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힌두교의 윤회사상, 초월사상, 영성주의 등 다양한 정신을 바탕으로 삼고 최면술과 정신
치료법을 사용하여 허무와 좌절에 빠진 현대인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려는 유사종교 운동을 새시대(New Age)운동이라
일컫는다. 이 운동은 조직체나 지도자가 없으며 다양한 사상적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출판물, 비디오, 라디오, 음악, 미술 등 문자매체와 시청각 매체가 총동원되어 뉴에이지 사상을
전파하는데 세상의 구조와 종교의 교리로부터 해탈하고 신이 자기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달으며 인간 내면세계를 샤마니즘적으로 신화적으로 노출시킨다. 또한 잠재의식을 일깨우고 생리상태에 변화를 주는 등 다야한 시도를 감행하고 있다. 그들은 신과 인간을 동일한 위치로 인식함으로 죄와 구원, 선과 악을
구분하여 의식하기를 거부한다. 이는 창조주, 구세주, 심판주이신 성삼위의 존재와 사역을 부인하는 오류를 조용하게 깊게 넓게 전파하고 있으나 그 정체를 드러내지 아니하므로
더욱 경계해야 한다.
뉴에이지(New Age, 새시대) 운동은
다양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인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은 급속하게 발달한 물질문명
앞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여 방황하였고 종교들조차 그들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였다. 인간이 이렇게
허무와 좌절에 빠져 있을 때 뉴에이지 운동은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며 신(神)과 같이 될 수 있다는 매력적인 사상을 제시하며 대중 속에 파고 들었다. 뉴에이지
운동은 지도자도 없고, 드러나지 않게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이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하지만 이미 대중문화
속에 깊숙하게 침투하여 활동하고 있다. 그러므로 뉴에이지 운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더불어 문화를 올바로
선도할 확고한 목적의식이 필요하다.
1. 뉴에이지에 대한 이해
1) 뉴에이지의 기원
뉴에이지 운동은 매우 다양하고 혼합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르네상스에서 산업혁명에
이르는 환상적인 유토피아(Utopia)에 대한 인간의 희망은 양차 세계대전으로 산산히 무너지고 인간은
충격적인 허무감에 빠지게 되었다. 1960년대의 반문화운동(反文化運動)이나 1970년대의 자기성취문화(Narcissism)는
인간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였다.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뉴에이지 운동은 드디어 정체를 드러내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은 불교와 흰도교의 윤회(輪廻)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초월사상(超越思想)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또한 영성주의(靈性主義,Spiritualism)가 뉴에이지 운동의 한 요소로서 최면술과 정신치료법을
사용하고 있다.
2) 뉴에이지의 정신
뉴에이지 운동은 진화론적인 낙관주의와 신비적 감정을 혼합시킨 새로운 신화운동(神化運動)이다. 이 운동은 염세주의와 낙관적 세계관을 주창하는 새 시대 신앙(New Age beliefs)그리고 이들을 결합시키는 외계 문명 신앙(other
civilazation beliefs)으로 특징 지울 수 있다. 이 신화운동에는 진화론이
깊숙하게 개입하여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그 존재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뉴에이지 운동은 "All is one, one is all"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활동하는데 이것을 곧 범신론(汎神論)을 가리키며 인간을 신(神)의 일부분으로 보는 것이다. 인간은 초월적 명상과 요가(Yoga)를 통하여 신(神)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신성(神性)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깨우침으로 '보다 높은 자아'(Higher self)인 구원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2. 뉴에이지 문화
1) 출판물
크리슈나무르티(Jid여
Krishnamurti)의 「자기로부터의 혁명」은 모든 사람이 자기의 내면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세상의 모든구조와 종교를 초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오쇼
라즈니쉬(Osho Rajneesh)는 그의 저서 「죽음의 예술」에서 인간의 불멸성을 말하고자 하였으며, 「잠에서 깨어나라」에서는 인간의 해탈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또한
「성자가 된 청소부」의 작가 바바 하리 다스(Baba Hari Das)는 그의 책에서 자기의 내면에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은 청소부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2) 영상매체
영화, TV, 라디오 같은 영상매체는 대중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문화적
활동이다. 영화 "엔젤 하트", "코난", "레드 쏘냐" 등은 샤머니즘적 특성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TV 연속극 "늑대와 미녀"는 신화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인간의
정신세계의 실재를 전달하려는 데 그 의도를 가지고 있다.
