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구세주이신 그리스도를 알게함/요14:16-19

제이비젼 2014. 6. 13. 07:40

 ·보혜사

 예수에 의하여 처음으로 언급되는 성령의 구체적인 이름이다. 그러나 요일2:1에 언급되는 원문과 동일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보혜사는 곧 예수 자신임을 알 수 있다. 요일2:1에는 '보혜사'가 아니라 '대언자'라고 한글성경에는 번역되어 있으나 원문은 본문과 같이 (paraklhton:파라클레톤)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말은 '부르다, 용기를 북돋다, 신뢰를 주다, 상담하다'등의 제 의미를 갖는 동사 (parkalew:파라칼레오)에서 파생한 말로 '어떤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부르는 자, 보호해 주는 자'등의 의미를 갖는 남성명사 (paraklhto": 파라클레토스)의 목적격이다. 좀더 세분하여 이 명사를 어원적으로 분해하여 보면 '주위, 옆, 측면'이라고 하는 전치사 (kalew:파라)와 '부른다, 지원한다'의 의미를 갖는 (kalew:칼레오)의 결합형으로서 결국 '보혜사'란 '옆에서 부르는 자'또는 '곁에서 돕는 자'라는 뜻이 된다. 예수는 곁에서 우리를 돕는 자이다. KJV에는 이 단어를 '위로하는 자(comforter)'라고 번역하고 있는가 하면 공동번역성서에는 '협조자'로 번역하고 있다.

 


  구원이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유일하신 구세주이심을 깨닫고 그분께 죄의 문제를 일임함으로 시작됩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도 '영생은…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요17:3)이라고 하셨습니다. 즉 주님과 교제를 나누는 삶이 '주님을 아는 것'이요, '영생을 얻는 삶'이라고 성경은 증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앎'이 매우 경험적이며, 초자연적인 '산 지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초자연적인 구원에 이르는 지식을 얻으려고 인생들은 나름대로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 지식 역시 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주시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과연 성령께서는 인생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구세주 되심을 어떻게 알게 하시는지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필요성을 알게 하십니다


1) 인생의 죄인 됨을 알게 해 주십니다

 인생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죄인 됨을 깨닫지 못하는 한 그는 구세주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키에르케고오르'는 인생들이 '영원한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다고 했는데, 그 이유 중 첫째가 자신의 죄인 됨을 알지 못하는 '영적 무지의 병'이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죄인 됨을 자각치 못하거나, 부정하는 한 인생이 그리스도의 참된 가치를 알기는 요원합니다. 바라바 대신 그리스도를 죽음에 내어준 유대인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또 은 삼십 냥에 주님과 자신의 장래를 내어준 가롯 유다를 보십시오. 그들이 왜 그리 주님을 알지 못했습니까? 결국 자기 자신의 죄인 됨을 인정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은 스스로 자기의 영적 모습을 볼 수가 없는 소경들입니다. 맹인이 가장 보고 싶어하는 것이 '자신의 용모'라고 합니다. 이렇듯 인생들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죄인 됨에 대해서 무지하기에 하나님도, 진리도, 그리스도의 은혜에도 무지한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의 비췸을 받은 인생들은 자신이 죄인 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처럼 자신이 '의의 성공자'가 아니라 '실패자'이며,  하나님과 이웃 앞에 '공로자'가 아니라 '죄인'임을 본래적으로 깨닫게 되어 미지의 구원주를 간절히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참조;롬7:24). 이와 같이 성령께서는 인생들의 죄를 지적해 줌으로 스스로의 죄인 된 모습을 깨닫게 해 줍니다(참조;요16:8).



2) 인생의 큰 죄가 무엇인지 알게 해 주십니다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요16:9) 즉 성령님은 인생의 죄인 됨을 깨닫게 해 주실 뿐만 아니라 인생의 죄가 본질적으로 무엇인지도 깨닫게 해 줌으로써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게 해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인생의 가장 근본적인 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제시된 구원의 은혜를 불신하는 '불신의 죄'입니다. 이제는 죄 때문에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죄를 용서해 주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죄 때문에 심판을 받게 됩니다. 성령께서는 인생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은총을 인정케 하시려고 오늘날도 온갖 방법을 강구하십니다. 교회의 선교와 전도를 통하여 또 사건에 나타난 인생의 양심을 통하여 호소합니다. 또 개인의 삶의 경험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의뢰해야만 할 당위성을 부여해 줍니다. 우리 모든 삶의 내용을 잘 살펴보십시오. '인생들아 어서 구세주이신 그리스도께로 도피하라' 하시는 성령님의 음성이 깃들어 있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과 의를 행하려 하는 사람들, 영생을 얻기 위해 구도의 길을 나선 사람들에게 성령님은 인간의 노력과 수단으로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지 못함을 깨우쳐 주십니다. 오직 그리스도를 믿어야 함을 알게 하십니다.


2. 그리스도를 알게 합니다


1) 그리스도를 알 수 있는 조건을 부여해 주십니다

 바울 사도는 '주의 영'(고후3:17) 되사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고후4:6)고 했습니다. 죄로 인해 타락한 인생들에게는 '신령한 분별력'이 없습니다(참조;고전2:11),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속죄 사역의 '진리'를 알지 못합니다. 그저 세속적으로 알 뿐입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하나님 말씀'을 인생의 영혼에 조명해 주실 때 그 말씀 안에서 우리는 비로소 그리스도를 알게 됩니다. 마치 어두컴컴한 무대에 서 있는 배우를 관객이 그 '어두운 잔영'만을 보다가 조명이 비칠 때에 그 배우와 실체를 알 듯, 성령께서 말씀을 통해 그리스도를 조명해 주셔야만 인생은 그리스도가 구세주 되심을 알 수 있습니다.


