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사명을 감당하는 삶/행1:8

제이비젼 2014. 6. 15. 20:06

 1) 너희가 권능을 받고(lhyesq dunamin)

 주님께서 판단하시기에 지금 사도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상의 최종적 왕국의 말로나 다가올 천국의 개념에 대한 가르침보다 복음 의 내용 그 자체에 대한 전파가 더 중요하였다. 복음의 전파에는 성령의 권능이 동반되어야 하는데 이 권능이란 초자연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권능'이란 말 (dunamin:뒤나민)은 (dunami":뒤나미스)의 목적격으로서 '힘, 기력, 가능성' 등을 의미한다. 고전14:11에서는 '말이 갖는 의미, 목적'을 은유하여 쓰이기도 한다.


2) 내 증인이(moi marture")

 전 지구상의 구석구석까지 복음이 전파되는 내용은 그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다. 일찍 이스라엘 민족 위에 이 사명이 주어졌지만 사43:10에서처럼 그 이행은 불가능하였다. 예수는 여호와의 완전한 종의 신분으로서 그 길을 따르는 제자들 역시 같은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증인'이란 말 (marture":마르튀레스)는 영역에서 '순교자'라는 의미로 번역되기도 하는데 이는 증거자로서의 죽음이 순교를 의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구세군의 창시자인 '윌리엄 부드'는 성도의 삶을 다음과 같이 규명했습니다. '성도는 구원하기 위하여 구원받은 존재다'. 본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복음으로 구원 받은 모든 성도에게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고 부탁하십니다. 성도들은 구원받기 위해 주님께 '부름 받은 선택된 존재'일 뿐만 아니라 구원을 전하기 위해 하나님께로부터 세상으로 '보내진 존재'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보내진 존재'라는 인식이 바로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성도의 '사명 의식'입니다. 기독교의 구원관은 인생으로 하여금 '구원의 기쁨'과 더불어 구원 얻은 자로서의 보람까지 그 삶에 제공합니다. 과연 구원 얻은 자로서의 사명적 삶은 어떤 의미의 삶인지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음의 증인으로서의 삶입니다

 

 그리스도 복음은 성도의 '생명'입니다. 그리고 그 가치는 성도에게 뿐만 아니라 온 인류에게 보편적인 가치관이기도 합니다. 생명은 어디서나 그 '생명의 힘'을 표출시키듯,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 복음을 수용한 자로 하여금 그 진리를 증거하지 않고는 못견디도록 역사하는힘이 있습니다. 과연 그와 같은 복음의 증인된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열성있는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인생을 영위하다보면, 도대체 인생이 온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심취하고 추구할 만한 일이 없음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와 같이 삶의 무의미를 느끼고 열성을 잃어버린 인생들은 피곤하고 외롭습니다. 그러나 '골고다 언덕'위에 나타난 진리의 복음을 접한 이들은 그 은혜와 사랑에 도취되어 '인생 열성 분자'가 됩니다(참조;고후5:13-14). 세상에서 도피주의, 염세주의, 허무주의에 빠진 사람들도 복음 안에서는 뜨거운 열성인으로 회복됩니다.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로 뛰어가 복음을 증거한 사마리아 여인처럼 됩니다. 그 복음 증거의 열성이 결여된 신앙은 의심해 봐야 합니다.


2) 진실한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을 내 삶에서 나타내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참조;빌1:20). 또 시간과 장소에 구애 됨 없이 시종일관 그리스도를 나타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분'(참조;히13:8)이시기 때문입니다. 증인이 자신이 증언한 사실을 그 행위로써 부인하다면 '위증'이 됩니다. 인생들은 누구나 이 땅에서 무언가 '자신의 삶의 증표'를 남겨 놓고자 합니다. 부, 명예, 자손, 사상 등을 남기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남기지 못한 삶의 증표들은 하나님 앞에 인정받지 못합니다. 오히려 '정죄의 증표'가 될 뿐입니다. 성도는 오직 그리스도만을 그 삶으로 증거하여 진실된 삶의 증표를 남겨야 합니다.


2. 복음의 관리자로서의 삶입니다


 불가에서는 인생을 '한 방울의 아침 이슬'로 비유합니다. 또 이슬람 교도들은 인생을 '마호멧의 전장터'로 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자신을 따르는 제자들에게 '청지기적 인생관'을 가지라고 하셨습니다. 즉 참된 인생관은 이 땅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으로 인정하고 그 하나님의 것들을 잠시 나에게 위탁 관리하도록 하셨다고 여기는 것에서 출발합니다(참조;눅12:4-48). 그와 같은 청지기적 인생관은 극단적인 도피주의나 폭력 혁명주의적 인생관, 혹은 탐욕스러운 인생관으로부터 인생을 해방시켜 줍니다. 하나님의 것이라 인정하니 분수에 넘치는 탐심에 빠지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것이라 믿으니 게으를 수가 없습니다. 참된 '사명의 인간'이 됩니다. 그와 같은 청지기적 인생관을 가지고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복음'도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익을 남겨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목적 의식이 뚜렷해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을 위하여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둘째,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딤후21:2)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청지기는 자신의 편익과 취향을 생각할 겨를이 없이 오직 주인을 위한 삶의 가치관을 가질 따름입니다(참조;눅7:7-9).


