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관련

새로운 대중음악 CCM

제이비젼 2014. 5. 26. 13:12



새로운 대중음악 CCM

 

우리나라의 대중음악 중에서 새로운 장르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 있다면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을 들 수 있을 것이다줄여서 CCM’으로도 불리는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이라는 용어는 80년대 말부터 쓰이기 시작했다실제로 이 CCM이 우리나라에 소개된지는 꽤 오래지만 그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셈이다그 이유는 용어상의 정리가 되지 않은 채 쓰였기 때문이다우리나라에서는 이 말 대신 ‘가스펠송’이란 말과 이를 번역한 ‘복음성가’라는 말이 보편화되어 있다기독교음악 중에서 찬송가나 성가를 제외한 대중적 스타일의 음악은 ‘복음성가’로 뭉뚱그려져 불리웠던 것이다언어는 이를 쓰는 대중들이 규정지워가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제 전세계에 걸쳐 공통적으로 쓰이는 말이라면 우리도 정확히 구분해서 써야 한다.이런 점에서 이제 ‘가스펠 뮤직’,‘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컨템퍼러리 가스펠’,‘가스펠’이란 용어를 명확히 구분해볼 필요가 있다.

 

(1)가스펠 뮤직 - 이는 복음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이다전통적인 찬송과는 달리 주관적인 내용이 많고사람들에게 권고하여 설득하는 수평적인 내용이 많다형식적으로는 전통찬송에 비해 보통 경쾌한 리듬과 단순한 화성으로 이뤄져있다여기서 ‘가스펠 뮤직’이란 형식적으로는 전통 찬송가와 구분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그러나 일반 대중음악과는 형식적으로는 구분이 되지 않고 내용적으로 구분이 된다.‘가스펠’이란내용을 지칭하는 말이다따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스펠 뮤직’은 복음적인 내용이 담긴 대중적인 노래를 모두 지칭한다고 볼수있다.

 

(2)컨템퍼러리 크리스찬 뮤직 - 이는 크리스찬 뮤직 중에서 ‘컨템퍼러리’한 것을 뜻하는 말이다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이란말 그대로 같은 시대의 음악적 흐름을 따르고 있는대중적 스타일의 기독교 음악이다그러므로 ‘컨템퍼러리’라는 말은 음악스타일을 규정한다이때 ‘컨템퍼러리’라는 말은 흑인영가에 뿌리를 둔 흑인들의 음악 즉 전통가스펠과 구분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그러나 CCM계에서는 이를 단순히 음악 스타일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이 담고 있는 근본 사상이나 문화와 역사성이 동시대의 흐름과 같이해야 한다는 내용적 밑바탕에서 규정하고 있기도 하다.

 

(3)가스펠 - (1) ‘가스펠 뮤직’이 내용적인 분류로 복음적인 노래를 통틀어 말한 것이라면 이때의 ‘가스펠’은 형식적인 분류로 특정 음악스타일을 지칭한다다시 말하면 스타일 면에서는 흑인들의 음악인R&B, 소울 그리고 전통적인 흑인 가스펠을 말한다가스펠은 ‘블랙 가스펠’과 ‘컨템퍼러리 가스펠’로 나눌 수 있겠다.

 

이 세 가지를 종합해보면 대중적인 기독교 음악은 모두 ‘가스펠 뮤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가스펠 뮤직’은 스타일면에서 크게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과 ‘블랙 가스펠(보통 가스펠이라고 부르는)’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스펠 음악

 

가스펠송은 말 그대로 복음적인 내용을 담은 노래이다하나님을 찬양하고 신앙고백을 하며 자기 간증을 담은 노래즉 복음적인 내용을 담은 노래를 지칭한다위로 하나님께 경배하는 수직적인 내용보다는 인간들에게 권고하며 설득하는 수평적인 내용의 주관적 음악이 주류를 이룬다. ‘형식’에 있어서 전통찬송이 위엄있고 음악적으로도 균형과 절제를 갖추면서도 화성이 다양한 데 비해 가스펠송은 보통 경쾌한 리듬과 단순한 화성으로 이뤄져있다.

