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

광명의천사/고후11:14

제이비젼 2017. 4. 15. 15:30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metaochmatixetai eij" ajggelon fwto" ; 메타스케마티제타이 에이스 앙겔론 포토스)

 거짓 선생에 대하여 경고하는 바울의 주의가 계속되는 구절이다. 거짓 사도와 선생은 사탄의 일꾼일 뿐이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거짓 선생들의 실체를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이들은 하나님의 천사로 가장한다고 바울은 묘사한다. '가장한다'는 원문 (metaschmatixetai ; 메타스케마티제타이)는 '따르다'라는 의미의 (meta ; 메타)가 '외형, 바깥, 표면'이라는 의미의 (schmatizetai ; 스케마티제타이)와 결합된 형태로서 '외형을 따르다, 바깥을 모방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KJV에서는 이 원문을 '변형시킨다(transformed)'라고 번역하고 있다. 바울이 여기에서 거짓 선생들의 정체를 노골적으로 비판하고 공격하는 까닭은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하기 위한 것에서 연유된다. 그래서 격렬하고 적극성 있는 어조로 거짓 선생을 수용하고 용납하는 고린도 교인들의 어리석음을 통렬히 비판한다. 유대 교사들의 작태를 광명한 천사로 가장한 마귀라고까지 비약하여 경고하면서 상대적으로 자신의 사도직이 갖는 우월성을 비교시킨다.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고후11:14).

 성경에서 '광명' 즉 '빛'은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지는 생명, 지혜, 희망, 진리 등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녔습니다. 과연 사탄은 자신을 어떻게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교회와 성도에게 나타내는지 성경의 증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담과 하와에게 나타남


 유대교의 전설에 의하면 사탄이 에덴 동산의 첫조상들을 유혹할 때 천사로 가장하여 나타났기에 그들이 미혹을 당하였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탄은 '뱀'으로 가장하여 나타난 것으로 신·구약성경은 증언합니다 (참조; 창3:1; 고후11:3). 

 그렇다면 어떤 의미로 사탄이 첫조상들에게 '광명의 천사'처럼 보였을까요? 성경은 원래 '뱀'이 오늘날과 같은 모양이 아니라 매우 매력적이었음을 시사해 줍니다(참조; 창3:14). '뱀이 가장 간교'(창3:1) 했었다고 하는데 '간교'는 히브리어로 '지혜롭고 매력 있는'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사탄은 아담과 하와에게 지혜롭고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뱀'으로 가장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담과 하와에게 어떤 '거짓 광명'을 비추었기에 그들이 미혹을 당했을까요? 당시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했지만 '신뢰'하는 성숙한 믿음은 결여되어 있었다고 봐야 합니다. 연단받은 성숙한 성도인 '욥'이 사탄의 시험을 신앙으로 물리친 것과 비교해 봐도 그렇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아직 신앙적으로 미숙한 고로 하나님과 그 섭리에 대해 '호기심'으로 가득차 있었을 것입니다. 특히 왜 동산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시는지, 또 '죽는 것'이 무엇인지(참조; 창2:16,17), 그리고 자신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은 의문과 호기심이 있었을 것입니다. 사탄은 그와같은 그들의 의문을 밝혀 주는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나타나 시원한 지혜의 빛을 제공해 주는 존재로 자처하여 인류를 하나님께로 타락시키는데 성공한 것입니다(참조; 창3:4,5). '신' 되신 하나님의 섭리는 우리가 실존적 경험과 그리고 이론으로 밝힐 수 없는 부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와 같은 비밀은 '오직 사랑으로 역사하는 신앙' 안에서 하나님께서 밝혀 주실 때까지 기다릴 수 있어야 합니다(참조; 갈6:6; 벧후1:19-21).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는 것도 모두 행할수 없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아담과 하와처럼 '믿음의 분량'을 넘는(참조; 롬12:3) 생각과 행동을 할 때 이단사설을 통한 사탄의 미혹에 빠지기가 쉽다는 것을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2. 이스라엘 선민들에게 나타남


 사탄은 먼저 가나안 땅의 우상으로 가장해 접근해 왔습니다. 가나안 땅에 정착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가나안 우상을 통해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접근했음을 성경은 시사해 줍니다. 일찍이 그 땅에 정착하면 그 우상들을 모두 파괴하고 섬기지 말 것을 하나님께서는 경고하셨는데(참조; 신7:2;신12:3), 정착하자마자 선민들은 가나안 땅의 우상들을 섬김으로써 장차 이스라엘이 바벨론에게 멸망당하는 씨앗을 심기 시작했던 것입니다(참조; 삿2:1-3). 척박하고 황량한 광야생활에서 율법을 중심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여호와 하나님을 순종하며 살던 종교생활과 비교하여, 농경 문화를 근거로 한 가나안의 우상 제사는 실로 화려하고 육감적이며, 실제적인 매력을 선민들에게 주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우상 종교의 요소는 신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람의 탐심과 육체의 욕심을 채워주는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사탄은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물질적으로 안정과 부요를 얻게 되어 마음이 해이해진 선민들에게 화려한 인본주의의 빛을 발하는 우상으로 가장해 접근한 것입니다. 현대 교회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박해도 아니요, 또 이미 알려진 이단 종교들도 아닙니다. 교회와 성도들 자신이 '신앙적 매너리즘'에 빠져 자꾸 전위적인 신학 이론이나 세상의 철학 등을 '신앙의 빛'으로 여기려는 태도를 주의해야 합니다. '태양은 가장 오래된 것이지만 가장 새로운 것'이라는 말이 있듯 하나님은 두 개의 태양을 지구에 허락하신 일이 없습니다. 즉 성경 말씀에 계시도니 하나님의 진리 이외에 또 달리 우리에게 생명과 기쁨과 희망과 지혜를 주는 빛은 허락지 않으셨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비록 그 계시된 진리 안에서 행하는 삶이 때로는 무미건조한 듯 보이고 권태롭게 느껴질 때가 있다 해도 세상의 인본주의 우상 문화나 철학, 사상 등을 교회의 빛으로 삼을 수는 없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 땅에서 접근해 본 그 우상 문화의 맛을 잊지 못해 끝내는 하나님보다도 애굽, 앗시리아, 바벨론 같은 나라처럼 완전히 불신 인본주의 민족으로 타락하여 하나님께 심판을 당하고 맙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여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요일2:15,16). 


