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회개치 않는 자/살후1:8-9

제이비젼 2014. 8. 30. 12:53

[º»¹® ÁÖÇØ]

 1) 복종치 않는 자들(toi" mh upakouousig)

 구약에서 하나님은 불꽃 가운데서 나타나셨다. 모세에게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자신을 나타내 보이셨고, 엘리야에게 불로 응답하였다. 여기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그 불꽃 가운데 오실 것을 언급하고 있다. 예수는 심판자로서 두 부류의 사람, 곧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과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치 않는 자들'을 벌하실 자이다. '복종'이란 원문 (upakouousi:휘파쿠우시)는 '말을 잘 듣다, 순종하다'라는 뜻의 동사 (upakouw:휘파쿠오)의 분사형으로 앞의 부정사 (mh:메)와 더불어 복음을 듣고 순종치 않는 자들을 가리킨다.


2) 주의 얼굴(apo proswpou tou kuriou)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복종치 않는 자들은 주의 얼굴을 떠나게 된다. 원문 (apo proswpou tou kuriou:아포 프로소투 투 퀴리우)를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주의 얼굴로부터'라는 뜻으로 전치사 (apo:아포)는 흔히 '분리, 이탈'을 뜻하는 동사 뒤에 와서'…로 부터'의 뜻으로 쓰이지만 여기서는 그같은 용례의 동사를 찾아볼 수 없다. 다만 전치사 (apo)만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에 영광'에 각각 붙어 있으며, '얼굴'과 '영광'은 원문에서 같은 개념이다. 그의 얼굴, 곧 그의 영광과 떨어져 있는 그 자체가 곧 형벌이다. 


[ÁÖÁ¦ °­ÇØ]

  회개는 하나님의 은혜와(행11:18)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참조;행5:31), 그리고 성령의 은혜(참조;슥12:10)로 말미암아 인간이 하나님께 나아가기를 열망하는 노력에 의해서 가능합니다. 회개로 말미암아 믿음의 반열에 서며, 그로 인하여 구원에 이른다는 사실은 기독교의 진리입니다. 정작 예수를 믿는다고 자칭하는 사람들까지도 회개의 올바른 개념이나 그것이 뜻하는 바를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이러한 회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회개치 않는 자에 대한 내용을 살펴봄으로 은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회개치 않는 자의 내용


1) 계획적인 불순종을 하는 자

 예레미야 선지자가 애굽에 있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때에 애굽에 거하는 유대인들은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거부한 후 남편과 아내가 합하여 그들이 계속적으로 섬겨오던 우상 숭배를 계속하여 섬기겠다고 선언하는 장면이 있습니다(참조;렘44:15-19). 이렇듯 하나님을 향한 계획적인 도전과 불순종은 곧 회개치 않는 자들이 행하는 소행이라 말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건들은 성경을 통해서 그리고 우리의 주변 환경 속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현상들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을 무시하며,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자는 그들의 사고 방식과 생활 양식 자체가 범죄 행위임을 알아야 합니다.


2) 마음이 완악한 자

 하나님은 인류의 구원을 위해 오래 참으시며,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인류를 위해 복음을 하락하셨습니다. 또한 불신자들을 권면하시며, 그들의 믿지 않음을 안타까이 여겨 슬퍼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등지고 오히려 자신의 의지로 악을 선택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했습니다(참조;요12:37-40). 유대인들의 이같은 완고함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게 했습니다. 마음이 완악하다는 것은 그 속에 성령께서 함께 하시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자들은 회개할 줄도 할 수도 없는 자들입니다.


3) 성령을 훼방하는 자

 죄의 용서함을 받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성령을 훼방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막3:28)은 용서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막3:29)를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니니아와 삽비라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회개치 않을뿐더러 그 영혼이 구원함을 받지 못하는 것임을 기억할 때에 결단코 성령을 훼방하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4) 진리에 대적하는 자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모든 핍박자가 그랬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자들은 회개와는 거리가 먼 자들입니다. 그들은 진리에 대해서 무지하며, 진리를 알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진리를 대적하는 자들은 삶의 의미를 죄악 속에서 찾기 원합니다. 그러므로 진리를 대적하는 자들은 죄에 대하여 무감각한 자들이요, 또한 그들은 진리를 받기를 거부하는 자들입니다(참조;눅16:31). 이것이 그들의 삶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기억해야 될 것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1)는 말씀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만이 우리의 생활 원리요 지표가 되어야 그리스도의 참 제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2. 회개치 않는 자의 결과


1) 영적인 속박을 받습니다

 회개치 않는 자는 육에 속한 자입니다. 육에 속한 자는 곧 마귀의 올무가 된 자를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대인들은 육체적인 의미로 볼 때에는 아브라함의 자손이었을지라도 영적인 의미에서 볼 때에 마귀의 자녀였습니다. 육에 속한 자들은 영적으로 자유함이 없습니다. 영의 세계는 성령께서 지배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회개치 않은 자는 제한된 공간 속에서의 하루살이 인생인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내일의 소망도, 미래도, 설계도, 그날의 기쁨도 없는 것입니다.


