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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생자를 주셨으니(ton uiJon ton monogenh ejdw ken ; 톤 휘온 톤 모노게네 에도켄)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는 표현으로 독생자를 주셨다. 아담의 범죄로 그를 추방하면서도 가죽옷을 입혔고 죄로 관영한 세상을 쓸어버리면서도 노아를 남기셨고 이제는 멸망할 수밖에 없는 세상을 심판하시면서 영생을 위해 대속물로 아들을 내 놓으셨다. 하나뿐인 독생자를 내놓으신 하나님의 사랑의 극치를 볼 수 있다. (uiJon ; 휘온)은 '아들, 자손, 제자'라는 남성 명사(uiJo" : 휘오스)의 단수 대격이다. (monogenh : 모노게네)는 '유일한, 효자'라는 형용사(mono" ; 모노스)와 '가족, 자손, 국가, 아이'라는 중성 명사 (geno" ; 게노스)가 결합되어 '유일한, 하나뿐인'이라는 형용사가된 (monogenh" ; 모노게네스)의 남성 대격인데, 관사(ton ; 톤)과 함께 쓰여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이 되어 '아들'(uiJon; 휘온)를 수식하여 '유일한 아들을'로 해석된다. (ejdwken ; 에도켄)는 '주다, 생산하다'는 동사(didwmi ; 디노미)의 부정과거 능동태 직설법 단수 3인칭으로 '그(하나님)가 주었다'라는 뜻이다. 하나님은 정의의 하나님이면서도 사랑의 하나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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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생명의 근원은 하나님이십니다. 그것은 그가 모든 피조물의 창조주이실 뿐만 아니라 생명이 유지되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의 유일한 공급자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만이 죄로 말미암아 죽은 영혼들의 유일한 소망이십니다. 하나님만이 인생을 죄 가운데서 건져내실 수 있으시며, 그 안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으실 수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분문은 그러한 하나님의 사역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이제 본문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구원과 영생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사역, 그리고 영생을 보장하는 분명한 약속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생의 주체와 근거
1) 영생의 유일한 주체자 - 스스로 계신 하나님
인간은 인간에게 영생을 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인간이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이 내놓은 어떠한 철학이나 사상, 과학이나 종교 역시 영생의 주체가 될 수 없습니다. 시간의 흐름과 시대의 변화와 함께 필연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는 교리와 가르침, 원칙들이기에 그것들은 영원한 생명의 주체나 근거, 방향을 제시하지 못합니다. 영원한 것은 영원한 존재만의 것입니다. 영생은 영원 전부터 영원까지 조금의 변화도 없이 언제나 동일한 자만의 소유입니다. 때문에 영생의 유일한 주체는 영원 전부터 스스로 계시고(참조; 출3:14), 영원까지 변함없이 존재하실(참조: 계1:8) 전능하신 하나님 한 분뿐입니다.
2) 영생의 근거 - 하나님의 사랑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16절). 영생은 하나님의 사랑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세상, 메시야를 거부한 죄인들, 정의와 진리 대신 불의와 거짓을 더 사랑하는 이 세상을 그는 아무런 조건이나 대가도 요구하시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죽어 가는 영혼들, 죽어 가는 세계를 긍휼히 여겨 구원의 길을 예비해 주셨고, 친히 독생자를 보내사 구원의 길을 완성하셨습니다. 이렇듯 썩은 세상, 형벌의 대상인 세상을 사랑하시되 세상 전체를 사랑하시고 그 세상을 위해 독생자까지도 아끼지 않으신 하나님의 사랑에 의해 죄인은 영원한 생명을 누리고 살아갈 수 잇게 된 것입니다.
2. 영생의 보장 - 하나님의 약속
그렇다면 그러한 영생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무엇으로 믿고 확신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내가 그렇게 하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신실하신 하나님, 결코 자신의 말에 조금의 식언도 없으신 그 하나님께서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겠다'고 하신 그 약속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영원 전부터 있었던 약속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딛1:2). 하나님의 약속은 즉흥적인 발상에 의해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순간적인 충동에 의해 생겨난 것도 아니며, 인생의 범죄를 예기하지 못했다가 사건이 터지자 사건의 수습책으로 내놓은 것도 아닙니다. 그것은 창조 이전부터 있었던 것이며, 영원 전부터 계획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때문에 그 약속은 결코 폐기되거나 중지될 수 없으며(참조: 수23:5-15), 변경될 수도 없고, 정한 때에 반드시 성취될(참조; 행7:6,17; 갈4:4) 보배롭고 위대한 것입니다(참조; 벧후1:4).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잇는 것입니다.
