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관련

찬송/엡5:19

제이비젼 2014. 8. 15. 08:57

[º»¹® ÁÖÇØ]

  1) 노래하며(ajdonte";아돈테스)

 그리스도인의 현명한 처사를 가리켜 이르는 바울의 권면 부분으로서 이는 기독교인의 바른 삶의 자세를 지적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나님 안에 사는 자, 성령의 충만함 속에 사는 자는 하나님을 노래하고 생산적인 인간 관계에 인색치 않는 자이다. 이러한 생활은 여건의 변화와 자신의 신분, 처지에 관계치 않는 초월적 성격을 지닌다. 흔들리지 않는 삶은 하나님 안에서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에서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찬송하며(yallonte";프살론테스)

 바울은 이 장에서 성도의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삶의 모양을 제시하고 또 권면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은 세상에 빛을 비추는 삶이다. 하나님이 빛이신 까닭에 그 도덕적 기준과 빛의 표준을 하나님께 맞춰야 한다. 하나님을 노래하고 그를 찬양하는 것을 다분히 교회적이고 제의적으로만 이해하여 현실의 생활과 괴리를 두고 받아들이는 것은 하나님이 바라시는 바의 찬송이 아니다. 찬송은 이웃을 향한 사랑의 열정과 낮은 자를 연민하는 희열로 드리라는 것이 하나님이 바라는 찬송이다.

 


[ÁÖÁ¦ °­ÇØ]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엡5:19). 예배에 있어서 찬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하겠습니다. 예배의 내용을 크게 둘로 나누자면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적 내용, 즉 기도와 헌금 그리고 찬송이 있는가 하면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수혜적 내용, 즉 말씀, 축복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찬송은 예배자가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적 예배의 내용으로 예배의 대상이 되시는 하나님의 성호와 그가 베푸신 사역에 대한 감사와 고백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예배의 주된 내용으로서의 찬송에 대해 알아봄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예배에 있어 찬송이 필요한 이유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히13:15).

 

 1) 찬송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가 됨

 일찍부터 찬송은 선민의 하나님께 대한 제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참조; 창14:20). 이러한 찬송의 제사를 전담하는 찬양대를 레위 족속 가운데서 특별히 뽑았으며 그들로 하여금 찬송에만 전념토록 하였습니다. '또 찬송하는 자가 있으니 곧 레위 족장이라 저희가 골방에 거하여 주야로 자기 직분에 골몰하므로 다른 일은 하지 아니하였더라'(대상9:33). 그리고 각양의 악기를 만들어 찬양 제사에 활용하였고(참조; 대상15:16), 시편 전체는 하나의 거대한 찬송집으로서 유대교 회당 예배시 전회중이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전통은 오늘까지 계속되어 찬송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 있어 빠져서는 아니 될 필수적인 요소가 된 것입니다.


 2) 찬송은 성도의 신앙 고백이 됨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3:16). 찬송만큼 성도의 신앙 상태를 다양하게 반영하는 기능도 없는 줄 압니다. 감사하면 감사한 대로 시험중에 있으면 시험 가운데 있는 대로, 기쁘면 기쁜 대로, 슬프면 슬픈 대로 솔직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찬송입니다. 그래서 감사의 찬송을 하는 자는 더 큰 감사의 조건을 발견케 되고 시험 중에 있는 자는 시험을 이길 힘을 공급받게 되며 기뻐하는 자는 진실된 기쁨을 얻고 슬퍼하는 자는 위로를 받게 됩니다. 찬송이 성도의 신앙 고백이 되는 이유는 찬송의 기능상 신앙 없이는 찬송을 할 수 없기 때문이며 찬송 안에는 신앙의 기본적인 내용인 '믿음, 신뢰, 헌신, 감사, 응답'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어떤 찬송을 하느냐에 따라 그의 신앙의 넓이와 깊이가 나타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3) 찬송은 성도의 본분이기 때문임

 '할렐루야 우리 하나님께 찬양함이 선함이여 찬송함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시147:1). 예배에서 찬송이 있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찬송은 성도들의 본무(본무)이기 때문입니다. 찬송은 성도들만이 부를 수 있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속의 은총을 입은 '새 사람'만이 부를 수 있는 '새 노래'입니다.'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시40:3). 하나님의 은혜로 거듭난 성도만이 부를 수 있는 찬송은 성도의 특권이 됩니다. 이 특권은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은혜입니다. 성도들은 이 은혜의 특권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언제든지 우리의 본분인 찬송을 확신 있게 부름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하겠습니다. '나의 생전에 여호와를 찬양하며 나의 평생에 내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시146:2).


 2. 예배에 있어서 찬송의 역할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1:3).


 1) 소망을 줌

 노래는 인생의 한과 소망을 고루 악보에 담은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세속 음악의 내용은 거의가 비탄, 허무, 좌절, 상실, 배신 일색입니다. 그만큼 이 사회가 소망이 없다는 반증입니다. 이러한 노래는 생명이 없는 죽은 노래입니다. 그러나 찬송은 그렇지 않습니다. 찬송은 부르는 자들에게 언제든지 참된 소망을 가져다줍니다. 빛 된 삶을 살게 합니다.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한 우리에겐 소망이 있다'고 어느 시인은 말했습니다. 소망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찬미하는 삶을 살아가는 한 우리에게 소망의 태양은 언제나 떠오를 것입니다.


