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창세기의 창조 기사를 통해서 인간의 영혼과 동물의 생명은 전혀 다른 기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영혼은 위로부터 부여된 것이며, 동물의 생명은 아래로부터 기원된 것이다. 그러므로 동물에게 존재하는 생명은 인간의 생명의 기원인 영혼과는 근본적으로 차원이 다른 것이다. 그러면 동물에게 존재하는 생명은 어떠한 종류의 것인가? 인간의 영혼이나 생명이라는 말이 다 같이 '루아흐' 혹은 '프뉴마'로 이해된다. 그러나 동물이라는 뜻의 anmal 이라는 단어는 오히려 'anima'가 해당된다. 과학적 연구결과 식물들에게도 감정의 표현 능력이 미세하게 감지되었다고 하는 사실은 동물과 식물이 가진 생명력이 결국 동일선상에 있는, 인간에 대하여 하부구조를 이루고 있는 생명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오직 인간만이하나님과 영교할 수 있는 참생명을 부여받았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면 누구나 동물의 사후 세계에 대해서 매우 궁금해한다. 이것은 어린아일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자기가 아끼고 사랑하던 애완동물이 죽으면 자연히 그의 관심이 동물의 사후 세계로 쏠리기 마련이다. 동물에게도 혼이 있느냐 혹은 없느냐의 문제는 답을 하기에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성경에서 명확하게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동물의 혼은 유무는 아마 혼의 개념에 따라서 달라지리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동물은 인간과 다르게 창조되었기에, 혼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인간의 혼과는 다를 것이며, 인간의 영혼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동물의 혼은 없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동물은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지각이 있기 때문에 혼이 있으리라 생각할 수 있다. 반면에 동물의 본능적이고 기계적인 활동은 인간과 비교할 때 너무 미약한 지각을 가지고 있기에 혼이 없을 것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1. 애니미즘(Animism)
에드워드나 타일러 같은 학자들은 흔히 종교란 정령 숭배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물론 성경적인 관점에서 보면 틀리는 주장이다. 그러나 미개 생태의 인류사회에서 애니미즘이 성행했다는 것은 사실이다.
1) 애니미즘의 의미
이 말은 라틴어의 '기식'(氣息)이나 '영혼'을 뜻하는 '아니마'(anima)에서 유래하였고, 눈에 보이는 육체나 사물과는 다른 영적 존재에 대한 신앙을 가리킨다. 한편 이것은 미개인에게서뿐 아니라 복잡하고 고도의 문명을 가진 여러 민족들에게서도 발견된다. 이들은 모든 생물이나 무생물에는 영혼 또는 정령이 거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그 깃든 장소에서 자유자재로 이탈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런 점을 들어 혹자는 종교는 애니미즘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즉 원시 시대의 지식인들이 삶과 죽음, 꿈과 환상에 나타나는 인간의 모습을 깊이 관찰하고 연구한 뒤 모든 만물은 생명과 영혼을 갖는다고 생가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2) 영혼의 활동
애니미즘은 동식물은 물론 일체의 존재에 모두 영혼이 있다고 하며, 온갖 종류의 현상, 운동, 작용은 이 영혼들에 의해서 생겨난 것이라고 믿는다. 영혼은 비물질적인 존재로서, 그림자나 수증기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생명과 사고작용을 주관하고, 영혼의 소유자와 동일한 의사를 가진다. 그리고 그 깃든 장소를 이탈하여 마음대로 비행할 수 있다. 이 영혼은 꿈이나 환영(幻影)으로 인간에게 나타나기도 한다. 영혼의 소유자가 죽은 후에는 정령(精靈)이나 사령(死靈)이 되어 존재하면서 다른 동식물에게 붙을 수 있으며, 심지어 다른 인간 속으로도 들어간다. 그래서 질환이나 광기, 정신이상 등은 영혼이 몸 밖으로 쫓겨났거나 몸안에 악령이 들어왔을 때 발생한다고 믿었다.
2. 토테미즘(Totemism)
동물이나 식물을 자기 개인이나 복종의 수호신으로 생각하여 동물들의 영혼을 숭배하는 형태가 토템(Totem)의 출발이다. '토템'이란 사람이 동물 또는 식물들과 친족 관계에 있다는 신념에 근거한 원시사회의 인식 체계이다.