‘가스펠송’이라는 단어는 말하자면 형식적으로는 전통찬송가와 구별되는 음악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가스펠 음악’이란 용어는 그 내용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오늘날 가스펠 음악은‘형식’면에서는 블랙 가스펠,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인스피레이셔널 송 등으로 크게 구별된다즉 이들은 내용적으로는 같은 가스펠음악의 범주에 들어가지만 좁은 뜻으로서 ‘형식’에 따른 구분을 하자면 ‘가스펠’은 흑인영가에 뿌리를 둔 흑인들의 가스펠음악을 지칭하는 것이다우리가 ‘가스펠’을 번역하여 ‘복음성가’라고 부를 때는 좁은 뜻으로의 가스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넓은 뜻의 가스펠 음악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고 보아야 한다.

 

포괄적인 뜻으로의 가스펠 음악은 19세기말 미국에서 발전하였다가스펠송이란 말도 그무렵 미국에서 처음 쓰이기 시작했다. 1874년 당시 미국의 유명한 부흥사 휘틀(D.W.Whittle 1840-1901)의 집회에서 찬양인도자로 활동하던 블리스Phillip Bliss에 의해서 출판된 노래모음집「가스펠송」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가스펠송은 당시의 대중적인 부흥집회나 산과 들에서 열린 캠프집회에서 노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거나 구원에의 기쁨을 간증하며 천국에 대한 소망을 개인적,주관적으로 표현한 것이 그 주된 내용이였다음악적으로는 명랑하고 민요적인 요소를 담은 세속적인 스타일이었다

 

당시에 불리던 가스펠송을 보면 “하나님의 진리등대”, “이 몸의 소망 무엔가”,“저 죽어 가는 자”,“저 장미꽃 위의 이슬”,“주 예수 내맘에 오신 후”,“나 주를 멀리 떠났다”,“저기 갈보리산 험한 십자가는”,“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등 필립 블리스Phillip Bliss,아이러 생키Ira Sankey,윌리암 커크페트릭William J.Kirkpatrick,패니 크로스비Fanny Crosby등 당시의 유명한 가스펠송 작사,작곡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1920년경 가스펠송은 흑인영가와 재즈의 요소를 혼합하여 생기 있고 더욱 힘찬 곡으로 변해갔다이런 음악은 후에 미국 동북부 흑인들 위주로 발전해 나가면서 리듬 앤 블루스,소울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오늘날 좁은 뜻의 가스펠 음악이 되었다이를 밝혀 블랙 가스펠이라고 부른다

 

한편 백인들 사이에서는 가스펠송에 컨츄리음악의 요소를 혼합해서 나름대로의 가스펠송을 발전시켜나갔는데 이 음악은 남부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므로 서던 가스펠이라 불리워지게 되었다백인들의 가스펠인 서던 가스펠은1950,60년대의 주된 가스펠음악이었다백인들의 전통 가스펠이 록 음악의 요소를 혼합하고 새로운 현대적인 다양한 음악요소를 받아들이면서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으로 발전하게 된다

 

블랙가스펠이나 서던 가스펠은 초창기 가스펠송을 그 큰 뿌리로 하고 있으므로 좁은 뜻에서 가스펠송이라고 불리울 수 있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아울러 단순한 멜러디와 화성을 사용한다는 초창기 가스펠송의 특징을 이어내려왔다그런 뜻에서 오늘날 가스펠송(우리가 ‘복음성가’라고 부르는)이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가스펠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가스펠의 형식적인 요소를 간직하고 있는 블랙가스펠서던 가스펠을 말하게 되는 것이다그 밖의 음악들즉 백인들의 팝 음악 스타일을 띤 음악은 넓은 뜻에서의 가스펠 음악이긴 하지만 좁게는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으로 지칭되는 것이다.

