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관련

예배와찬송/히13:15

제이비젼 2014. 8. 15. 09:19


  ·입술의 열매니라(karpon ceilewn;카르폰 케일레온)

 성도의 입술은 하나님의 영광에 관계시켜 사용하는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 성령의 감화로 변화받은 성도는 그 행실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입술의 정결도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의 구속 은혜에 참여하여 구원을 얻은 존재는 그 소속이 자신에게 있지 아니하고 하나님에게 있다. 이는 하나님을 주인으로 삼고 살아가는 존재가 됨을 뜻한다. 성도는 그 소유자가 기뻐하시는 일을 찾아 해야 하며 중심을 주인에게 귀속시키는 삶으로 일관해야 한다. 믿음은 입술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구체화로 선행을 엮어 나가야 한다. 이것이 산 제사이다. 그런데 히브리서 기자는 여기서 행위의 제사뿐만 아니라 입술의 정화까지 산 제사의 개념으로 연결하고 있다. 고은 언어, 신령한 은혜의 용어로 정화된 자다움을 나타내는 것이 살아 있는 존재로의 제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당초에 유대인의 형식주의를 경계하여 일갈하기 시작한 기자의 의도가 이즈음에 이르러 그리스도의 완전한 속죄와 더불어 믿음으로의 삶을 향한 산 제사를 강조하고 있다. 물론 이 제사는 구약의 행위 제사와 구별되는 믿음의 제사이다.

 



  예배라는 말이 찬양이라는 말과 동일시될 정도로 찬송과 예배는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찬양이 없는 예배는 예배라고 말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바른 자세로, 찬양의 의미를 알고 드리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1. 찬송의 근거(히13:15)


 1) 하나님의 사랑(창1:28)

 찬송의 근거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하신 첫 번째 일이 인간에게 축복 주시는 일이었습니다(참조; 창1:28). 먼저 약속을 어기고 범죄한 인간에게, 하나님께서는 무화과나무잎 치마 대신 가죽 옷을 지어 입히기도 하셨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독생 성자 예수님을 인류를 위해 희생 하시기까지 하셨습니다(참조; 요3:16). 이런 이유로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구원(시146:1-3)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어려움 가운데 빠져서 고통하고 있을 때 구원의 손길을 펴주시는 분입니다. 우리는 도울 힘이 없는 인생을 의지할 것이 아니라 구원의 하나님, 능력의 하나님을 평생에 찬송하여야 할 것입니다(참조; 시146:1-3). 이것이 우리가 찬양을 드리는 이유인 것입니다.


 3) 예수 그리스도(히13:15)

 예수께서는 당신의 귀하고 높으신 모든 보좌를 버리고 우리 인간들을 구원하기를 기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며, 그것은 또한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가 됩니다(참조; 히13:15).


 4) 감사할 조건(시147:7)

 하나님께서는 살아 계셔서 지금 이 순간에도 역사하시고 일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모든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며 어려울 때마다 능력과 기적으로 해결해 주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감사함으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수금으로 하나님께 찬송하는 것입니다(참조; 시147:7).


 2. 찬송의 목적(마26:30)


 1) 기쁨을 나타냄(마26:30)

 찬송하는 것은 기쁨을 나타냅니다. 예수님께서는 고난의 십자가를 준비하시러 마지막 밤을감람산에서 보내시기 위하여 올라가면서도 찬양을 드렸습니다(참조; 마26:30). 이것은 주님께서 자발적으로 기꺼이 십자가를 지셨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들 역시 기쁘고 감사할 때마다 하나님께 찬양을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2) 사람들에게 증거함(행16:25)

 바울과 실라는 감옥에 갇혀서도 하나님을 찬미하매 다른 죄수들이 모두 들었습니다. 다른 죄수들에게는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참조; 행16:25). 또한 바울과 실라의 찬송은 다른 죄수들에게 커다란 도전이었습니다. 우리의 찬양은 불신자들에게 무엇보다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3) 하나님을 경배함(대하23:18)

 제사장 여호야다는 우상을 유난히 열심히 섬기던 야달랴를 제거하고 종교개혁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성전에 전문적인 사람들을 세워 노래(찬양)를 부르게 하였습니다(참조; 대하23:18). 전문적으로 노래하는 이들이 필요하였던 이유는 예배 중에 찬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였기 때문입니다.


 3. 예배와 찬송(대상15:16)

 

 1) 예배시에 찬송을 함(히13:15)

 예배는 하나님을 경배하며 높이는 예전이기 때문에 찬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우리는 예배 때 찬송을 부르면서 하나님께 대한 경배의 마음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2) 악기로 반주함(대상 15:16)

 처음으로 성가대를 만든 이는 다윗이었습니다. 그는 성가대를 조직하고 그들에게 여러 악기들을 이용하여 찬양하도록 하였습니다. 그것들은 비파와 수금, 제금 등 악기입니다. 물론 악기의 종류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정성을 다하여 예배하고 찬양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찬양을 다 받으실 것입니다.


 3) 훌륭한 성가대(대상25:6,7)

 다윗이 시작하였던 성가대는 계속되어 성전 예배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 전통을 이어받아 모든 교회들이 성가대를 두어 예배를 돕게 합니다. 교회의 할 일이 많은데 너무나 사치하게 성가대를 운영할 필요는 없지만, 훌륭한 성가대를 두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예배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4. 찬송의 능력


 1) 구원을 가져옴(시147:1-3)

 우리가 찬양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구원을 베푸십니다. 왜냐하면 찬양이라는 지체가 하나님을 높이고 경배하며 하나님이 자비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참조; 시147:1-3). 우리 성도들 역시 기쁨과 감사함으로 찬양해야 합니다. 아직 구원을 받지 못하신 분은 주님을 믿고 의지하는 심령으로 찬양하고, 이미 구원을 받은 성도들은 그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찬양을 드려야 할 것입니다.


 2) 문제가 해결됨(시150:1)

 찬양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살아 계시며 능력을 베푸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문제가 있는 이들은 찬송해야 합니다. '할렐루야 그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 권능의 궁창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라'(시150:1)고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놀라운 구원의 역사가 나타날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 기뻐하심(시150:6)

 하나님께서는 찬양을 기뻐하십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생활 자체가 하나의 찬양이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원하시는 것입니다.

 


  ·예배와 찬송


 1. 예배와 찬송의 대상


a.하나님

㉠ 영이심(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 무소부재하심(왕상8:27)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 사랑이심(요일4: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 공의로우심(시89:14)

 의와 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인자함과 진실함이 주를 앞서 행하나이다

㉤ 거룩하심(계4:8)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b.성자 그리스도

㉠ 예언된 분임(사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 성취하여 이루심(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 신적 속성을 가지심(사9:6)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전지하심(골2:3)

㉤ 영원자(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라

c.성령 하나님

㉠ 성결하신 영(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 생명의 영(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진리의 영(요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 영원하신 영(히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2. 예배와 찬송을 드리는 자


a.성도

㉠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자들(유3)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우리의 일반으로 얻은 구원을 들어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뜻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 영적으로 성장하는 자(엡4:12)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 악을 멀리하는 자(엡5: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 섬기는 자(히6:10)

 하나님이 불의치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b.천지 만물

㉠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들(창2: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음(시8:6)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발 아래 두셨으니

㉢ 하나님의 새롭게 하심을 기다림(계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찬양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양/시66:4  (0) 2014.08.15
경배와 찬양/시95:6  (0) 2014.08.15
찬송의 내용/엡5:19  (0) 2014.08.15
찬송의 의미/골3:16-17  (0) 2014.08.15
예배와찬송/히13:5  (0) 2014.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