1) 토테미즘의 성격
토템에 대한 신앙을 가진 자들은 일반적으로 토템을 친구나 친척, 보호자, 선조, 후원자 등으로 여긴다. 이 토템은 초인간적인 능력과 힘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경외와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토템을 만지거나 죽이거나 먹거나 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그것들을 피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토테미즘은 종종 조상 숭배, 혼에 대한 관념, 신들과 영들에 대한 관념과 혼합되어 있다. 즉 개인의 토테미즘은 한 개인이나 한 특정 동물 또는 자연물 사이의 밀접한 수호 관계를 말하는데, 자연물은 그것을 소지자에게 특별한 힘을 부여한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각 동물의 영혼들은 그것들의 상을 가진 자를 지켜 준다고 믿어진다.
2) 토테미즘의 실례
노르 파부아 호수(Nor Papua, 누기니아 북부 세픽 강 어귀 서쪽에 있는 호수) 주위에는 부계 제도 및 족외혼(族外婚) 제도를 갖고 있는 집단들이 여러 마을들에 걸쳐 분포도어 있다. 이들은 혈족들로서 동물들 특히 어류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들이 토템으로부터 태어났다고 믿고 있다. 특히 어린이들은 통과제의(initiation)시에 아버지의 토템을 숭배할 것인지 어머니의 토템을 숭배할 것인지 결정한다고 한다. 그리고 각 친족 집단은 성스러운 장소를 가지고 있어서 여기에 토템 동물이 죽은 자의 영혼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다. 또 이로부터 어린이의 영혼이 나온다고 한다.
3. 성경의 입장
1) 의미
성경에서 짐승의 혼을 언급해 놓은 것 중에서 가장 명백한 구절은 전3:21이다. 이 구절을 살펴보면 짐승의 혼이 인간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은 우선 전도자의 실존에 대한 무상(無常)을 나타낸다. 인생의 출발은 그 처음부터가 흙이요 티끌이다. 그러므로 죽은 인생은 다시 티끌(먼지)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실로 흙에서 왔다가 먼지로 돌아가는 인생의 허무를 생각해 볼 때 전도자의 생에 대한 한탄은 당연하다. 그러나 전도자는 인생의 죽음 뒤에는 미래 세계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2) 사람과 짐승의 차이
눈에 보이는 면에서는 사람의 죽음이나 짐승의 죽음이 매일반이지만 원래 하나님께서 사람과 짐승을 다르게 지으셨기 때문에 그 본질적인 차원이 다르다(고전15:39). 비록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서 본질적으로 자아 중심적인 욕구충족을 위해 살기 때문에 짐승과 같다고 할 수 있을지라도, 성경은 사람이 창조시부터 하나님을 위해 구별되게 지어졌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인격의 주체로서의 사람의 영혼이 흙과 결합되었다고 말한다. 여기서 '하나님의 생기'로서의 사람의 영혼과 흙에서 나온 동물의 혼은 그 출처가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인격은 짐승의 흙에서 나온 육체와 동물로서의 혼으로 살아가는 동물과는 결코 같을 수 없다. 동물적인 범주로서의 유사점은 많은 것처럼 보이나 본질적인 면은 전혀 다르다.
천주교에서는 '혼'을 단순히 '생명력'이라고 하면서 동물에게 있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개신교는 혼과 영혼이 같은 말이기 때문에 동물에게는 혼이 없다고 주장한다. 이사야에서 메시아의 나라를 묘사할 때 동물들도 언급되고 있기에 천국에 동물이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 동물들이 지상에서 살던 동물들인지는 알 수 없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갈 때에는 모든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을 것이다(고전13:12).
1. 동식물의 감각, 지각, 영혼
1) 인간의 우월성 : 인간을 포함하여 모든 동물은 눈, 귀, 코, 혀, 피부 등 감각기관을 통하여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의 5가지 감각기능이 있다. 또 희노애락을 느끼며 나름대로 적절한 표현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 과거를 기억하고 호·불호(好·不好)를 분별하는 기능도 있다. 그러나 동물은 가치에 대한 의식이 없으며 선악의 판단 능력도 없고 또한 진선미(眞善美)를 추구하려는 의도나 미래를 향한 생각도 없다. 더욱이 내세에 관한 관심이나 절대자를 사모하는 종교심이 전혀 없다.
2) 동식물의 현실 : 어떤 사람들은 동물이 몸맵시를 가꾸기도 하고 겨울을 준비하며, 사람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망정 동물마다 이성과 그 새끼들에 대하여 사랑을 느끼고 행하며 언제 닥쳐올지도 모르는 맹수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미래에 대한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동물도 인간처럼 후천적 교육과 훈련이 가능하고 욕구를 전제하는 능력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동물을 오직 동물적 본능만을 지닌 존재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생명체로서의 존엄성을 분명히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식물은 정령(精靈,the soul of animism)을 가졌다고 주장하면서 아름다운 음악과 부드러운 손길을 인식하고 반음함으로써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라기도 한다는 것이다.
