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천사들과 함께(meta twn ajggelen twn aJgiwn ; 메타 톤 앙겔론 톤 하기온)
그리스도 재림 때 동행하는 천사들의 속성을 보여 주는 본문으로 재림시의 천사들이 거룩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aJgiwn ; 하기온)은 '거룩한'이라는 형용사 (aJgio" ; 하기오스)의 복수 소유격 형태로 음란하고 죄가 많은 것에 대조하여 윤리적 거룩의 의미를 연상시키는데, 원래 이 단어는 경외의 대상을 가리키다 헬레니즘 시대에 와서 상용어가 되었다. '거룩한 천사'라는 표현은 행10:22에도 나타나는데 이곳에서는 기도하는 고넬료에게 환상 중에 나타나 베드로를 청하라는 지시를 내린다. 이곳에서도 '식물들을 속되다'고 표현한 베드로와 대조적으로 천사들의 거룩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처음 예수가 왔을 때는 겸손과 고난과 희생의 주로 오셨지만 재림 때에는 하나님의 영광으로 천사들과 함께 심판과 영광의 주로 오신다. 그러기에 음란하고 죄많은 세대에서 주의 말씀을 부끄러워하던 사람들은 그리스도에게 그들의 비도덕성과 비거룩성을 심판받게 된다. 이 거룩한 천사들은 사별한 성도들을 가리킬 수도 있다.
우리가 '천사'라는 개념을 생각할 때 얼핏 떠오르는 관념이 있다면 바로 천사란 '순결하고 거룩한 존재'라는 인식일 것입니다. 성경의 천사관 역시 천사들은 본질적으로 거룩한 성품을 소유한 영적 존재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맹목적이며 이상주의적으로 천사를 거룩하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창조물이며 그분의 뜻을 수행하는 수종자이기에 거룩한 천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제 거룩한 천사의 속성을 성경이 어떻게 증언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님의 특별한 창조물이기에 거룩함(골1:16)
성경은 천사들도 '성도'들처럼 창세 전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뜻에 의해 창조된 영물임을 증거합니다. 즉 거룩한 성도들을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그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5)라고 하신 것처럼, 천사들 역시 그리스도 안에서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골1:16)하셨다고 한 것입니다. 이렇듯 천사들은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이니 본래적으로 거룩한 본질을 지녔습니다. 우리 인류와 마찬가지로 그들 중 일부가 그와 같은 거룩한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유1:6) 떠나 악한 천사로 타락했다 할지라도 천사들은 본래적으로 하나님의 거룩하신 창조물이기에 그 본질이 거룩하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종교철학에서나 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불신자들처럼 천사는 본질적으로 인간을 괴롭히는 악한 속성을 지닌 '영물'이라고 여겨서는 안 되겠습니다.
2. 그 성품이 거룩함을 증거함(시148:5)
1) 하나님을 사모하고 경배하는 것을 즐거워함
'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 것은 저가 명하시매 지음을 받았음이라'(시148:5)고 했습니다. 그래서 천사들은 하나님의 뜻과 진리를 사모하는 본성을 지녔으며(참조; 벧전1:12) 하나님 보좌와 그 거룩하심을 경배하는 것을 즐거워합니다(참조; 계4:8). 성경은 지상의 죄악 세상 중에 거하는 성도들도 '거룩한 존재'(고전1:2)라고 부르는데 이는 거룩하신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백성으로 삼으시려고 불러 주셨기 때문이요(참조; 벧전1:15),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벧후1:4)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천사들은 미미한 사역을 행하는 자들일지라도 늘 하나님을 뵙고(참조; 마16:10) 그분을 가까이 수종하고 있기에(참조; 욥1:6;2:1) 지금은 성도들과는 비교할 수 없이 거룩한 상태에 있습니다.
