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사(ta" ajrca" ; 타스 아르카스)
KJ역본에는 이 단어를 '귀족들(Principalities)'이라고 번역하고 있다. 바울이 이렇듯 천사나 사탄, 악한 영물들에 대하여 등급 개념을 제시하는 까닭은 그리스도의 우주적 위상을 보다 심화시켜 전달코자 하는 것에 있다.
2) 권세(ta" ejxousia" ; 타스 엑수시아스)
다른 번역본에는 이 단어를 '능력자, 힘을 가진 자, 강자'라고 번역하고 있다. 권세를 가진 자는 곧 힘이 있는 강자란 의미이다. 원문은 '가능하다'라는 말에서 파생한 명사인데 '능력, 자격, 영향력' 등의 뜻에 정관사가 붙었으므로 '능력자, 자격자'가 된다.
3) 세상 주관자들(tou" kosmokratora" ; 투스 코스모크라토라스)
원문은 '세상, 물질, 세계'를 가리키는 (kosmo" ; 코스모스)와 '군주, 통치자'를 의미하는 (kratora ; 크라토라)의 목적격이 결합된 용어로서, 문자적인 의미는 '세상의 통치자'가 된다. 그러나 바울은 여기에 '어두움의'라는 수식어를 붙여 이 '세상의 통치자'가 단순히 지상의 지역 국가적 왕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은 악의 세력권을 지칭함을 암시한다.
성경은 사탄을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라고 부릅니다. 그렇다고 사탄이 온 세계의 주관자라는 뜻은 아닙니다. 천하만물은 모두 하나님의 장중 안에 있습니다. 다만 사탄은 '죄악의 세계' 즉 하나님을 불신하고 인간 중심의 가치를 지니고 사는 불신자들의 삶을 주도한다는 의미입니다. 좀더 어려움 표현을 하자면 성경의 세계관은 본질적으로 일원적인 세계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사탄이 따로 지배하는 이원론적인 세계관을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악한 윤리적인 세계를 사탄이 지배하고 있다는 의미로서 세상의 지배자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들은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 악한 자 안에'(요일5:19) 처해 있다고 말합니다. 이제 성경이 사탄을 악한 세상의 주도자로 강조하는 별명들을 살펴봄으로써 사탄이 어떻게 불신 세계를 주도해 나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 세상의 임금
성경은 사탄을 '이 세상의 임금'(요12:31;요14:30;요16:11)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이 별명은 그리스도께서 사탄에게 붙인 명칭입니다. 앞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이세상'(Cosmos)은 '하나님을 불신하는 사람들의 정신과 삶'을 뜻함을 유의해야 합니다. 사탄은 바로 그 불신 세계의 '왕'이라고 한 것입니다. 원래 사탄은 '내가 가장 높은 구름에 오르리라'(사14:13)고 다짐했었는데, 이는 만왕의 왕 되신 '하나님의 왕권과 주권'에 도전해 보겠다는 욕심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탄은 자기가 타락시킨 불신 인류를 미혹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부인케 만들며, 한 발 더 나아가 자신의 노예로 삼고 있습니다. ① 하나님의 왕되신 주권을 불순종케 함 : 에덴 동산의 아담과 하와를 미혹하여 결국 하나님의 지배를 배반케 했으며, 선민 이스라엘 왕국을 이방의 우상들로 미혹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게 만들고, 성자 하나님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요1:12)하도록 훼방했고(참조; 요13:26-30), 하나니의 왕권이 실현되는 교회를 불신자들로 하여금 핍박하도록 했으며, 거짓 진리를 투입시켜 교회에 임재하시는 성령님의 주권을 훼방합니다. ② 사탄을 왕으로 삼도록 함 : 성경은 사탄의 사망 권세 안에 사람들이 종 노릇하고 있었다고 증언합니다. 죄, 죽음 불신앙이 곧 인류에게 사망 권세가 되는 셈이며, 불신 인류는 이 권세 안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지 거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철학, 종교, 사상, 문화는 결국 '사망'이라는 사탄의 가치관을 근간으로 삼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의미를 찾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2. 이 시대의 신