2) 그리스도의 은혜를 알게 하십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는 바로 '십자가의 도'(고전1:18)를 의미합니다. 바울 사도는 그 십자가의 속죄 진리는 인간의 지혜로 깨달을 수 없는 것이라고 했습니다(참조;고전1:20). 오직 성령께서 감화 감동시켜 주셔야만 인생이 그 진리만이 구원에 이르는 수단이요, 길임을 알게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영생을 얻고자 하는 인생들은 자신의 노력이나 이성을 앞세워 그리스도를 탐구하기 전에 먼저 겸허히 그 앞에 무릎을 꿇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 은혜는 결코 인간의 이성과 논리로 얻을 수 없습니다. 믿음 안에서 순종심이 수반되어야 성령님의 도우심을 얻게 될 것입니다.


3. 그리스도를 온전히 알게 하십니다


 그리스도의 성품을 본받게 함으로써 더욱 그리스도를 알게 하십니다. 즉 구원받는 성도를 진리 안에서 양육하심으로 그리스도를 알게 하십니다. 그분의 은혜와 계명에 순종하는 성도만이 그리스도와 그 구원의 진리를 깊이 알 수가 있습니다(참조;요14:17-21). 거짓과 불순종의 생활은 성령님을 근심케 함으로 영적 성장에 장애가 됩니다.


맺는 말


 성령님은 인생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게 하시고 그분을 영접하도록 역사하십니다. 그리스도를 외면하면 결국 '성령을 훼방하는 죄'를 범하게 되므로 심판을 면할 수 없습니다(참조;마12:31). 또 성령님은 거듭난 성도로 하여금 진리 안에 거하는 생활로 유도하심으로써 그리스도를 깊이 알게 해 주십니다. 진실한 신앙 생활만이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와 그 풍성한 은총을 맛보게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알게 함


a. 그리스도가 탄생할 시에 나타남(눅1:35)

b. 그리스도가 사역을 수행시에 나타남(눅4:14)

c. 그리스도의 기적 현장에 나타남(눅11장)

d. 그리스도의 부활시에 나타남(롬1:4)


1. 그리스도의 필요성을 인식케 함


a. 그리스도는 혈육에 속한 자(히2:14)

b.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속물이 되셨음(마20:28)

c. 그리스도는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셨음(벧전3:18)

d. 희생 제물이 되셨음(엡5:2)

e. 하나님과의 화목을 이룩(롬5:10)

f. 성도간의 교제 회복(살전5:10)

g.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담당하셨음(벧전2:24)


2. 그리스도를 알게 함


a. 그리스도의 신재성

㉠구약에서부터 예언되었음(시2:7)  ㉡스스로 확증하심(요8:58)  ㉢사도들에 의하여 선포(골1:15-19)

b. 그리스도의 신성

㉠예언되어진 것(사9:6)  ㉡그리스도 자신이 시인(요20:28)  ㉢증인들의 증거(요1:1)  ㉣사도들에 의한 확증(롬9:5) 

c. 그리스도가 갖는 속성

㉠전능하심(마28:18)  ㉡전지하심(골2:3)  ㉢영원하심(요1:1)

d. 그리스도의 성품

㉠거룩하심(눅1:35)  ㉡의로우심(사53:11)  ㉢공평하심(슥9:9)  ㉣간교함이 없음(벧전2:22)  ㉤죄가 없으심(고후5:21)  ㉥온유하심(마11:29)  ㉦자비로우심(히2:17)  ㉧겸손하심(빌2:8)  ㉨용서 그 자체이심(눅23:2-4)


3. 그리스도를 온전히 알게 함


a. 그리스도의 고난

㉠예고되어진 사건(벧전1:11)  ㉡예언자들에게 알려 주셨음(막9:12)  ㉢예언을 성취시키신 것임(벧전5:1)

b. 그리스도에 대한 명칭들

㉠예수(마1:21)  ㉡그리스도(메시야의 뜻) (요1:41)  ㉢인자(마8:20)  ㉣하나님의 아들(마8:29)  ㉤주(막12:36-37)

c. 그리스도의 사랑

㉠승리를 가져옴(롬8:37)  ㉡단절할 수 없음(롬8:35)  ㉢지식이 겸비된 것임(엡3:17)  ㉣하나님 아버지를 닮은 것임(요15:9)  ㉤희생이 동반됨(갈2:20)

d. 그리스도의 겸손

㉠인간의 몸을 입으심(빌2:7)  ㉡부모에게 효도(눅2:51)  ㉢의식을 따름(마3:13-51)  ㉣종이 되심(마20:28)  ㉤고난을 감당하심(마26:6-7,68)  ㉥죽으심에 자신을 내어 줌(요15:15-18)



'구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과의 화목/고후5:18-19  (0) 2014.06.15
죄인임을 깨닫게함/행2:37-38  (0) 2014.06.13
하나님을 알게함/갈4:6  (0) 2014.06.13
성령의 공작/딛3:5-7  (0) 2014.06.13
성육신의 목적/요1:14  (0)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