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관련

예배와찬송/히13:5

제이비젼 2014. 8. 15.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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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ajnaferwmen qusian aijnesew" dia panto" tw qew;아나페로멘 뒤시안 아이네세오스 디아 판토스 토 데오)

 성경에서 (aijnesew";아이네세오스)는 '찬양, 찬미'를 의미하는 명사로서 '아름다운 덕을 기림'이란 사전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다. '찬미'는 고대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가까이 나아가는 예배 행위의 하나로 나타나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위급할 때에 위험에서 건져 주시는 하나님의 업적을 찬양하는 '찬미'를 드렸던 것이다(참조; 출15:1-18). 특히 성경에서의 시편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찬미로 되어 있는 부분이다. 또 하나님을 즐겁게 하여 영광 돌리는 '찬미의 제사'는 믿는 자가 제사장으로서 계속적으로 드리게 되는 영적인 제사와 연관된다. 즉 이 제사는 '입술의 열매'라고 일컬어짐을 다음 구절에서 제시해 주고 있다. 여기서 '입술'이란 바로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 주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서로 필요한 것을 나누어 가지는 '선행과 물질의 제사'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모든 제사들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제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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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은 인간의 참된 언어이다'라고 'M.베버'라는 이는 말했습니다. 또 '칼라힐'이란 사람은 '음악은 천사의 언어'라고도 했습니다. 그리고 히브리서 기자는 찬송을 성도의 '입술의 열매'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신앙 안에서 그려지는 찬송이야말로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궁극적 예배 형태요, 찬탄이요, 찬사입니다. 함께 예배에 있어서의 찬송의 의미와 그 내용, 그리고 자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찬송의 의미(골3:16,17)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3:16).


 1) 찬송의 일반적 의미

 찬송을 일반적인 뜻으로 본다면 음악이라는 예술적인 매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속성과 사역을 신앙 고백하며 하나님의 언약과 은혜를 기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약 350회, 신약성경에는 48회에 걸쳐 찬송, 찬미, 찬양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2) 인류의 영적인 의무임

 '우리 능력 되신 하나님께 높이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께 즐거이 소리할지어다'(시81:1). 성경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만물들도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보여 줍니다(참조; 욥38:7). 모든 인류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받은 큰 은혜를 입은 존재들이니 더욱 하나님을 찬송해야 할 의무가 큰 것입니다.


 3) 예배의 선한 수단임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시95:1)라고 성경은 예배로의 부름에 찬송으로 응답할 것을 명했습니다. 또한 찬송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고전14:15)고 한 것처럼 기도와 더불어 예배의 필수 요소임을 보여 주며,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엡5:19)하라고 한 것처럼 성도의 예배적 삶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4) 교회 예배의 고유한 내용임

 이미 구약 교회 때부터 레위 족속 중에서 찬양대를 선발하여 전문적으로 예배시에 찬양을 하도록 하였으며(참조; 대상9:33), 각종 악기까지 만들어 찬송했으며(참조; 대상15:16), 유대교의 회당 예배 때에도 시편을 통한 찬송을 불렀습니다. 이는 신약 교회에도 보편적으로 계승된 예배의 고유한 내용입니다. 이렇듯 찬송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높이며 기리는 목적을 지닌 예배의 한 형태이며 '신전의식(神前意識)'으로 불러야 합당함을 성도들은 깊이 인식해야 하겠습니다.


 2. 찬송의 내용(엡5:20)


 찬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그 행사를 경배하는 데 있음을 배웠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을 찬송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님을 높임

 ① 그 이름을 높임 : '내가 여호와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시7:17). 이 세상에서 높임받을 이름은 '하나님' 한 분밖에 없습니다. ② 그 행하신 일을 높임 :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이한 일을 인하여 그를 찬송할지로다'(시107:8). 그리스도를 통하여 베푸신 인자하신 사랑(참조; 시63:3; 136:1), 그 의로우신 행동(참조; 시107:8), 그 능력과 권능(참조; 시21:13; 68:35)을 찬양하며 높여야 합니다.