우리 성경에는 '이 세상의 신'(고후4:4)으로 번역되어 있는데, 원어 사본 성경에는 '이세상'(Cosmos)이 아닌 '아이온'(aion) 즉 '시대'라 되어 있습니다. 사탄은 인류의 역사 과정에서 각 시대의 불신 풍조, 철학, 종교, 가치관들을 '반하나님' 쪽으로 몰고 가며 더 나아가서는 자기의 거짓 진리를 '시대의 진리'로 믿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인류의 시대들을 '악한 세대'(갈1:4)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탄은 원래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사14:13)는 악심을 품고 반역했기에 불신 세계에 자신을 '신', 즉 '거짓 하나님'으로 믿게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가장 지혜로운 믽족이라는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받았으면서 인간의 '전통과 형식'을 하나님보다 더 존중하는 길로 가고 말았으며(참조; 마12:1-21) 그리이스인들은 '인간'과 그 지혜를 절대신으로 믿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유대인과 그리이스인들 모두가 하나님의 인격과 그 진리 되신 그리스도를 '거리끼는 것…미련한 것'(고전1:23)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성경은 그들 배후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고후4:4) 한 결과라고 증거합니다. 사탄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할 시기가 가까워 오면 노골적으로 세상, 정치, 종교계에 나타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살후2:4) 미혹하는 일을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3. 귀신의 왕
성경은 또한 사탄을 '귀신의 왕'으로 증거합니다(참조; 마12:24; 눅11:15). 성경은 귀신들을 사탄의 배역에 참가한 타락한 천사들 중의 일부(참조; 벧후2:4)로 시사해 줍니다. 또 사탄이 그 귀신들을 통하여 이 악한 세상을 주관한다고 성경은 증언합니다(참조; 엡6:12). 귀신들은 속성상 '더럽고, 악하고 거짓'(마10:1; 눅7:21; 벧후2:1,2)된 존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 귀신들로 하여금 불신 세계 사람들의 몸과 영혼에 영향력을 미쳐서 온갖 부도덕한 악마적인 죄악을 산출케 하는 것으로 성경은 증언합니다. 인간을 짐승처럼 변하게 하여(참조; 눅8:47) 더럽고, 추하고, 비이성적으로 만듭니다. 인류의 교육이나 도덕의 향상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으로 그 죄악의 도가 더해 가는 원인은 바로 귀신들의 활동을 간과한 까닭입니다. 사탄은 또한 귀신들을 통해서 거짓 선지자, 점쟁이, 초능력자, 이단사설의 교주(참조; 딤후3:8)를 인류 중에 세워 놓아 하나님의 진리를 찾지 못하도록 만듭니다(참조; 딤전4:1-3). 또 교회 안으로 귀신의 영향력 안에 빠진 거짓 전도자들을 투입시켜 그들이 비윤리적이며 비성경적이며 비이성적인 작태를 행하게 하여(참조; 벧후2:2-18) 교회를 어지럽히고, 교회 권위를 실추시키는 일을 하게 합니다.
4.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
이 명칭은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2:2)라는 별명과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결국 사탄이 이 세상을 악으로 유도하는 '열쇠'는 인류로 하여금 하나님과 그 진리에 '불순종'케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는 곳에는 사탄이 무력케 된다는 진리는 이미 '욥'의 예를 통해서 우리가 아는 바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불순종은 결국 인간의 모든 불행의 요인이며, 창조주 하나님의 슬픔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탄의 최종 목적인 하나님의 섭리와 그 지으신 피조물을 파괴하는 것을 돕는 '무기'가 바로 '불순종'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의 축복을 하나님께 순종한 결과로 봅니다(참조; 롬6:16-18). 이렇듯 성경은 인류의 존재적 본질에 대한 규명도, 또 선과 악의 분별도, 그리고 구원의 본질도, 영원한 생명을 얻는 일도 결국 사탄의 악의 권세로부터 벗어나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으로 복귀한 성도들만이 올바로 인식할 수 있다고 증언하는 것입니다(참조; 요일2:12-14).