 

세속음악 스타일을 빌린 가스펠송은 감성의 시대인 낭만주의 시대에 출현했다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급격한 사회 변동이 일어났던 19세기 후반에 그 반작용으로 영적인 부흥운동이 일어났고 그 부흥운동과 함께 가스펠송이란 독특한 음악문화현상이 일어났던 것이다이 새로운 가스펠송은 분명히 영적인 반응을 유발하여 개인의 구원이나 기독교 진리에 헌신하도록 만들어진 것이었다가스펠송은 바로 ‘대중의 음악’이었던 것이다

 

가스펠송은 미국의 대중음악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다미국의 대표적인 음악인 팝/록 음악은 바로 이 가스펠송과 흑인영가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그런데 이렇게 가스펠송에서 갈라져 나온 미국의 대중음악이 록큰롤의 탄생과 함께 전세계의 대중음악시장을 석권하더니 이제는 그 뿌리마 저 위협하는 존재가 되기에 이르렀다.

 

우리가 말하는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은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에 태동했다다시 말하면 록큰롤의 등장 이후일반 대중음악계가 대단한 호황을 누리게 되면서 확고한 자신들의 위치를 차지하고 우리 일상생활의 한부분이 되고 난 뒤에 태어났다이전의 대중적인 기독교 음악은 가스펠 음악으로 통칭되었다그러한 가스펠 음악의 역사는 대략 19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기독교 음악학자인 오즈벡교수는 넓은 의미로서의 가스펠음악의 역사를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¹

1.초창기 가스펠 음악 - 1870-1910. 이 시기는 유명한 부흥사 무디Dwight L. Moody와 그와 함께 다니던 찬양 인도자 생키Ira D.Sankey 그리고 맹인 작곡가 크로스비Fanny J. Crosby가 이끈 시기였다.

무디는 1886년 시카고에 무디성경연구원을 설립하고 젊은이들에게 가스펠음악을 가르칠 계획을 세웠다. 1893년 무디는 이 학교의 음악지도자로 다니엘 타우너Danial Towner(1850~1919)를 임명했다타우너는 "At Calvary","Trust and Obay","Grace Greater Than Our Sin","Saved by Blood",Nor Silver nor Gold","My Anchor Holds","Anywhere With Jesus",only a Sinner"등 수많은 곡을 작곡했다그는 또 알렉산더Charles M.Alexander, 슐러George Schuler등 유명한 음악지도자를 길러냈다.

 

생키는 근 30년동안 무디와 함께 찬양인도자로또 독창가수로 활동했다그는 “가스펠송의 아버지”로 불리운다생키는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음악전도자로 알려져있을 뿐만 아니라 가스펠음악을 널리 알리고 출판하는 데 있어서도 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그가 영국에서 출판한「Sacred Songs and Solos」라는 노래집은 800만 부 이상이나 팔렸다그는 다른 가스펠음악인인 블리스Philip P. bliss등과 함께 Gospel Hymns and Secred Songs, 1875,Gospel Hymns No.2,1876,-No.3,1878,-No.4,1883,-No.5,1887,-No.6,1892」그리고 발췌곡 집인 Gospel Hymns, No.1~6,1894」등을 출판했다그 책들의 판매수익금은 무디의 전도집회에 재정적인 도움이 되었다.

 

처음엔 이 새로운 세속음악 스타일에 대해 반발이 일어났다특히 영국애서 그 반발이 거세게 일어났다그러나 집회가 계속되면서 점차 그의 음악을 수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생키의 찬송은 아직도 불리워진다. “양 아흔 아홉 마리는The Ninety and Nine,A Shelter in the Time of Storm,“어려운 일 당할때Trusting Jesus,Hiding in Thee,“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Under His Wings,“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For You I Am Praying,“주 밑는 사람 일어나Faith Is the Victory”등.

 

패니 크로스비는 약을 잘못 사용하는 바람에 생후 6주 후에 실명하고 말았다그러나 그녀는8000~9000곡의 가스펠송을 작사하였다그녀는 그 누구보다도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노랫말을 만들었다생키는 그녀의 가사에 곡을 붙여 제목만 들어도 알만한 수많은 가스펠송들을 탄생시켰다크로스비가 작사한 노래는 아직도 불리워진다. “예수로 나의 구주 삼고Blessed Assurance,My Savior First of All,"나의 갈 길 다가도록All the Way My Savior LeadsMe,”저 죽어가는 자 다 구원하고Rescue the Perishing,Saved by Grace“등.

