    서머나교회의 감독으로 사도요한의 제자.

이레니우스의 스승,이며 이그나티스의 친구이다.

 

2.    황제숭배를 거절하므로 무신론자라는 죄목으로

155년 화형으로 순교당한 속사도 교부이다.

폴리캅은 그리스도를 저주하면 놓아주겠다는 재판관에게

나는 86년동안 그를 섬겨왔오, 그러나 그는 나에게 한번도 해로움을 주지 않았오.

그런데 어찌하여 참담한말을 하리오라고 대답하여 순교당했다.

 

3.    사랑의 감독자였으나 이단에 대해서는 냉정하고 단호했다. 당시

말시온을 향해사단의 맏아들이라고 했다.

 

4.    그는 교회조직과 권징에 대하여 별로 온급하지 않았으며

그의 편지 내용은 구약보다 신약을 많이 이용했다.

 

5.    저서: 빌립보의서신. 구약보다 신약을 인용(정경형성에 중요한자료가됨)

 

크리서스톰

안디옥의 장로. 수도원운둔샐활. 뛰어난 설교가 황금의 입

 

이시도르문서

1.     9세기경 역대교황의 교령집 이라는 것이 나왔다.

2.     서반아의 학자 이시도르가 샀다고 하나 사실은 아닌것이다.

3.     이것은 교황의 세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위조문이다.

4.     이문서에는 교황의 콘스탄틴의 기증서라는것이있다

5.     이 내용속에는 교직은 신의 특정 계급교황은 쟁론의 최고 심판자라는 내용이 있다.

6.     이것이 종교개혁이전까지 진문서로 사용되었다.

7.     이 문서가 위문서임을 발견한자는 1440년에 로렌스발라였다.

 

 

 

옥스포드운동

1.     발단 - 옥스포드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 종교의 침체를 바로잡기 위해서 일어난 종교운동.

이것은 1833 7.14일 죤케이블이 국민적 배신이란 설교를 함으로 일어났다. 일명 소책자운동이라고 한다. 것은 카톨릭의 재개혁운동이다.

2.     중심인물 죤케이블. 후르트. 죤뉴만. 퓨세이. 워드.

3.     목적 종교의침체구출. 건실하고 순수한 교회육성. 도덕 재무장. 교리와 규칙준수. 전통의 계승.

4.     결과 영국교회의 경건정신을 환기시킴. 교회의 예전을 중시하는 기풍으로 조성.

           많은 대학생들의 개종과 더블어 150여명의 영국교회목사들이 카톨릭으로 개종

           건축,음악,발달. 미술,종교의 새로운 질서응 고취.

옥스포드운동의 3단계 : 죤뉴만의 소책자- 퓨세이의 퓨지주의 – 1860년 의식주의운동.

 

 

 

십자군전쟁

원인 성지탈환과 도서교회의 재 연합을 서구교회의 원정이다.

회수 -  6

결과 교황의 세력강화

민족과 국가의 단결촉진

봉건제도 쇠퇴로 봉주시대에서 중앙집권의 군주시대로

해운의 발달촉진

모하멜 국가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수입 합으로서 동서교류

 

 

 

퀘이커파

창시자 폭스

특징 –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나 성령의 계시의 종속적인 권위이다.

성례는 영적이며 상징적인데 불과하다.

모든 교인은 제사장이므로 목사제도니 신학교나  필요 없다.

성령은 남, , 골고루 주어진다.

예배의식은 우상숭배가 되므로 사회나 음악 하는 것을 금지한다.

잘제운동 구제운동에 힘쓴다.

겸손한 생활강조

 

 

 

 

 

니케아.돌트.웨스트민스트.

1.     웨스터민스터 회원 155명은 누구인가.

목사151. 상원의원10. 하원의원 20. 기타 4.

 

 

 

 

교부

사도들의 계승자이면서도 교리에 전통성을 가지며 교리를 겅설하는자.

 

 

 

네비우스의 3대 정책

자립: 한극인 스스로 교회당을 건립한다.

자치: 교회를 다스린다.

자전: 전도한다.