3. 그리스도께 나타남


 마4:1-10에 보면 광야에서 금식함으로 굶주리시며, 앞으로 구세주의 사역을 위해 기도하시는 그리스도께 사탄이 접근합니다. 그리고 그는 마치 그리스도의 사역을 쉬운 길로 인도하는 '광명의 천사'로 자처하고 유혹을 합니다(참조; 마4:5,6). 한마디로 그 내용은 '십자가를 피하고 악과 타협하여 세상 군주들이 백성을 다루는 무력과 권세로 구세주임을 나타내라'는 것입니다. 인성을 입으신 그리스도께는 그 얼마나 '광명한 조언'입니까? 또 사탄은 첫시험에 실패하자 수석 제자 베드로의 '인정'을 통해서 십자가를지지 말고 제자들과 이 땅에서 영원히 거하자고 간청하기도 했습니다(참조; 마16:21-23). 


4. 교회들에 나타남


 고린도 교회, 갈라디아 교회에는 그리스도의 신성을 '불신케 만드는 유대 율법주의 통해 나타났으며(참조; 고후3장; 갈2:4;갈3:1,2), 그외의 교회들에는 그리스도께서 인간으로 오신 진리를 불신케 하는 '영지주의'라는 종교 철학을 통해 마치 새롭고 깊은 진리를 전해 주는 광명의 천사로 나타났습니다. 여하튼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영생의 언약을 멸시케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있다면, 그 어떤 것일지라도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 사탄에게 속한 것임을 명심합시다(참조; 갈1:6-9). 

 


  ·광명의 천사


1. 위장하여 속이는 자


 a. 속이는 방법

 ㉠ 악한 말로써(시36:3)

 그 입의 말은 죄악과 궤휼이라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 악을 도모하게 함으로(잠12:5)

 의인의 생각은 공직하여도 악인의 도모는 궤휼이니라

 ㉢ 거짓된 입맞춤으로(잠27:6) 

 친구의 통책은 충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나 원수의 자주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이니라

 ㉣ 탐욕과 교만으로(막7:22)

 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흘기는 눈과 훼방과 교만과 광패니

 b. 속임수로 충만한 자

 ㉠ 거짓말쟁이(시116:11)

 내가 경겁중에 이르기를 모든 사람은 거짓말쟁이라 하였도다

 ㉡ 이웃을 속임(렘9:5)

 그들은 각기 이웃을 속이며 진실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 혀로 거짓말하기를 가르치며 악을 행하기에 수고 하거늘

 ㉢ 부패한 마음(렘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 강포가 가득함(미6:12)

 그 부자들은 강포가 가득하였고 그 거민들은 거짓을 말하니 그 혀가 입에서 궤사하도다

 c. 거짓 선지자

 ㉠ 탐욕이 심함(사56:10,11)

 그 파수꾼들은 소경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라 능히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자요 누운 자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니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요 다 자기 길로 돌이키며 어디 있는 자이든지 자기 이만 도모하며

 ㉡ 곁길로 가게 함(렘50:6)

 내 백성은 잃어버린 양떼로다 그 목자들이 그들을 곁길로 가게 하여 산으로 돌이키게 하였으므로 그들이 산에서 작은 산으로 돌아다니며 쉴 곳을 잊었도다

 ㉢ 살찐 양을 잡아먹음(겔34:2,3)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의 무리를 먹이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냐 너희가 살찐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으며 그 털을 입되 양의 무리는 먹이지 아니하는도다

 d. 거짓말을 가르치는 교사

 ㉠ 계명을 버림(마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 사람의 계명을 가르침(마15:8,9)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 외식함(딤전4: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2. 술수를 쓰는 자


 a. 사탄의 술수

 ㉠ 진리의 말씀을 왜곡함(마4:6,7)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짖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 궤계를 씀(고후2:11)

 이는 우리로 사탄에게 속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그 궤계를 알지 못하는 바가 아니로다

 b. 사탄이 행하는 일

 ㉠ 주를 욕하게 함(욥1:9)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모든 소유물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

 ㉡ 하나님을 대적함(슥3:1,2)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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