3) 음악
뉴에이지 운동에서 음악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최근에 '태교음악'이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는데, 그것은 인간의 의식을 통하여 인간의 생리적 상태를 변화시킨다는 뉴에이지 운동의 사상이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또한 팝(pop)이나 록(rock)과
같은 음악들도 뉴에이지 운동의 활동 분야에 속하는데, 특히 조지 윈스턴(George Winston)의 디셈버(December)란 곡이 인간의
잠재의식을 일깨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뉴에이지 운동의 진면모를 보여 주고 있다.
3. 뉴에이지에 대한 비판과 대응
1) 기독교적 비판
뉴에이지 운동은 모든 인간이 신이 될 수 있고, 예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그리스도의 자격을 얻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인간의 죄로 인한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인간에게는 죄도 존재하지 않고 용서도 필요 없으며, 선(善)과 악(惡)을 구분할 이유가 없다고 그들은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상은
곧 윤리적으로도 큰 문제를 안고 있다. 선과 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윤리가 필요 없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뉴에이지 운동은 한마디로 말해서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부인하고 인간 자신을 신(神)으로 만든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범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과 성경의 절대성을 외면하는 반기독교적 문화운동으로 규정지을 수 있을 것이다.
2) 기독교의 대응책
뉴에이지 운동은 음악, 출판물, 영상매체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잠재의식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독교인은
먼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창1:28에서
인류에게 문화명령을 수행하도록 요구하셨다. 그 명령에 따라 모든 기독교인은 이 사회가 창조주 하나님의
의도대로 진행되어질 수 있도록 문화활동의 각 영역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므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전달되어지도록 기독교적 세계관을 정립해야 한다.
현대인들에게 영화, 연극, TV, 음악, 미술 그리고 서적은 문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들이다. 그러나 뉴에이지 운동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상과 단체들은 이미 종교성을 가지고 문화 속에
침투하여 창조주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다. 이 인본주의적 종교에 대해 기독교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독교는 이런 상황을 외면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하나님이 주신 이 세상 문화를 건전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1. 산업혁명(産業革命)
공업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기계가 발명되어 종래의 공장제 수공업이 대규모의 공장제 공7업으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계의 발전으로 생산력이 증대되었고 이 생산 증대가 자본주의적 생산의 지배적인 형태로 된 것을 '산업혁명'이라 한다. 산업혁명은 자본주의의 선진국인 영국에서 1760년대부터 1830년대 사이에 전형적인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그 영향이 19세기에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에 파급되었다. 산업혁명은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생산력을 높여주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동시에 부정적인 면이 있는데 그것은 첫째, 농업을 몰락시켰고, 둘째, 대도시 인구 과밀현상을 유발시켰으며, 셋째, 생산이 분업화되면서 인간 개인의 창의성이 약해지고 인간성 상실의 시대가 되게 하였다. 이 산업혁명은 많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반문화 운동을 펼치게 하는 데 한 몫을 차지하였다.
