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hl[h !dah ynb jwr ; 루아흐 뻬니 하아담 하올라)
사람과 죽음에 대한 언급이다. 죽음 앞에 사람과 짐승의 차이는 없지만 인간은 자신의 창조주에게 귀속된다. (jwr ; 루아흐)는 '냄새를 맡다, 만지다'라는 동사 (jwr ; 루아흐)에서 파생되어 '영, 공기, 혼, 바람'이라는 남성 명사가 된 것이며 (ynb ; 뻬니)는 '짓다, 보수하다'라는 동사(hnb ; 바나)에서 파생되어 '아들, 자손'이라는 남성명사가 된(@b ; 뻰)의 연계형이며 (!dah ; 하아담)은 관사(h ; 하)가 '붉다'라는 동사(!da ; 아담)에서 파생되어 '사람, 이름, 인간 존재'라는 뜻을 가진 남성 명사가 된 (!da ; 아담)과 결합된 것이다. (hl[h ; 하올라)는 관사 (h ;하)가 '올라가다, 승천하다, 일어나다, 성장하다'라는 동사 (hl[ ; 알라)의 칼형(기본형) 능동분사 여성 단수와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본문은 '사람의 아들의 영은 올라간다'라고 해석되는데 여기서 영은 불멸하는 영이라는 것보다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가지고 있는 호흡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것은 같은 절에 짐승의 혼을 사용할 때도 같은 글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본문은 중간기 상태에서의 영혼의 상태에 대한 기록입니다. 그것은 죽음에 관한 정의, 즉 죽음이란 영혼과 육신의 분리라는 사실과, 육신을 떠난 영혼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선악간에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본문을 근거로 하여 중간기 상태에서의 영혼의 존재 양식과, 의인과 악인의 중간기 상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혼의 일반적인 중간기 상태
1) 영혼은 계속해서 존재합니다
죽은 자의 상태에 대하여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죽은 후에도 여전히 존재한다고 하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 세상에 생존해 있을 때와 같은 상태가 아니며 부활 후의 존재와도 같은 상태가 아닙니다. 그것은 의식적이면서도 부활을 기다리는 '생병의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듯 사람의 영혼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소멸되거나 무의미한 공허의 상태로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이 땅의 삶과는 질적으로 다른, 전혀 새로운 차원의 삶을 경험하며 계속해서 존재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후 영혼의 존재는 중간기 상태와 부활 이후의 궁극적인 상태에 대한 성경의 모든 교리의 대전제가 됩니다.
2) 하나님과 죽은 자 사이의 관계의 존속을 의미합니다
중간기 상태의 근거와 출발이 영혼의 존재로부터 시작되지만 성경의 강조점은 단순한 존재 그 자체보다는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즉 의인은 그리스도와의 생명의 관계에 들어가고 악인은 생명으로부터 분리된 영벌의 관계에 들어간다는 것이 성경이 말하는 중간기 상태의 핵심인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이러한 사실을 강조하기 위하여 자신을 믿는 자와 생명의 관계를 말씀하셨으며(참조; 요11:25), 십자가에 달린 강도에게 '네가 나와 함께 오늘 낙원에 있으리라'(눅23:23)고 말씀하셨습니다.
3) 의식적이며 활동적입니다
중간기 상태에서의 영혼은 분명한 자기 의식을 가지고 존재합니다. 눅16:19-31에 기록되어 있는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는 사후 영혼들이 생각하고 기억하며 대화하는 상태로 존재함을 분명하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후5:6-9, 빌1:23에 표현된 '주와 함께 거하는' 이라는 말 역시 중간기 상태의 영혼이 자아 의식을 지니고 있을 것임을 증거하며, 계6:9의 '피의 보수를 애원하는 순교자들의 영'에 관한 기록 역시 이러한 사실에 대한 명백한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죽음과 함께 우리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며, 그리스도와의 연합 혹은 분리를 경험하게 되고, 살아 있을 때보다 더욱 분명하고 확실한 의식을 지니고 부활의 날을 기다리게 되는 것입니다.
2. 중간기 상태에 대한 특별한 고찰
1) 중간기를 위한 특별한 처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간기 상태에 관한 천주교의 교리 중 주의해야 할 부분이 바로 '연옥'에 관한 교리입니다. 그들은 이곳의 존재에 대해 확신하고 있으며, 이곳이 곧 중간기 상태의 영들이 거하는 곳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에 대한 어떠한 근거나 증거도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성경은 사후의 영혼들이 거하는 처소로 오직 의인이 거하게 될 천국과(참조; 눅23:43; 고후5:1,8; 빌1:23) 악인이 거하게 될 지옥만을(참조; 눅16:19-31; 행2:27) 이야기할 뿐입니다.
2) 각 사람의 목적지는 죽는 순간입니다
선·악간에 의해 결정되며 결코 변경될 수 없습니다. 천국과 지옥은 그 사람의 생전의 선·악, 즉 그리스도에 대한 그리스도에 대한 불신앙의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죽는 순간 그 즉시로 신자는 천국으로 인도되고 불신자는 지옥으로 떨어집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부활 때까지 거하되 신자는 생명과 평안과 안식으로, 불신자는 하나님의 진노와 지옥의 고통 중에서 거하게 됩니다. 이러한 결정은 결코 변경되거나 반복될 수 없습니다. 중간기 상태에서는 그들의 궁극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은총도 주어지지 않고 기회도 부여되지 않습니다. 인생의 운명은 그들이 이 땅에 거할 때 결정되며, 그것은 영원한 상태에 이를 때까지, 그리고 영원한 상태에 이르러서도 결코 변경되지 않는 것입니다.