3) 인간과 4동식물의 차이 식별 : 신천신지(新天新地)에서는 비록 야수(野獸)라 할지라도 초식(草食)하며 어린아이와 함께 어울릴 수 있을 만큼 변화될 것이다. 이러한 성경 예언을 상고한 다면 모든 생명체 곧 이 지구상의 어떠한 동식물이나, 적어도 애완동물, 가금 맹수들만은 인간과 마찬가지고 영혼을 가졌다고 인정되기도 한다. 그런데 동식물은 언어와 문자가 없으므로 철학도 없고 종교도 없고 과학이나 예술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연에 그저 순응할 분 제어 능력이 없고 불을 사용할 줄 모른다. 또한 연장이나 도구를 개발하지 못하여 창조 당시의 상황에 비하여 문명과 문화가 전혀 전보되지 않았다. 영혼을 사고능력이나 정신 체계라고 볼 때 이와 같은 엄청난 양적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동식물의 지능이라는 것은 아무리 높게 평가 하더라도 그 수준이 종식물의 중류별 차이라는 차원에서의 본능일 뿐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그래서 동물의 영혼은 혼백(魂魄, soul, psyche, nephesh)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영혼과 동질(同質)의 것이나 본능의 수준의 것인자 본능을 초월하는 것인지 정도의 엄청난 양적 차이를 인정할 수 있다.
그런데 인간만이 부모와 조상을 섬기는 도덕성을 가졌고 자신이 피조물임을 인식하며 창조주에 대한 경외심이 선천적으로 인간 영혼 속에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종교심은 동식물에게서는 전혀 발견되지 않으며 인간일지라도 잠재된 상황으로부터 발현되고 심화되는 후천적 변화의 정도가 사람마다 서로 다른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람만이 하나님의 생기를 받았고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을 닮았다는 종교심의 근원이 인간의 영혼과 동물의 영혼 사이에 본질적 차이를 인식케 하는 것이다. 동물적 혼백은 그것이 육에 속한 것이기 때문에 죽음을 맞이하여 흙으로 소멸되고 만다(전3:21). 그러나 인간의 영혼은 본래 하나님께 속한 것이므로 결코 죽음을 맞지 아니한다.
2. 영혼에 관한 철학적 사상
실증적 심리학의 발달로 영혼이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것은 과학적 의미로는 부정되고 있다(19세기 이후). 영혼의 개념에는 생명력과 자유령의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생명령을 '정신' (넋)으로서 죽음과 동시에 소멸되는 호흡, 피, 그림자처럼 신체(肉, sarks)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원시불교의 무영혼설). 자유령은 죽음과 관계없이 신체를 떠나기도 하며 죽은 뒤에도 존속하여(얼) 영육이 원론(가장 극단적인 것이 成肉化身說이다)이나 영혼불멸 사상 그리고 내세사상의 근원이 된다.
3. 네페쉬(vpn, nephesh; psyche; soal, 魂)
히브리인들은 네페쉬를 불멸의 영혼(hWr, ruach; Penuma; spiritus)과 구별하여 호흡이나 숨이 붙어 있는 생명 또는 호흡이나 숨이 끊어진 시체로 생각하였다. 즉 네페쉬(魂)라고 하는 존재는 피와 연결된 생명의 원천이라는 개념으로서 삶의 원리, 욕망이나 감정, 의지 곧 생명에의 자아를 의미하고 있다.
① 창9:4-6-고기-생명, 피-생명, 사람-하나님의 형상.
② 레17:11,4-육에의 생명-피, 생물의 피-생명체.
③ 창35:18-죽을 무렵 nephesh 곧 생명이 되돌아옴으로 되살아남.
④ 왕상17:21,22-죽은 몸에 nephesh 곧 생명이 되돌아옴으로 되살아남.
⑤ 레19:28; 민6:6-죽은 사람, 주검(시체) 자체를 nephesh로 부름으로써 혼령과 혈육을 동일시하고 있음.
⑥ 수2:13; 겔32:10-생명 그 자체를 nephesh라고 표현하기도 함.
⑦ 삼상1:15; 사:58:10; 시42:5-낙심한 영혼이나 죽을 지경에 이른 심정을 nephesh로 기록함으로써 생명(nephesh)의 이탈이 경각(頃刻, instant)에 달렸음을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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