2) 약속의 핵심 - 언약의 피
영생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언약의 피'를 그 수단으로 하고 있습니다. 피흘림의 대속을 통해 죄인의 구속을 이루시겠다는, '피로 맺은 약정'(계약)이 그 언약의 핵심인 것입니다. 신약의 그림자인 구약에서는 이 피가 모세에게 허락된 제사의 규례에서 피흘림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면서 주어졌습니다(참조; 출24:8). 그것은 죄인을 위해 대신 피 흘리는 짐승의 죽음을 통해 죄사함을 이루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계시인 동시에 신약에 오실 대속주 그리스도에 대한 상징이었던 것입니다. 예수는 이러한 하나님의 뜻과 약속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그는 십자가 위에서 흘리는 그의 피를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마26:28)라고 증거 했던 것입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약속의 핵심은 대속입니다. 그것은 대속주의 희생과 순종을 요구하는 약속이며, 생명을 대신하는 피를 수단으로 하는 영생의 언약인 것입니다.
3) 약속의 조건 - 믿음
비록 영생에 해한 하나님의 약속이 모든 자를 대상으로 하는 약속이라 할지라도 이 세상 사람 모두가 그 약속의 참여자는 아닙니다. 그 약속은 믿음을 고백하는 자에게만 적용되는, 믿음을 조건으로 하는 약속인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위해 십자가의 고통을 당하셔야만 했다는 사실을 믿는 믿음, 그의 대속이 아니면 결코 영생을 얻을 수 없다는 철저한 자기 부정의 믿음, 그를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는 겸손한 믿음이 아니고서는 하나님의 약속에 참여할 수 없고 그가 예비해 놓으신 모든 축복과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은 모든 조건을 초월하지만 반드시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합니다(참조; 롬4:20.21; 히11:13-40).
4) 약속의 축복 - 영생
아무런 대가나 공로를 요구하지 않고 오직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약속은 겸손한 신앙 고백자에게 영생을 허락합니다. 그것은 생명의 면류관을 약속하며(참조; 약1:12), 새 하늘과 새 땅을 약속하고(참조; 벧후3:13),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생의 축복을 누릴 것을 약속해 줍니다(참조; 약2:5).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자는 영생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얻은 자이며, 육신은 이 땅에 있으나 이미 영생을 소유하고 누리는 자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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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약속하신 영생
a. 영생이란
㉠ 초연적인 생명을 말함(요5:26)
㉡ 끝이 없는 생명임(단12:2)
㉢ 생명력을 가진 상태임(눅12:15)
b.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사망에서 벗어나 생명을 얻는 것(요5:24)
1.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셨다
a. 신실하신 하나님이 약속하심(딛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b. 하나님의 영생하심이 그 증거임(단4:34)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자를 찬양하고 존경하였노니…
c. 독생자를 통해서 이루셨음(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d. 은사로 주심(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e. 예수 그리스도로 약속하심(요일1: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2. 영생의 약속을 받을 자
a. 그리스도를 믿는 자
㉠ 그리스도의 죄사함을 믿는 자 (롬5:21)
㉡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요11:25,26)
㉢ 그리스도가 부활이심을 믿는 자(요1:4)
㉣ 그리스도 안에 영생이 있음을 믿는 자(요1:4)
㉤ 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먹는 자(요6:50,51)
b. 영혼의 양식을 구하는 자
㉠ 그리스도가 주는 양식(요6:27) ㉡성경의 양식(요5:39) ㉢생명수(요4:14)
c.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자
㉠ 죄를 끊는 자(마18:8,9) ㉡ 모든 것을 버리는 자(마19:27-29) ㉢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요12:25) ㉣ 참고 선을 행하는 자(롬2:7) ㉤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는 자(딤전6:12) ㉥ 시험을 참는 자(약1:12) ㉦ 죽도록 충성하는 자(히12:14,15)
d. 형제를 사랑하는 자(요일3:14,15)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
e. 영생을 기다리는 자(유1:20-24)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3. 하나님이 약속하신 영생의 내용
a. 사망을 당하지 않음
㉠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않음(요8:5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아니하리라
㉡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김(요일3:14)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
㉢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됨(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몸은 죽으나 영은 삶(롬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b. 멸망치 않음
㉠ 심판에 이르지 않음(요5:24)
㉡ 부끄러움을 당치 않음(단12:2,3)
㉢ 생명의 면류관을 얻음(약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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