·악한 세상을 주도함
a. 사탄은 공중 권세를 잡고 있음(엡2:2)
b. 사탄은 이 세상 신으로 불림(고후4:4)
c. 성도는 악한 세상에 미혹되지 말아야 함(마24:4)
1. 세상의 타락상
a. 죄악의 양상
㉠ 악인이 조악을 해산함(시7:14) ㉡ 공중 권세 잡은 자를 좇음(엡2:2)
㉢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함(창6:5) ㉣ 마음의 계획이 어려서부터 악함(창8:21)
㉤ 불의의 이를 탐함(잠12:26) ㉥ 악이 가득하여 평생에 미친 마음을 품음(전9:3)
㉦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창6:6)
b. 악한 풍습이 난무함
㉠ 다수를 따라 악을 행함(출23:2) ㉡ 이방의 신들을 숭배함(신12:30)
㉢ 사면의 이방 사람을 본받음(왕하17:15) ㉣ 외식하는 행위들을 일삼음(마23:4-7)
c. 악한 자가 세력을 얻음
㉠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해 있음(요일5:19)
㉡ 악인이 의인을 에워쌈(합1:4) ㉢ 악인이 의인을 삼킴(합1:13)
㉣ 악한 영이 공중 권세를 잡고 있음(엡2:2)
㉤ 악한 자가 형통하고 패역한 자가 안락함(렘12:1)
d. 세상에 빠진 주의 백성들의 조악
㉠ 소돔의 죄악보다 중함(에4:6) ㉡ 가증한 우상들을 생각함(렘17:1,2)
㉢ 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이 의인의 피를 흘림(애4:13)
㉣ 외식함으로 거짓말함(딤전4:2)
e. 선을 행하고 죄를 범치 않는 의인은 아주 없음(전7:20)
2. 세상 만국에 대한 사탄의 사역
a. 미혹함
㉠ 거짓으로 유혹함(창3:1) ㉡ 바른 길을 떠나도록 미혹함(벧후2:15)
㉢ 택하신 백성을 미혹케 함(막13:22) ㉣ 땅의 거민들을 미혹함(계13:14)
b. 세력을 행사함
㉠ 불순종의 자식들에게 역사함(엡2:2) ㉡ 세상으로 그를 경배케 함(계13:4)
㉢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줌(계13:15)
㉣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림(계13:7)
㉤ 이적을 행하여 천하 왕들을 모음(계16:14-16)
c. 세상 만국을 지배함
㉠ 이 세상 신으로 지칭됨(고후4:4) ㉡ 공중 권세 잡은 자임(엡2:2)
㉢ 온 세상은 그에게 처해 있음(요일5:19) ㉣ 온 땅이 그를 따름(계13:3)
㉤ 세상의 모든 권세와 영광은 그에게 넘겨진 것임(눅4:6)
㉥ 온 땅을 미혹할 권세가 있음(계20:3,8)
3. 인간 세상에 대한 선한 천사들의 사역
a. 주의 백성들을 도움
㉠ 곤경에서 벗어나게 함(창21:18,19) ㉡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김(히1:14)
㉢ 대적들을 물리침(사37:36)
b.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함
㉠ 주의 백성의 죄를 문책함(대상21:15-18)
㉡ 악한 세상을 심판함(창19:12,13)
c.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함
㉠ 주의 백성들의 미래를 예언함(단9:21) ㉡ 하나님의 말씀을 이룸(시103:19)
d. 세상의 악한 영들과 싸움
㉠ 이스라엘을 위하여 일어남(단12:1) ㉡ 사탄의 군대와 싸움(계12:7-9)
4. 악한 세상에 대한 성도의 자세
a. 신앙의 절개를 지킴
㉠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지 않아야 함(벧후2:15)
㉡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려야 함(살전5:22)
b. 말씀을 가까이함
㉠ 주야로 말씀을 묵상함(수1:8) ㉡ 말씀으로 미간에 기호를 삼음(신6:8)
c. 악한 자를 멀리함
-거짓 선지자들을 삼감(마7:15)
d. 악한 풍습을 버림(엡2:2)
'사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리를 거부케 함/눅8:22 (0) | 2017.04.22 |
---|---|
불신자들을 향한 사역/계12:9 (0) | 2017.04.22 |
정부를 지배함/게17:12 (0) | 2017.04.22 |
만국을 미혹함/계20:3 (0) | 2017.04.22 |
세속 역사에 대한 영향력/고후4:4 (0) | 2017.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