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리라(hmda ; 에따메)
매우 교만하게도 바벨론 왕은 자신을 하나님과 동일시하였다. 그러나 이사야 선지자는 이 바벨론 왕이 자신의 교만으로 말미암아 결국 음부로 떨어지고 말 것이라 예언하고 있다. '비기리라'는 말의 히브리어 원문 (hmda ; 에따메)는 '비슷하게 되다, 같아지다'라는 의미를 갖는 어근 (hmd ; 다마)가 1인칭 단수 미완료 동사로 변형된 것으로서 '나는 비슷해질 것이다, 내가 같아지리라'라는 의미를 갖는다. 사탄은 자신의 신분을 하나님과 유사히, 또는 거의 같아지게 하고자 기도하였음을 이 은유적 표현에서 알 수 있다. 바벨론 왕을 통하여 사탄의 야망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을 통하여 나타난 사탄의 욕망은 여러 번 간접 표현된 바 있다. 바벨탑의 건축 사건에서, 뒷날에는 적그리스도의 출현 사건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단11:36이나 살후2:4에서 이와 관련한 확고한 언급들이 나타난다. 혹자들은 여기에 묘사되는 인물이 가나안의 신화에 나타나는 '빛나는 자'를 가리킨다고 보기도 한다.
'어거스틴'은 '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습니다. '악이라 불리는 것은 상실에 의한 선(善)의 결여 이외에 무엇이겠는가?'라며 악에 대한 적극적인 개념을 내렸습니다. 진리 되신 하나님을 등진 인격적이며 도덕적인 피조물들은 그 존재 자체가 악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마치 태양을 등지면 어두운 그림자가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등진 최고 천사는 결국 그 존재와 더불어 그 성품도 '최고악'의 경향으로 변질되어 버렸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악한 개념의 창시자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사탄의 악한 성격을 모두 파악한다는 것은 마치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하신 속성을 모두 파악하는 것만큼이나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다만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증언한 예 중 대표적인 것만을 참조함으로써 사탄의 본성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살인자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요8:44)라고 그리스도는 증거하셨습니다. 사탄의 성격 중에 하나님과 인류에게 '살의'가 나타나 있음을 성경은 증언합니다.
1) 그리스도께 대한 살의
창3:15에서 인류를 타락시킨 사탄에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여자의 후손'으로 보내시겠다고 언약하셨을 때 그가 메시야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당시 뱀으로 가장한 사탄의 교활성과 함께 그리스도에 대한 '살의'를 드러내 주신 말씀입니다. 사탄은 그리스도를 이 세상의 권세를 이용하여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하도록 온갖 모략을 행했던 것입니다.
2) 성도들에 대한 살의
'처음부터 살인한 자'라는 의미는 아마도 인류의 첫 의인(성도) 아벨을 가인을 시켜 살해하게 한 자가 바로 사탄임을 가리키는 뜻이 아닌가 합니다. 사탄은 그리스도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성도들에게 심한 살의를 품고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벧전1:8) 찾아 기회를 노린다고 했습니다.
3) 인류에 대한 살의
사실 인류를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죽음에 몰아넣은 장본인이 바로 사탄입니다. 사탄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아담 이후 모두 죄인이 되었고 그 죄로 말미암아 육체도 영혼도 사망에 이르는 형벌을 당하고 있으며(참조; 롬5:13), 또한 생명과 삶의 온갖 고귀한 가치들이 파괴되어 버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탄과 그의 수하에 있는 귀신들을 가리켜 '파괴자'(계9:11)라는 별명을 성경이 붙이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2. 거짓말쟁이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요8:44). 사탄의 성격이 '사기꾼'임을 성경이 강조하는 말입니다.
1) 명칭이 그 속성을 나타내 줌
신약성경은 사탄을 '디아볼로스'(diabolos)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성경에는 '마귀'로 되어 있습니다(참조; 눅4:2,13). 그 원래 뜻은 '중상모략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악하게 거짓된 보고를 함으로써 다른 이의 생명과 명예에 타격을 주는 존재'가 바로 사탄임을 강조하는 명칭입니다. 사탄은 또 '꾀는 자'(deceiver)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온 천하를 꾀는 자'(계12:9)라고 하는데 이는 타락 이후 지금까지 온갖 거짓 진리로 천사들과 인류를 기만해 오고 있는 사탄의 속성을 강변해 주는 명칭입니다.
2) 그 사역이 속성을 나타내 줌
사탄은 창세 이전에는 허다한 천사들을 꾀어 자기 수하로 만들었으며(참조; 유1:6) 창세 후에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인류를 유혹하여 죄악의 길로 타락시켰습니다. 창3:1-5에 보면 사탄이 '거짓말'로 인류를 타락시킨 내용이 나옵니다. 그 '거짓'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성품과 말씀을 왜곡시키는 선전으로 일색함을 볼 수 있는데 ① 하나님께서 동산 나무 실과를 전부 먹지 말라고 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명령을 부정적이며 극단적인 것으로 인식시키며(참조; 창3:1), ②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경고를(참조; 창2:17)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참조; 창3:4)고 했으며, ③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먹지 못하게 하는 목적은 인간들의 행복을 금하고 신령한 축복을 얻지 못하게 하시려는 까닭이라고 모함합니다(참조; 창3:5). 거짓으로 가득찬 사탄의 속성을 알 수 있습니다. 사탄은 또한 그리스도를 시험할 때도 거짓된 의도로 하나님의 뜻인 양 그리스도를 유혹했음을 우리는 압니다(참조; 마4:3,6,9). 부정한 물질과 폭력주의와 그리고 악과 타협을 해서라도 인류에게 경배받는 것이 곧 하나님 아버지의 뜻인 것처럼 그리스도를 유혹했습니다. 사탄은 또한 교회에 각종 이단사설을 투입시켜 그리스도의 복음 이외에 다른 것을 '진리'로 믿도록 유혹하며(참조; 고후11:3), 온 인류에게는 인본주의, 형세주의, 자연주의, 유물론주의, 극단적 이상주의 등등 상대적이고 한시적이며 부분적인 가치들을 절대 가치로 믿도록 기만하고 있습니다.