 

2. 1910-1920. 이 시기는 부흥사 빌리 선데이Billy Sunday, 그와 함께 찬양인도자로 활약한 호머 로드히버Homer Rodeheaver가 이끈 시기였다로드히버는 기독교인들의 개인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한 생기있는 가스펠송을 만들어냈다당시에 자주 불리운 가스펠송은 Brighten the Corner Where You Are,Sweeter as the Years Go By,If Your Heart Keeps Right”등이 있다.

 

3. 1920-1945. 이 시기엔 전국적인 부흥인도자가 없었다이때를 즈음하여 가스펠을 방송하는 라디오방송국이 생겨났다라디오 전도방송 설교자는 마이어Walter Maier,풀러Charles fuller,드한M.R.DeHaan,레이다Paul Radar,맥퍼슨Aimee Semple McPherson,등이 있다이 시기에는 러블리스Wendell P.loveless,던롭Merrill Dunlop 등의 가스펠송이 나왔다.

 

4. 1945-1960년대 중반이 시기는 십대선교회(Youth for Christ)나 빌리 그레이엄 전도집회와 같은 단체에 의해 주도된다가스펠 음악은 이러한 선교 단체들이 청중을 동원하고 개인적 신앙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존 피터슨John M.Peterson, 랄프 카마이클Ralph Carmichael등 너무나도 잘 알려진 두 명의 뛰어난 가스펠 음악인이 나타났다단순하고 흡인력이 강한 가스펠 합창곡과 영적이면서도 쉬운 합창 칸타타가 발달한 시기이기도 하다.

 

5. 1960년 중반 이후부터 현대까지이 시기엔 가스펠 음악의 폭발적인 성장이 일어났다포크,컨츄리,웨스턴서든하드 록소프트 록메탈랩에 이르기까지 모든 쟝르의 음악이 가스펠 음악에 원용되면서 ‘지저스 뮤직’, ‘지저스 록’,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이란 말이 탄생된 시기이기도 하다카리스마운동(예수운동)은 가스펠 음악의 양적질적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1964년 컨츄리음악의 본고장인 내쉬빌에 가스펠 음악협회가 생겨났고 인디애나폴리스에서는 가장 큰 가스펠 집회가 열렸다콜로라도 에스테르 파크에서는 연례 크리스챤 아티스트 뮤직세미나가 열렸다이러한 모든 움직임은 가스펠 음악을 크게 발전시켰다. 1990년대에 들어서 드디어 가스펠 음악은 일반 음악계에까지 그 영역을 넓힘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되었다.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

‘형식’면에서 본다면 가스펠 음악역사 중에서 1960년대 중반 이후가 바로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 시대이다.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이란 용어는 정확히 1970년대 말부터 쓰여졌다그 이전까지는‘지저스 뮤직Jesus music(예수 음악),‘지저스-Jesus-rock'이란 이름으로 불렸다크리스챤 음악업계가 자리잡아가고 또 컨템퍼러리한 음악이 일반화되자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이란 용어가 정착된 것이다그래서 일반 팝계에서도 이 CCM이란 용어를 그대로 받아들여 하나의 장르로 인정하게 되었다.

 

미국의 종합 차트지인「빌보드」의 예를 들어보자.「빌보드」는 대중적인 크리스챤 음악을 ‘인스피레이셔널’이란 장르로 따로 구분해놓았다가 1984년부터 이를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과 ‘가스펠’의 두 갈래로 더 나누었다이때는 미국에서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지 5-6년 지난 후였다.

사실 일반 팝계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 두 가지 장르는 음악스타일에 있어서 일반 팝과 별다른 구분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처음엔 ‘인스피레이셔널Inspirational' 또는 ’릴리져스Religious‘등으로 분류하여’형식‘면에서 어느 정도는 다른 음악과 구분될 만큼 종교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으나 1970년대 말부터는 이들 음악이 점점 더 컨템퍼러리하게 되어 ’형식‘만으로는 일반 팝 음악과 분간하기가 어려웠다그러나 이런 음악들이 뚜렷하게 한 부류를 형성해 나가고 있었으므로일반 팝 음악과는 다른 별도의 기준에 의해 하나의 쟝르로 구분되었다.