 

한국장로교분열

1.     자유주의 신학문제

2.     신학교문제

3.     신사참배처리문제

4.     WCC 에대한 견해차이

5.     각 분열원인

고신측 신사참배

기장  - 자유주의 신학문제

통합측 – WCC 가입문제

합동측 – 1979년 교권문제. 합동보수파분열. 1981년 교권. 신학교문제. 개혁파분열

 

 

홍의주교란

 Cardinal 이라고도함. 원래 한 교회에서 일정한 자격을 가진자를 말함.

콘스탄틴 대제이전부터 지방교구의 교회장로를 지칭한말이나 4세기이후 로마교회의 주교를 말함.

니콜라스2세대 카디날 (추기경 주교단)에게 교황선출권부여.

권위표시 붉은 모자를 쓰므로 홍의주교

 

 

 

 


콰이어티즘 [정숙주의]

1.     의의 - 17세기 로마카톨릭내에서 일어난 일종의 신비주의 운동

2.     창시자 미카엘몰리노스  1640-1697

서반아출신. 16664년 로마에 가서 설교자로 활동.

심령의 길잡이. 완전해지려면 마음이 조용해져야함.

가장 고귀한 영적상태. 전혀 자기를 잊고 오직하너님께 마음을 향하는 것

교회의 칭찬을 받았으나 예수회의 충동으로 투옥.

 

슐라이어마허

자유신학의 아버지.

종교의본질 :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의존감정.

주관주의 : 신조, 성경보다 개인의 체험이 중요.

예수: 인류의 원형 고난 당하므로 인류와 완전히 결합

: 세상의식이 하나님의 의식을 이기는 것. 타락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신의식과 자아 의식의 결여에서 온 것.

구원: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합일되어 귀의 감정이 회복될 때
영생 : 신과 인간의 조화된 합일 상태. 시간적이 아닌 관계적인 것

 

 

스콜라철학

찰스대제의; 궁정학교에서 일어남. 이성과 신앙. 종교와 철학을 유기적으로 조화

        기독교를 철학적으로 합리적논증. 신학을 그 시대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함.

        수도원의 부속학교중심으로 발달 (스콜라)

 

틱발교단

1.     의의   청빈생활 서약. 구걸로 생계유지. 전도하는 수도단.[구걸수도회라고도함]

2.     발단   십자군의 결과로 동방의 사치풍조가 사회에 만연.

            시대풍조속에서 수도원도 힘을 상실. 영적 퇴조기

            교황과 감독의 안일무사

            보통사람이 이해 할수 없는 언어의 예배의식

            보통교사 및 수도사와 민중들의 격리현상

3.   활동   새로운 스타일의 종교생활을 소개: 수도원에서 거리로

            낡은옷 맨발로 본을 보임. 사치풍조대항

            민중과 직접 접촉하여 벗이 됨. 조언자가 되고 고백을 들어줌

            민중이 이해하는 언어로 설교

            대학에 진출, 주도권 장악

3.     4개교단- 중심인불은 프란시스

              프란시스교단. 도미닉교단. 갈멜산교단. 어거스틴교단. 부라본교단.

4.   영향   사치풍조가 만연된 사회개혁에 기여

            중세기후반 교회의 활력소

            많은 민중에게 전도

            대학에 진출하여 많은 학자 배출

            무너지는 중세교회를 지탱하는 기둥역활

 

 

트렌트회의

1.     소집자 교황바울3

2.     기간 1545-1563 (18)

3.     의제  황제편 : 교회개량, 가급적신교와 타협주장

           교황편 : 신교와의 교리혼동방지

4.     결과 수뇌급인사들이 참석. 비타협적 신교의 인권은 봉쇄해 버린다.

          교리는 종래의 교리를 고수하고 로마교회 자체내의 규율을 바로 잡고 자체의 개혁운동이 활발해짐

5.     결의 사항 : 전통유전은 성경과 동등

                성경해석권 교회에 있음. 개인의 해석 반대.

                표준성경: 라틴멀게이트판 + 외경

                구원: 하나님의 은혜 + 인간행위

                신앙: 교회가 가르치는 교리를 받아들이는 것

                칭의: 세례받을때

                제사장: 신부

                연옥설 : 7성례, 화체설, 성자숭배, 화상, 유물숭배 재확인

                면죄부 인정 {남용은 잘못, 제도는 옳다}

               신교사상 배척하려고 금서먹록작성

6.   : 1564년 피우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