2) 영원한 멸망을 받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의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살후1:8-9). 그리스도의 재림시에는 두 종류의 심판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로서 복음을 접해보지 못한 이방인의 심판이요, 둘째로는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로서 복음은 들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판을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회개치 않는 자들의 마지막 종착역인 것입니다. 회개치 않는 자들의 종말은 영원한 멸망 그 자체입니다.


맺는 말


 회개치 않는 자의 결국이 영원한 멸망임을 인지할 때에 우리는 깨어 기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성도로 부르신 것은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살후2:13)하려 하심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믿음을 온전히 지켜 완전한 구원에 참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ÁÖÁ¦ °üÁÖ]

 ·회개치 않는 자


a. 의도적인 불순종자는 회개치 않음(렘44:15-19)

b. 회개 않는 자는 진리를 대적하는 자임(살전2:15,16)


1. 회개치 않는 자의 내용


a. 회개치 않는 것이 의미하는 것

㉠계획적인 불순종(렘44:15-19)  ㉡마음이 완고함(요12:37-40)  ㉢권함을 받지 않음(눅16:31)  ㉣진리에 대적함(살전2:15,16)  ㉤마음을 강팍케 함(겔3:7)  ㉥그리스도를 거부함(마23:13)  ㉦말씀에 불순종(출4:23)  ㉧영으로 하나님을 반대(요9:39)  ㉨거만하게 말함(시73:8)  ㉩자를 신이라 말함(겔28:2)  ㉪율법을 버림(대하12:1)  ㉫언약을 지키지 않음(시70:10)  ㉬말씀을 듣지 않음(렘6:19)  ㉭하나님을 시험(말3:15) 

㉮거짓말하는 자식(사30:9)   ㉯내 법을 버림(렘6:19)   ㉰자식이 없음(호4:6)   ㉱율례를 버림(암2:4)

b. 회개치 않음에 대한 경고

㉠악을 행하는 데 담대함(전8:11)  ㉡말을 듣지 않음(렘7:10)  ㉢불러도 대답지 않음(렘7:10)  ㉣돌아오지 않음(암4:6)  ㉤돌기키지 않음(학2:17)  ㉥구하지 않음(호7:10)  ㉦징책을 받지 아니함(렘2:30)  ㉧여호와를 찾지 않음(사9:13)  ㉨아픈 줄 모름(렘5:3)  ㉩행위를 더럽게 함(습3:7)  ㉪징계를 경히 여김(히12:5)

c. 실례

㉠아하스 왕(대하28:22)  ㉡이스라엘 민족(단9:13)  ㉢사울(삼상15:24,30)  ㉣가롯 유다(마27:5)  ㉤아니니아와 삽비라(행5:4)  ㉥요셉의 형제들(창42:21)  ㉦발람(민22:31)  ㉧로마인(롬6:21)


2. 회개치 않는 자의 결과


㉠진노를 쌓음(롬2:5)  ㉡책망을 받음(마11:20)  ㉢화가 있음(눅10;13)  ㉣망함(눅13;5)  ㉤근심함(고후12;21)  ㉥촛대를 옮기심(계2:5)  ㉦큰 환난을 당함(계2:22)  ㉧죽음(행5:4)  ㉨구원받지 못함(마27:5)  ㉩하나님의 심판(마3:10)  ㉪저주(마21:19)  ㉫죄에 이르게 됨(잠10;16)  ㉬영적 속박을 받음(요8:33-44)  ㉭영적 소경이 됨(요9:39-41)   ㉮영원한 멸망을 받음(살후1:8,9)   ㉯영영토록 심판 받음(삼상3:13)   ㉰음부에 거함(겔32:27)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음(시130:3)   ㉲하나님이 듣지 않으심(시59:2)   ㉳형벌을 주심(살후1:18)   ㉴멸망이 홀연히 찾아옴(살전5:3)   ㉵큰 환난이 임함(눅21:23)   ㉶유황과 불을 내림(창19:24)  

㉷ 땅이 유황이 되며 소금이 됨(신29:23)  

그 온 땅이 유황이 되며 소금이 되며 또 불에 타서 심지도 못하며 결실함도 없으며 거기에 아무 풀도 나지 아니함이 옛적에 여호와께서 진노와 분함으로 훼멸하신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의 무너짐과 같음을 보고 말할 것이요

㉸ 성을 무너뜨림(암4: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죄우를 분변치 못하는 자가 십 이만여 명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

㉹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됨(습2:9)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장차 모압은 소돔 같으며 암몬 자손은 고모라 같을 것이라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되어 영원히 황무하리니 나의 끼친 백성이 그들을 노략하며 나의 남은 국민이 그것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