2) 진리를 사랑함
신학자 '어거스틴'은 천사와 악마와의 차이점을 정의하기를 '천사란 본래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동료들에 대한 사랑과 자기 자신안의 자유의지 이 세 가지를 가진 존재이다. 그런데 이 천사가 자유의지를 잘못 사용하여 사랑을 잃어버린 천사라는 의미다…진리를 사랑할 힘이 없는 천사 그것이 곧 악마다'라고 했습니다. 선한 천사는 이렇듯 하나님의 진리를 사랑하는 속성을 지녔습니다. 한 예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성육신하셨을 때 선한 천사들은 경배와 찬양을 드리고 그 소식을 사람들에게 전하기를 기뻐했으나(참조; 눅2:8-14), 사탄 마귀는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을 뵙고서도 오히려 괴로워하는 속성을 나타내었으며(참조; 마8:29), 또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인간들에게 은폐하고(참조; 고후4:4) 왜곡시키려는 속성을 지녔음을 알 수 있습니다(참조; 고후11:15). 천사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온전히 계시된 하나님의 진리를 사랑하고 수행하기를 기뻐하기에 거룩하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불의와 죄악을 미워함
행6:15에 보면, 스데반 집사가 초대교회를 핍박하는 유대교 산헤드린 공회에서 심문받고 변론을 하기 전의 상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때 성경은 스데반의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고 했습니다. 이는 사랑과 화평의 마음이 그 얼굴에 넘쳐나는 상태를 묘사했다기보다는 불의에 대한 거룩한 의분이 넘쳐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데반의 복음 변증(행7장)을 읽어 보면 스데반이 그 얼마나 복음을 핍박하는 유대교 지도자들에게 의분을 느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천사들은 이렇듯 윤리적으로도 불의와 죄악을 역겨워하고 미워하며 심판을 하기도 합니다. 창 19장에서 죄악이 관영한 소돔성을 심판하려고 보냄받은 천사들은 추악한 성적 욕망에 사로잡힌 소돔성의 거민들의 눈을 멀게도 하였습니다(참조; 창19:10,11).
3. 그 본질이 인간과는 다르기에 거룩함(히1:14)
1) 영적인 존재임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부리는 영'으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러기에 선한 천사는 우리 인간들처럼 세속적인 편견과 욕심에 간섭받는 일이 없이 하나님의 섭리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받들어 섬길 수 있기에 거룩합니다. 예를 들면 행10:1-34에서 하나님께서 이방인 고넬료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려는 섭리를 행하실 때 유대 민족주의적인 편견에 젖은 베드로 사도는 '속되다'고 하며 그 섭리를 부정합니다. 반면 천사는 고넬료에게 베드로 사도를 청하여 복음을 들을 것을 하나님의 명령대로 전합니다(참조; 행10:3-5,22). 이렇듯 성도일지라도 육신과 환경과 시간의 제약을 받는 물질적인 존재이지만 천사들은 영적인 존재이기에 자유롭게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기기에 거룩하다 하겠습니다.
2) 거처를 하늘에 두었기에 거룩함
'그러나 너희가 이른 것은 시온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히12:22). 성도들은 아직 믿음 안에서 하늘의 하나님과 교제를 합니다. 그러나 천사들은 원래적 거처가 '하늘'입니다. 그들은 삶의 현주소를 하나님과 하늘나라에 두었기에 거룩하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의 통치권을 떠난 인생과 천사들은 거룩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천사의 거룩성
1. 천사의 개념
a. 구별된 의미로
㉠ 물건에 적용되어(민18:29) ㉡ 장소에 적용되어(사8:14) ㉢ 사람에게 적용되어(레21:6)
b. 무흠한 의미로
㉠ 도덕적인 정결(살후3:13) ㉡ 존엄함(롬1:4) ㉢ 깨끗함(히7:13)
c. 경의의 의미로
㉠ 헌신의 뜻(벧후3:2) ㉡ 종교적인 두려움(눅1:49,50) ㉢ 봉헌함(마6:9)
2. 거룩한 자들
a. 절대적인 거룩자
㉠ 성부 하나님(시22:3) ㉡ 성자 그리스도(행4:27) ㉢ 성령 하나님(고후13:13)
b. 상대적인 거룩자
㉠ 제사장들(레21:6) ㉡ 선지자들(행3:21) ㉢ 성도들(골1:22) ㉣ 사도들(엡3:5) ㉤ 구별된 백성들(출19:6)
3. 천사의 거룩성
a.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 스랍으로(사6:1-3)
① 보좌 앞에(1절)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② 날개를 달고 날며(2절)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들로는 그 얼굴을 가리웠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웠고 그 둘로는 날며
③ 여호와를 찬양하며(3절)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 그룹으로(겔11:22)
때에 그룹들이 날개를 드는데 바퀴도 그 곁에 있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도 그 위에 덮였더니
㉢ 영으로(히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 순종하는 자로
① 말씀을 이루며(시103:20,21)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며 그 말씀의 소리를 듣는 너희 천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를 봉사하여 그 뜻을 행하는 너희 모든 천군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② 둘러 서서(계5: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b. 구별된 백성들 앞에서
㉠ 교회를 수호함
① 일곱 교회에 비유되어(계1:20)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② 두아디라 교회에서(계2:18)
두아디라 교회에서(계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 보호함
① 위태한 것에서(시34:7)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② 해를 방어하여(단6:22)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③ 길을 이끌어(출32:34)
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
c. 거룩한 계시의 전달자로서
㉠ 사가랴에게(눅1:13)
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로(눅1:19)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 마리아에게(눅1:30)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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