2. 윤회사상(輪廻思想)
윤회는 하나의 존재에서 다른 존재로 재생한다고 하는 신앙이다. 불교철학에 따르면 중생은 그 업에 의해 여섯 가지 생존 형식을 갖는다. ① 천상(deva, 신적존재), ② 인간(manusya), ③ 아수라(asura, 악신), ④ 축생(tiryagyoni, 동물), ⑤ 아귀(preta, 귀신), ⑥ 지옥(naraka, 최저의 존재). 또한 선정(禪定)의 힘으로 수행이 향상되는 것에 따라서 윤회의 세계를 ① 욕계(欲界), ② 색계(色界), ③ 무색계(無色界)로 나누기도 한다. 이러한 세계들은 각각 '욕망과 집착에 가득찬 세계', '욕망은 끊었지만 육체를 가진 세계', '육체를 갖지 않고 정신적 요소만으로 된 세계'를 뜻한다. 이러한 삼계는 윤회하는 중생의 총칭으로서 쓰여진다. 윤회와 업이 지니는 철학적 논리는 고대 인도의 일반신앙이 불교 철학으로 수용된 것이데 후에 윤회사상이 적극적으로 설파되면서 불교 사상의 근본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3. 명상 및 요가(Yoga)
명상 및 요가는 뉴에이지 운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운동은 인간을 '우주 대영'(Universal Spirit)이라는 우주의 유일한 존재로 규정한다. 그러나 인간은 육체 때문에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육체를 무력화(無力化)시킴으로 자아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명상이나 요가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본래 힌두교에서 행해진 것이다. 요가란 산스크리트어로서 '멍에에 말을 메어 둔다'는 뜻을 가지며, 인간의 정신 활동을 한 곳에 고정시키는 수행 방법이다. 뉴에이지 운동이 이것을 권장하는 이유는 인간 속에 내재한 영적인 힘을 개발하여 모든 인간이 신(神)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4. 바이오 피드백(Bio-Feedback)
'생물학적 환류' 라고도 불리는 바이오 피드백은 인간의 의지가 생리적 현상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인간의 의지에 의하여 인간의 생리적 기능과 체내의 세포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바이오 피드백의 창시자 바바라 브라운(Barbara Brown)은 1960년 그의 실험을 통하여 인간이 스스로 신경 세포를 작동시키고 또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70년대에는 로자길민에 의하여 '엔돌핀' 또는 '엔셀파링'이란 뇌내물질이 발견되었는데, 이 엔돌핀은 성욕, 식욕, 기민성, 통증, 인간 관계, 정신이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 되었다. 또한 이 실험의 부산물로 '부라세보'라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것은 전혀 효력이 없는 물질이라 하더라도 환자가 믿고 기대하면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실로 인간의 정신 상태는 마음속에만 아니라 대뇌 속에도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바이오 피드백 이론은 모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적 본질이며 이것으로 모든 물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뉴에이지 운동의 증거가 되었다. 그러나 이 이론은 뉴에이지 운동이 자신들의 사상을 증명하기 위하여 내세운 것이 아니라 이미 밝혀진 이론들이었으므로 과학적인 연구로 받아들여야 한다.
5. 이원론
이 용어는 18세기초부터
사용되었으며, 악신(惡神)과 선신(善神)이 대립하는 조로아스터교에서 비롯되었다. 이 세상은 현재 악신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으며 장래에는 선신에 의해 지배되는 정의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믿는
사랑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원론은 또한 영혼과 육체를 구분하여 영혼은 선하지만 육체는 열등하고 악한 존재로 구분한다. 유대교는 본래 유일신 사상을 가지고 있어서 영혼과 육체를 구분하지 않았다. 그러나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사탄은 하나님과 인간의 적대자로 등장하여 인간의 모든 죄와 악의 원인이 되었다.
기독교는 유대교의 이원론을 계승하여 육체의 부활을 믿는 믿음을 강조하였고, 부활한
육체는 영적인 몸으로 변화한다는 사상을 확립하였다.
'K·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과 구약의 상호관계 (0) | 2016.03.29 |
---|---|
성경 장별요약 및 66권의 주제 (0) | 2016.03.29 |
베뢰아 귀신론의 비판 (0) | 2016.03.29 |
루터95개조항 (0) | 2014.09.02 |
기독교란 무엇인가? /한경직 (0) | 2014.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