3) 중간기 상태와 궁극적인 상태는 두 가지 면에서 구별됩니다
중간기 상태에서 누리는 의인의 행복과 악인의 고통은 궁극적 상태, 즉 부활 후의 상태와 흡사해서 거의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두 상태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와 구별이 있는데, 그 첫째가 중간기 상태는 영혼만이 특별히 부각되는 상태인 반면 궁극적 상태는 영과 육이 결합된 '신령한 몸'의 상태입니다. 둘째로, 중간기 상태는 완전한 구속을 기다리는 상태인 반면 궁극적 상태는 완전한 구속의 상태라는 점입니다.
3. 의인과 악인의 중간기 상태에서의 차이
위에서 말한 중간기 상태의 일반적 의미와 특별한 의미는 의인과 악인 모두에게 고통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의인의 중간기 상태가 완전히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의인은 죽는 순간 그리스도와의 즉각적인 연합에 들어갑니다. 그는 부활을 기다리는 동안 위로와 안식, 평화를 누리며, 중간기 상태가 끝나는 때 영벌, 즉 영원한 행복의 중간기로 악인은 유보되었던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중간기 부활 때까지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혼의 상태
a. 의인의 영혼은 죽음 이후 낙원에 거한다(눅23:43)
b. 악인의 영혼은 죽음 이후 음부에 거한다(눅16:23)
1. 영혼에 관한 고찰
a. 영혼의 인격성
㉠ 믿음을 가짐(히10:39)
㉡ 하나님을 사랑함(신6:5)
㉢ 죄를 지음(미6:7)
㉣ 번영함(요삼1:2)
b. 영혼이 해야 할 것
㉠ 여호와를 구함(신4:29)
㉡ 여호와를 사랑함(신6:5)
㉢ 여호와를 섬김(신10:12)
㉣ 하나님의 말씀을 간직함(신11:18)
㉤ 하나님의 법을 지켜 행함(신26:16)
㉥ 힘써 지켜야 함(신4:9)
c. 영혼이 하나님을 갈망함
㉠ 하나님께 속한 영혼(겔18:3,4)
㉡ 영혼 불멸임(마10:28)
㉢ 가장 가치 있는 영혼(마16:26)
d. 영혼의 종류
㉠ 범죄한 영혼(겔18:4)
㉡ 탐심의 영혼(계18:14)
㉢ 음부에 가는 영혼(욥33:28)
㉣ 굳세지 못한 영혼(벧후2:14)
㉤ 더러운 영혼(벧전1:22)
2. 영혼의 영원성
a.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음
㉠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임(고후4:4)
㉡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인간은 창조됨(창1:26-28)
㉢ 타락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림(창5:1-3)
㉣ 중생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함(엡4:23,24)
㉤ 점진적인 과정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완성함(롬8:28; 빌3:21)
b. 그리스도의 약속
㉠ 그리스도께서 영생을 약속하심(마19:29)
㉡ 그리스도께서 권능을 약속하심(눅24:49)
㉢ 그리스도께서 보혜사 보내심을 약속하심(요14:26)
c. 그리스도의 부활(롬8:11)
㉠ 구약에 이미 예언되어 있음(시16:10)
㉡ 그리스도 자신이 예언함(마16:21)
㉢ 빈 무덤이 증거함(요20:1-9)
㉣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심으로 부활을 확실히 증거함
d. 죽은 자의 부활
㉠ 하나님의 능력으로 일어남(고전6:14)
㉡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일어남(롬6:5)
㉢ 성령의 내주 하심으로 일어남(롬8:11)
3. 의인의 영혼
a. 여호와께서 돌보심
㉠ 여호와께서 사람의 내면을 보심(대상28:9)
㉡ 온 세상을 감찰하심(욥28:24)
㉢ 여호와는 의인을 돌보심(시11:5)
㉣ 성도의 어려움을 보심(시31:7)
b. 진리에 순종함
㉠ 진리 안에서 행함(요삼1:3)
㉡ 진리를 아는 데에 이름(딤전2:4)
㉢ 진리를 옳게 분별함(딤후2:15)
㉣ 진리 안에 섬(벧후1:12)
c.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함
㉠ 여호와께서 택하심(신17:15)
㉡ 겸손해야 함(신17:20)
㉢ 백성과 신하를 사랑해야 함(삼하18:2)
3. 악인의 영혼
a. 환난과 고통이 있음(롬2:9)
㉠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으므로 고통이 옴(렘2:19)
㉡ 악한 자의 소득임(잠15:6)
㉢ 마귀가 고통을 줌(계2:10)
㉣ 음란한 행실로 인해 고통이 옴(벧후2:7)
b. 악을 행함(잠21:10)
㉠ 피를 흘리는 데 빠름(잠1:16)
㉡ 악을 꾀하고 그대로 행함(미2:1)
㉢ 성도의 힘(시109:2)
㉣ 도둑질과 노략질(호7:1)
c. 가증한 것을 좋아함
㉠ 동성연애를 하는 것(레18:22)
㉡ 인신제사를 드리는 것(왕하16:3)
㉢ 흠 있는 제물을 헌납하는 것(신17:2)
㉣ 우상을 숭배하는 것(신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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