3. 상습적인 범죄(요일3:18)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요일3:8). '악은 인격과 더불어 시작된다'고 'A.무니에'라는 사람은 말했습니다. 이 말은, 악은 결국 '악한 인격'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한 사도가 마귀를 '처음부터 범죄'하는 존재라고 한 의미는 마귀는 '본질적으로 상습적인 범죄자의 속성'을 지닌 존재라는 뜻입니다. 즉 환경과 처지에 의해, 우발적으로, 실수로, 혹은 비고의적으로 죄를 범하는 자가 아니라 고의로 악을 즐기는 성품으로 인격이 이루어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탄에게 가장 선한 것은 죄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 예로 사탄의 종 노릇 하는 불신 세상이 점점 죄악의 폭과 심도가 확대되고 깊어지는 경향만 봐도 사탄이 결코 '회개'해 본 예가 없다는 것을 반증해 줍니다.
4. 의인의 대적자
'저희 대적'(벧전5:8)이라고 했습니다. 원래 '사탄'이라는 명칭은 '대적자'라는 뜻입니다. 사탄은 거룩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사랑치 못하고 대적하기에 악마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인류 최초의 의인으로 오신 그리스도와 그분의 성도들을 미워하고 대적하는 속성을 지녔습니다(참조; 요15:20-24).
·사탄의 성격
1. 살인자이다
a. 사탄은 성도들에게 시기와 다툼과 분노를 조성하여 살인자가 되게 함(마5:21,22)
b. 사탄은 성도들이 살인자가 되어 고난 가운데 거하는 것을 즐거워함(벧전4:15)
c. 살인하게 되는 것은 악한 마음에서 파생된 결과임(마15:19,20)
d. 영생의 소망을 저버린 자들은 사탄의 올무에 속박되었으므로 살인하게 됨(요일3:15)
e. 살인하게 되는 요인
㉠ 탐욕으로(잠1:11,13) ㉡ 정책적 권모와 술수로(마2:16) ㉢ 분노를 인하여(창4:5,8)
㉣ 야심 때문에(왕상16:10) ㉤ 원한으로 인한 복수심으로(창34:26,27)
f. 살인자의 말로
㉠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됨(신27:24,25) ㉡ 죽음의 형벌을 받게 됨(창9:5,6)
㉢ 영원한 형벌인 불과 유황못에 들어가게 됨(계21:8)
2. 거짓말쟁이다
a. 사탄은 거짓말쟁이며 거짓의 아비임(요8:44)
b. 사탄은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성도를 미혹케 함(왕상22:20-22)
c. 거짓말은 악인의 특징임
㉠ 그 입에는 저주와 궤휼과 포학이 충만하여 밑에는 잔해와 죄악이 있음(시10:7)
㉡ 이웃에게 화평을 말하면서도 그 마음에는 악독이 있음(시52:2-4)
㉢ 혀로 심한 악을 꾀하여 날카로운 삭도같이 간사를 행함(시52:2-4)
㉣ 자기 양심이 화인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을 함(딤전4:2)
3. 상습적인 범죄자이다
a. 죄의 요인
㉠ 주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요일3:6)
㉡ 우상을 숭배하여 하나님을 떠나 있으므로(대상5:25)
㉢ 이교도의 유혹으로(신20:18)
㉣ 거짓 인도자와 거짓 선생의 영향으로(느6:10-13)
b. 범죄의 내용들
㉠ 세상을 사랑함(딤후4:10) ㉡ 하나님을 떠남(대하21:11,12) ㉢ 주를 시험함(고전10:9)
㉣ 복음에서 떠남(갈3:2-5) ㉤ 사탄에게 돌아감(딤전5:15) ㉥ 처음 사랑을 버림(계2:4)
㉦ 뒤를 돌아봄(눅9:62)
c. 범죄함의 결과
㉠ 여호와께서 함께하지 않음(민14:43) ㉡ 멸망하게 됨(시37:38)
㉢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됨(사59:2) ㉣ 지옥의 형벌이 임함(사66:24)
㉤ 음부에 떨어짐(겔32:27) ㉥ 하나님의 진노가 임함(시78:56-59)
4. 의인의 대적자이다
a. 사탄은 의인으로 하여금 실족케 하기 위하여 찾아 다님(벧전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였음(창3:3-6)
㉡ 가롯 유다를 유혹하였음(눅22:3-6)
㉢ 아나니아와 삽비라를 미혹하였음(행5:1-4)
㉣ 예수님을 시험하였음(눅4:1-13)
b. 의인이 대적할 것들
㉠ 마귀의 궤계(엡6:11) ㉡ 육체의 소욕(갈5:17)
㉢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벧전2:11)
㉣ 세상의 이론과 교만함(고후10:5) ㉤ 악인(잠28:4)
c. 사탄의 유혹과 시험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길
㉠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고후2:14) ㉡ 기도함으로(요16:22-24)
㉢ 성령을 좇아 행함으로(갈5:16,17) ㉣ 여호와를 의지함으로(시25:2)
㉤ 교훈에 순종함으로(롬6:17,18) ㉥ 하나님께서 함께하여 주심으로(렘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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