 2) 바른 간구를 하게 함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지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시72:19). 찬송은 곧 진실한 간구입니다. 성경은 찬송이 진실된 간구임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고 사도 바울은 기도와 찬송의 온전한 조화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혹 우리가 기도할 때 정신이 집중되지 않거나 기도 제목이 일목요연하게 정해지지 않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찬송은 그러한 어려움을 말끔히 해소시켜 줍니다. 찬송을 통해 바른 기도의 내용이 정립되고 나아가서 그 찬송이 그대로 간절한 기도가 될 것입니다. 찬송과 기도는 한 어머니 배에서 나온 쌍둥이와도 같습니다. 어느 한 쪽이 귀하고 덜하지가 않습니다. 각기 다른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하나님께 우리의 삶을 아뢰며 은혜를 받게 하는 통로가 됩니다. 


 3) 헌신을 하게 함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히13:15). 찬송은 찬송하는 자의 전인격적 헌신을 요구합니다. 입술로만 불러대는 찬송은 진정한 찬송이 되지 못합니다. 예배자가 신령과 진정을 예배에 임해야  하듯이 찬송 또한 하나님을 전폭적으로 신뢰하는 믿음 안에서 전인을 드린다는 결단이 있어야 참된 찬송이요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찬송입니다.

 


[ÁÖÁ¦ °üÁÖ]

  ·찬송


a.주는 찬송받기에 합당하심(계5:12)  

b.성도는 항상 주를 찬양해야 함(시34:1)  

c.주를 찬송하는 자들은 수치를 당치 않음(욜2:26)  

d.예배자들은 마음을 합하여 찬송하여야 함(대하5:13)


 1. 주께서 찬송을 받으실 이유


a.은혜의 하나님이시므로(벧전5:10)  

b.인자하심이 영원하므로(시136:5)  

c.성도의 보호자이시므로(시71:3)  

d.온 땅의 왕이시므로(시47:7)  

e.주의 이름은 선하시므로(시54:5)  

f.구원자가 되시므로(시71:3)  

g.지존하신 분이시므로(시47:9)  

h.성도의 힘이 되시므로(롬15:2)  

i.지극히 거룩하시므로(시71:3)  

j.천지의 주재이시므로(창14:19)


 2. 찬송의 방법 


a.외적인 방법

㉠ 갖은 악기로(시150:3-5)  

㉡ 찬양대를 조직하여(대상25:1)  

㉢ 회중들을 향하여(시22:22)

b.내적인 방법

㉠ 기쁜 마음으로(시63:5)  

㉡ 즐거운 마음으로(스3:11)  

㉢ 감사하는 마음으로(시33:2)  

㉣ 마음의 뜨거움으로(행3:8)  

㉤ 은혜를 생각하며(엡1:5,6)


 3. 찬송의 때와 장소


a.찬송의 때

㉠ 성전으로 나아갈 때(시42:4)  

㉡ 주의 성일에(시42:4)  

㉢ 주의 능력을 체험했을 때(행3:8)  

㉣ 주의 은혜가 넘칠 때(시33:5)  

㉤ 기도를 들어주셨을 때(시28:6)  

㉥ 평생에(시146:2)  

㉦ 항상(시34:1)  

㉧ 종일(시71:8)

b.찬송할 곳

㉠ 성소에서(시150:1)  

할렐루야 그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 회중에서(시22:22)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 만민 중에서(시57:9)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열방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4. 찬송의 결과


a.주께서 영광을 받으심(시66:2)  

b.영영히 수치를 당치 않음(욜2:26)  

c.주의 도우심을 입음(시43:5)  

d.두려움이 없어지게 됨(시56:4) 

e.마음이 영원히 살게 됨(시22:26)


 5. 예배시에 드리는 찬송


a.겸비하여 드려야 함(스3:10)  

…예복을 입고 나팔을 들고 레위 사람들은 제금을 들고 서서 다윗의 규례대로 여호와를 찬송하되  

b.마음을 합하여 드려야 함(대하5:13)  

일제히 소리를 발하여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 데…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c.감사함으로 드려야 함(시50:14)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d.영광을 돌리며 드려야 함(시66:2)  

그 이름의 영광을 찬양하고 영화롭게 찬송할지어다

e.신령한 것으로 드려야 함(골3:16)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f.즐거움을 갖게 됨(시105:2,3)  

g.많은 사람을 돌아오게 함(시40:3)  

h.악신이 떠나가게 됨(삼상16:23)  

i.주께서 임재하여 주심(대하5:13,14)



'찬양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가대찬양/시30:4  (0) 2014.08.15
찬양과 경배의 찬송/히13:15  (0) 2014.08.15
경배/시138:2  (0) 2014.08.15
현대 찬양경배란 무엇인가?  (0) 2014.08.06
[스크랩] 한국교회 찬송가의 역사와 한국 찬송가  (0) 2014.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