3. 복음의 수호자로서의 삶입니다


 바울 사도는 구원받은 성도들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딤후2:3)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햐면 성도의 삶은 복음 진리를 사탄의 궤계로부터 보호하고 사수해야 하며, 그 사탄의 불신앙 사조에 깊이 빠져 있는 불신자들을 구출해 내는 싸움을 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1) 담대한 수호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 말은 주의 군사가 되어 세상의 불신앙적 사조에 흔들리거나, 핍박과 수모를 겁내서는 쓸모없는 군인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은혜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가치관과 삶의 목적도 내 것으로 삼는 행위가 됨을 인식합시다(참조;빌3:10). 이 땅에서의 그리스도의 가치관과 삶의 목적은 오직 '십자가의 복음'이었습니다. 그 복음을 성취하시고, 그 복음을 만인에게 적용시키는 것이 주님의 사명이었듯 그 제자된 성도는 그리스도의 남은 사명을 감당해야 할 의무와 권리가 있습니다(참조;빌1:29-30). 그 사명을 수행하려면 고난이 뒤따릅니다. 불의하고 유한한 세계 속에서, 의와 화평과 영원한 속성을 지닌복음을 전파하고 지키려면 대단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2) 지칠 줄 모르는 수호자가 되어야 합니다

 일곱 번 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 안에서 여덟 번을 일어나야 합니다. 때로는 복음 진리에 대한 의심 때문에 흔들리고, 때로는 복음 진리에 대한 회의 때문에 멈칫거릴 수도 있고 혹은 사탄의 유혹과 압력에 무릎을 꿇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때마다 성령께서 우리가 받고 전하는 '십자가의 진리'만이 인생 최고, 최선, 최대의 유일한 '생명'임을 깨우쳐 주실 것입니다. 그 복음을 굳게 지킴으로써 사명을 끝까지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맺는 말


 복음을 증거하고 관리하며 수호하는 삶이 구원받은 성도의 사명적 삶의 내용입니다. 그 삶은 외로운 고난의 삶입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외로움과 고난도 오직 그리스도를 아는 자만이 느낄 수 있는 성도 된 특권이요 증거입니다.

 



 ·사명 감당의 삶


a. 감사하며 사는 생활(골3:15)

b. 순종하는 생활(히11:8)

c. 예수를 깊이 사색하는 생활(히3:1)


1. 복음의 증인으로서


a. 복음의 개념

㉠하나님의 것(롬1:1)  ㉡그리스도의 것(고후2:12)  ㉢천국에 관한 것(마24:14)  ㉣하나님의 은혜에 관함(행20:24)  ㉤구원의 내용임(엡6:15)  ㉥그리스도의 존영이 담겨 있음(고후4:4)

b. 복음의 특수성

㉠초자연적임(갈1:10-12)  ㉡하나님의 능력에 기인(롬1:16)  ㉢비밀적임(엡6:19)  ㉣계시되어짐(엡3:1-6)

c. 복음의 내용

㉠소망(골1:23)  ㉡구원(살후2:13,14) ㉢믿음(행15:7)  ㉣생명(고전4:15)  ㉤수고(빌1:16)  ㉥평안(엡6:15)


2. 복음의 관리자로서


a. 복음은 선포되어야 함

㉠구약의 선포(갈3:8)  ㉡선지자가 선포(롬1:1,2)  ㉢세례 요한이 선포(막1:1-4)  ㉣그리스도가 선포(막1:14,15)  ㉤택함받은 자들이 선포(벧전1:12)

b. 복음은 전파함으로써 관리됨

㉠대상-만민에게(막16:15,16)  ㉡장소-어디든지(롬15:19,20)  ㉢시기-영원히(계14:6)  ㉣방법-절박하게(고전9:16), 담대하게(엡6:19)  ㉤목적-증거되기 위하여(마24:14)


3. 복음의 수호자로서


a. 복음의 수용자들은

㉠믿으며(엡1:13)  ㉡복종하고(고후9:13)  ㉢견고해진다(롬16:25)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함(빌1:27)  ㉤복음에 대하여 변호하는 자가 됨(빌1:7)

b. 복음을 수호치 않은 자들은

㉠불순종하는 자이며(살후1;8)  ㉡무감각한 자이다(고후4:3,4)  ㉢복음에 장애만 된다(고전9:12)  ㉣변질되기 쉬운 자들이다(갈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