 2) 하나님을 고백함

 ① 하나님의 구원을 고백(참조; 시28:6)하고, ② 우리의 왕이심을 고백(참조; 시47:6-9)하며, ③ 우리를 후대하시고 도우심(참조; 시124:6)을 고백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을 증거함

 찬송은 또한 하나님을 만방에 증거하는 내용으로도 불러야 합니다.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약5:13)고 했듯 슬픔, 기쁨, 고난 중에도 찬송함으로써 하나님을 증거해야 하겠습니다(참조; 행16:25).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베푸신 복음을 만민들에게 증거해야 하겠습니다. 또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믿는 자들에게는 영원한 복락 세계를, 불신자들에게는 영벌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찬송으로 증거해야 합니다(참조; 계14:3; 계15:3).


 3. 예배와 찬송(히13:15)


 1) 교회에서 인정하는 찬송가를 불러야 함

 즉 찬송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을 찬미, 경배, 기리는 목적이 있으므로 교회에서 공인한 찬송가를 예배시에 부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간혹 복음성가, 영가 등을 부르는 교회가 있는데 그 가사 내용에는 하나님보다 인간의 정서를 위하고, 더러는 비성경적인 내용도 있으며, 또한 그 곡조도 시대에 유행하는 세속적인 성격을 띤 것도 있기 때문에 잘 분별하여 예배에 사용해야 합니다.


 2) 찬양대원은 정숙해야 함

 찬양대원은 예배의 인도자 역할을 합니다. 한국 교회 성도들이 예배시에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은 '목회자의 설교' 시간이며, 다음으로 '찬양'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찬양대는 믿음이 신실한 세례교인으로 선발해야 할 것이며, 엄숙한 규율 안에서 예배의 모범을 보여야 하고 성도들의 찬송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역할도 맡아야 할 것입니다.


 3) 박자와 음높이가 조화되도록 노력해야 함

 찬송가는 대개 부르기 쉽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회자와 다른 성도들과 잘 조화를 이루어 찬송해야 은혜로운 예배를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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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배와 찬송


a.찬송의 의미(골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속에 풍성히 거하며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b.찬송의 내용(엡5: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리햐며 찬송하며

c.예배와 찬송(히13:15)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1. 예배


a.참예배(요4:20-24)

㉠ 구약에서의 예배는 성전에서만 드렸음(20절)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 복음 시대는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예배 드림(21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 할 때가 이르리라

㉢ 하나님을 알고 드리는 예배가 참예배임(22절)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 하나님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를 찾으심(23절)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 외적인 의식보다 하나님의 진리에 부합되는 예배(24절)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b.예배에의 논쟁(왕상18:21-39)

㉠ 참예배자의 모습

 ①하나님의 백성임을 확신함(31절)

 야곱의 아들들의 지파의 수효를 따라 열두 돌을 취하니 이 야곱은 여호와께서 옛적에 저에게 임하여 이르시기를 네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하리라 하신 자더라

 ②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함(32절)

 저가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그 돌로 단을 쌓고 단으로 돌아가며 곡식 종자 두 세아를 용납할 만한 도랑을 만들고

 ③인간적인 방법을 제외함(33절)

 또 나무를 벌이고 송아지의 각을 떠서 나무 위에 놓고 이르되 통 넷에 물을 채워다가 번제물과 나무위에 부으라 하고

 ④간절히 기도함(37절)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소서 내게 응답하소서 이 백성으로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저희의 마음으로 돌이키게 하시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 거짓 예배자의 모습

 ①의식으로 춤을 춤(26절)

 저희가 그 받은 송아지를 취하여 잡고 아침부터 낮까지 바알의 이름을 불러 가로되

 ②고행과 자학을 함(28절)

 이에 저희가 큰 소리로 부르고 그 규례를 따라 피가 흐르기까지 칼과 창으로 그 몸을 상하게 하더라

 ③참예배의 결과(38절)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2. 찬송


a.방법과 목적에 맞추어 부른다

㉠ 방법

 ①악기로써(대상23:5) ②조직적으로(대하8:14) ③조용한 중에(시65:1)

㉡ 목적

 ①경배를 드릴 때(대하23:18)

 여호야다가 여호와의 전에 직원을 세워 제사장 레위 사람의 수하에 맡기니 이들은 다윗이 전에 그 반차를 나누어서 여호와의 전에서 모세의 율법에 기록한 대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며 자기의 정한 규례대로 즐거이 부르고 노래하게 하였다 자더라

 ②기쁨을 나타내기 위하여(마26:30)

b.감사를 노래로 드리는 것이다

㉠ 만물이 즐거이 외침으로(시65:13)

㉡ 천지가(시6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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