 

그러니까 빌보드 차트에 등장하는 음악들이 팝//컨츄리/리듬 앤 블루스/메탈/클래식 등 음악스타일로 구분된다면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은 랩이나 메탈을 포함한 팝/록 계열 등과 같이 스타일로 구분되는 장르가 아니다다시 말해 CCM 「빌보드」지에서 유일하게 스타일이 아닌 내용으로 구분되는 장르인 셈이다.

보다 더 자세히 나누자면 백인 위주의 음악인 팝//컨츄리/메탈/발라드/포크 등은 ‘컨템퍼러리 크리스챤’으로흑인 위주의 음악인 R B,소울 등은 ‘가스펠’로 뭉뚱그려진다그러니까「빌보드」지의 구분대로 한다면 내용상 ‘가스펠 뮤직’의 장르는 두 가지 ‘컨템퍼러리 크리스챤’과 ‘가스펠’이 있는데‘컨템퍼러리 크리스챤’은 스타일상으로는 팝/록 계열이며 ‘가스펠’은 리듬 앤 블루스/블랙 가스펠 계열인 것이다.

 

그래미상에서는 아직도 전통적인 분류법에 따라서 ‘컨템퍼러리 팝 가스펠’, ‘컨템퍼러리 록 가스펠’, ‘컨템퍼러리 블랙 가스펠’, ‘컨템퍼러리 소울 가스펠’등 ‘컨템퍼러리’와 ‘가스펠’을 쓰고 있다.

이렇게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이란 용어는 기독교음악 안에서는 ‘스타일’이라는 기준에 의해일반 대중음악 안에서는 ‘내용’에 따른 분류기준에 의해 각각 다른 뜻으로 지칭되는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기독교적인 대중음악이라 하면 ‘가스펠송’을 우리말로 직역한 ‘복음성가’라는 용어로 뭉뚱그려서 말한다그러나 사실 국내 복음성가를 그 ‘스타일’면에서 따진다면 거의가 다 ‘컨템퍼러리 크리스챤’이란 범주에 속해 있는 것들이다그러면 어떻게 용어를 정리해야 할까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가스펠’ 또는 ‘복음성가’로 알고 있는 음악을 새로운 용어 ‘컨템퍼러리 크리스챤’뮤직으로 바꿔 불러야 할까아니면 사회,문화적인 공통인식대로 ‘가스펠’ 또는 ‘복음성가’라고 불러야 할까?우리만의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는 건 또 어떨까?²

 

현재 CCM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이미 일반 팝 차트 정상에 오르는 등 일반 팝 음악 못지않은 많은 활약을 하고 있다이것은 일반 팝과는 다른 기독교적인 정서도덕과 사랑사회정의를 담고 있는 노래가 나름대로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추세르 감안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대중음악으로 등장한 CCM이 쓰여져야 할 것이다잘못하면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대중적 기독교 음악인들은 거의가 다 흑인음악만을 한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제 가스펠 음악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형식’면에서 구분된 가지를 그려본다면 다음과 같다.이 가지를 보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용어가 어떻게 구별되어야 할지가 나타날 것이다즉 우리가 복음적인 대중음악을 가스펠송이라고 부르는 것은 넓은 뜻에서 사용하는 것이며 좁은 뜻으로 사용하는 것은 그 명확한 테두리를 언제나 상정하고 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해도 이들 모두가 컨템퍼러리한 스타일을 띠고 있다면 우리는 전부를 컨템퍼러리 크리스챤 뮤직의 테두리안에 넣을 수 있다따라서 가스펠 중에서도 아주 컨템퍼러리하면 우리는 ‘컨템퍼러리 블랙 가스펠’로 부를 수 있으며 프레이즈 송도 ‘컨템퍼러리 프레이즈’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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